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C스핀 (TKI) 빌드

본문

이 글에서는 테트리스 빌드 C스핀(C-Spin)을 다룹니다.

 

영어 사이트에서는 주로 C-Spin으로 부르고, 일본어 사이트에서는 TKI쌓기(TKI積み)라고 부릅니다.

 

TKI라는 유저가 만든 빌드가 여러 가지인데, 다른 곳에서 다른 빌드가 유명해지면서 이렇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영어 사이트에서 TKI Setup이라고 하면, 주로 T스핀 더블로 시작하는 TKI-3 빌드를 말합니다.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 참고로 이 빌드는 1~2번 가방부터 형태가 약간 불안정합니다. 그래서 초보 분들에게는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게다가 산악쌓기2호 같이 더 좋은 빌드가 나중에 개발되었기 때문에, 지금은 사용할 이유가 별로 없어 보입니다.

 

목차

0. 가방?

1. 1~2가방

2. 개막 C스핀 이후

3. C스핀 퍼펙트 클리어

4. 실전 예시

5. 마무리

 
 

0. 가방?

테트리스에는 T, I, O, L, J, S, Z 7종의 블럭이 있습니다.

 

2005년 이후, 테트리스 컴퍼니의 가이드라인을 지켜서 나오는 게임은 이 7종의 블럭이 묶음으로 반복되는 규칙(random generator)을 따릅니다.

가방

 

이런 규칙성 덕분에 개막(시작) 빌드를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1. 1~2가방

▼ 1번 가방의 기본 형태입니다. 왼쪽 LJ의 모양이 C와 비슷해서 C스핀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 같습니다.

기본 형태

 

저는 설명 편의상 왼쪽에 T스핀을 만드는 형태만 설명 드립니다.

 

▼ LJ나 IO의 순서에 따라, 형태를 약간 다르게 만들어야 할 때도 있습니다. 2가방까지 고려해서 만들어야 합니다.

 

▼ 왼쪽에 T스핀 트리플-T스핀 더블 형태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에, 기본형 외에도 여러 가지 형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C스핀의 사용 목적이 주로 SZ 시작을 대처하는 것이기 때문에, 본문에서는 기본적인 형태만 다룹니다.

 

▼ 한편 신C스핀(新TKI積み)이라 하여, 약간 다른 형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 위에서도 알 수 있는 것처럼, 이 빌드는 1~2번 가방부터 형태가 불안정합니다. 적어도 1가방 정도는 안정적인 타 빌드에 비해 아쉬운 점입니다.

 

이렇게 1번 가방부터 유동적이다 보니, C스핀은 SZ 시작 시 사용하는 정도 외에는 인기가 낮은 편이었습니다.

 

게다가 산악쌓기2호 같이 범용성과 화력이 두루 좋은 빌드가 등장한 이후에는 사용하는 사람이 더욱 줄어들었습니다.

 

2. 개막 C스핀 이후

이후에는 지형과 T스핀 가능성을 고려하여 형태를 만듭니다.

 

아래는 그냥 예시입니다.

 

 

정해진 형태가 없기 때문에, 다양하게 연습해 두면 좋을 것입니다.

 

3. C스핀 퍼펙트클리어

C스핀 퍼펙트클리어에 대해 다룹니다. 확률히 상당히 낮기 떄문에, 노리고 만들기는 쉽지 않습니다.

 

만들다가 형태가 나왔을 때 놓치지 않는 정도로만 익히면 충분할 것입니다.

 

▼ C스핀 퍼펙트클리어를 노린다면 1~2번 가방으로 아래의 형태를 만드는 것을 기본 목표로 합니다.

형태1

 

▼ 우선은 I위에 O가 있는 기본 형태입니다. 형태를 만들기 쉽지는 않습니다.

 

▼ 기반 형태가 다를 때에도 가능성이 있습니다.

 

▼ 어떻게든 위 형태를 만들고 T스핀 트리플을 하면 아래 형태가 됩니다.

형태1 최종형

 

▼ 2가방에서 남은 한 개의 블럭과 3가방 첫 미노로 PC를 할 수 있습니다. 해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확률은 종합적으로 20% 이하입니다. 게다가 평평한 형태를 만드는 것 자체도 어렵기 때문에, 실전에서 자주 사용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 참고로 I스핀은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형태1 PC IL

 

I스핀에 대해 심화하여 배워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글을 읽어 보시면 좋겠습니다. 실전에서 활용되는 예시 위주로 작성한 글입니다.

 

처음에 말씀 드린 것처럼 확률 자체가 높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가능한 한 평평하게 만들다가 형태가 나오면 놓치지 않는 정도로 연습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실전 예시

▼ 아래 영상은 뿌요뿌요 테트리스 최상위권 유저 Kazu의 영상입니다. 최상위권 유저 중에서 C스핀을 가장 많이 사용했습니다.

 

C스핀에서 LST쌓기로 넘어가는 영상입니다.

 

▼ 역시 Kazu의 영상입니다. C스핀에서 LST쌓기로 넘어가는 영상입니다.

 

▼ 역시 Kazu의 영상입니다. C스핀으로 시작해서 쓰레기 줄에 맞게 3-6쌓기로 전환하는 모습입니다.

5. 마무리

C스핀은 SZ 시작 시에 사용할 만한 빌드입니다. 1~2가방이 불안정하기는 하지만 익숙해지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래서 과거에는 사용하는 사람이 종종 있었습니다.

 

• 다만 나중에 산악쌓기2호 같이 더 좋은 빌드가 개발되어서, 글 수정일인 2022년에 와서는 사용할 이유가 줄어들었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산악쌓기2호는 1가방 모든 경우에 사용 가능.

2. 산악쌓기2호, SDPC 등 빌드와는 달리, 빌드 자체로 게임을 끝낼 수 없음

- 중앙 4줄 콤보(Center 4-wide) 빌드 등 극단적인 빌드를 상대할 때 필요

- PC확률도 낮고, T스핀을 모아서 공격할 기회도 적음.

3. 미노의 생성 위치(왼쪽에서 4~7열)가 막히면 죽는 게임 특성상, 가운데쪽 지형이 낮은 빌드가 더 안전함.

 

이런 이유로 2020년까지는 그나마 사용자가 있었지만, 2021년 이후에는 사용 빈도가 크게 줄었습니다.

 

그래서 취향에 맞다면 모르겠으나, 추천 드리고 싶은 빌드는 아닙니다.

 

관련 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