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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뿌요뿌요 테트리스] 중반 빌드 학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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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트리스 빌드와 관련된 글을 꽤 많이 썼는데, 초보자가 테트리스 중반 빌드를 학습하는 방법에 관해서는 글을 안 적은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는 그 방법에 관해 다뤄 보려고 합니다.

 

이 글은 이미 미노를 놓는 것 자체에 익숙해진 유저가 읽으면 좋을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뿌요뿌요 테트리스 기준, 스프린트(40 Line) 기준으로 적어도 1분 20초는 나온 후에 익히는 게 좋겠습니다. 기본적인 속도가 안 나오면 중반 빌드의 의미가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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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막 빌드 쓰고 나면 뭐 해요?

1-1. 블럭을 평평하게 쌓자

1-2. 블럭을 빠르게 쌓자

1-3. 구멍을 벽에서 두 칸 이상 떨어뜨리고 쌓자

1-4. 구멍 양옆의 높이를 같게(또는 비슷하게) 유지하자

2. 개막 빌드 끝나고 나면 해야 할 것들

3. 중반 빌드 형태를 익히기

3-1. 예시1: STSD

3-2. 예시2: STMB Cave

4. 중반 빌드를 중반에 사용하기

5. 영상을 보면서 배우기

6. 중반 빌드를 실전에서 사용하기

 
 

1. 개막 빌드 쓰고 나면 뭐 해요?

테트리스 커뮤니티 사이트를 보면 "개막 빌드 쓰고 나면 뭐 해요?", "개막 빌드 뒤에 뭘 해야 될지 모르겠어요."라는 질문 글이 꽤 많이 올라 옵니다.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이라면 개막 빌드 자체는 조금 익힌 분일 겁니다. 제 경험상 이런 질문을 하는 분들은 일단 쌓는 속도가 느립니다.

 

쌓는 것이 빠른 분들은, 아래 그림처럼 적어도 끝의 한 줄을 비우고 플레이를 할 줄 아실 겁니다. 적어도 이게 되어야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구멍이 벽쪽에 있는 경우

 

초보 여러분에게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크게 네 가지입니다.

블럭을 평평하게 쌓자

블럭을 빠르게 쌓자

구멍을 벽에서 두 칸 이상(두 칸 포함) 떨어뜨리고 쌓자

구멍 양옆의 높이를 비슷하게 유지하자

 

1-1. 블럭을 평평하게 쌓자


위 그림을 보면 보기에 편합니다. 그런데 보기만 편안한 게 아니고, 게임을 하기에도 편안합니다.

 

평평하게 쌓으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①속칭 뇌 정지가 안 와서 시간이 절약됨.

②평지에는 다양한 미노를 놓을 수 있으므로 구멍이 안 생기게 할 수 있음.

③쓰레기 줄이 올라왔을 때 방해물이 적어서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음.

④이후에 미노를 놓을 때 회전을 덜 하게 되어 시간이 절약됨.

⑤T스핀을 만들기 쉬워짐.

 

특히 시간에 관한 언급을 많이 했는데, 평평하게 쌓는 것이 속도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초보 때는 조금 느리게 하더라도 평평하게 쌓는 연습부터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습관이 되어야 속도 향상에도 도움이 되고, 실전에서도 안전하게 플레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블럭을 평평하게 쌓을 때 지켜야 할 원칙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지키면서 쌓으면 좋은 것들입니다. 양이 좀 많아서 따로 글을 작성했습니다. 고수들도 종종 실수를 하는 부분이니, 초보 시절부터 익혀서 습관으로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1-2. 블럭을 빠르게 쌓자

테트리스의 가장 중요한 기본기 빠르게 쌓기입니다. 당연하지만 일단 속도가 빠르면 상대를 이기기 쉬워집니다. 블럭을 빠르게 쌓으면서 위의 원칙을 지킨다면, 빠르게 실력이 늘 것입니다.

 

테트리스 블럭을 쌓는 속도가 느리다면 원인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① 어디에 놓을지 고민하느라 시간이 걸림 ②손 기술이 부족해서 느림.

 

고민을 하느라 시간이 걸리는 것은 위에서 알려 드린 "블럭 평평하게 쌓기"를 통해 해결 가능합니다. 평평하게 쌓는 것을 습관으로 만들면 생각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 많이 줄어듭니다.

그리고 손 기술도 중요한데 이건 아래 글을 보고 배우시면 좋겠습니다. 초보 여러분들은 우선은 스프린트 모드(40 LINE) 1:20초(뿌요뿌요 테트리스 기준) 돌파를 목표로 연습하시면 좋겠습니다.

 

궁극적으로 최상위권을 목표로 한다면 뿌요뿌요 테트리스 기준 스프린트 모드 기록이 적어도 40초 근처는 되어야 합니다.

 

1-3. 구멍을 벽에서 두 칸 이상 떨어뜨리고 쌓자

속도가 어느 정도 나온다면 다음은 T스핀 만들기입니다.

벽쪽에 T스핀을 만드는 기술도 있습니다만 그 수가 상당히 적은 편입니다. 그리고 초보 분들은 그 기술을 모르실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되면 T스핀은 거의 사용할 수 없을 겁니다. 따라서 T스핀을 잘 만들고 싶다면 우선 구멍을 벽에서 두 칸 이상(두 칸 포함) 떨어뜨리고 쌓는 걸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예를 보겠습니다. 아래 상황은 대표적인 개막 빌드인 개막 TSD 이후의 상황입니다.

개막TSD 이후

 

위 상황에서 아래처럼 벽쪽을 비우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안 좋은 예시

 

하지만 위 그림처럼 만들면, T스핀을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이 상당히 줄어듭니다. 하지만 아래처럼 구멍을 벽에서 두 칸 이상 떨어뜨리면 T스핀을 만들기 쉽습니다.

좋은 예시

 

이렇게 구멍을 벽에서 두 칸 이상 떨어뜨리고 쌓으면 T스핀을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이 많이 늘어 납니다. 아래 상황도 그런 예시입니다. 만약 구멍이 벽쪽에 있었다면 이런 T스핀 기회는 생기지 않았을 겁니다.

구멍은 벽에서 두 칸 이상 떨어뜨려야 함

 

1-4. 구멍 양옆의 높이를 같게(또는 비슷하게) 유지하자

이제 구멍을 벽에서 떨어뜨리는 게 중요하다는 걸 이해하셨을 겁니다. 그럼 "구멍을 벽에서 떨어뜨리기만 하면 되나?" 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래 영상은 뿌요뿌요 테트리스 최상위권 유저 Blink (Harddrop)의 Ultra 모드 영상입니다. 우선은 위에서 말씀 드린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멍을 벽에서 두 칸 이상 떨어뜨리고 쌓고 있습니다. 그렇게 해야 T스핀을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초반에 잠시 벽에서 0~1칸 떨어뜨리고 쌓았지만 금방 구멍을 벽에서 떨어뜨려 놓았습니다.

 

그리고 어떤 때에 T스핀을 만드는지 자세히 보시면 구멍 양옆의 높이가 같을 때 T스핀을 쉽게 만들 수 있다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적어도 양옆의 높이가 비슷해야 미노 몇 개를 추가해서 T스핀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구멍 양옆의 높이가 세 칸 이상 벌어져 있을 때도 있는데, 그럴 때는 T스핀을 만들 때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2. 개막 빌드 끝나고 나면 할 것들

요약해서 쓰자면, 개막 빌드 이후에 할 일은 네 가지입니다.

 

1. 테트리스(I미노로 4줄을 없애는 것) 만들기

2. T스핀

3. 콤보

4. 쓰레기 줄을 깎으면서 테트리스·T스핀·콤보

 

이게 끝입니다. 위의 네 가지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제가 다른 글에서 다룬 중반 빌드는 T스핀을 만들기 위한 기술입니다. 따라서 중반 빌드라는 것을 특이한 것으로 생각하지 마시고 T스핀 각을 더 많이 보기 위한 기술이라고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영상은 뿌요뿌요 테트리스의 최상위권 유저 あめみやたいよう(Amemiyataiyou, 통칭 아메미야)의 영상입니다. 본인 리플레이를 보면서 해설을 한 영상이기 때문에, 일본어를 알면 보면서 배울 것이 많은 영상입니다. 1분 정도 소요된 짧은 경기를 다루겠습니다.

 

위에서 읽은 것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멍을 벽에서 두 칸 이상 떨어뜨리고 쌓은 덕분에 생긴 T스핀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콤보를 연결할 때가 아니라면 대체로 지형을 평평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재생은 11초에 되도록 해두었습니다. 해당 경기에서 왼쪽 아메미야가 한 것을 모두 적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직 빌드를 학습하지 않은 분들은 이해가 잘 안 될 수 있습니다만, 위에서 적은 네 가지가 전부입니다.

0:13 DT포

0:24 DT포의 후속 빌드인 아메미야포 (T스핀 더블)

0:29 테트리스

0:30 쓰레기 줄을 깎으면서 6콤보

0:38 T스핀 싱글

0:43 테트리스

0:48 T스핀 더블

0:49 줄을 깎으면서 6콤보, 중간에 테트리스가 1회 포함됨

0:58 테트리스

1:02 T스핀 더블

1:03 줄을 깎으면서 2콤보

1:08 테트리스로 마무리

 

 

3. 중반 빌드 형태를 익히기

중반 빌드는 1번에서 알려 드린 기초적인 것들을 어느 정도 연습한 후에 익히는 것이 좋겠습니다.

언제부터 중반 빌드를 익히면 좋은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만, 뿌요뿌요 테트리스 기준, 스프린트 기록이 적어도 1분 20초, 가능하다면 1분 근처는 되어야 중반 빌드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봅니다.

 

스프린트 기록이 1분이 안 된다는 것은 어디에 미노를 놓아야 할지 고민하는 시간이 아직 길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스프린트 기록이 1분이 안 된다면 중반 빌드는 STSD 등 쉬운 것들만 배우고, 나머지는 나중에 익히시기를 권합니다.

 

중반 빌드를 처음 익힐 때에는 먼저 형태 자체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억지로라도 형태를 만들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억지로도 못 만들 정도면 실전에서는 전혀 사용할 수 없다고 봅니다. 처음에는 상대가 없는 게 좋겠습니다. Solo Arcade → Challenge → Marathon 모드에서 연습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3-1. 예시1: STSD

 

STSD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STSD의 기본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우 쉽습니다.

STSD 기본형

 

위 형태를 이용해서 T스핀 더블을 두 번 할 수 있다는데, 아직 해보지 않으셨을 테니 감이 안 잡힐 겁니다. 그러니까 일단 게임을 시작하자마자 STSD를 만들어서 T스핀 더블을 두 번 해봅시다. 아래처럼 말입니다.

 

STSD 기본형을 시작하고 바로 만들기1

 

 

처음에는 그림을 보면서 만들어 보고, 안 보고 빠르게 만들 수 있을 때까지 연습을 몇 번 반복합니다. 안 보고 빠르게 만들 수 있어야 형태를 완벽하게 익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안 보고 만드는 데 익숙해졌을 겁니다. 그런데 계속 O, L, J만 가지고 STSD를 만들지는 않았나요? 혹은 계속 왼쪽에만 STSD를 만들지는 않았나요? 다양한 상황에 STSD를 사용하기 위해서 이번에는 형태를 바꿔서 STSD를 만들어 봅시다.

 

방향을 바꿔 보기도 하고, 가운데에 만들어 보기도 하고, 구성하는 미노를 바꿔 보기도 합시다.

STSD 기본형을 시작하고 바로 만들기2

 

위 그림의 오른쪽을 보시면 LJ가 STSD 구성에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기본형에서 사용되었던 미노를 사용하지 않아도 될 정도면 형태를 완전히 익혔다고 할 수 있습니다.

 

3-2. 예시2: STMB Cave

이번에는 조금 더 어려운 기술인 STMB Cave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STMB Cave(STMBケイブ)서로 떨어진 미노 사이에 다리를 놓고 T스핀 형태를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공간이 3칸 있을 때 사용합니다.

 

아래 그림은 예시입니다.

STMB Cave 예시

 

역시 처음에는 시작하자마자 만들어 봅시다. 일단 공간을 세 칸 만들고, 거기에 S나 Z로 다리를 놓는 형태입니다. 처음 만드는 거니까 꼭 효율적으로 만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처음에는 그림을 보면서 만들어 보고, 안 보고 빠르게 만들 수 있을 때까지 연습을 몇 번 반복합니다. 안 보고 빠르게 만들 수 있어야 형태를 완벽하게 익혔다고 할 수 있습니다.

STMB Cave를 시작하고 바로 만들기1

 

STMB Cave를 시작하고 바로 만들기2

 

위 형태처럼 몇 번 만들다 보면 STMB Cave 형태가 감이 잡힐 겁니다. STMB Cave는 STSD보다 어려운 형태이기 때문에, 연습을 STSD보다는 많이 해보셔야 할 겁니다.

 

이제 안 보고 만드는 데 익숙해졌을 겁니다. STMB Cave는 대부분의 경우 S나 Z로 다리를 만들지만, 역시 다양한 상황에 STMB Cave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형태를 바꿔서 만들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방향을 바꿔 보기도 하고, 가운데에 만들어 보기도 하고, 구성하는 미노를 바꿔 보기도 합시다. 빌드의 형태에 익숙해지면 아래 그림처럼 다리를 S, Z 외에 다른 미노로 다리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STMB Cave를 시작하고 바로 만들기3

 

이렇게 시작하자마자 형태를 만드는 데 익숙해지면, 다음은 게임 중반에 만드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4. 중반 빌드를 중반에 사용하기

처음에는 역시 상대가 없는 게 좋겠습니다. Solo Arcade → Challenge → Marathon 모드 또는 Ultra에서 연습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아직 중반 형태는 만들어본 적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오래 연습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Marathon 모드에서는 후반에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생각할 시간이 적을 때 플레이 하는 데 익숙해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Ultra 모드에서는 3분의 제한 시간이 있기 때문에 성과 측정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에서는 시작하자마자 중반 빌드를 만들었지만 여기서는 실전에서 사용할 개막 빌드를 사용해서 시작합시다. 그런 후에 자신이 익힌 빌드를 중반에 사용해 봅시다.

 

빌드를 사용하면서 지형을 망치면 안 되고 NEXT를 보면서 지형을 망치지 않는 선에서 중반 빌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빌드를 만들다가 지형을 망치는 것보다는 차곡차곡 쌓아서 테트리스(I미노로 4줄 제거)만 하는 게 차라리 낫습니다.

 

특별히 연습하고 싶은 빌드가 있다면 그 빌드를 사용하기 위해 필드를 만드는 연습도 해봅시다. 일부러 만들 수 없는 것은 실전에서도 사용하기 어렵다고 봅니다. 그리고 이 단계에서는 평범하게 T스핀을 사용하는 것도 같이 연습합시다. 아래 그림은 게임 중반에 STSD를 만든 예시입니다.

STSD 중반

 

아래 그림은 게임 중반에 STMB Cave를 만든 예시입니다.

STMB 케이브 중반

 

위에서 강조했던 사항을 한 번 더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멍을 벽에서 두 칸 이상 떨어뜨리고 쌓았기 때문에 T스핀을 편하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Marathon 모드나 Ultra 모드에서 이 연습만 해도 충분히 실력이 좋아질 겁니다. 고수가 되고 나서도 이 연습은 꾸준히 하는 게 좋다고 봅니다. 특히 자기가 잘 사용하지 못하는 빌드는 이렇게 연습을 해 두어야 실전에서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영상을 보면서 배우기

잘 하는 사람들의 영상을 보면서 빌드를 사용하는 모습을 확인하고, 어떤 상황에서 그런 빌드를 사용했는지 살펴 보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아는 게 없으면 그냥 "와~ 잘한다~"하고 감탄만 하다가 끝날 겁니다. 따라서 위의 목차 3~4를 통해 빌드 학습을 조금은 하고 영상을 보는 게 좋겠습니다.

 

아래는 뿌요뿌요 테트리스의 최상위권 유저 あめみやたいよう(Amemiyataiyou, 통칭 아메미야)의 영상입니다.

 

영상을 보면서 배울 때에는 무슨 빌드를(=T스핀을) 사용했는지를 살펴 보고, 그 빌드를 어떤 상황에서 사용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때에 빌드를 사용할 수 있었음에도 포기했는지도 같이 봐야 합니다. 종종 T스핀을 사용할 수 있었는데도 지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T스핀을 포기할 때가 있습니다.

 

아래 영상에서 왼쪽의 아메미야가 사용한 T스핀 기술 중 아래 글에서 다룬 기술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0:15 DT포

0:29 DT - 퍼펙트 클리어

0:30 개막 TSD 다른 형태

0:51 개막TSD

1:30 중반 4줄 콤보

2:02 개막 퍼펙트

3:17 STSD

4:22 개막TSD

4:26 STSD

4:59 DT포 (상대는 MKO 쌓기로 퍼펙트 클리어)

5:19 T스핀 예측 (T-spin Forecast)

6:01 개막 퍼펙트

6:17 예언 T스핀 (Prophecy T-spin)

6:31 예언 T스핀

6:44 TD어택

(이하 생략)

 

이름은 몰라도 상관 없지만, 이런 기술이 있다는 걸 알고 자신에게 그런 상황이 주어졌을 때 T스핀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익혀 둘 필요가 있겠습니다.

 

6. 중반 빌드를 실전에서 사용하기

위 과정을 충분히 거쳤다면, 이제 중반 빌드를 연습 게임에서 사용해 보아야 합니다. 저는 빌드를 많이 알고 있을 수록 연습 게임의 효율이 오른다고 봅니다. 빌드를 모르는 상태에서 연습 게임을 하면 그냥 빠르게 쌓는 연습밖에 안 되기 때문입니다. 단지 빠르게 쌓는 연습을 할 거라면 스프린트 모드에서 연습을 하는 게 동기 부여가 되어서 좋다고 봅니다.

 

역시 처음에는 사람보다는 컴퓨터를 상대하는 게 좋겠습니다. 컴퓨터는 캐릭터 별로 난이도가 다릅니다. 대체로 어드벤처 모드 초반에 등장하는 Ringo(りんご), Tee(ティ)가 쉬운 편이고, 어드벤처 모드 후반에 등장하는 Ex(エックス), Ecolo(エコロ)가 상대적으로 어려운 편입니다. 그리고 컴퓨터는 대체로 뿌요뿌요 실력이 테트리스 실력 보다 좋은 편입니다.자신의 실력에 맞는 상대를 골라서 연습해 봅시다.

 

다만 퍼즐 리그에서 Elite(프로 디비전2) ~ Virtuoso(프로 디비전1) 정도 찍을 실력 이상이 되면 개막 빌드와 후속 빌드 정도만 빠르게 쓰면 Ex가 금방 죽을 것입니다. 이 정도 실력이면 더 이상 컴퓨터 상대로 연습할 건 별로 없습니다. 그렇다고 사람 상대로 T스핀 연습을 하자니 당장 이기고 싶은 욕심에 습관대로 플레이하기 마련입니다. 이런 분들은 Solo Arcade → Challenge → Ultra 모드에서 연습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제한 시간 3분 내에 T스핀을 최대한 많이 만들어야 점수가 높게 나오기 때문에 성과 측정에 좋은 모드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영상은 위에서도 본 영상입니다. 뿌요뿌요 테트리스 최상위권 유저 Blink (Harddrop)의 Ultra 모드 영상입니다. 도네이팅, T스핀 예측 등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며 T스핀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T스핀 만들다가 지형이 흐트러질 때가 있습니다. 더 잘 하는 유저들은 지형을 더 평평하게 만듭니다. 말은 쉽지만 실제로 수행하기는 얼마나 어려운지 알 수 있습니다. 끊임 없이 고민하고 연습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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