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뿌요뿌요 테트리스] TD어택

본문

이번에 다룰 T스핀 기술은 TD어택(TD Attack, TDアタック)입니다. T스핀 트리플 - 더블로 공격할 수 있는 형태라는 점에서 이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쉬우면서도 강력한 형태입니다. 적극적으로 배워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예시들은 모두 실제 경기에서 있었던 상황을 재현한 것입니다. 즉 모두 실전에서 활용되었던 예시이므로, 여러분들도 형태를 익혀두시면 충분히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빨강-검정 배경의 화면은 github의 cuboktahedron가 만든 [링크] 테트리스 시뮬레이터입니다.



목차

1. TD어택 설명

2. TD어택 예시


1. TD어택 설명

설명에 앞서, 영상을 먼저 하나 보겠습니다.


아래 영상은 스팀판 뿌요뿌요 테트리스 최상위권 유저 Wumbo의 영상입니다. 재생은 22분 53초부터 되게 해두었습니다. 22분 55초에 T스핀 트리플을 만드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T스핀 트리플을 하고 나니 T스핀 더블 형태가 생겼습니다. 이렇게 T스핀 트리플 - 더블로 이어지는 형태의 공격을 TD어택(TD Attack, TDアタック)이라 합니다.



아래 그림은 위 상황을 그림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왼쪽 그림을 보면 T스핀 트리플 이후에 세 줄이 사라지면서(1번), T스핀 더블이 가능한 형태(2번)가 생기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1번 아래에 구멍이 있는데, 이 구멍 덕분에 T스핀 더블이 가능하다는 점을 이해하셨다면 TD어택을 쉽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TD어택 예시


그럼 TD 어택은 언제 쉽게 만들 수 있을까요? 바로 구멍 위에 점이 있을 때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은 형태가 생겼을 때, 그 위에 L 또는 J를 얹어서 TD어택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구멍 위의 점


실제로 T스핀을 하는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TD어택 활용도


2. TD어택 예시

TD 어택은 구멍 위에 T스핀 트리플을 만든다는 간단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공격력이 강한 기술입니다. 따라서 형태를 익힌 후에 실전에서 꼭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영상을 하나 더 보겠습니다. 뿌요뿌요 테트리스 최상위권 유저 あめみやたいよう(Amemiyataiyou, 통칭 아메미야)의 영상입니다. 재생은 6:38에 되도록 해두었습니다.


우선 T스핀 더블을 하고 나서 6:43부터 다시 T스핀 트리플을 만드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 구멍이 있는 것을 보고 TD 어택을 만드는 겁니다. 이렇게 아래에 구멍이 보이면 그 위에 T스핀 트리플을 만든다는 생각을 하시면 좋습니다. 


여기부터는 그림으로 설명드립니다. 아래 그림은 개막 빌드로 종종 사용되는 개막TKI (C스핀, C-Spin)입니다. T스핀 트리플 아래에 구멍이 있습니다. T스핀 트리플 이후에 T스핀 형태가 또 나오도록 일부러 구멍을 만든 겁니다. 그래서 개막 TKI를 TD어택과 묶어서 설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막TKI


아래 그림을 보시면 I미노로 테트리스를 한 이후에, 구멍 위에 점이 남아 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구멍 위에 점이 있을 때에는 TD 어택입니다. 특히 L이나 J가 있으면 T스핀 트리플을 만들기 쉽습니다.

TD어택003


아래 그림의 왼쪽 그림과 NEXT로 TD 어택을 만드는 게 가능합니다. 이렇게 구멍 위에 점이 있을 때에는 TD어택을 떠올리시면 좋습니다. 참고로 이 그림은 위에서 본 Wumbo의 영상에서 가져온 상황입니다. 역시 아래쪽에 L미노를 둔 모습이 보입니다.

TD어택004


아래 그림도 매우 전형적인 상황입니다. 구멍 위에 점이 있을 때에는 TD 어택을 떠올리시면 좋습니다. 아래쪽에 J미노를 두었습니다.

TD어택005


아래 그림도 매우 전형적인 상황입니다. 구멍 위에 점이 있을 때에는 TD어택입니다. 아래쪽에 J미노를 두었습니다.

TD어택006


아래 그림은 위에서 계속 강조한 '구멍 위에 점이 있을 때'와 매우 유사한 상황입니다. 역시 좀 더 포괄적으로 구멍 위에 T스핀 트리플로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대신 이 경우에는 S, Z로 T스핀 트리플을 만든다는 차이점만 있습니다. 이번에는 지붕을 L미노로 만들었습니다.

TD어택008


아래 그림도 위 그림과 같은 상황입니다. 구멍 위에 T스핀 트리플을 만들면 TD어택이 됩니다. 대신 저 자리에 Z를 넣어서 T스핀 트리플을 만든다는 발상을 바로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형태를 눈에 익혀 두고, 유사한 상황이 되었을 때 여러 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이 그림은 위에서 본 아메미야의 영상에서 가져온 상황입니다.

TD어택009


아래 그림도 역시 위와 같은 상황입니다. 구멍 위에 T스핀 트리플을 만들 수 있으면 TD어택입니다.


TD어택010


아래 그림은 깊이 두 칸의 구멍 위에 DT포를 만든 상황입니다. 아래 그림 제일 오른쪽을 보시면, T스핀 더블 후에 TD어택 형태가 나타난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굳이 이름을 붙이자면 DTD라고 붙일 수 있겠습니다.

TD어택011


아래 그림은 구멍 위에 T스핀 트리플을 만들 때 I미노를 사용한 형태입니다. T스핀 트리플에 I미노를 사용한다는 생각을 못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TD어택012


아래 그림은 이미 T스핀 더블 형태가 만들어져 있지만, 미노를 조금만 더 투자하면 깔끔하게 TD어택으로 바뀝니다. 구멍 위에 T스핀 트리플을 만들 수 있을 때에는 적극적으로 만듭시다.

TD어택013


아래 그림은 L미노를 오른쪽에 놓아서 일단 한 줄을 없애고 T스핀 트리플을 만든 형태입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화력이 더 좋으니, 구멍 위에 T스핀 트리플을 만들 수 있을 때에는 놓치지 말고 TD어택을 만들어 봅시다.

TD어택014


이제 구멍 위에 점이 보이면 T스핀 트리플을 만들어서 TD 어택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 겁니다. 아래도 그런 예시입니다.

TD어택015


역시 구멍위에 점이 있으면 TD어택입니다. 아래 예시도 그렇습니다.

TD어택016


관련 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