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뿌요뿌요 테트리스] S스핀, Z스핀

본문

이번에는 테트리스의 기본기 중 하나인 SZ스핀(SZ-Spin, SZスピン)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테트리스의 슈퍼 로테이션 시스템(Super Rotation System, SRS)에 의해 생겨난 기술인데 이 글에서는 SZ 스핀의 방법을 적어두었습니다.


S스핀과 Z스핀은 ⓐ콤보 공격을 할 때, ⓑ퍼펙트클리어 모양을 만들 때, ⓒ미노를 잘못 놓아서 복구해야 할 때 등등 다양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관련 글

[테트리스] 지형 정리-S스핀, Z스핀

→ 이 글에서 다룬 형태 중 실전에서 자주 사용되는 형태를 다루었습니다.


[테트리스] 테트리스 빌드 정리

→ 테트리스의 다양한 기술을 안내하는 글입니다.


목차

1. S스핀

2. Z스핀

1. S스핀

S스핀에는 다음과 같은 형태들이 있습니다. 움직임을 보여드리기 위해 gif파일을 제공합니다. webp는 호환이 안 되는 브라우저도 있어서 여기서는 gif로 제공합니다. 그림에서 시계방향, 반시계방향 화살표도 넣어서, 보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참고로 스팀판 뿌요뿌요 테트리스에서 시계방향(오른쪽) 회전 기본 키는 X, 반시계방향(왼쪽) 회전 기본 키는 Z입니다.


S스핀1


위 그림의 S스핀은 실전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태입니다. 예시로 든 4줄 콤보를 쓸 때나, 개막 퍼펙트를 노릴 때에도 사용이 되니까, 위의 S스핀은 반드시 익혀두셔야 합니다. 저는 이 모양을 "S미노의 머리가 구멍 속으로 들어간다"라는 이미지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위 그림은 벽쪽을 예시로 들었지만, 벽이 아니라도 실행 가능합니다. 특히 개막 퍼펙트를 노릴 때에는 벽이 없는 상황에서도 많이 사용하게 될 겁니다.


S스핀2


위 그림의 S스핀은 잘못 놓은 미노 복구용으로 종종 사용됩니다. 몰라도 되기는 하지만, 고수가 되려면 익혀두는 게 좋겠습니다. 랭커들의 영상을 보더라도 종종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저는 이 모양을 "S미노의 꼬리를 구멍에 집어 넣는다"라는 이미지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S스핀들은 사용 빈도가 낮은 것들입니다. S스핀 트리플은 T스핀 트리플과 달리 공격 보너스가 있는 게 아니라서, 아래와 같은 형태를 일부러 만드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그래도 종종 실수를 복구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하고, BIG BANG 모드에서 사용되니까 익혀두시면 좋겠습니다.


S스핀3


S스핀4-1


S스핀4-2


S스핀4-3


2. Z스핀

Z스핀은 S스핀과 모양이 좌우 대칭이라는 점만 다르고, 나머지는 다 같습니다. S스핀을 직접 해보셨다면 Z스핀은 이해가 빠를 겁니다. 가능한 형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Z스핀 역시 첫 번째 형태는 반드시 익혀두셔야 합니다. 콤보 빌드를 사용할 때나, 퍼펙트, 잘못 놓은 미노 복구 등 정말 많이 사용하게 될 기술입니다. 두 번째 형태도 종종 필요할 때가 생기므로, 익혀두시는 게 좋겠습니다.


Z스핀1


Z스핀2


Z스핀3


Z스핀4-1


Z스핀4-2


Z스핀4-3


관련 글

[테트리스] 지형 정리-S스핀, Z스핀

→ 이 글에서 다룬 형태 중 실전에서 자주 사용되는 형태를 다루었습니다.


[테트리스] 테트리스 빌드 정리

→ 테트리스의 다양한 기술을 안내하는 글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