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뿌요뿌요 테트리스] L스핀, J스핀

본문

이번에는 테트리스의 기본기 중 하나인 SZ스핀(SZ-Spin, SZスピン)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테트리스의 슈퍼 로테이션 시스템(Super Rotation System, SRS)에 의해 생겨난 기술인데, 이 글에서는 L스핀과 J스핀의 방법을 적어두었습니다.


L스핀과 J스핀은 ⓐ콤보 공격을 할 때, ⓑ퍼펙트 모양을 만들 때, ⓒ미노를 잘못 놓아서 복구해야 할 때 등등 다양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목차

1. L스핀

2. J스핀


관련 글

[테트리스] 지형 정리-L스핀, J스핀

→ 이 글에서 다룬 형태 중 실전에서 자주 사용되는 형태를 다루었습니다.


[테트리스] 테트리스 빌드 정리

→ 테트리스의 다양한 기술을 안내하는 글입니다.


1. L스핀

L스핀에는 다음과 같은 형태들이 있습니다. 움직임을 보여드리기 위해 gif파일을 제공합니다. webp는 호환이 안 되는 브라우저도 있어서 여기서는 gif로 제공합니다. 그림에서 시계방향, 반시계방향 화살표도 넣어서 보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참고로 스팀판 뿌요뿌요 테트리스에서 시계방향(오른쪽) 회전 기본 키는 X, 반시계방향(왼쪽) 회전 기본 키는 Z입니다.


L스핀1

▲ 위의 형태는 실전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L스핀입니다. 4줄 콤보용으로도 사용되고, LJ의 순서가 원하던 것과 반대로 나왔을 때에도 사용합니다. 구멍 복구에도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태이므로 꼭 배우시기 바랍니다.


L스핀2-1

▲ 두 번째 형태도 많이 사용되는 형태입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경우는 DT포 - 퍼펙트 빌드를 구성할 때입니다. 이것도 많이 사용되므로 배워두시면 좋겠습니다.


L스핀2-2

▲ 위 그림도 같은 형태의 L스핀입니다. 다만 오른쪽에 벽이 없는 대신 왼쪽에 지붕이 한 칸 더 있습니다. 이런 형태도 가능하니까 몇 번 실습해서 익혀둡시다.


L스핀8

▲ 위 그림도 같은 형태입니다. 다소 직관적이지 못한 점은 있지만 실전에서 종종 사용할 기회가 생깁니다. 예를 들어 위 그림에서는 Z미노를 실수로 놓았다고 상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L스핀3-1

▲ 위의 L스핀도 종종 사용이 됩니다. 역시 실수 복구용으로 사용하거나 지형 평탄화를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역시 배워두시는 게 좋겠습니다.


L스핀3-2

▲ 마찬가지 형태입니다. 지붕이 한 칸 더 길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위 형태의 L스핀은 T스핀 ISO와 엮어서 아래 그림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T스핀 ISO를 쓴다면 함께 익혀야 하는 기술입니다.


L스핀3-3


▼ 실수 복구용으로 가~~~끔 사용할 수 있습니다.

L스핀

▼ 아래는 L스핀 트리플인데 잘 사용되지는 않는 형태입니다. 가끔 실수 복구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빅뱅(BIG BANG) 모드에서는 필수 기술입니다.

L스핀4


L스핀5


L스핀6


L스핀7


2. J스핀

J스핀은 L스핀과 좌우 대칭형이라는 점만 제외하면 모두 동일합니다. 즉 모양이 반대면 되고 버튼도 반대로 누르시면 됩니다.


J스핀1


J스핀2


J스핀9


J스핀3


J스핀


J스핀4


J스핀5


J스핀6


J스핀7


관련 글

[테트리스] 지형 정리-L스핀, J스핀

→ 이 글에서 다룬 형태 중 실전에서 자주 사용되는 형태를 다루었습니다.


[테트리스] 테트리스 빌드 정리

→ 테트리스의 다양한 기술을 안내하는 글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