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지형 정리-L스핀, J스핀

본문

이번 글에서는 스핀을 이용한 지형 정리에 대해 다룹니다. 이미 다른 글을 통해 LJ스핀, SZ스핀, I스핀에 대해 다룬 적이 있습니다만, 실전에서 활용 가능한 예시를 중심으로 글을 새로 작성하였습니다.


관련 글


목차

1. L스핀, J스핀 1

2. L스핀, J스핀 2

3. L스핀, J스핀 3

4. L스핀, J스핀 4

5. L스핀, J스핀 5


1. L스핀, J스핀 1

다음은 평평하게 쌓는 걸 의식하다가 S, Z를 놓을 곳을 마땅히 찾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지 미리 생각해 보시고 아래를 보시기 바랍니다.

L스핀, J스핀 1-1


어떻게 하면 좋을지 떠올려 보셨나요?


여기서는 아래와 같이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L스핀, J스핀 1-2


위의 ZL 조합은 이런 식으로 상당히 많이 사용됩니다.


참고로 위 형태는 4줄 콤보 빌드(4wide, 포와이드, 4列REN)를 사용할 때에도 사용됩니다. 4줄 콤보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4wide



취향에 따라 아래와 같이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Z를 세워 놓은 모양이 아름답지는 않습니다.

L스핀, J스핀 1-3


반대 방향으로 J를 넣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방향만 반대입니다. 왼쪽의 SJ조합은 상당히 많이 사용됩니다.

L스핀, J스핀 1-4


비슷한 LJ조합과 JL조합도 많이 사용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역시 실전에서 자주 활용할 수 있는 형태이니 익혀 두면 좋습니다.

L스핀, J스핀 1-5


2. L스핀, J스핀 2

세 번째도 조금 다른 형태의 L스핀, J스핀입니다. 아래 그림은 L미노를 안타깝게도 미스드랍한 상황입니다. 잘 놓았다면 신나게 T스핀을 만들었겠지만, 미스드랍을 했으니 복구를 해야 합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L스핀, J스핀 2-1


어떻게 하면 좋을지 미리 떠올려 보셨나요?

여기서는 아래와 같이 처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2


매우 정석적인 방법입니다. 실전에서 상당히 많이 활용할 수 있으니 꼭 배워 두시기 바랍니다. 유사 형태로 아래와 같은 것도 가능합니다.


▼ 평소에 안정적 지형을 만들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JSO LZO


JSO LZO J스핀 L스핀



▼ 이런 조건에서는 오른쪽에 벽이 없는 형태도 가능합니다.

2-3


▼ 같은 형태. 역시 미스드랍 복구용으로 쓸 수 있습니다. T스핀을 앞둔 상황이기 때문에 화력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2-4


▼ 유사 형태. 이것도 역시 쓸 일이 있습니다. Z미노를 미스드랍한 상황이라고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2-5


위에서 보여드린 것들은 당연히 J미노로도 할 수 있습니다. J미노를 미스드랍한 상황이라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2-6


▼ 이런 조건에서는 벽이 아니더라도 가능합니다.

2-7


▼ 역시 T스핀을 앞둔 상황이기 때문에 배워 두면 화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2-8

2-9


이걸 실전에서 누가 쓰나 싶겠지만, 미스드랍 복구용으로 제법 사용됩니다.


3. L스핀, J스핀 3

다음 예시입니다. 아래와 같은 상황이 되었다고 생각해 봅시다.

L스핀, J스핀 3-1


HOLD와 NEXT를 보면서 아래와 같은 생각이 들면 좋습니다.

3-2


1. I미노가 홀드와 NEXT에 하나씩 있음.

2. I미노는 왼쪽과 오른쪽의 네 칸짜리 구멍에 각각 사용하고 싶다.

3. 그런데 왼쪽에 I미노를 바로 넣으면 백투백이 끊기네?

4. 그러면 오른쪽을 채워서 테트리스를 해야겠다.

5. 그러면서 아래쪽 구멍을 막으면 안 좋으니까 주황색 칸에는 미노를 놓지 말아야겠다.

6. 그런데 그게 되나?


뭐 이렇게 많이 써 놓았나 싶겠지만, 실전에서 이것을 모두 떠올릴 수 있습니다. 실제로 최상위권 유저들은 여기까지 고려하여 플레이를 합니다. 아래쪽의 구멍을 안 막는 것에 관해서는 아래 글에 따로 정리하였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여기서는 아래의 방법을 추천합니다.

3-3


이렇게 하면 깔끔하게 네 줄-네 줄이 맞춰지면서 테트리스-테트리스로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 역시 실전에서 미스드랍 복구, 콤보 연결 등 여러 방면으로 쓰입니다. 익혀 두시면 좋겠습니다.

다른 예시와 마찬가지로 L미노로도 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3-4


안 쓰일 것 같지만 알면 쓸 일이 꽤 많이 생깁니다. 역시 배워 두시면 좋겠습니다.


블럭을 쌓다가 평평하게 만들기 애매할 때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아래는 4줄 콤보 빌드를 만들 때의 예시입니다.

3-5


어떻게 하면 좋은지 바로 느낌이 올 것입니다. 아래의 형태는 예시입니다.

3-6


4. L스핀, J스핀 4

이번에도 역시 상황을 먼저 보겠습니다.

4-1


어떤 상황인지 느껴지시나요? O미노를 미스드랍한 슬픈 상황입니다. 미스드랍을 했으니 복구를 해야겠습니다. 그냥 L미노를 놓아서 아래처럼 만드는 방법도 있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구멍이 생기는 게 아쉽습니다.

4-2


그래서 여기에서는 L스핀을 이용해 봅시다. 아래 그림처럼 하시면 됩니다. 시계 방향 회전은 PC판 기본 키 설정에서는 X입니다.

4-3


처음 방법보다 더 깔끔하지 않습니까? 실전에서도 종종 사용되는 방법이니 배워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그림도 비슷한 상황입니다.

4-4


역시 O미노를 잘못 놓은 슬픈 상황입니다. 여기서는 J스핀을 이용해 봅시다. 반시계방향 회전은 PC판 기본 키 설정에서는 Z입니다. 이렇게 L스핀과 J스핀은 좌우대칭형으로 방향키만 반대로 누르면 됩니다.

4-5


도저히 안 쓰일 것 같던 이 형태의 LJ 스핀도 이렇게 활용 가능성이 있습니다.


5. L스핀, J스핀 5

다음의 그림도 미스드랍을 한 상황입니다.

5-1


그림을 보면 어떤 상황인지 상상이 될 것입니다. J를 뒤집에서 놓으려다가 미스드랍을 한 상황입니다. 역시 예쁘게 복구를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그림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2


꽤 깔끔하게 복구되었습니다. 참고로 위 방법은 L미노가 아래에 꼭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할 수도 있습니다.

5-3


왼쪽 방법은 소프트드랍을 할 때 공중에서 타이밍 잡기가 애매하다는 단점이 있어서, 실제로는 오른쪽 방법이 더 빠를 것입니다. 위에서 배운 여러 J스핀을 응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L스핀, J스핀은 실수 복구용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배우셔서 실전에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