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뿌요뿌요 테트리스] I스핀

본문

이번에는 I스핀(I-spin, Iスピン)에 대한 글입니다. I스핀도 역시 테트리스의 슈퍼 로테이션 시스템(Super Rotation System, SRS)에 의해 생겨난 기술인데, 이 글에서는 I스핀 사용 방법 위주로 적습니다. I스핀도 ⓐ콤보 공격을 할 때, ⓑ퍼펙트 모양을 만들 때, ⓒ미노를 잘못 놓아서 복구해야 할 때 등등 다양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목차

1. I스핀


관련 글

[테트리스] 지형 정리-I스핀

→ 이 글에서 다룬 형태 중 실전에서 자주 사용되는 형태를 다루었습니다.


[테트리스] 테트리스 빌드 정리

→ 테트리스의 다양한 기술을 안내하는 글입니다.


1. I스핀


I스핀1


I스핀2


첫 번째 I스핀입니다. I스핀중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태일 것 같습니다. 주로 I미노를 잘못 놔서 복구를 해야 할 때나, 퍼펙트를 노릴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꽤 있으므로 꼭 배워두시기를 추천합니다.


I스핀3


위 그림은 첫 I스핀의 좌우대칭형입니다. 시계방향으로 돌려 들어가서, 시계방향으로 돌려 넣으시면 됩니다.


I스핀4


다음 I스핀입니다. 이 그림에서 중요한 건, 처음 나왔던 방향을 유지한 채로 내려가야 한다는 겁니다. 180도 뒤집어서 넣으면 안 들어갑니다. 이걸 도대체 언제 쓰겠나 싶지만, 정말 가끔 쓸 때가 있습니다. 게임 중간에 T스핀 트리플을 만들었는데 T미노는 조금 멀리 있고, 줄을 안 없애면 지금 당장 죽을 것 같을 때입니다.


I스핀5


위 그림은 지붕이 한 칸 더 떨어진 경우입니다. 여기서는 회전 방향의 제약은 없습니다. 하지만 처음 나온 상태 그대로 내려야 한다는 점은 같습니다.


I스핀6


위 그림은 지붕에 3칸 여유가 있는 경우입니다. 두 번째 것과 별 차이가 없어서 움짤을 안 만들었습니다. 이건 회전 방향 뿐만 아니라 180도 돌려서 진입해도 상관없습니다.


I스핀7


방향이 바뀌어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들어가는 형태입니다. 여기서는 180도 돌려준 상태에서 진입해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반시계방향(왼쪽)으로 돌리시면 됩니다.


I스핀8


지붕이 위보다 한 칸 더 위에 있는 형태입니다. 이 경우는 아무렇게나 진입해서, 아무렇게나 회전하시면 됩니다. 지붕에 한 칸 더 위에 있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I스핀10


위 형태는 빅뱅(BIG BANG) 모드에서 나오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빅뱅 모드를 한다면 꼭 배워야 하는 기술입니다. 반시계방향(왼쪽)으로 돌려 넣고, 안에서도 반시계방향(왼쪽)으로 돌리시면 됩니다.


I스핀9


이 그림은 위 그림의 좌우 대칭형입니다. 왼쪽이 두 칸인 경우 시계방향(오른쪽)으로 세워서 진입하고, 안에서도 시계방향(오른쪽)으로 회전시키시면 됩니다.


관련 글

[테트리스] 지형 정리-I스핀

→ 이 글에서 다룬 형태 중 실전에서 자주 사용되는 형태를 다루었습니다.


[테트리스] 테트리스 빌드 정리

→ 테트리스의 다양한 기술을 안내하는 글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