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지형 정리-I스핀

본문

이번 글에서는 I스핀을 이용한 지형 정리에 대해 다룹니다. 예전에 이미 I스핀에 관한 글을 작성한 적이 있지만, 이번에는 실전에서 활용 가능한 예시를 중심으로 글을 새로 작성하였습니다.

 

I스핀은 SZ스핀, LJ스핀에 비해 실전에서 사용되는 빈도는 적지만 활용 가능한 경우가 분명히 있습니다.

 

관련 글

[테트리스] 테트리스 빌드 (공략) 정리

 

 

목차

1. 회전 방향에 주의!

2. 예시

2-1. 예시1

2-2. 예시2

2-3. 예시3

2-4. 예시4

2-5. 예시5

2-6. 예시6

2-7. 예시7

3. 마무리

 
 

 

1. 회전 방향에 주의!

다른 미노와 마찬가지로 I미노도 회전에 따라 미노의 상태가 다릅니다. 반시계방향↔시계방향, 기본형태↔180도 형태가 각각 다릅니다. 따라서 제가 그림에 표현한 회전 방향을 그대로 지켜야 회전이 될 것입니다.

회전의 상태

 

PC판 게임에서 반시계방향 회전의 기본 키는 Z, 시계방향 회전의 기본 키는 X 또는 ↑입니다.

 

 

2. 예시

다양한 예시를 보여 드립니다. 실전에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한 형태이니 연습해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2-1. 예시1

▼ 첫 번째 형태입니다. I스핀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형태입니다.

 

왼쪽과 같이 T스핀 트리플을 하고 오른쪽 같은 지형이 되었습니다. I미노를 이용해 오른쪽을 깔끔하게 만들어 봅시다.

예시1

 

▼ 여기에서는 아래와 같이 I스핀을 할 수 있습니다.

반시계 방향→반시계 방향

시계 방향→반시계 방향

 

둘 다 가능합니다. 여러 방법으로 할 수 있는 얼마 안 되는 상황입니다.

진행도1

 

▼ 하지만 위와 같이 둘 다 되는 건 오른쪽 벽이 막혀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오른쪽이 막혀 있지 않은 경우라면 아래 그림과 같이 [시계 방향→반시계 방향]은 안 됩니다.

참고도 1-1

 

▼ 한편 반대 방향 회전은 조건이 조금 더 필요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보라색 칸이 차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I스핀은 왼쪽과 오른쪽이 다릅니다. 그래서 S스핀·Z스핀이나 L스핀·J스핀에 비해 직관성이 떨어지고, 이에 따라 최상위권 유저들도 실수를 자주 합니다.

참고도 1-2

 

따라서 여러 형태를 만들어 보고 연습을 많이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실전에서 중요할 때 실수를 하지 않습니다.

 

아니면 벽이 막혀 있는 안전한 상황에서만 사용하는 게 좋아 보입니다.

 

 

2-2. 예시2

▼ 다음 예시입니다. 개막C스핀(TKI) 빌드 이후의 형태입니다. I스핀을 이용하면 아래 형태에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예시2

 

▼ 아래 그림과 같이 [반시계 방향→반시계 방향] 회전으로 I스핀을 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L까지 놓으면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진행도2

 

 

2-3. 예시3

▼ 다음 형태는 I스핀으로 큰 이득을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예시3

 

▼ 여기서는 아래와 같이 L을 먼저 놓고 I스핀을 이용하면 테트리스로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이후의 형태도 아름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왼쪽에서 I미노를 넣을 때에는 [180도 회전→반시계 방향 회전]으로 넣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진행도3

 

▼ 한편 오른쪽에서 넣을 때에는 처음 상태 그대로(0도) 넣고 시계 방향으로 회전을 하면 됩니다.

참고도3

 

역시 좌우 형태에 따라 회전을 달리 해야 합니다. 그래서 연습을 미리 해 두어야 실전에서 실수를 안 할 수 있습니다.

 

 

2-4. 예시4

▼ 아래 형태도 I스핀을 하면 이득을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예시4

 

▼ 만약 I스핀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아래와 같이 J를 치우고 테트리스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이후의 T미노를 활용할 방도가 마땅치 않습니다. 홀드와 NEXT의 미노도 SZ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참고도4-1

 

▼ 이때는 아래와 같이 I스핀을 이용하면 테트리스-T스핀FIN으로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I스핀 방법은 [180도 회전→반시계방향 회전]입니다.

진행도4

 

▼ 참고로 T스핀 FIN이라는 건 아래와 같이 합니다. T스핀 FIN의 전형적인 형태이니 이것도 연습해서 활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T스핀 더블로 처리되기 때문에 화력 보충에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참고도 4-2

 

 

2-5. 예시5

▼ 다음 예시입니다 아래와 같이 T스핀 트리플을 만들었는데 상대의 공격이 들어 왔습니다. 실전에서 생길 수 있는 상황을 과장한 것입니다.

 

당장 죽을 수는 없으니 줄을 지워야 할 것입니다. I스핀을 이용하면 줄을 지울 수 있습니다.

예시5

 

▼ 위 상황에서는 아래와 같이 I스핀을 이용해 줄을 지울 수 있습니다.

 

[180도 회전→반시계 방향 회전]으로 I미노를 넣을 수 있습니다.

진행도5

 

▼ 한편 오른쪽에서 넣을 때에는 처음 상태 그대로(0도) 넣고 시계 방향으로 회전을 하면 됩니다. 위에서도 봤던 그림인데, T스핀 트리플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참고도3

 

자주 나오는 상황은 아니지만 정말 간절하게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I스핀을 익혀 꼭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2-6. 예시6

▼ 위와 같이 T스핀 트리플을 만들었는데 줄을 안 지우면 당장 죽을 것 같은 상황입니다. 급한 대로 I미노를 넣어서 줄을 지우고 싶습니다. 그런데 벽쪽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예시6

 

▼ 역시 I스핀을 이용해 I미노를 넣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보았던 I스핀 두 가지를 응용하여 넣을 수 있습니다.

 

[시계 방향 회전→시계 방향 회전→반시계 방향 회전]입니다.

진행도6

 

 

2-7. 예시7

▼ 다음은 아래와 같은 상황입니다. 예시6에서 방향만 바뀌었습니다. 그런데 방향이 바뀌면 조건도 바뀌고 회전 방법도 달라집니다.

 

특히 여기서는 보라색 점이 꼭 필요합니다.

예시7

 

▼ 우선 회전 방법입니다. 예시6과 반대로 하면 될 것 같지면 회전을 다르게 해야 합니다. [시계 방향 회전→반시계 방향 회전→시계 방향 회전]입니다.

진행도7

 

▼ 만약 회전을 반대로 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예시6을 반대로 한 것이지만 안 됩니다. 예시3에서 본 것처럼 오른쪽에서 I미노를 넣으려면 0도 방향으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도 7-1

 

▼ 예시3에서 보았던 그림입니다. 오른쪽에서 넣을 때에는 처음 상태 그대로(0도) 넣고 시계 방향으로 회전을 하면 됩니다.

참고도3

 

▼ 그리고 보라색 점이 없으면 이렇게 됩니다.

참고도 7-2

 

 

3. 마무리

I스핀은 이와 같이 충분히 실전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실전에서 활용되는 형태는 많지 않기 때문에 외우는 것이 아주 어렵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왼쪽 형태와 오른쪽 형태의 회전 방향이 다르고, I스핀 사용 가능 조건도 달라서 직관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실전에서 사용하려면 꽤 많은 연습을 통해 익숙해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관련 글

[테트리스] 테트리스 빌드 (공략) 정리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