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T스핀 기초

본문

이번에 다룰 테트리스 기술은 T스핀(T-Spin, Tスピン)입니다.

 

이 글에서는 우선 T스핀에 관한 정보와 T스핀을 하는 방법 자체를 다루고, 응용(빌드)에 관해서는 다른 글로 다루겠습니다.

 

관련 글

 

목차

1. T스핀 정보

2. T스핀 미니

3. T스핀 싱글

4. T스핀 더블

5. T스핀 트리플

6. 예시: DT포

 
 

1. T스핀 정보

T스핀은 간단히 말하자면 T미노의 회전을 이용해서 줄을 없애는 것을 말합니다.

 

2001년에 나온 '테트리스 가이드라인'을 지키는 게임들은 거의 이 규칙이 적용됩니다.

 

2005년에 나온 'Tetris DS' 이후 지금의 형태로 굳어졌습니다. 영어 사이트에서는 이걸 "3-corner T"라고 부릅니다.

 

1. 줄을 없애기 직전 T미노의 동작이 회전이어야 하고

2. 마지막에 T미노를 둘러싼 네 개의 모서리 중, 적어도 세 개가 차 있어야 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1,2,3,4 중 세 개가 차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T스핀은 일반적으로 줄을 없애는 방법에 비해 공격력이 강합니다.

 

  vs 테트리스 vs 뿌요 게이지
싱글 0 0
더블 1 1
트리플 2 2
테트리스 4 4
T스핀 미니 0 0
T스핀 싱글 2 2
T스핀 더블 4 3
T스핀 트리플 6 4
백투백 +1 +1

 

위 표를 보시면 테트리스 상대로 T스핀 트리플의 공격력이 6인데 테트리스(4줄 제거)의 공격력이 4입니다.

 

즉 T스핀으로 3줄을 제거 하면 I미노로 4줄을 제거한 것보다 공격력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T스핀을 이용하면 적은 줄로 많은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혹시 백투백이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은 아래 글을 읽어 보시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게이지라는 건 뿌요뿌요 테트리스에서 뿌요를 상대할 때만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왼쪽에 막대기가 차오르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세로로 20칸이니까 아래 그림은 게이지가 37칸 차오른 것입니다. 콤보가 끊길 때까지 누적으로 더해집니다.

게이지

 

아래는 뿌요뿌요 테트리스에서, vs뿌요 게이지와 방해 뿌요 생성량의 환산 표입니다.

 

출처: Harddrop 테트리스 위키

vs 뿌요 게이지 방해 뿌요 생성
1 4
2 5
3 6
4 8
5 10
6 13
7 16
8 20
9 24
10 28

 

더보기

 

vs 뿌요 게이지 방해 뿌요 생성 vs 뿌요 게이지 방해 뿌요 생성
11 33 21 102
12 38 22 113
13 43 23 125
14 49 24 138
15 55 25 152
16 61 26 167
17 68 27 183
18 75 28 200
19 83 29 218
20 92 30 237

 

위 표를 보시면, 뿌요를 상대로 백투백 보너스 없이 T스핀 싱글을 쓰면 방해 뿌요가 5개 생기는데, T스핀 더블을 쓰면 방해 뿌요가 6개 생깁니다.

 

별로 큰 차이가 아니니까, 모양이 잘 안 나올 때에는 그냥 T스핀 싱글만 하고 넘기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2. T스핀 미니

백투백 보너스는 있지만 T스핀 공격 보너스는 없는 T스핀입니다. 양쪽 벽 또는 미노 벽이 있어야 사용 가능합니다.

 

회전 방향은 화살표로 나타냈는데, 기본 설정에서는 시계방향이 X, 반시계방향이 Z입니다. 회전 방향이 정해져 있으니 꼭 지키셔야 합니다.

 

 

참고로 아래 그림처럼 벽 높이가 두 칸인 상황은 T스핀 판정이 없습니다.

T스핀 미니X

 

위에서 T스핀 미니는 공격력이 0이라고 했는데 왜 사용하는지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1. 게임에 따라서는 T스핀 미니에도 공격력이 있음

테트리스 게임이 많이 있는데, 그 중에서는 T스핀 미니에도 공격력을 붙여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격력이 1인 경우가 있고, T스핀 싱글과 똑같이 취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백투백 보너스를 받고 싶을 때

지금 백투백 보너스가 없는 상황이지만 다음에 T스핀이나 테트리스를 쓸 예정이라면, T스핀 미니를 미리 써 놓음으로써 다음 공격에 보너스 공격력 +1을 붙일 수 있습니다.

 

3. 백투백 보너스로 공격을 하고 싶을 때

T스핀 미니를 쓰기 전에 T스핀이나 테트리스를 쓴 상황이라면, T스핀 미니에도 백투백 보너스가 붙습니다. 그러면 백투백(+1) T스핀 미니(+0)의 공격력도 1이 됩니다.

 

상대가 테트리스라면 쓰레기 줄이 한 줄 생길 것이고, 상대가 뿌요라면 방해 뿌요를 4개 받을 것입니다. 특히 뿌요는 방해 뿌요를 받는 동안에 다른 행동을 못 하기 때문에, 상대가 뿌요라면 T스핀 미니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T스핀 미니를 이용해 T스핀 형태를 만들 때

아래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 왼쪽 그림에서 T스핀 미니를 쓰면 오른쪽 그림처럼 되는데, 이렇게 T스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T스핀 싱글

T스핀을 이용해 1줄을 없애는 기술입니다.

 

회전 방향은 화살표로 나타냈는데, 기본 설정에서는 시계방향이 X, 반시계방향이 Z입니다. 회전은 다른 방향으로 해도 되지만, 그림에 표시된 방향이 효율적입니다.

T스핀 싱글

 

4. T스핀 더블

T스핀으로 두 줄을 없애는 기술입니다. 실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십자가 부분에 넣고 돌려도 되고, 벽이 있다면 밀어 넣는 방식도 됩니다. 아래 그림을 보고 몇 번 따라해보시면 되겠습니다.

 

회전 방향은 화살표로 나타냈는데, 기본 설정에서는 시계방향이 X, 반시계방향이 Z입니다. 첫 번째 그림의 회전은 다른 방향으로 해도 되지만, 그림에 표시된 방향이 효율적입니다. 두 번째 그림은 회전 방향이 정해져 있습니다.

 

T스핀 더블1
T스핀 더블2

 

5. T스핀 트리플

T스핀으로 세 줄을 없애는 기술입니다. 역시 실전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T미노를 걸칠 지붕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회전 방향은 화살표로 나타냈는데, 기본 설정에서는 시계방향이 X, 반시계방향이 Z입니다. 회전 방향이 정해져 있으니, 꼭 지키셔야 합니다.

T스핀 트리플1
T스핀 트리플2

 

6. 예시: DT포

예시로 DT포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드립니다. 시계 반대 방향 회전(좌회전)은 기본 키가 Z입니다.

 

들어갈 때 ├ 모양으로 들어가는 걸 꼭 지켜야 합니다. 왼쪽을 망치로 때려서 넣는다는 느낌으로 넣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익히셨으면 T스핀을 하는 방법 자체는 학습하신 것입니다. 이제 다양한 T스핀 형태를 익혀서 실전에서 사용해봅시다.

 

관련 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