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테트리스 빌드와 기술을 모아서 정리한 글입니다.
그림을 만드는데 주로 사용한 프로그램은 cuboktahedron이 만든 [링크] 테트리스 시뮬레이터입니다.
시간 여유가 있다면 1번 목차부터 읽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특히 1-2와 1-3은 초보 유저뿐만 아니라 고수에게도 끊임 없는 연습이 필요한 항목입니다.
2018.04.11. DT포 글을 처음 작성하였고, 2018.04.21. 빌드 글 6개를 모아 이 글을 처음 작성하였습니다. 그랬던 것이 지금은 70개가 넘었습니다.
목차
1. 테트리스 초보자를 위한 안내
1-1. 테트리스 기초 지식
1-2. 평평하게 쌓기
1-3. 테트리스 블럭 빠르게 놓기
1-4. T스핀 기초
2. 테트리스 중급자를 위한 안내
2-1. 지형 정리-쓰레기 줄 지우기
2-2. 지형 정리-L스핀, J스핀
2-3. 지형 정리-S스핀, Z스핀
2-4. 지형 정리-I스핀
2-5. 뿌요뿌요VS테트리스 공격과 상쇄
3. 시작 때 사용되는 빌드 (개막 빌드)
<취향에 따라 3~4개 정도 익히면 충분합니다>
3-1. 산악쌓기2호 등 TD계열 빌드
- 기타 TD-PC 빌드: 포칸쌓기, 키사라기쌓기, 차르캐논, Dot Cannon, 하치미츠포, 미주포
3-2. 기계적 TSD (Mechanical TSD)
3-3. SDPC
3-4. Stickspin
3-5. 3가방 8줄 PC 이후의 2가방 PC (DPC)
3-6. 4줄 콤보
3-7. 개막TSD (TKI 3 Opening)
3-7-1. TKI3-TSD-퍼펙트클리어
3-8. DT포
3-8-1. DT포 - 아메미야포
3-8-2. DT포 - 퍼펙트 클리어
3-8-3. DT포 - C스핀(TKI)
3-9. 합장TSD PC
4. 기타 개막 빌드
4-1. 글 작성 빌드
BT포, Reliable TSD, Mr. T-Spin's STD
91DT, Perfect DT, 넘버 원, Last
4-2. 글 미작성 빌드
개막/연속 퍼펙트 클리어
5. T스핀 기술 (중반 빌드)
5-1. 계단쌓기, Blink SZ Prop
5-2. STSD
5-3. LST쌓기
5-4. TD어택
5-4-1. TD어택 응용
5-5. 컷 카피(千鳥格子), 프랙탈(더블 대거)
5-6. 도네이팅
5-6-1. T스핀 싱글 도네이팅
5-7. 임페리얼 크로스
5-8. T스핀 예측, 예언T스핀
5-9. STMB 케이브, 스카이 프랍
5-10. Shallow Grave
5-11. 난간
5-12. 사축 열차
5-13. ST쌓기, 햄버그 쌓기
5-14. T스핀 트리플 타워
5-15. 킹 크림슨
5-16. 트리니티
5-17. Magic Key
5-18. T스핀 ISO·FIN·NEO
5-19. 중반 BT포
5-20. 무한TST(영구기관)
5-21. 기타 - 요시히로 SD 셋업, 블랙 크로스, 섀도우 블레이드, 벽T스핀
6. 스핀
6-1. S스핀, Z스핀
6-2. L스핀, J스핀
6-3. I스핀
6-4. T스핀
7. 기타 관련 글
7-1. Solution Finder
7-2. Misamino
7-3. Cold Clear
테트리스 초보자를 위한 안내 글입니다. 정말 중요한 내용들입니다.
테트리스를 하면서 알아두어야 할 기초 지식들입니다. 블럭 이름, 백투백, 블럭이 나오는 규칙 등 정말 기초적인 지식을 다루었습니다. 테트리스를 잘 모른다면 한 번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테트리스의 기본기 중 기본기, 평평하게 쌓기입니다. 지형을 평평하게 유지하면 ⓐ속도가 빨라지고, ⓑ쓰레기 줄이 올라왔을 때 방해물이 적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는 그 대략적인 원칙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빌드를 배우기 전에(혹은 1~2개만 배운 이후에) 1-2. 평평하게 쌓기와 1-3. 테트리스 블럭 빠르게 놓기를 익히면 좋을 것입니다.
테트리스를 빠르게 하는 방법을 다루는 글입니다. 흔히 영어 표현 finesse를 그대로 읽어 피네스로 부르기도 하고, 일본어 표현 最適化를 읽어 최적화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1-2. 평평하게 쌓기와 더불어 테트리스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기술입니다.
빌드를 배우기 전에(혹은 1~2개만 배운 이후에) 1-2. 평평하게 쌓기와 1-3. 테트리스 블럭 빠르게 놓기를 익히면 좋을 것입니다.
T스핀에 관한 기초 사항을 소개 드립니다. 3, 4, 5번 목차가 모두 T스핀 기술에 관한 내용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T스핀 기술들에 대해서는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테트리스에 어느 정도는 익숙해진 분들을 위한 안내 글입니다. 게임을 처음 시작하신 분들이 읽기에는 조금 어려울 것입니다.
쓰레기 줄 처리에 관한 글입니다. 실전에서 속도만큼이나 중요한 기술입니다.
필드를 깔끔하게 하기 위해 L스핀과 J스핀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실용성이 있는 경우를 예시를 통해 배워 봅니다.
필드를 깔끔하게 하기 위해 S스핀과 Z스핀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실용성이 있는 경우를 예시를 통해 배워 봅니다.
필드를 깔끔하게 하기 위해 I스핀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실용성이 있는 경우를 예시를 통해 배워 봅니다.
뿌요뿌요VS테트리스 경기 특유의 공격과 상쇄에 관한 정보를 다룬 글입니다. 왜 선공보다 후공이 좋은지를 숫자를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적었습니다.
게임을 시작할 때 주로 사용하는 빌드입니다.
실력 측면에서 개막 빌드는 1~3개 정도만 알면 됩니다.
거기에 상대가 4줄 콤보 빌드(4wide)를 사용할 때를 대비해 4줄 콤보 빌드를 배우면 충분합니다.
일부 빌드는 게임 시작 때 많이 사용되어서 여기에 넣기는 하였지만, 게임 중반에도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빌드를 배우기 전에(혹은 1~2개만 배운 이후에) 1-2. 평평하게 쌓기와 1-3. 테트리스 블럭 빠르게 놓기를 익히면 좋을 것입니다.
대체로 뿌요뿌요 테트리스 기준 스프린트 기록이 1분 30초 정도 나온 이후에 빌드를 배우면 무난하다고 봅니다.
하나만 외우면 어떤 상황에도 대처할 수 있는 빌드입니다.
T스핀 트리플-더블(TD)로 시작하면서 3가방 8줄 퍼펙트클리어(PC) 확률이 높습니다.
암기량에 비해 안정성과 화력이 좋아서, 초보자부터 최상위권 유저까지 널리 사용할 만한 빌드입니다.
TD-PC 빌드에 관심이 있다면 아래 빌드도 살펴 보시면 좋겠습니다. 서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산악쌓기2호, 포칸쌓기, 키사라기쌓기 / Dot Cannon: 모든 경우에 사용 가능(1가방 100%)
하치미츠포, 미주포 / 올리브쌓기, 가무시로쌓기, 사츠키쌓기 / 차르캐논
T미노만 적당히 빠르게 나오면 기계적으로 T-Spin Double(줄여서 TSD)을 만들 수 있는 빌드입니다.
가방 하나, 즉 7개의 미노를 주기로 정말 기계처럼 반복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배워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급자만 되어도 시작 빌드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만, 초보자끼리의 경쟁에서는 매우 강력합니다. 테트리스를 막 시작한 단계라면, 단시간에 친구를 손쉽게 이길 수 있을 것입니다.
중급자부터는 중반 빌드로 가끔 사용합니다.
위 빌드를 만든 사람이 v3 버전도 만들었지만, 이건 실용성이 약간 낮습니다.
T스핀 싱글-더블(SD)로 시작하면서, 3가방 퍼펙트클리어(PC) 확률이 높은 빌드입니다.
또한 PC 과정 중에도 추가 T스핀 가능성이 있어서, 평균 화력이 괜찮은 편입니다.
3가방 8줄 PC를 사용하고 싶은데, 1가방 T스핀도 하고 싶은 경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스틱스핀과 기본 형태가 같습니다.
Tetr.io에서 유행하게 된 빌드 Stickspin (스틱스핀)입니다.
T스핀을 한 번에 몰아칠 기회가 많다는 점 덕분에, Tetr.io 같은 공격시스템을 가진 게임에서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O만 적당히 빨리 나오면 되기 때문에, 만들기 쉽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3가방 퍼펙트클리어 이후에 바로 붙여서 할 수 있는 2가방 퍼펙트클리어 빌드입니다.
이 자체는 개막 빌드가 아니지만, 다른 빌드 3가방 8줄 PC 빌드에 붙어 개막 빌드의 역할을 함께 수행합니다.
산악쌓기 2호, SDPC, 차르캐논, 하치미츠포, 스틱스핀, 합장TSD, 등 여러 빌드와 연계 가능합니다.
3가방 PC + 2가방 PC이기 때문에
- 순간 화력이 강하면서도,
- 쓰레기 줄에 유연하게 대처 가능하고,
- 5가방 순환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러 플랫폼에서 압도적인 화력을 자랑하는 4줄 콤보(4-wide combo, 4 Column Combo, 4列REN)입니다. 영어 명칭 포와이드, 일본어 명칭 4열렌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2줄 콤보나 3줄 콤보는 만들기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결국 4줄 콤보 빌드보다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중반 빌드로도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배워두면 여러 모로 활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S스핀, Z스핀, L스핀, J스핀도 배워야 콤보가 제대로 이어집니다. 제가 별도로 글을 작성해두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4줄 콤보 빌드는 가운데를 비우고 할 수도 있고 옆을 비우고 할 수도 있습니다. 상황이 된다면 왼쪽4칸, 오른쪽 2칸 등 특이한 형태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블럭이 3개(또는 6개) 튀어나온 상태에서 시작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바로 아래 그림과 같은 상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에서 다룹니다.
일본어로는 주로 개막TSD, 영어로는 주로 TKI 3 Opening(Opener)로 부르는 빌드입니다.
참고로 일본어 사이트에서 TKI라고 하면, C스핀을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TKI라는 유저가 여러 빌드를 만들었는데, 일본어 사이트와 영어 사이트에서 서로 다른 빌드가 유명해지다 보니 이렇게 되었습니다.
대체로 I미노가 빠르게 나올 때 사용합니다.
TKI3 오프닝의 파생형에서 T스핀 더블과 퍼펙트클리어로 이어지는 3가방-8줄 빌드입니다.
TKI3 빌드로 4줄 콤보 빌드를 견제하기 위해 연구되었지만, 이후 위의 TD계열 빌드가 연구되면서 사용하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아이디어 노트 정도의 글이라서 조금 복잡합니다. 취향에 맞는 형태 몇 개만 골라 활용하면 될 것입니다. 다 외우는 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개막 빌드 DT포 (Double Triple Cannon, DT砲)입니다. T스핀 더블(D) - T스핀 트리플(T)로 이어진다고 해서 DT포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지금은 산악쌓기 2호 등, 위의 TD계열 빌드가 연구되어서 별로 사용하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그래도 워낙 유명했던 빌드라서, 이 빌드로 테트리스에 입문하신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대체로 LJ가 빠를 때 사용합니다. 기술적으로는 J만 빨리 나오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메미야포(あめみや砲, Amemiya TSD Donation)란 DT포의 후속 빌드로서, 네 번째 가방의 L, S로 도네이팅을 하는 빌드입니다.
あめみやたいよう(Amemiyataiyou), 통칭 아메미야가 만든 파생형이라서 이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참고로 도네이팅(도네이션)이란, 구멍을 잠깐 막았다가 공격을 하면서 그 구멍을 다시 여는 플레이를 말합니다.
참고로 DT포를 아주 편안하게 만들 줄 아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쓰여진 글입니다.
한때 DT, 신DT라 하여 5가방 퍼펙트클리어용으로 연구되었던 형태입니다.
DT포 이후에 C스핀(TKI)을 후속 빌드로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거기에 퍼펙트 클리어 확률도 높은 편이어서 화력이 강력합니다.
TSZ 시작 때, T스핀과 퍼펙트클리어를 적당히 함께 노리는 빌드, 합장TSD PC(合掌TSDパフェ)입니다.
S, Z의 모습이 두 손을 모은 것처럼 보인다 하여 붙은 이름 같습니다.
- 유머용 빌드
예시 영상을 하나 보여 드리고, 자세한 정보는 외부 링크로 대체합니다.
아래는 AI를 이용해 싱글플레이에서 퍼펙트클리어를 반복하는 영상입니다.
사람은 이처럼 빠르게 할 수는 없지만, 연습하면 약간 느리게 할 수는 있습니다.
아래는 개막/연속 페펙트 클리어를 자세히 다룬 사이트입니다.
[외부 링크] PC INFO KOREA (한국어)
L·J·S·Z스핀이 종종 사용되는데, 이건.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실전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T스핀 기술들입니다. 주로 게임 중반에 사용되는 기술들입니다. 별도로 글이 작성된 것을 먼저 적고, 별도의 글이 없는 건 기타로 묶어서 작성하였습니다.
중반 빌드는 1번에서 알려 드린 기초적인 것들을 어느 정도 연습한 후에 익히는 게 좋겠습니다. 언제부터 중반 빌드를 익히면 좋은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만, 뿌요뿌요 테트리스 기준으로 스프린트 기록이 1분 근처는 되어야 중반 빌드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봅니다.
스프린트 기록이 1분이 안 된다는 것은 어디에 미노를 놓아야 할지 고민하는 시간이 아직 길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스프린트 기록이 1분이 안 된다면 중반 빌드는 계단쌓기나 STSD 등 쉬운 것들만 배우고 나머지는 나중에 익히시기를 권합니다.
벽쪽이나 가운데에 한 줄을 비우고 쌓을 때 쉽게 T스핀을 만들 수 있는 기술 계단쌓기(階段積み, Stairs Setups, Kaidan Setups)와 Blink SZ Prop입니다.
초보분들은 개막 빌드로, 실력이 늘면 중간 빌드로 사용하는 STSD(Super T-Spin Double)입니다. 역시 제가 작성한 글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각각 왼쪽 STSD와 오른쪽 STSD 빌드의 기본형태입니다. 반드시 O, J, L 미노로 구성될 필요는 없고, 형태만 같으면 됩니다. 양쪽 모두 많이 사용되니, 익혀서 게임 중반에도 많이 사용합시다.
중반 빌드 중 지속 화력이 강한 빌드 LST쌓기(LST積み, LST Stacking)입니다. 지속 화력도 강하고, 다른 T스핀 형태의 기초 학습용 빌드로도 좋은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중수부터 고수까지 다양한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T스핀 트리플-더블로 이어지는 Triple-Double Attack, 줄여서 TD Attack (TD어택, TDアタック)입니다.
상대의 공격으로 생긴 쓰레기 줄을 활용해 T스핀을 만들 때 많이 사용하는 기술입니다.쓰레기 줄을 T스핀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좋은 기술입니다. 제가 따로 작성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위에서 익힌 TD어택을 응용하는 형태입니다. TD어택 앞에 T스핀을 더 섞는 형태입니다.
구멍을 꽤 오래 막는 형태이기 때문에 연습을 많이 해야 적절히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형태는 Cut copy라는 기술입니다. 일본어 사이트에서는 千鳥格子(ちどりごうし, 치도리고시라고 부릅니다. 일본어 이름인 千鳥格子는 새 떼처럼 생긴 격자 무늬를 말합니다. T스핀 위에 T스핀 형태를 하나 더 만드는 형태입니다. 도네이팅과 T스핀 예측이 혼합된 형태입니다. 아래의 T스핀을 하고 나면 T스핀이 한 번 더 가능한 형태입니다.
제가 따로 작성한 글이 있습니다.
유사 형태로 프랙탈(Fractal) 또는 더블 대거(ダブルダガー)가 있습니다. 프랙탈은 아래와 같이 T스핀 더블이 여러 개 겹쳐 있는 형태입니다.
컷 카피와 프랙탈의 가장 큰 차이점은, 컷 카피는 아래 구멍이 막힌 형태지만 프랙탈은 열린 형태라는 점입니다. 프랙탈은 T미노가 없으면 I미노라도 사용해서 정리가 가능하지만, 컷 카피는 T미노가 아니면 정리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컷 카피가 더 어려운 기술입니다.
도네이팅 (Donating) 또는 도네이션(Donation)은 T스핀을 위해 아래 구멍을 막고, T스핀으로 그 구멍을 다시 여는 기술입니다. 일본어 사이트에서는 Donate(도네이트)를 일본식으로 읽어서 도네이토(ドネイト)라고 부릅니다.
도네이팅은 구멍을 막았다가 T스핀으로 열면 모두 해당되기 때문에, 포괄하는 범위가 상당히 넓은 명칭입니다. 아래에서 소개 드리는 상당수 기술은 도네이팅의 일종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의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도네이팅 중 T스핀 싱글을 중점적으로 다룬 글입니다. 화력 효율을 높이려면 T스핀 싱글도 따로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빌드의 후속 빌드로 이용되는 임페리얼 크로스(Imperial Cross, インペリアルクロス)입니다. 개막 빌드로 이용되는 경우는 별로 없고, 개막 TSD 등 다른 빌드의 후속 빌드로 이용되거나 게임 중간에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역시 제가 작성한 글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각각 왼쪽 임페리얼 크로스와 오른쪽 임페리얼 크로스입니다. T스핀 트리플과 거의 유사 형태이므로, 잘 익혀서 사용합시다.
T스핀 예측(T-Spin Forecast, 先読み Tスピン)은 줄을 없앤 후에 T스핀 형태가 생길 것을 예측하고 플레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두 번째에 O미노를 올려놓은 것이 T스핀 예측 플레이입니다.
따로 정리해 놓은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예언 T스핀(Prophecy T-Spin)은 T스핀 베이스보다 T스핀 지붕을 먼저 만드는 플레이를 말합니다. 아래 그림의 왼쪽의 그림은 T스핀 지붕을 먼저 만든 것입니다. 이후 오른쪽에 J미노를 놓음으로써, T스핀 형태가 완성되었습니다. 이렇게 T스핀 지붕을 먼저 만드는 것을 Prophecy T-Spin이라고 합니다. 한국 사이트에서는 언급이 잘 안 되는 기술이기 때문에, 저는 편의상 예언 T스핀이라고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스카이 프랍(Sky Prop)입니다. 스카이 프랍(Sky Prop)은 공간이 2칸 있을 때 사용합니다. 하지만 다리를 놓는다는 아이디어 자체는 STMB 케이브와 스카이 프랍이 같습니다. 따라서 굳이 구분해서 생각하지 마시고, 함께 묶어서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STMB 케이브와 함께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L미노나 J미노로 지형을 평평하게 만들어서 T스핀을 만드는 Shallow Grave입니다. 백투백 보너스를 포기하면서 지형 정리를 중시하는 형태의 빌드입니다.
난간(欄干, Parapet)은 구멍 위에 L 또는 J미노를 세우고 T스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구멍을 일부러 막고 T스핀 형태를 만든 후, T스핀으로 다시 구멍을 열어준다는 점에서 도네이팅(Donating) 기술의 일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로 작성한 글이 있으니, 자세한 설명은 해당 글을 보시면 좋겠습니다.
아래 형태는 일본어 사이트에서 사축 열차(社畜トレイン)라는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T스핀 더블을 두 번 하는 기술입니다. 별도의 글을 통해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ST 쌓기(ST Stacking, ST積み)는 왼쪽에 S (오른쪽이라면 Z)를 쌓으면서 T스핀 더블을 계속해서 만드는 기술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햄버그 쌓기(ハンバーグ積み)는 ST쌓기와 비슷하지만, 왼쪽에 Z (오른쪽이라면 S)를 쌓으면서 T스핀 싱글을 계속해서 만드는 기술입니다. 역시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T스핀 트리플을 두 개 이상 사용할 수 있는 형태 T스핀 트리플 타워(T-Spin Triple Tower, 줄여서 TST Tower)입니다. T스핀 트리플을 여러 번 한다는 의미에서 백투백 T스핀 트리플(Back-to-Back T-Spin Triple)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드는 난이도에 비해 화력이 매우 강력한 중반 빌드입니다. 사용할 수 있는 상황도 꽤 자주 나오니 배워서 활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중간 빌드로 종종 사용되는 킹 크림슨(King Crimson, キングクリムゾン)입니다. T스핀 트리플과 STSD로 이어지는 빌드입니다.
지형이 높아서 위험하기는 하지만, 손쉽게 T스핀 3개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좋은 빌드입니다.
T스핀 더블을 세 번 할 수 있는 트리니티(Trinity, トリニティ)입니다. T스핀 더블 - STSD로 이어지는 빌드입니다. 제가 따로 작성한 글이 있습니다.
중반 빌드 Magic Key입니다. T스핀 더블-T스핀 트리플로 이어지는 빌드입니다. 특히 아래 그림의 형태에서는 T스핀 더블-트리플-더블로 3연속 T스핀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만들기 쉬우면서도 강력한 형태라고 봅니다.
조금 특이한 T스핀입니다. 사용 빈도는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T스핀 FIN 정도는 실전에서 쉽게 활용 가능할 겁니다.
개막 빌드로 많이 사용되는 BT포를, 쓰레기줄을 이용하여 게임 중반에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무한히 T스핀 트리플을 반복할 수 있는 무한TST(Infinite T-Spin Triple)입니다. 일본 플레이어들은 영구기관(永久機関)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전에서 사용하기 좋지는 않지만, 싱글플레이어 모드에서 점수를 내기에 좋고, 지형 정리 연습도 된다는 측면에서 괜찮은 빌드입니다.
▼ 아래는 T스핀 미니를 이용하는 요시히로 SD셋업(よしひろ積み, Yoshihiro SD Setups)입니다. T스핀 미니 싱글로 백투백 보너스를 받으면서 티스핀 더블을 합니다. 구멍을 막고 T스핀을 만든다는 점에서 도네이팅의 일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아래는 블랙 크로스(Black Cross, ブラッククロス)입니다. T스핀 더블을 하면 아래에 임페리얼 크로스가 생깁니다.
▼ 아래는 섀도우 블레이드(Shadow Blade)입니다. 그냥 T스핀에 소프트드랍을 이용하는 것이지만, T스핀을 처음 배울 때에는 소프트드랍을 생각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름까지 붙었습니다.
아래 상황에서 노란색 위에 지붕을 만들 수도 있지만, 아래쪽 길을 막는다는 측면에서 좋지 않습니다. 이에 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아래는 벽T스핀(背面Tスピン)입니다. T스핀을 벽 방향, 바깥 방향에 만드는 것을 의미하는데, 지붕을 특이한 방식으로 만들기 때문에 재미로 종종 사용합니다.
아래 그림은 예시용으로 STSD를 벽 방향에 만든 것입니다. T스핀용 지붕을 벽 방향에 만드는 방법만 알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노가 안 들어갈 것 같은 곳에 집어 넣는 기술입니다. 테트리스에 존재하는 슈퍼 로테이션 시스템(Super Rotation System, SRS)으로 인해 생긴 기술입니다.
S스핀과 Z스핀은 빌드는 아니지만 모든 빌드의 기본이 되는 기술이므로 여기에 같이 적습니다. 특히 4줄 콤보 빌드와 (개막) 퍼펙트 빌드를 할 때에는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기술입니다. 제가 작성한 글을 보고 배우실 수 있습니다.
L스핀과 J스핀도 빌드의 기본이 되는 기술이므로 여기에 같이 적습니다. 기존에 적었던 글이 있었는데 실전에 활용할 만한 예시가 별로 없어서 예시를 중심으로 글을 새로 작성하였습니다.
빌드에는 잘 사용되지 않지만 지형 정리에 종종 사용되는 I스핀입니다. 기존에 적었던 글이 있었는데 실전에 활용할 만한 예시가 별로 없어서 예시를 중심으로 글을 새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4와 목차3, 목차4, 목차5는 모두 T스핀에 관한 글입니다. T스핀이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은 목차 1-4를, 구체적인 기술을 배우고 싶으신 분들은 목차 3부터 5를 보시면 좋겠습니다.
기타 테트리스와 관련된 글입니다.
퍼펙트 클리어 확률, 방법이나 특정 방법으로 쌓는 방법을 조사하는 프로그램 solution-finder입니다. knewjade라는 사람이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아래 글에서 이 프로그램의 사용 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AI 테트리스 프로그램 미사미노(Misamino)입니다. misakamm이라는 사람이 만든 프로그램이며, AI끼리 대결을 시키거나 AI를 상대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정상급의 실력을 가진 프로그램으로, 속도나 NEXT 수를 조절하여 자신의 실력에 맞는 스파링 파트너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AI 테트리스 프로그램 콜드 클리어(Cold Clear)입니다. MinusKelvin이라는 사람이 만든 프로그램이며, AI를 상대로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흔히 뿌요뿌요 테트리스용의 AI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만, 개발자가 단독 프로그램으로 따로 만든 것이 있습니다.
위의 Misamino보다 훨씬 더 뛰어난 실력을 가진 프로그램으로, 속도를 조절하여 자신의 실력에 맞는 스파링 파트너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