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평평하게 쌓기

본문

테트리스의 기본 기술, 평평하게 쌓기입니다.

 

평평하게 쌓으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①속칭 뇌 정지가 안 와서 시간이 절약됨.

②쓰레기 줄이 올라왔을 때 방해물이 적어서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음.

③평지에는 다양한 미노를 놓을 수 있으므로 구멍이 안 생기게 할 수 있음.

④T스핀을 만들기 쉬워짐.

⑤이후에 미노를 놓을 때 회전을 덜 하게 되어 시간이 절약됨.

 

특히 평평하게 쌓는 것이 속도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 게임은 상대보다 빠르게 공격을 해야 하기 때문에 속도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위 그림을 보면 보기만 해도 편안합니다. 보기만 편안한 게 아니고 게임을 하기에도 편안합니다. 본문에서는 평평하게 쌓는 방법을 간략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목차

1. NEXT를 최소한 한 개는 보면서 하기

2. 울퉁불퉁하지 않게 쌓기

3. 깊이 세 칸 이상의 빈칸 만들지 않기

4. 블럭은 되도록 눕혀서 쌓기

5. 특정 미노가 필요한 구멍 만들지 않기

6. 패턴 익히기

7. 스핀 사용

 
 

1. NEXT를 최소한 한 개는 보면서 하기

 

필드의 오른쪽 위에는 NEXT라는 글자와 함께 다음에 나올 미노 다섯 개가 표시됩니다.

 

다섯 개 모두 보는 건 어려운 일입니다만, 적어도 제일 위에 있는 하나는 보면서 해야 합니다.

 

하나라도 잘 보면서 아래의 원칙을 지킨다면 바닥에 구멍이 생기는 일은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울퉁불퉁하지 않게 쌓기

 

위 그림 같은 상황입니다. J미노나 O미노가 나오면 놓을 자리가 마땅치 않습니다. 초보자라면 울퉁불퉁한 필드에 O미노를 둘 곳이 없어서 고민했던 상황이 있었을 것입니다.

 

이런 상황은 T미노가 있어야 해결 가능합니다. 예를 들자면 왼쪽 그림은 가운데에 T를 뒤집어서 놓으면 지형이 괜찮아집니다.

 

그런데 T미노는 T스핀에 사용해야 할 귀한 자원이기도 하고, 7종 블럭 중 하나에 불과해서 자주 나오지도 않습니다. 가능하면 T는 구멍을 채우는 데 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깊이 세 칸 이상의 빈칸 만들지 않기

 

위 그림 같은 상황입니다. 깊이 세 칸 이상의 구멍이 세 개나 있습니다.

 

가운데 구멍은 공격할 때 사용한다 치더라도, 왼쪽과 오른쪽 구멍은 I미노로 채우거나 L, J미노로 타협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I미노는 7종 블럭 중 하나에 불과하기 때문에 자주 나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런 상황은 애초에 만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블럭은 되도록 눕혀서 쌓기

 

위 그림 두 개와 옆의 그림을 보시기 바랍니다. 미노가 세로로 서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블럭을 세워서 쌓으면 이런 불상사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만약 세워서 쌓고 싶다면 NEXT를 보면서 해야 합니다. T스핀을 위해서 그렇게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NEXT를 안 보고 무리하게 T스핀을 만들기 위해 블럭을 세워서 지형을 망치고 결국은 탑을 쌓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불상사가 생기지 않게 가능한 한 미노는 눕혀서 쌓는 게 좋습니다.

 

5. 특정 미노가 필요한 구멍 적게 만들기

 

위 그림을 보면 아주 총체적 난국입니다. I, L, J미노가 꼭 필요한 상황입니다. 그리고 바로 다음에 S, O미노가 나오면 세울 곳도 없습니다.

 

만약 넥스트를 보고 계획적으로 이렇게 만들었다면 큰 상관은 없습니다. 그런데 넥스트를 보면서 플레이했다면 이런 상황을 만들지 않을 것 같습니다.

 

6. 패턴 익히기

어떻게 놓으면 평평한 모양이 나오는지는 오래 해 보면 경험적으로 알게 됩니다만, 대충이라도 알면 도움이 됩니다.

 

 

패턴을 익히면 고민 시간이 줄기 때문에, 블럭을 빠르게 놓는 것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6-3 스태킹이나 가운데를 비우는 4줄 콤보 빌드 등을 사용할 때에도 도움이 됩니다.

 

7. 스핀 사용

이건 위의 패턴과 연결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좋은 형태를 만들기 위해 I,T,L,J,S,Z 스핀을 사용하는 겁니다. 최상위권 유저들도 종종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것들입니다.

 

스핀 사용1

스핀 사용2

 

다르게 놓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지형을 평평하게 만들기 위해 일부러 스핀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스핀은 실수 복구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니, 배워 두면 여러 모로 좋습니다.

 

스핀에 관해서는 따로 정리한 글이 있습니다. 각각의 글을 참고하여 배우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테트리스 평평하게 쌓기 글을 마칩니다. 이건 습관처럼 나와야 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거의 생각을 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을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꽤 많은 연습이 필요할 것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