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뿌요뿌요 테트리스] ST 쌓기, 햄버그 쌓기

본문

이번에 다룰 T스핀 기술은 ST 쌓기(ST Stacking, ST積み)햄버그 쌓기(ハンバーグ積み)입니다. 이름은 몰라도 형태는 종종 보셨을 겁니다. 벽쪽에 T스핀을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익혀 두면 꽤 많이 사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온라인 대전에서도 1~3회 정도는 T스핀을 빠르게 만들 수 있는 기술이니, 꼭 익혀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ST 쌓기 기본 형태

2. ST 쌓기 기초

3. ST 쌓기 심화

3-1. 오른쪽 형태의 변화

3-2. 빈 칸 채우기

3-3. 왼쪽 형태의 변화

4.햄버그 쌓기

5.참고 영상



1. ST 쌓기 기본 형태

ST 쌓기는 왼쪽에 S (오른쪽이라면 Z)를 쌓으면서 T스핀 더블을 계속해서 만드는 기술입니다. 그림을 보시고 시작하면 이해가 빠를 겁니다.


ST00_기본형태


왼쪽에 S를 쌓고 T스핀 더블을 하고, 왼쪽에 S를 쌓고 T스핀 더블을 하고, 왼쪽에 S를 쌓고 T스핀 더블을 하고… 이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 ST쌓기입니다.


예시 영상을 한 번 보시겠습니다. 아래 영상은 뿌요뿌요 테트리스 최상위권 유저 Wumbo의 영상입니다. Ultra 모드에서 3분 내내 ST쌓기만 합니다. 오른쪽에 쌓으니 ZT 쌓기라고 불러야겠지만, 그냥 ST쌓기의 대칭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 ST 쌓기를 어떻게 하는지 배워봅시다.



2. ST 쌓기 기초

ST 쌓기를 하려면, 먼저 왼쪽 세 줄이 아래와 같은 형태가 되어야 합니다. 왼쪽에 S를 세웠을 때, 오른쪽과 높이가 같아지는 형태입니다. 흰색 부분은 적당히 채우시면 됩니다.


ST01_기초1


그러면 다음과 같이 T스핀 더블을 만들 수 있다는 건 금방 생각하실 수 있을 겁니다.


ST02_기초2


ST쌓기는 이런 T스핀 더블을 반복하기 위해 미노 놓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ST03_기초3


왼쪽에 S를 놓는 것과, 오른쪽에 Z, J를 놓는 공통점이 보일 겁니다. 이게 ST 쌓기를 하는 전형적인 방법입니다.



3. ST 쌓기 심화

ST쌓기를 하면서 조심해야 할 부분이나, 변화를 줄 수 있는 부분을 설명합니다.



3-1. 오른쪽 형태의 변화

ST 쌓기에서 오른쪽 형태는 다양하게 바뀔 수 있습니다. 미노 운에 따라서는 ZJ로만 지붕을 구성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아래 그림은 오른쪽 부분에서 가능한 변화의 예시입니다. 두 칸 채우고, 한 칸 비우고를 반복하면 되기 때문에 I 두 개를 겹치거나 IZ를 겹치는 등 가능한 형태는 더 많이 있습니다.


ST04_오른쪽_변화1


참고로 S에 여유가 있다면 아래와 같은 형태도 이용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S는 왼쪽에 세우는 데 써야 하므로, 여유가 많지는 않을 겁니다.


ST05_오른쪽_변화2



3-2. 빈 칸 채우기

ST 쌓기의 큰 단점은 ST쌓기를 오래 하면 왼쪽의 구멍이 깊어진다는 점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이해가 될 겁니다.


ST06_빈_칸_채우기1


이 구멍을 채우는 방법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ST07_빈_칸_채우기2



3-3. 왼쪽 형태의 변화

유사한 형태로, 왼쪽에 L이 사용되는 형태와, L과 S가 혼용되는 형태도 가능합니다. 왼쪽을 LT 쌓기(LT Stacking, LT積み), 오른쪽을 LST 쌓기(LST Stacking, LST積み)로 부르기도 합니다. 실전에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한 형태입니다. 익혀두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ST08_좌측


아래는 LST 쌓기의 예시입니다. 뿌요뿌요 테트리스 최상위권 유저 Kazu의 영상입니다. 개막 TSD 이후에 만든 형태입니다. 울트라 모드에서 점수를 내기 위해 LST 쌓기를 이용하는 모습입니다. 실전에서는 이렇게 오래 사용하기는 힘들지만, 형태를 제대로 익혀 두어야 실전에서도 2~4회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햄버그 쌓기

햄버그 쌓기(ハンバーグ積み)라는 유사 형태가 있습니다. 햄버그 쌓기는 T스핀 싱글을 반복하는 기술입니다. T스핀 싱글은 더블보다는 화력이 낮기 때문에 테트리스를 상대로는 여러 차례 쓰기는 어렵고 1~2회 정도만 사용합니다. 상대가 뿌요뿌요 유저라면 효율이 괜찮은 기술입니다. ST 쌓기에 비하면 난이도도 낮은 편이니까 뿌요 유저를 상대할 때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쌓는 방법 자체는 위의 ST 쌓기와 같기 때문에, 오른쪽을 쌓는 방법은 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로 아래의 영상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ST09_햄버그_쌓기


아래 영상은 뿌요뿌요 테트리스 최상위권 유저 あめみやたいよう(amemiyataiyou, 통칭 아메미야)의 영상입니다. 마라톤 모드에서 햄버그 쌓기를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실전이라면 햄버그 쌓기는 1~2회만 사용하겠지만, 마라톤 모드에서는 높은 점수를 내기 위해 계속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메미야는 형태가 아름답다는 점을 여러 차례 강조하고 있습니다.


왼쪽에 Z미노를 S미노를 놓는다면 T스핀 더블이 되겠지만, 여기서는 Z미노를 놓아 티스핀 싱글을 만들었습니다. 실전에서도 T미노를 낭비하기 아까울 때 1~2회 정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고 영상의 첫 번째 영상 47:54 부분에서도 ST 쌓기를 하다가 햄버그 쌓기를 한 번 사용한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T쌓기와 햄버그 쌓기는 모두 아래의 구멍을 막았다가 T스핀으로 열어주는 형태라는 점에서, 도네이팅(Donating, 일본 사이트에서는 도네이토(ドネイト))의 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네이팅에 관해서는 따로 작성해둔 글이 있으니, 보고서 다양한 T스핀 형태를 익히시면 좋겠습니다.




5. 참고 영상

실전 영상입니다. 뿌요뿌요 테트리스 최상위권 유저 Wumbo의 영상입니다. 34:06에 재생되도록 해두었습니다. 개막 TSD로 시작하여 왼쪽에 ST쌓기를 하는 모습입니다. 34:35부분에 I미노를 실수로 홀드하는 바람에 백투백이 끊겼습니다만, 홀드 실수가 없었다면 정말 깔끔한 플레이가 되었을 겁니다. 다만 상대가 약해서 마음 놓고 쓰는 감이 있습니다.


아래 영상은 Wumbo가 스위치판에서 플레이하는 영상입니다. 49:22에 재생이 되도록 해두었습니다. 개막 TSD로 시작하여 ST쌓기와 그 유사 형태를 반복하는 영상입니다. 이렇게 섞어서 사용하는 게 형태가 더 안정적입니다. 쌓는 속도와 안정성이 위 영상보다 좋다는 걸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