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본 인물 소개] 정치인 에사키 데쓰마(江崎鉄磨)

본문

뉴스를 보니 에사키 데쓰마(또는 에사키 테츠마) 영토문제담당대신(또는 영토문제담당상)이 독도전시관 폐쇄요구를 거부하였다는 기사가 있습니다. 에사키 대신은 한국에서는 별로 유명하지 않습니다만, 내각부 특명담당대신(오키나와·북방대책, 소비자·식품안전, 해양대책), 영토문제 담당대신에 임명될 당시에 "오키나와 문제에 대해서는 비전문가", "원고를 잘 읽겠다" 등의 발언을 했던 정치인으로 일본 뉴스에 오르내리던 인물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인물에 대해 소개를 드리려고 합니다.


아래 글은 일본어 위키피디아 江崎鉄磨 항목의 2017.11.30. 02:53 버전을 번역하고 일부를 편집한 것입니다. 해당 문서는 문서 하단에 적혀 있는 것처럼 CC BY-SA 3.0 라이센스(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Unported) 하에서 이용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이 문서도 같은 조건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에사키 데쓰마(江崎鉄磨)

에사키_테츠마_사진

에사키 데쓰마 또는 에사키 테츠마(江崎鉄磨, 1943.9.17.~)은 일본의 정치인이다. 이 글이 작성된 2018년 1월 26일 기준으로 자유민주당 소속의 중의원 의원(7선)이며, 내각부 특명담당대신(오키나와·북방대책, 소비자·식품안전, 해양대책), 영토문제 담당대신을 맡고 있다.


아버지는 전 통상산업대신 에사키 마스미(江崎真澄, 1915~1996)이며, 이복형제로 전 중의원 의원인 에사키 요이치로(江崎洋一郎, 1958~)가 있다.


[사진 출처=Wikimedia Commons, 미국 국무부의 사진으로 미국 저작권법 제105조에 의해 퍼블릭 도메인 선언]



내력

의원 비서

아이치현(愛知県) 미치노미야시(一宮市) 출신으로, 현재는 이치노미야시 도키노시마(時之島)에 주소를 두고 있다. 이치노미야 시립 무카이야마 소학교(一宮市立向山小学校), 이치노미야 시립 난부 중학교(一宮市立南部中学校), 아이치현립 이치노미야 고등학교(愛知県立一宮高等学校)를 졸업하였다. 1967년 3월, 릿쿄대학(立教大学) 문예부 교육학과를 졸업하였고, 같은 해 4월에는 일본 소림사권법(少林寺拳法)의 창시자 宗道臣(소 도신; 본명은 나카노 미치오(中野理男), 1911~1980)의 비서가 되었다. 1971년 1월부터 중의원 의원인 아버지 에사키 마스미의 비서를 맡았다. 이와 함께 1986년부터 이치노미야 축구연맹(一宮サッカー連盟) 회장을 맡았고, 1993년부터는 학교법인 이치노미야 여학원(一宮女学園; 현 슈분학원(修文学院))의이사를 역임하였다.


중의원 의원

1993년에는 아버지가 은퇴한 지역구를 받아 제40회 중의원 의원총선거에 신생당(新生党)의 공천을 받아 구 아이치 3지역구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1994년에는 신진당(新進党) 결성에 참가하였다. 소선거구 비례대표 병립제가 도입된 1996년 제41회 중의원 의원 총선거에서는 아이치 10지역구에 신진당으로 출마하여 재선에 성공하였다. 신진당이 해된 후인 1998년에는 자유당 결성에 참여하였고, 재단법인 일본무도관(日本武道館; 부도칸)의 평의원도 맡았다.


2000년에는 제1차 모리 요시로(森喜朗) 내각에 외무총괄 정무차관에 취임하였다. 자유당의 분열에 따라 보수당(保守党)의 결성에 참가하였고, 직후 제42회 중의원 의원총선거에 보수당으로 출마하여 낙선하였다. 2003년 제43회 중의원 의원총선거에 보수당의 후계정당인 보수신당(保守新党)으로 출마했고, 이 선거에서 당선되어 국정에 복귀하였다. 선거 후에는 보수신당의 해당에 따라 자유민주당(自由民主党)에 입당하였고, 2005년에는 제3차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郎) 내각에 국토교통 부대신(副大臣)으로 취임하였다.


국정 복귀

2009년 제45회 중의원 의원총선거에 낙선하였으나, 2012년 제46회 중의원 의원총선거에 당선되어 3년만에 다시 국정에 복귀하였다. 낙선중에 소속 파벌인 새로운물결(新しい波; 통칭 구 니카이파(旧二階派))가 지수회(志帥会, 시스이카이, 당시 통칭 이부키파(伊吹派))에 합병되었으므로, 에사키의 새로운 소속도 니카이 요시히로(二階俊博) 등과 같은 이부키파가 되었다. 하지만 머지 않아 이부키파의 수장 이부키 분메이(伊吹文明)가 중의원 의장에 취임하였고, 이후 니카이 요시히로가 지수회의 회장을 맡으면서 해당 파별의 통칭은 이전과 같이 니카이파가 되었다.


2013년 10월 15일에는 중의원 법무위원장에 취입하였고, 2014년 제47회 중의원 의원총선거에서는 6선 달성에 성공하였다. 2016년 1월 4일에는 중의원 소비자문제에 관한 특별위원장에 취임하였다.


특명담당대신

2017년 8월 3일, 제3차 아베 신조 제3차 개조내각의 내각부 특명담당대신(오키나와·북방대책, 소비자·식품안전, 해양대책), 영토문제 담당대신에 취임하였다. 8월 5일에는 국회에서 어떻게 답변해야 할지에 대해 질문을 받자 "오키나와에 관해서는 비전문가", "원고를 잘 읽겠다", "답변서 낭독을 해야하나" 등의 발언을 하거나, 입각 자체에 대해 "무거운 짐이다, 솔직히." 등의 심정을 밝히기도 했다.


에사키 데쓰마의 입각에 관해서는, 아베 신조 총리로부터 입각 제의를 받았으나 처음엔 고사하였다고 한다. 이를 안 소속 계파(니카이파)의 영수인 니카이 요시히로 자유민주당 간사장은 "자네(君)는 나보다 4년이나 젊다"고 격노하였고, 이에 에사키 데쓰마가 특명담당대신에 취임하였다고 한다.


2017년 8월 8일에는 미군 후텐마 비행장(普天間飛行場)의 수송기(輸送機) V-22 오스프리(Osprey) 추락사고에 대해 "일미지위협정(SOFA)을 조금 더 재검토해야 한다. 재검토 해야 할 부분은 재검토하는 교섭이 되어야 한다는 마음가짐", "나는 문외한이지만, 그렇게 (재검토를 해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발언하였다. 그러나 같은 날 오후 "아베정권 하에서 두 차례 큰 재검토를 실시하였다. 앞으로도 미국에 할 말은 제대로 하고, 눈에 보이는 개선점은 개선하면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보충 설명을 하였고, 어디까지나 아베 정권의 방침에 따른 생각이라는 점을 밝혔다.


2017년 10월 제48회 중의원 의원총선거에서는 자민당의 비례정년제로 인해 비례대표에 중복입후보하지 않고 아이치 10 선거구에만 입후보하였고, 희망의당(希望の党) 야스이 미사코(安井美沙子)·일본유신회(日本維新の会, 2016-)의 스기모토 가즈미(또는 카즈미, 杉本和巳)·일본공산당(日本共産党)의 이타쿠라 마사후미(板倉正文)를 이기고 7선에 성공하였다.


인물

● 1993년에 첫 당선된 이래 신진당과 자유민주당이 입당하는 등, 일관되게 니카이 요시히로과 정치 행보를 같이 한 니카이의 측근 의원 중에서 최고참이다. 보수신당 출신자 중에서, 현재도 니카이 요시히로와 같은 파벌에 소속된 중의원 의원은 에사키 데쓰마 한 명뿐이다.

● NPO(특정비영리활동법인) 일중국회의원서화전 실행위원회가 운영하는 일중국회의원서화전에 서화를 제공하고 있다.

● 일본공산당의 기관지 신분 아카하타(붉은 깃발 신문, しんぶん赤旗)의 주장에 의하면,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통일교회; 한국 통칭 통일교)가 개최한 2006년 6월 집단 결혼식(천주평화연합 조국향토환원 일본대회, 天宙平和連合祖国郷土還元日本大会)에 축전을 보냈다고 한다. [출처15=2006.6.25. しんぶん赤旗]

● 같은 기관지에 의하면 에사키 데쓰마가 대표로 있던 보수당 지부는, BSE(소해면상뇌병증) 대책인 소고기 수매제도를 이용한 소고기 위장 혐의로 회장 등이 체포된 나고야시 식육 기업 'フジチク'그룹과 그 관련사로부터, 2001년에 총 24억엔의 헌금을 받았다고 한다. [출처19=2004.11.12. しんぶん赤旗]


주장·정책

● 헌법 제9조 개정과 집단적 자위권 행사에 반대한다. [출처16=마이니치 신문 2014년 제47회 중의원 선거 앙케이트]

● 아베노믹스를 좋게 평가하였다. [출처16]

● 원자력 발전은 일본에 필요하지 않다. [출처16]

● 원자력발전소의 재가동에 반대한다. [출처18=주니치 신문 2014년 제47회 중의원 선거 앙케이트]

● 무라야마 담화·고노 담화(村山談話·河野談話)를 재검토 해서는 안 된다. [출처16]

(참고로 출처의 표현을 빌리자면, 무라야마 담화는 '일본에 의한 과거 식민지배와 침략을 인정하고 사죄한 무라야마 도미이치 전 총리의 담화'이고, 고노 담화는 '종군위안부의 이송과 위안소의 설치에 구 일본군이 관여한 것을 인정한 고노 요헤이 전 관방장관의 담화'입니다.)

● 혐오발언(hate speech, 헤이트 스피치)의 법적 규제에 찬성한다. [출처16]

● 특정비밀보호법은 일본에 필요하다. [출처16]

● 선택적 부부별성 제도의 도입에 반대한다. [출처17=2014년 제47회 중의원 선거 아사히 신문·도쿄대 다니쿠치 연구실 공동조사]

(참고로 민법 제750에 "부부는 혼인할 때 정한 바에 따라 부 또는 처의 성을 칭한다"라고 규정하여 부부 동성을 규정되어 있습니다.)

● 2017년 8월 8일 종전기념을 전후하여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할 예정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십수 년 간 야스쿠니 신사에는 방문하지 않았으며 (A급 전범의) 분사가 바람직하다고 하였다. [출처10=마이니치 신문 2017.8.8.]


소속단체·의원연맹

함께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하는 국회의원 모임(みんなで靖国神社に参拝する国会議員の会)


담당 직역

내각

내각부 특명담당대신(오키나와·북방대책, 소비자·식품안전, 해양대책) (제3차 아베 신조 제3차 개조 내각)

영토문제 담당대신 (제3차 아베 제3차 개조 내각)

국토교통부대신 (제3차 고이즈미 준이치로 내각)

외무총괄 정무차관(제1차 모리 요시로 내각)


중의원

소비자문제에 관한 특별위원장

법무위원장

국가기본정책위원회 이사


정당

자유민주당 교통안전대책 특별위원장

자유민주당 국토강인화 종합조사회 부회장

자유민주당 재해대책 특별위원장

자유민주당 부간사장

보수신당 부간사장

보수당 부간사장

자유당 국회대책·총무부위원장

신징당 청년국장

신진당 간사장보좌역


기타

아이치현 나기나타(薙刀) 연맹 회장

이치노미야 축구연맹 회장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