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상품설명서를 함께 읽어 보는 글입니다. 이번에 다룰 카드는 현대카드에서 2020년 05월 28일 새로 출시된 현대카드 ZERO MOBILE Edition 2(제로 모바일 에디션 투) 신용카드입니다.
기존에 꽤 사랑 받던 제로 모바일 카드를 없애고 나온 것이라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할인형과 포인트형을 함께 살펴 봅니다.
관련 글
목차
현대카드 ZERO Edition 2(제로 에디션 투) 카드는 2020.05.28. 출시되었습니다. 할인·적립 등 부가서비스는 출시일로부터 적어도 3년 간은 축소·폐지 없이 유지됩니다.
연회비는 둘 다 국내전용·국내외겸용(VISA) 모두 10,000원입니다. 기존에는 국내전용의 연회비가 5,000원이었는데 올랐습니다.
참고로 무실적 카드입니다. 전월 실적 필요 없습니다.
우선 내용은 간단히 요약합니다.
※ 무실적 카드입니다. 전월 실적 필요 없습니다.
● 할인형
할인형은 매우 간단합니다.
• 기본 할인
국내외 가맹점 이용금액의 0.7% 청구 할인
• 모바일 필수 영역 할인
모바일 필수 영역 이용금액의 1.5% 청구 할인
① 온라인쇼핑몰 : G마켓, 옥션, 네이버쇼핑, 11번가, CJmall, GS Shop, 인터파크,SSG닷컴, 롯데ON, 현대Hmall
② 소셜커머스 : 쿠팡, 티몬, 위메프
③ 온라인 배달 :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마켓컬리
④ 커피전문점 스마트오더 :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⑤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멜론, 지니, 리디북스, 교보eBook
⑥ 이동통신요금 : SKT, KT, LG U+
• 모든 가맹점 2~3개월 무이자할부
- 5만원 이상 결제 시 적용
- 무이자할부 이용금액은 할인 제외
● 포인트형
포인트형은 할인형보다 내용이 조금 많습니다.
• 1회 이용금액 1,000원 단위 미만은 절사 후 적립
• 기본 적립
국내외 가맹점 이용금액의 1% M포인트 적립
• 모바일 필수 영역 적립
모바일 필수 영역 이용금액의 2.5% M포인트 적립
① 온라인쇼핑몰 : G마켓, 옥션, 네이버쇼핑, 11번가, CJmall, GS Shop, 인터파크, SSG닷컴, 롯데ON, 현대Hmall
② 소셜커머스 : 쿠팡, 티몬, 위메프
③ 온라인 배달 :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마켓컬리
④ 커피전문점 스마트오더 :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⑤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멜론, 지니, 리디북스, 교보eBook
⑥ 이동통신요금 : SKT, KT, LG U+
• 특별 적립
① 현대·기아차 신차 구매 시 1.5% M포인트 적립
② GS칼텍스 주유 시 리터당 60 M포인트 적립
• 추가 적립
현대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제휴 온라인쇼핑몰에
접속하여 결제 시 M포인트 추가 적립
· 이용 방법 : 현대카드 홈페이지 > M혜택 안내 > M포인트 적립 > 추가 M포인트
· 추가 적립은 제휴 온라인쇼핑몰별 고정 적립률이 적용되며, 기본 적립 및 모바일 필수 영역 적립과 중복 적용 가능
• 모든 가맹점 2~3개월 무이자할부
· 5만원 이상 결제 시 적용
· 무이자할부 이용금액은 M포인트 적립 제외
하나씩 자세히 살펴 봅니다.
할인형의 내용을 먼저 살펴 봅니다.
할인형은 적립형에 비해 내용이 적어서 간단합니다.
※ 무실적 카드입니다. 전월 실적 필요 없습니다.
• 기본 할인
국내외 가맹점 이용금액의 0.7% 청구 할인
※ 국제브랜드 수수료 및 해외서비스 수수료는 할인 제외
→ [기본 할인] 이 자체로는 특별한 점이 없습니다. 다만 아래에서 다룰 할인 제외 항목이 굉장히 많습니다.
→ 기존 제로 카드와는 달리 선결제 0.3% 추가 할인이 없어졌습니다. 그래서 실절적 할인율은 내려갔습니다.
• 모바일 필수 영역 할인
모바일 필수 영역 이용금액의 1.5% 청구 할인
① 온라인쇼핑몰 : G마켓, 옥션, 네이버쇼핑, 11번가, CJmall, GS Shop, 인터파크, SSG닷컴, 롯데ON, 현대Hmall
② 소셜커머스 : 쿠팡, 티몬, 위메프
③ 온라인 배달 :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마켓컬리
- 주문 시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결제 시 할인 적용
- 배달원을 통해 직접 결제 시 제외
④ 커피전문점 스마트오더 :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결제 시 제외
⑤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멜론, 지니, 리디북스, 교보eBook
- 통신요금 내 합산 청구, 앱스토어 결제 등 가맹점 구분이 불가한 경우 제외
⑥ 이동통신요금 : SKT, KT, LG U+
- 이동통신요금 자동납부를 신청하여 매월 정기결제 시 할인
- 비정기 결제건 및 알뜰폰·선불폰·결합상품 요금 제외
→ [모바일 영역 할인] 이 카드의 존재 의의입니다. 기존 카드에서 업체가 조금 달라졌습니다.
기존 제로 모바일 카드와 마찬가지로 1.5% 할인이 되는데, 기존 카드에 있었던 0.3% 선결제 추가 할인이 없어진 만큼 할인율이 조금 내려갔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업체가 모두 지정되어 있는 만큼 헷갈릴 만한 사항은 별로 없습니다. 배달앱이나 커피 결제 시 카드로 직접 결제하는 것은 할인이 없다는 점을 유의하면 될 것입니다.
• 모든 가맹점 2~3개월 무이자할부
- 5만원 이상 결제 시 적용
- 무이자할부 이용금액은 할인 제외
→ [무이자 할부]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면 할인이 안 됩니다. 이 점만 주의하면 될 것입니다.
• 할인 제외 대상
장기카드대출(카드론),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연회비, 제수수료, 이자,
공과금 납부액(국세, 관세, 지방세, 지방세외수입, 상하수도요금, 벌과금, 과태료, 인지세, 송달료, 민원 발급수수료 등 국가 또는 공공단체가 부과하는 부담금),
전기요금, 도시가스요금, 아파트관리비,
초·중·고교 학교납입금, 대학·대학원 등록금 납부 결제건,
자동납부서비스 이용수수료,
상품권 등 현금성 유가증권 구매 및 선불카드 구매·충전금액,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및 장애인 고용부담금,
고속도로 통행요금, 고속버스 (차내 단말기 및 고속버스 앱결제),
당사의 모든 할인서비스 및 무이자할부 이용금액
→ [할인 제외] 할인 제외 항목이 굉장히 굉장히 많습니다. 기존카드보다 더 늘어났습니다.
기존에 비해 늘어난 항목과 주의해야 할 항목에 강조 표시를 해 두었습니다. 제외 항목을 늘리기 위해 기존 상품의 발급을 중단한 점을 생각해 보면 카드사의 의도가 보일 것입니다.
참고로 '당시의 모든 할인서비스'라는 것은 이 카드 자체 서비스가 아니라 다른 방식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문자메시지로 오는 할인 이벤트나, 카드 앱에서 선택해서 받는 할인 서비스 등입니다.
할인형은 여기까지입니다. 내용이 굉장히 간단합니다.
포인트형은 내용이 조금 많습니다. M포인트 때문에 그렇습니다.
※ 무실적 카드입니다. 전월 실적 필요 없습니다.
• 1회 이용금액 1,000원 단위 미만은 절사 후 적립
→ 할인형과 다르게 적립형은 1,000원 단위 미만은 절사 후 적립합니다. 예를 들어 9,900원을 이용하면 9,000원에 대해서만 적립이 됩니다.
• 기본 적립
국내외 가맹점 이용금액의 1% M포인트 적립
※ 국제브랜드 수수료 및 해외서비스 수수료는 할인 제외
→ [기본 할인] 이 자체로는 특별한 점이 없습니다. 다만 아래에서 다룰 적립 제외 항목이 굉장히 많습니다.
→ 기존 제로 카드와는 달리 선결제 0.5% M포인트 추가 적립은 없어졌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기본 적립률은 내려갔습니다.
• 모바일 필수 영역 적립
모바일 필수 영역 이용금액의 2.5% M포인트 적립
① 온라인쇼핑몰 : G마켓, 옥션, 네이버쇼핑, 11번가, CJmall, GS Shop, 인터파크, SSG닷컴, 롯데ON, 현대Hmall
② 소셜커머스 : 쿠팡, 티몬, 위메프
③ 온라인 배달 :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마켓컬리
- 주문 시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결제 시 적립
- 배달원을 통해 직접 결제 시 제외
④ 커피전문점 스마트오더 :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결제 시 제외
⑤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멜론, 지니, 리디북스, 교보eBook
- 통신요금 내 합산 청구, 앱스토어 결제 등 가맹점 구분이 불가한 경우 제외
⑥ 이동통신요금 : SKT, KT, LG U+
- 이동통신요금 자동납부를 신청하여 매월 정기결제 시 적립
- 비정기 결제건 및 알뜰폰-선불폰-결합상품 요금 제외
→ [모바일 영역 적립] 이 카드의 존재 의의입니다. 기존 카드에서 업체가 꽤 추가되었습니다. 특히 4,5,6은 새로 생긴 영역입니다.
기존 제로 모바일 카드와 마찬가지로 2.5% 적립이 되는데, 기존 카드에 있었던 0.5% 선결제 추가 적립이 없어진 만큼 적립률이 조금 내려갔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업체가 모두 지정되어 있는 만큼 헷갈릴 만한 사항은 별로 없습니다. 배달앱이나 커피 결제 시 카드로 직접 결제하는 것은 할인이 없다는 점을 유의하면 될 것입니다.
• 특별 적립
① 현대·기아차 신차 구매 시 1.5% M포인트 적립
② GS칼텍스 주유 시 리터당 60 M포인트 적립
· 일 2회, 1회 10만원 한도(LPG 및 회당 10만원 초과 주유금액은 적립 제외)
· GS칼텍스가 카드사에 통지한 고시가 기준으로 주유량(리터)을 산정하여 적립 (등유 및 경유는 휘발유 기준 환산 적용)
· 일부 주유소는 M포인트 적립 제외(제휴사의 등록 요청이 없는 경우 등)
특별 적립은 기본 적립 및 모바일 필수 영역 적립과 중복 적용 불가
→ [특별 적립] 기존 제로 모바일 카드와 동일합니다. LPG를 제외한다는 점과 회당 10만원까지만 적립이 된다는 점을 유의하면 될 것입니다.
• 추가 적립
현대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제휴 온라인쇼핑몰에
접속하여 결제 시 M포인트 추가 적립
· 이용 방법 : 현대카드 홈페이지 > M혜택 안내 > M포인트 적립 > 추가 M포인트
· 추가 적립은 제휴 온라인쇼핑몰별 고정 적립률이 적용되며, 기본 적립 및 모바일 필수 영역 적립과 중복 적용 가능
→ 사이트를 둘러 보시고 필요하다 싶을 때 이용하시면 될 것입니다.
• 모든 가맹점 2~3개월 무이자할부
· 5만원 이상 결제 시 적용
· 무이자할부 이용금액은 M포인트 적립 제외
• 적립 제외
장기카드대출(카드론),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연회비, 제수수료, 이자,
공과금 납부액(국세, 관세, 지방세, 지방세외수입, 상하수도요금, 벌과금, 과태료, 인지세, 송달료, 민원 발급수수료 등 국가 또는 공공단체가 부과하는 부담금),
전기요금, 도시가스요금, 아파트관리비,
초·중·고교 학교납입금, 대학·대학원 등록금 납부 결제건,
자동납부서비스 이용수수료,
상품권 등 현금성 유가증권 구매 및 선불카드 구매·충전금액,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및 장애인 고용부담금,
고속도로 통행요금, 고속버스(차내 단말기 및 고속버스 앱결제),
당사의 모든 할인서비스 및 무이자할부 이용금액
→ [적립 제외] 적립 제외 항목이 굉장히 굉장히 많습니다. 기존카드보다 더 늘어났습니다.
기존에 비해 늘어난 항목과 주의해야 할 항목에 강조 표시를 해 두었습니다. 제외 항목을 늘리기 위해 기존 상품의 발급을 중단한 점을 생각해 보면 카드사의 의도가 보일 것입니다. 특히 상품권 구입용으로 이 카드를 활용했던 분이 상당히 많았던 점을 생각하면 핵심은 상품권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당시의 모든 할인서비스'라는 것은 이 카드 자체 서비스가 아니라 다른 방식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문자메시지로 오는 할인 이벤트나, 카드 앱에서 선택해서 받는 할인 서비스 등입니다.
M포인트는 다른 카드사 포인트와는 달리 1:1 비율로 현금화가 안 됩니다.
어떻게 하면 M포인트를 잘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많이 있었습니다만 대체로 아래 방법을 많이 이용하시는 편입니다.
1. 현대카드의 H-Coin으로 바꾸어 현금화(계좌 입금)
3분의 2로 전환 가능. 예를 들어 150 M포인트는 H-Coin 100원.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2. 정치후원금으로 사용하여 연말정산 세액공제 활용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정치후원금센터[링크]에서 정치후원금을 기부할 때 결제수단으로 신용카드 포인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연 10만원까지는 세액 공제가 있으므로, 이를 노려 정치후원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모아 두었다가 현대·기아의 자동차를 구입할 때 이용
1:1 비율로 사용 가능
→ 현대·기아의 자동차를 구입하지 않으면 활용 불가능한 방법입니다.
4. 가끔 1:1 비율로 소비할 수 있는 이벤트가 있을 때 사용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등
1:1 비율로 사용 가능
→ 이런 이벤트를 찾는 것은 상당히 번거로운 일입니다.
5. 쇼핑 사이트에서 사용
M포인트를 1:1로 사용할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다만 결제 금액의 20%~50%만 M포인트로 결제 가능합니다.
→ 그런데 이런 곳은 물건 가격 자체가 다른 곳보다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형편이다 보니 그냥 2/3 가치로 전환하여 현금화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M포인트를 이용할 수 있는 곳은 대체로 다른 곳에 비해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차라리 M포인트를 이용하지 않는 것이 이득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특별히 현대카드 친화적인 생활 패턴이 아닌 이상은 애초에 M포인트의 가치를 2/3로 계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점을 감안하면 기본 할인/적립에 대해서는 할인형이 좋고, 특별 할인/적립에 대해서는 포인트형이 좋습니다. 이 카드는 특별·추가 적립을 위해 사용한다는 점을 생각하면 포인트형이 대체로 더 좋다고 봅니다.
기존 카드에 비해 장단점이 있는 제로 에디션2(할인형·포인트형)[리뷰 링크]에 비해, 제로 모바일 에디션2(할인형·포인트형)는 기존 카드에 비해 장점이 별로 없습니다.
연회비는 올랐고, 적립률은 내려갔고, 적립 제외 항목은 많아졌습니다. 따라서 기존 카드가 있다면 굳이 이 카드를 이용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다만 이제는 기존 카드의 신규 발급이 안 되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이 카드를 발급 받아 활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