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DT포(DT Cannon) 빌드

본문

이 글은 독자 여러분이 T스핀(T-Spin)에 대해 이미 알고 있다는 가정 하에 작성되었습니다. T스핀이 뭔지 모른다면 빌드보다는 테트리스의 기본 개념에 대해 배우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관련 글

 

DT포 (Double Triple Cannon, DT砲)는 뿌요뿌요 테트리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개막 빌드입니다.

 

T스핀 더블과 T스핀 트리플로 시작되는 빌드인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①외워서 만들기 쉽고 ②난이도에 비해 강력하고 ③이후에 다른 빌드로 이어가기 쉽다는 점 때문입니다.

 

목차

0. 가방?

1. DT포 기본 형태

2. 다른 형태

3. 이후의 빌드

4. 게임 중반 DT포

 

0. 가방?

테트리스에는 T, I, O, L, J, S, Z 7종의 블럭이 있습니다.

 

2005년 이후, 테트리스 컴퍼니의 가이드라인을 지켜서 나오는 게임은 이 7종의 블럭이 묶음으로 반복되는 규칙(random generator)을 따릅니다.

 

이런 규칙성 덕분에 개막(시작) 빌드를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1. DT포 기본 형태

게임이 시작되면 아래와 같은 형태를 만듭니다.

기초 형태

 

왼쪽 그림은 처음 7개만 쌓은 것이고, 오른쪽은 거기에서 7개를 더 놓은 그림입니다. 0번 목차에서 설명 드린 것처럼 7개 단위로 끊어서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형태를 만들 때 주의하실 점은 두 번째 T는 쌓기에 사용하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익숙해지면 두 번째 T는 쌓기에 이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L, J, S, Z의 배치를 조금 바꾼 아래 형태도 익혀 두면 좋습니다.

LJ 변형

 

블럭 쌓는 순서는 조금 다르지만 결국 모양은 위에서 소개한 모양과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변형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당히 높은 확률로 DT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L과 J 위치는 고정이지만, IOSZ의 위치는 상황이나 취향 따라 다르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2가방 변형

 

2. DT포 다른 형태

TSZ를 베이스로 한 아래 형태도 있습니다. 빌드를 DT로 통일하고 싶으신 분들이 종종 사용합니다.

TSZ 시작

 

다음에는 상황에 따라 아래 형태를 만듭니다.

TSZ 2가방

 

3. DT포 이후의 빌드

DT포 이후의 빌드에 대해서는 다음 영상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I凛(아이린)이라는 일본 유튜버의 영상입니다.

 

일본어 영상이지만 미노 쌓는 모습을 보는 데는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이 영상으로 DT 이후의 빌드에 익숙해지고, 고수들의 실전 영상을 보면서 다듬어 나가면 될 것 같습니다.

 

목차와 참고 글은 영상 아래에 적어 두었습니다.

 

①(0:27) DT포-아메미야포-테트리스-STSD

②(1:22) DT포-DT포

③(2:52) DT포-4줄 콤보 (DT-REN). 4줄 콤보 빌드는 따로 연습이 많이 필요한 빌드입니다.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④(4:07) DT포-TKI (C스핀)

⑤(5:42) DT포-퍼펙트 클리어. DT포-퍼펙트 클리어 빌드에 관해서는 아래 글을 통해 상세하게 다루었습니다.

 

DT-킹크림슨으로 이어가는 빌드도 있습니다. 3분 35초에 재생되도록 해두었습니다.

 

이외에 DT-사축열차로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DT-사축열차1

 

아래 형태는 사축열차의 예시입니다. NEXT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만들어야 합니다.

DT-사축열차2

 

4. 게임 중반 DT포

DT포는 개막 빌드로 유명하지만 게임 중반에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대체로 깊이 두 칸짜리 구멍이 보이면 만들 수 있습니다.

 

아직 개막 DT포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건너 뛰는 것이 좋겠습니다.

 

▼ 아래 그림은 실전에서 자주 나오는 상황은 아니지만 알기 쉬운 형태라서 가장 먼저 올립니다. 왼쪽에 O를 놓고 위에 L, J를 얹는 모습입니다. 어디에서 많이 본 것 같지 않습니까? 이 글 제일 위에서 본 DT포의 기본 형태입니다.

기초 예시

 

▼ 아래 형태도 게임 중반 DT포를 만들 수 있는 전형적인 형태입니다. 특히 아래 형태는 아래쪽에 구멍이 있기 때문에 T스핀 더블-트리플-더블로 이어갈 수 있습니다. TD 어택과 유사한 형태입니다. 굳이 이름을 붙이자면 DTD라고 붙일 수 있겠습니다.

 

TD 어택에 관해서는 제가 따로 작성한 글이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중반DT4-1_DTD

 

▼ 위 그림 진행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구멍까지 이용해서 T스핀 더블-트리플-더블로 이어지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중반DT4-2_DTD

 

▼ 아래 그림도 게임 중반에 DT포를 만들 수 있는 전형적인 형태입니다. 만들기 쉬운 형태이니 연습해서 적극적으로 사용해봅시다. 깊이 두 칸짜리 구멍을 만들고 그 위에 DT포를 만드는 모습입니다.

중반DT1

 

▼ 아래 그림도 게임 중반에 DT포를 만든 그림입니다. 역시 깊이 두 칸짜리 구멍이 보이면 DT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한쪽에 O를 놓는 전형적인 형태이니 익혀두시면 좋겠습니다.

중반DT2

 

▼ 아래와 같은 형태는 따로 익혀두지 않으면 금방 떠올리기는 어려운 형태입니다. 실전에서 사용되었던 예시이므로 잘 익혀서 사용해봅시다. 역시 깊이 두 칸짜리 구멍이 보이면 DT를 만들 수 있습니다.

중반DT3

 

▼ LJ가 없이 아래와 같은 형태로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T스핀을 하나만 만들고 넘어가기 쉬운 형태인데, 이런 형태도 연습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역시 깊이 두 칸짜리 구멍이 보이면 DT를 만들 수 있습니다.

 

관련 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