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뿌요뿌요 테트리스] DT포-퍼펙트 클리어

본문

이 글에서는 DT포의 후속 빌드 중 DT - 퍼펙트클리어(PC, Perfect Clear)에 대해 다룹니다. 흔히 DT 퍼클(DT-PC)로 많이 줄여 부릅니다.


이 글은 DT포(DT砲, DT Cannon, Double-Triple Cannon)의 다양한 형태를 빠르게 만들 줄 아는 분들을 예상 독자로 합니다. 


미노의 이름 등 기초 지식을 알고 적어도 1분 정도의 스프린트(40 Line, 뿌요뿌요 테트리스 기준) 기록은 되어야 이 빌드를 배우는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목차

0. 서론

1. 형태1

1-1. 형태1-A

1-2. 형태1-B

1-3. 형태1-C

1-4. 형태1-D

1-5. 형태1-E

1-6. 형태1-F

1-7. 형태1-G

1-8. 형태1-H

2. 형태2

2-1. 형태2-A

2-2. 형태2-B

3. 형태3

3-1. 형태3-B

3-2. 형태3-C

4. 형태4

5. 형태5

6. 형태6

7. DT-C스핀(TKI)-퍼펙트클리어



0. 서론

우선 학습 의욕 상승을 위한 영상입니다. 뿌요뿌요 테트리스 최상위권 유저 아메미야(あめみやたいよう, Amemiyataiyou)의 영상입니다. DT-퍼펙트 클리어 성공 시의 화력을 볼 수 있습니다.


퍼펙트 클리어를 할 때 SZ스핀과 LJ스핀은 당연히 사용하실 줄 알아야 합니다. 이걸 모르면 상당히 많은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 우선은 1번 가방으로 DT포의 기초 형태를 만듭니다. IOTLJSZ 7종의 미노가 묶음(가방, bag)으로 나온다는 것을 모르시는 분은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좋겠습니다.


DT 가방1 기본형


▼ 2번 가방에서 J는 고정이고 나머지 미노의 위치에 따라 2번 가방의 형태가 나뉩니다. 대체로 1~3의 형태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각각의 경우에 대해 퍼펙트 클리어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1. 형태1

▼ 위 그림의 1번 형태를 다룹니다. 형태1에서 T스핀이 완료되면 아래 그림처럼 됩니다.

가방2 형태1


▼ 위 형태를 만드셨다면 세 번째 가방으로 아래 형태를 만듭니다. 위 형태에서 아래 형태를 100% 만들 수 있습니다. S미노가 Z미노보다 빨리 나온다면? S를 홀드해 두었다가 S스핀으로 넣으시면 됩니다.

형태1 가방3형태1 가방3 S스핀


이 기회에 S스핀을 배워 보시기 바랍니다.


▼ 위 상황에서 T스핀까지 마치면 아래 그림이 됩니다. 이 형태를 1-A부터 1-F까지 다룹니다.

형태1 가방3 완료



1-1. 형태1-A

▼ 우선 여기에서 네 번째 가방으로 바로 퍼펙트 클리어를 하는 방법입니다. 38.49%의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형태1-A



1-2. 형태1-B

▼ 그리고 아래 그림은 아메미야포 - 퍼펙트 클리어를 하는 모습입니다. 아메미야포에 관해서는 따로 심화하여 다룬 글이 있습니다. 아메미야포에 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우선은 아래 그림처럼 아메미야포를 만듭니다. 네 번째 가방의 L이 T 또는 S보다 빨리 나와야 합니다. 미노의 배치는 다르지만 아래의 두 형태는 같은 형태입니다.

형태1-B 아메미야포


▼ 위 그림에서 T스핀 더블을 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형태가 됩니다. 퍼펙트 클리어를 못 하더라도 T스핀을 만들기 좋은 형태입니다.

형태1-B 아메미야포 이후


▼ 위 형태에서 다섯 번째 가방으로 퍼펙트 클리어를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66.51%의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직접 몇 번 해 보시면 감이 올 겁니다.

형태1-B 아메미야포-퍼펙트 클리어


NEXT를 보았을 때 퍼펙트 클리어가 안 될 것 같다면 아메미야포의 일반적인 형태를 따라 가시면 됩니다. 이에 관해서는 아래 글, 특히 4번 목차에서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1-3. 형태1-C

▼ JOI의 순서가 미묘하게 나오면 1-B 형태를 만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럴 땐 아래의 형태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형태1-C


▼ 위 형태에서는 53.33%의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형태1-C 해법



1-4. 형태1-D

▼ 네 번째 가방의 S와 T가 모두 L보다 빨리 나오면 네 번째 가방으로는 위의 형태를 만들기 어렵습니다. 그럴 때는 아래와 같이 J와 S로 도네이팅을 하여 퍼펙트 클리어를 노릴 수 있습니다.

형태1-D


▼ 위 형태에서는 73.02%의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형태1-D 해법



1-5. 형태1-E

▼ 경우에 따라 아래의 형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형태1-E


▼ 위 형태에서는 61.15%의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형태1-E 해법



1-6. 형태1-F

▼ LOI의 순서에 따라서는 위와 같은 형태를 만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아래와 같은 형태를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형태1-F JS 도네이팅


▼ 위 그림에서 T스핀 더블을 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형태가 됩니다.

형태1-F T스핀 후


▼ 위 형태에서 다섯 번째 가방으로 퍼펙트 클리어를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54.05%의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형태1-F 퍼펙트 클리어 방법


▼ NEXT를 보았을 때 퍼펙트 클리어가 안 될 것 같다면 기본기로 돌아가는 수밖에 없습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형태1-F PC실패의 경우


1-7. 형태1-G

3가방을 다르게 사용해서 형태2-A처럼 만드는 방법입니다.


1-G


▼ 2-A형태와 같습니다.


4번 가방을 이용한 퍼펙트 클리어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36.11%의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형태2-A


▼ 한편 4번 가방으로 아메미야포를 사용한 후 퍼펙트 클리어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퍼펙트클리어 확률은 61.71%입니다.

아메미야포-퍼펙트 클리어

 

▼ 방법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이렇게 5번 가방까지 35개의 블럭을 깔끔하게 사용하면 개막 빌드를 다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에미야포 퍼클


▼ 4번 가방에서 ST가 빨리 나와서 아메미야포를 만들 수 없다면 J로 도네이팅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퍼펙트 클리어 확률은 73.02%입니다.

형태2-A 방법2


▼ 방법은 아래과 같습니다. 확률이 앞선 형태보다 높은 대신, 퍼펙트 클리어에 실패했을 때 형태가 좋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형태2-A 방법2 퍼펙트클리어


1-8. 형태1-H

3가방을 다르게 사용해서 형태2-B처럼 만드는 방법입니다. 4번 가방의 퍼펙트 클리어 확률이 놀라가는 대신, 퍼펙트 클리어를 못했을 때의 형태가 애매합니다.


형태1-H


▼ 4번 가방을 이용한 퍼펙트 클리어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74.05%의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형태2-B


형태2-B 퍼펙트 클리어


2. 형태2

▼ 목차1의 2번 형태를 다룹니다. 형태2에서 T스핀이 완료되면 아래 그림처럼 됩니다.

형태2


▼ 위 형태를 만드셨다면 세 번째 가방으로 아래 형태를 만듭니다. 100%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세 번째 가방의 IL이 둘 다 JS보다 빠르게 나오는 상황"이 아니어야 아래 그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의 A는 아메미야포 등 후속 빌드가 무난하다는 장점이 있고, B형태는 4번 가방 퍼펙트 클리어 확률이 오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선택이 가능한 상황이라면 NEXT를 보고 취향대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형태2 3가방


▼ L이 Z보다 늦게 나온다면 아래와 같이 L스핀을 이용해 넣을 수 있습니다.

형태2 가방3 L스핀


▼ 위 형태에서는 퍼펙트 클리어・아메미야 포 등으로 파생이 가능합니다. 아메미야 포에 관해서는 아래 링크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에서는 퍼펙트 클리어 방법을 다룹니다. 



2-1. 형태2-A

▼ 먼저 2-A형태입니다. 4번 가방을 이용한 퍼펙트 클리어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36.11%의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형태2-A


▼ 그리고 2-A 형태에서 아메미야포를 사용한 후 5번 가방으로 퍼펙트 클리어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퍼펙트클리어 확률은 61.71%입니다.

아메미야포-퍼펙트 클리어

 

▼ 방법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이렇게 퍼펙트 클리어를 하면 다섯 번째 가방까지 35개의 블럭을 깔끔하게 사용하고 개막 빌드를 다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에미야포 퍼클


▼ 네 번째 가방에서 ST가 빨리 나와서 아메미야포를 만들 수 없다면 J로 도네이팅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퍼펙트 클리어 확률은 73.02%입니다.

형태2-A 방법2


▼ 방법은 아래과 같습니다. 앞서 본 형태보다 퍼펙트 클리어 확률이 높은 대신, 퍼펙트 클리어에 실패했을 때 형태가 조금 좋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형태2-A 방법2 퍼펙트클리어



2-2. 형태2-B

▼ 다음은 2-B형태입니다. 74.05%의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확률이 높은 만큼 해법도 많습니다.

형태2-B


형태2-B 퍼펙트 클리어



3. 형태3

▼ 목차3의 3번 형태를 다룹니다. 형태3에서 T스핀이 완료되면 아래 그림처럼 됩니다.

형태3


형태3에서 세 번째 가방의 S가 빨리 나온다면 형태2와 똑같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 모양에서 퍼펙트 클리어를 하는 방법에 관해서는 형태2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형태3에서 형태2로


▼ 형태3에서 위의 형태를 제외하고 퍼펙트 클리어를 노리기 위해 만들 수 있는 형태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형태 3-A → 74.05% (2-B와 동일)

형태 3-B → 79.05%

형태 3-C → 70.71%


형태3 정리


3-1. 형태3-A

▼ 위의 2-B와 형태가 같습니다. 74.05%의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확률이 높은 만큼 해법도 많습니다.

형태3-A



형태2-B 퍼펙트 클리어


3-2. 형태3-B

▼ 형태 3-B에서 네 번째 가방의 미노를 4개 이용하여 퍼펙트 클리어를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79.05%의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가 합니다. 방법이 아주 많습니다.

형태3-B


형태3-B


3-3. 형태3-C

3-C


▼ 3-C는 이 글에서 가장 독특한 형태입니다. 순서를 많이 타기는 하는데 전체적으로 평평하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퍼펙트 클리어 확률은 70.71%입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3-C 퍼펙트클리어


4. 형태4

형태4는 후속 빌드를 만들기 좋지 않아서 다소 애매합니다만, DT - 퍼펙트 클리어를 다루는 과정이기 때문에 함께 다룹니다.


▼ 형태4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두 번째 가방까지 끝마친 형태입니다.

형태4


▼ 먼저 세 번째 가방으로 바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퍼펙트 클리어 확률은 25.08%입니다. 오른쪽 형태는 백투백 T스핀 트리플을 포기하고 하는 형태라서 조금 미묘합니다.

형태4 가방3 퍼펙트 클리어


▼ 위의 형태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없다면 세 번째 가방으로 아래 형태를 만드시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미노의 순서에 크게 의존하는 형태라서 못 만들 가능성도 상당히 높습니다.


이 형태는 형태 1-A와 같은 형태입니다. 퍼펙트 클리어의 해법, 아메미야포를 만드는 형태, J로 도네이팅을 하는 방법 모두 동일합니다. 형태1-A [클릭하면 이동]를 보시기 바랍니다.

형태4_1-A와 같은 형태


5. 형태5

▼ 형태5입니다. 두 번째 가방까지 이용해서 아래의 형태를 만듭니다.

형태5


▼ 먼저 세 번째 가방으로 바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29.29%의 확률로 가능합니다. 첫 번째 형태를 제외하면 백투백 T스핀 트리플을 포기하는 형태라서 조금 미묘합니다.

형태5 가방3 퍼펙트 클리어


▼ 위의 형태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없다면 세 번째 가방으로 아래 형태를 만드시면 좋겠습니다. 형태3-B와 같습니다. 79.05% 정도의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가 합니다.

형태5 가방3 다양한 형태


형태3-B


6. 형태6

▼ 형태5입니다. 두 번째 가방까지 이용해서 아래의 형태를 만듭니다.

형태6


▼ 3번 가방에서 바로 퍼펙트클리어를 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4번 가방 퍼펙트클리어를 노린다면 아래 같은 형태를 만듭니다. 항상 가능한 건 아닙니다.


▼ 위에서 봤던 3-B와 같습니다. 79.05% 정도의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가 합니다.

형태3-B


7. DT-C스핀(TKI)-퍼펙트클리어

위에서는 주로 아메미야포 등 도네이팅을 이용한 퍼펙트 클리어를 소개해 드렸는데, DT-C스핀-퍼펙트클리어로 이어지는 빌드도 있습니다. 별도의 글을 통해 정리하였습니다.


이상으로 DT 퍼펙트 클리어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