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DT-C스핀(TKI)

본문

이 글에서는 테트리스의 빌드 DT-C스핀 (TKI)를 다룹니다.

 

DT포와 C스핀을 모두 알고 있는 독자를 대상으로 하는 글이고, 실전에서 사용하려면 꽤 난이도가 높은 빌드입니다. 아메미야포나 DT-퍼펙트 등 DT포의 다른 후속 빌드에 비해 지형이 불안정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C스핀은 Triple-Duble Attack으로 불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같은 형태를 일본에서는 빌드 고안자의 닉네임을 따서 TKI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TKI라는 유저가 고안한 빌드가 이것만 있는 게 아니라서, 저는 혼동의 여지가 없는 C스핀 호칭을 사용하겠습니다.

 

관련 글

 

목차

1. 예시

2. DT포의 형태

3. 퍼펙트 클리어

3-1. 형태1

3-1-1. 형태1-1

3-1-2. 형태1-2

3-1-3. 형태1-3

3-2. 형태2

3-2-1. 형태2-1

3-2-2. 형태2-2

4. 일반적인 진행

 
 

1. 예시

▼ 우선은 뭘 배우려고 하는지 영상을 먼저 보겠습니다. 뿌요뿌요 테트리스 최상위권 유저 아메미야(あめみやたいよう, Amemiyataiyou)의 영상입니다. 6:44부터 재생됩니다. 왼쪽 유저는 DT-C스핀(TKI) 빌드로 시작하고, 오른쪽 유저는 C스핀으로 시작합니다.

 

2. DT포의 형태

▼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DT포의 두 번째 가방까지의 형태를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예를 들자면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DT포의 형태

 

1형태는 DT-퍼펙트클리어, DT-아메미야포에 이어 DT-C스핀에서도 가장 중요한 형태입니다. 5번은 DT-C스핀에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퍼펙트클리어를 노린다면 1번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NEXT를 보고 C스핀을 못 만들 경우 일반적인 DT-퍼펙트 클리어로 선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관해서는 아래 글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이하에서는 위의 각 형태에서 파생되는 DT-C스핀을 살펴 봅니다. 우선은 시간 관계상 1번 형태와 2번 형태를 다룹니다. 5번 형태는 C스핀을 사용하기에는 부적절하며, 3,4번 형태는 다른 형태로 파생이 어렵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형태는 아닙니다.

 

3. 퍼펙트 클리어

여기서는 퍼펙트 클리어를 노리는 형태에 대해 알아 봅니다. DT-C스핀-퍼펙트 클리어의 특징은 "형태를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은 낮은데, 일단 만들면 퍼펙트 클리어 확률이 높다 (90%이상)"는 것입니다. 위 링크의 일반적인 DT포-퍼펙트 클리어가 "만들 수 있을 확률은 높은데, 만들어도 퍼펙트 클리어 확률이 낮은 것 (60%~70%)"과는 대조적입니다.

 

3-1. 형태1

▼ 1형태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DT포-퍼펙트 클리어" 글에서도 가장 먼저 다룬 형태입니다. 특히 형태1은 DT-C스핀-퍼펙트 클리어와, 일반적인 형태의 DT-퍼펙트 클리어 양쪽을 모두 만들 수 있는 형태입니다. NEXT를 보고 양쪽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좋은 형태입니다.

형태1 가방2

 

3-1-1. 형태1-1

▼ 형태1에서 두 번째 가방으로 T스핀 더블까지 마치면 아래 그림의 오른쪽과 같습니다.

형태1-1 가방2

 

첫 부분이고 가장 중요한 형태이기 때문에 자세히 설명 드립니다. 세 번째 가방과 네 번째 가방으로는 아래의 형태를 만듭니다. 모든 DT-C스핀 빌드의 공통점인데, 세 번째 가방의 T미노가 빨리 나와야 만들기 편합니다. 그리고 이 형태에서는 O, T, Z가 상대적으로 빠르게 나와야 합니다.

 

형태1-1 가방3,4

 

▼ 세 번째 가방에서는 S스핀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왼쪽은 일반적인 방법이고, 오른쪽은 벽쪽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S스핀

 

▼ 세 번째 가방의 J나 L의 처리가 어려울 경우 오른쪽 위에 미리 올려 놓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지만 도움이 될 때가 있습니다. NEXT를 잘 보면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가방의 LJ

 

▼ 네 번째 가방에서는 오른쪽의 ISLJ로 4x4 정사각형을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도 위에서 배운 S스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SLJ 회전

 

▼ 네 번째 가방까지 T스핀을 마치면 아래와 같은 형태가 남습니다.

형태1-1

 

▼ 위 그림에서 퍼펙트 클리어를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31개입니다. 99.72%의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 가능합니다. knewjade가 만든 solution-finder [링크=github]를 이용하였습니다 [사용법 링크=일본어].

 

참고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없는 0.28%는 다섯 번째 가방의 미노가 아래처럼 나오는 14개의 경우입니다.

[OLZTSIJ][LOZTSIJ][OLZITSJ][LOZITSJ][OLIZTSJ][LOIZTSJ][OILZTSJ][LIOZTSJ][OLZTISJ][LOZTISJ][OLZTSJI][LOZTSJI]

[IOLZTSJ][ILOZTSJ]

I를 빼고 생각하면 앞에 LOZ, OLZ가 나오고 뒤에 TSJ가 나오는 경우입니다.

 

위의 해법을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모든 경우에 I는 오른쪽에 눕혀서 둡니다. 따라서 NEXT를 보실 때 I는 일단 무시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다섯 번째 가방의 처음 2~3개 미노로 퍼펙트 클리어를 100% 할 수 있도록 만든 것입니다. 처음에 나오는 미노에 따라 유형을 분류합니다.

더보기

1. 다섯 번째 가방에서 T가 처음에 나온 경우

이 때는 T스핀을 하면 100%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NEXT를 3개 이상 보면 더 좋은 방법도 있습니다만, 여기서는 알기 쉽게 NEXT를 두 개만 보고도 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합니다.

1-1T

 

2. 다섯 번째 가방에서 Z가 처음에 나온 경우

 

처음 두 미노가 ZL이나 ZJ인 경우는 NEXT를 세 개까지 봐야 합니다. 아래 그림은 당연히 홀드나 스핀을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1-1Z

 

3. 다섯 번째 가방에서 S가 처음에 나온 경우

처음 두 미노가 SL이나 SO인 경우는 NEXT를 세 개까지 봐야 합니다. 아래 그림은 당연히 홀드나 스핀을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1-1S

 

4. 다섯 번째 가방에서 J가 처음에 나온 경우

1-1J

 

5. 다섯 번째 가방에서 L이 처음에 나온 경우

위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I를 빼고 생각하면 앞에 LOZ, OLZ가 나오고 뒤에 TSJ가 나오는 경우에는 퍼펙트 클리어를 실패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1-1L

 

6. 다섯 번째 가방에서 O가 처음에 나온 경우

1-1O

 

형태 1-1은 C스핀을 못 만들 경우 평범한 DT포-퍼펙트 클리어로 빠질 수 있는 좋은 형태입니다. 꼭 익혀서 많이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3-1-2. 형태1-2

형태 1-1을 만들려고 하는데 네 번째 가방이 TOLJISZ처럼 애매해게 나와 오른쪽의 4x4 정사각형을 만들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아래와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네 번째 가방의 O는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상관 없습니다.

 

형태1-2

 

위 그림에서 이 때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퍼펙트 클리어 확률은 99.84%입니다. 참고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없는 0.16%는 다섯 번째 가방의 미노가 아래처럼 나오는 8개의 경우입니다.

[SITZLJO][ISTZLJO][SIJZTOL][SIJZTLO][ISJZTOL][ISJZTLO][ZLTIJSO][LZTIJSO]

 

퍼펙트 클리어 확률이 1-1보다 높은데도 두 번째에 소개드리는 것은 ①T스핀 더블이 어렵고 ②T스핀을 못 할 확률이 1-1보다 크고, ③유형화가 더 복잡하다는 점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능하다면 1-1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1-2 형태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30개입니다.

 

1-2 퍼펙트클리어

 

3-1-3. 형태1-3

형태 1-1을 만들 수 없을 때는 아래와 같은 형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1-3

 

위 그림에서 퍼펙트 클리어 확률은 98.57%입니다 (4968/5040). 퍼펙트 클리어 확률은 낮아지지만, 퍼펙트 클리어 방법이 별로 없어서 외우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3 퍼펙트 클리어

 

- 다섯 번째 가방에서 T가 처음에 나왔을 때에는 1,4,6번 그림처럼 아래쪽에 T스핀 더블을 하면 100%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 Z가 처음에 나왔을 때에는 3,5,7번 그림처럼 Z를 놓으면 100%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 슬프게도 IOLJS가 처음에 나왔을 때에는 퍼펙트 클리어 확률이 100%가 안 됩니다. 이 경우는 유형을 나누어서 살펴 보셔야 하겠습니다.

 

3-2. 형태2

▼ 2형태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오른쪽은 TZS 베이스로 만든 DT포입니다. 결과물은 같습니다.

형태2

 

 

3-2-1. 형태2-1

▼ 형태2에서 두 번째 가방으로 T스핀 더블까지 마치면 아래 그림의 오른쪽과 같습니다.

형태2-2 가방2

 

▼ 여기서는 세 번째 가방과 네 번째 가방으로 아래 형태를 만들어 봅니다. 세 번째 가방에서 Z와 T가 상대적으로 빨리 나와야 합니다. 네 번째 가방의 순서는 비교적 여유로운 편입니다.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지 않나요? 형태 1-1에서 다뤘던 것과 완전히 같은 형태입니다. 따라서 퍼펙트 클리어 방법과 형태도 1-1과 동일합니다. 아울러 1-2의 형태도 당연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형태2-1 가방3,4

 

▼ 세 번째 가방의 J나 L의 처리가 어려울 경우 오른쪽 위에 미리 올려 놓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지만 도움이 될 때가 있습니다. NEXT를 잘 보면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가방의 LJ

 

▼ 네 번째 가방에서는 오른쪽의 ISLJ로 정사각형을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도 위에서 배운 S스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SLJ 회전

 

▼ 네 번째 가방까지 T스핀을 마치면 아래와 같은 형태가 남습니다.

형태1-1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모든 부분이 형태 1-1과 같습니다. 따라서 퍼펙트 클리어 해법도 형태 1-1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3-2-2. 형태2-2

▼ 형태2에서 두 번째 가방으로 T스핀 더블까지 마치면 아래 그림의 오른쪽과 같습니다.

형태2-2 가방2

 

▼ 여기서는 세 번째 가방과 네 번째 가방으로 아래 형태를 만들어 봅니다. 세 번째 가방에서는 J와 T, 네 번째 가방에서는 O와 J가 상대적으로 빠르게 나와야 합니다.

형태2-2 가방3,4

 

▼ 네 번째 가방까지 T스핀을 마치면 아래와 같은 형태가 남습니다.

형태2-2

 

▼ 위 그림에서 퍼펙트 클리어를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99.64%의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 가능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28개입니다.

형태2-2 퍼클

 

형태1이나 형태2는 NEXT에 따라 다른 형태로도 파생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특히 형태1은 퍼펙트클리어, 아메미야포, C스핀 등 다양한 형태를 만들 수 있으니 배워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4. 일반적인 진행

퍼펙트 클리어를 생각하지 않는다면 형태를 만들기 한 층 편안해집니다. 위의 내용을 다 읽고 연습을 해 보셨다면 퍼펙트 클리어를 포기한 형태는 쉽게 만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은 그림으로 보는 예시입니다.

 

▼ 형태1에서 C스핀을 만들어 본 예시입니다. 마무리는 임페리얼 크로스로 하였습니다.

예시1

 

▼ 형태2에서 C스핀을 만들어 본 예시입니다. 이번에는 트리니티로 마무리를 해보았습니다.

예시2

 

▼ 형태3에서 C스핀을 만들어 본 예시입니다. 지붕을 IL로 만들고, 마무리를 T스핀 트리플+임페리얼크로스로 하였습니다.

 

예시3

 

▼ 형태4에서 C스핀을 만들어 본 예시입니다. 마무리는 임페리얼 크로스로 하였습니다.

예시4

 

▼ 세 번째 가방의 T가 늦으면 아래와 같이 C스핀을 그냥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래쪽의 잔해는 T스핀 트리플 타워를 만들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DC_TST

 

마무리로 위에서 봤던 영상을 다시 한 번 보겠습니다. 빌드를 배우고 나서 보면 미노의 배치가 더 잘 보일 것입니다.

 

▼ 뿌요뿌요 테트리스 최상위권 유저 아메미야(あめみやたいよう, Amemiyataiyou)의 영상입니다. 6:44부터 재생됩니다. 왼쪽 유저는 DT-C스핀(TKI) 빌드로 시작하고, 오른쪽 유저는 C스핀으로 시작합니다.

 

이상으로 DT-C스핀에 관한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