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상품설명서로 카드를 분석하는 글입니다.
이번에 다룰 카드는 삼성카드의 iD ON (아이디온) 카드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할인에 중점을 둔 카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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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삼성 iD ON 카드는 2021.09.01. 신규 출시되었습니다.
할인 등 부가서비스는 적어도 3년간(~2024.08.31) 축소·폐지되지 않습니다.
연회비는 해외겸용(Mastercard), 국내전용 모두 2만원(가족카드 1.3만원)입니다.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1. 많이 쓰는 영역 30% 할인
* 전월 실적 30만
* 월 할인한도 1만원
커피 - 스타벅스, 이디야, 커피빈, 투썸플레이스, 블루보틀
배달 - 배달의민족, 요기요
델리 - 쉐이크쉑, 써브웨이, 파리바게뜨, 베스킨라빈스, 던킨
→ 위 세 가지 영역 중 많이 쓴 것만 30%, 월 할인한도 1만원까지 할인.
→ 온라인 간편결제·해외 할인과 중복 시 중복 적용
● 2. 교통·이동통신·스트리밍 10% 할인
* 이 할인 받은 결제 건은 전월실적에서 제외
* 전월실적 30만 → 월 할인한도 1만
* 전월실적 60만 → 월 할인한도 2만
교통 -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택시
통신 - SKT, KT, LGU+, 알뜰폰 이동통신요금 정기결제건
스트리밍 -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왓챠, 멜론, FLO 정기결제건
● 3. 온라인 간편결제·헤외 1~3% 할인
* 이 할인 받은 결제 건은 전월실적에서 제외
* 전월실적 30만 미만 또는 할인한도 초과 → 1% 할인 (할인한도X)
* 전월실적 30만 → 3% 할인, 월 할인한도 5천
* 전월실적 60만 → 3% 할인, 월 할인한도 1만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PAYCO, 스마일페이, coupay, SSGPAY, L.PAY
해외 가맹점(온오프라인 모두)
● 실적 제외 항목
온라인 간편결제·해외 3% 할인/교통·이동통신·스트리밍 10% 할인 혜택이 제공된 전체 이용금액
건강보험/국민연금/고용보험/산재보험 및 장애인 고용부담금
국세/지방세/공과금
초·중·고등학교 학교납입금, 대학 등록금
대중교통, 택시
아파트 관리비, 부동산 임대료
기프트/선불카드(포인트, 사이버머니 등 전자지급수단 포함) 구매 및 충전, 상품권 구매건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장기카드대출(카드론)
각종 수수료 및 이자 (할부수수료, 카드대출 이자 등)
연체료, 연회비
하나씩 자세히 살펴 봅니다.
● 1. 많이 쓰는 영역 30% 할인
* 전월 실적 30만
* 월 할인한도 1만원
커피 - 스타벅스, 이디야, 커피빈, 투썸플레이스, 블루보틀
배달 - 배달의민족, 요기요
델리 - 쉐이크쉑, 써브웨이, 파리바게뜨, 베스킨라빈스, 던킨
→ 위 세 가지 영역 중 많이 쓴 것만 30%, 월 할인한도 1만원까지 할인.
→ 온라인 간편결제·해외 할인과 중복 시 중복 적용
→ 할인율이 30%, 할인한도 1만원입니다. 따라서 이용금액 기준으로는 33,333원까지 할인이 됩니다.
→ 셋 중에 이용금액이 가장 큰 영역 하나만 할인이 됩니다. 스타벅스 2만원 / 요기요 3만원이면 9천원만 할인이 되는 식입니다.
→ 어느 카드라도 마찬가지입니다만, 카드사 전산 기준으로 할인 여부가 결정됩니다.
- 백화점 입점 매장의 경우, 영수증에 백화점으로 찍혀서 나온다면 할인이 안 됩니다.
- 스타벅스 사이렌오더는 된다고 합니다.
- 배달앱은 앱 자체 결제만 할인이 됩니다. 결제 기계를 들고 와서 결제하는 것은 할인이 안 됩니다.
● 2. 교통·이동통신·스트리밍 10% 할인
* 이 할인을 받은 결제 건은 전월실적에서 제외
* 전월실적 30만 → 월 할인한도 1만
* 전월실적 60만 → 월 할인한도 2만
교통 -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택시
통신 - SKT, KT, LGU+, 알뜰폰 이동통신요금 정기결제건
스트리밍 -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왓챠, 멜론, FLO 정기결제건
→ 시외버스, 고속버스 등은 제외
→ 알뜰폰은 SK텔링크, KT스카이라이프, KTM모바일, 헬로모바일, 미디어로그만.
→ 스트리밍의 경우 앱스토어를 통한 결제건은 할인 제외.
→ 전월 실적에 따라 할인한도가 1만 | 2만원입니다. 이용금액 기준으로는 10만 | 20만원입니다.
→ 온라인 쇼핑을 자주 한다면, 할인한도 자체는 휴대전화 소액결제로 쉽게 채울 수 있을 것입니다. 소액결제는 통신요금 정기결제건에 포함되어 청구되기 때문에, 10% 할인 항목에 해당합니다.
→ 문제는 이 할인을 받은 결제 건이 전월실적 산정에서 제외된다는 점입니다. 실적은 아래의 1% 할인 건이나, 무할인 소비로 채워야 할 것입니다.
● 3. 온라인 간편결제·헤외 1~3% 할인
* 이 할인 받은 결제 건은 전월실적에서 제외
* 전월실적 30만 미만 또는 할인한도 초과 → 1% 할인 (할인한도X)
* 전월실적 30만 → 3% 할인, 월 할인한도 5천
* 전월실적 60만 → 3% 할인, 월 할인한도 1만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PAYCO, 스마일페이, coupay, SSGPAY, L.PAY
해외 가맹점(온오프라인 모두)
→ 간편결제 할인은 '온라인' 결제 건 한정입니다. 삼성페이·페이코 오프라인 결제는 여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 한편 해외 가맹점은 온오프라인 모두 할인이 됩니다.
→ 전월 실적에 따라 할인한도가 0.5 | 1만원입니다. 이용금액 기준으로는 16.7만 | 33.3만원입니다.
→ 3% 할인을 받은 결제 건도 전월실적 산정에서 제외됩니다. 위 항목까지 더하면, 이 카드 사용액의 40% 정도는 실적에서 제외된다고 보아야 합니다.
→ 1% 할인은 할인 한도가 없고, 1% 할인 결제 건은 실적에 포함된다는 점이 그나마 다행입니다.
● 실적 제외 항목
온라인 간편결제·해외 3% 할인/교통·이동통신·스트리밍 10% 할인 혜택이 제공된 전체 이용금액
건강보험/국민연금/고용보험/산재보험 및 장애인 고용부담금
국세/지방세/공과금
초·중·고등학교 학교납입금, 대학 등록금
대중교통, 택시
아파트 관리비, 부동산 임대료
기프트/선불카드(포인트, 사이버머니 등 전자지급수단 포함) 구매 및 충전, 상품권 구매건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장기카드대출(카드론)
각종 수수료 및 이자 (할부수수료, 카드대출 이자 등)
연체료, 연회비
→ 위 세 가지 영역 중 많이 쓴 것만 30%, 월 할인한도 1만원까지 할인.
→ 실적 제외 항목이 굉장히 많습니다. 특히 3% 할인 받은 건, 10% 할인 받은 건은 전월 실적에서 제외된다는 점은 꼭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할인 제외 항목
무이자할부
삼성카드 할인이 적용된 일시불 및 할부 이용금액
건강보험/국민연금/고용보험/산재보험 및 장애인 고용부담금
국세/지방세/공과금
초·중·고등학교 학교납입금, 대학 등록금
교통·이동통신·스트리밍 10% 할인이 적용되지 않은 대중교통 및 택시 이용금액
고속버스(차내 단말기 및 고속버스 앱 결제)
고속도로 통행요금
부동산 임대료
기프트/선불카드(포인트,사이버머니 등 전자지급수단 포함) 구매 및 충전, 상품권 구매
문자알림서비스, 스마트오토서비스 이용금액
● 예시1
배달의민족 3.4만 이용 → 1만 할인
교통+통신 10만 이용 → 1만 할인 (10%, 실적X)
온라인 간편결제 16.7만 이용 → 5천 할인 (3%, 실적X)
1% 할인 26.6만 이용 → 2,660 할인
총 56.7만 이용 → 27,660 할인 (약 4.88%)
상당히 최적화를 했는데 5%가 안 됩니다. 최적화의 피로도를 생각하면, 이렇게까지 최적화를 할 정도는 아니라고 봅니다.
● 예시2
배달의민족 2만 이용 → 6천 할인
교통+통신 9만 이용 → 9천 할인 (10%, 실적X)
온라인 간편결제 15만 이용 → 4,500 할인 (3%, 실적X)
1% 할인 20만 이용 → 2천 할인
할인 없는 소비 12만
총 58만 이용 → 21,500 할인 (약 3.71%)
일부 할인을 이용하지 않고, 이용 금액도 약간씩 초과하여 사용한 예시입니다. 이렇게 사용해도 3%는 넘게 나오는 점은 괜찮습니다.
● 예시3
배민 2만 이용 → 6천 할인
교통+통신 15만 이용 → 1.5만 할인 (10%, 실적X)
온라인 간편결제 25만 이용 → 7,500 할인 (3%, 실적X)
1% 할인 30만 이용 → 3천 할인
할인 없는 소비 33만
총 105만 이용 → 31,500 할인 (3%)
전월실적 60만 예시입니다. 예시2와 마찬가지로 일부 할인을 이용하지 않고, 이용 금액도 약간씩 초과하여 사용한 예시입니다. 3%면 나쁘지 않습니다.
할인율(피킹률)이 3~4% 정도 나오는 점은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할인을 신경쓰면서 써야하기 때문에 조금 피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커피·배달앱 할인 때문에 피킹률이 약간 과장되는 측면도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 좋은 카드가 많이 사라지기는 했지만, 통신비 카드 + 적당한 쇼핑카드를 섞으면서 덜 피곤하게 사용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할인에 신경을 더 쓴다면, 상품권이 실적에 포함되는 (통신비) 카드 → 컬쳐랜드 상품권 → 스마일페이 → 옥션·G마켓을 쓰는 쪽이 피킹률 측면에서 나을 가성성도 있습니다.
그래서 나쁘지는 않지만 크게 좋다고 보기에도 약간 미묘한 카드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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