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영어 줄임말 의미 정리

본문

이 글에서는 테트리스(Tetris) 영어 자료를 볼 때 필요한 영어 축약어(abbreviation)입니다. 단어의 의미를 알고 읽어야 글을 읽을 수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알아 두어서 나쁠 건 없다고 봅니다.


많이 사용되는 것도 있고 적게 사용되는 것도 있습니다만 Tetris Friends・Jstris・Tetris Online・뿌요뿌요 테트리스 등 테트리스에 관해 다루는 여러 커뮤니티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알아 두면 영어 사이트를 이용할 때 편할 것입니다. 사전처럼 활용할 수 있게 ABC 순으로 정리하였고, 뜻도 모두 적어 두었습니다.


APL

Attacks Per Line. 소거한 줄당 공격량. 예를 들어 T스핀 더블로 4줄을 보냈다면 4/2=2입니다. 상쇄(Cancel)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APM

Attacks Per Minute. 1분당 보낸 공격량입니다. 상쇄(Cancel)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APP

Attacks Per Piece. 블럭당 공격량. 예를 들어 개막TSD를 사용해 8블럭(홀드한 것도 포함)으로 4줄을 보냈다면 4/8=0.5입니다. 상쇄(Cancel)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ARR

Auto Repeat Rate. 방향키를 꾹 눌렀을 때 블럭이 이동하는 속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다 엄밀한 의미로는, 방향키를 누르고 떼지 않았을 때 내부적으로 방향키를 연타하는 것과 유사하게 취급하게 되는데 이걸 얼마나 빠르게 연타하는 것으로 취급할 것인지를 의미합니다. 아래의 DAS와 연관지어 생각해야 합니다.


Att

Attacks. 총 공격량입니다. 시작 직후 T스핀 더블 한 번(4줄), 백투백 테트리스(5줄) 공격을 했다면 총 9줄입니다. 상쇄(Cancel)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B2B・BtB

Back To Back. 한국에서도 그냥 백투백으로 부릅니다. 두 공격이 테트리스(4줄 제거) 또는 T스핀으로 이루어진 경우 두 번째 공격에 보너스 공격력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중간에 다른 줄 소거 방법이 있으면 안 됩니다. 줄 소거 없이 블럭을 내려놓기만 하는 것은 상관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테트리스(4줄 제거) - 블럭 3개 놓고 - T스핀] 이렇게 되면 뒤의 T스핀에는 공격력 보너스가 붙습니다.

하지만 [테트리스(4줄 제거) - 2줄 제거 - T스핀] 이렇게 되면 뒤의 T스핀에는 공격력 보너스가 붙지 않습니다.


CbA

Combo Attacks. 총 공격량(Att) 중에서 콤보를 이용한 공격량입니다. 상쇄(Cancel)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DAS

Delayed Auto Shift. Auto Shift는 방향키를 누르고 있으면 자동으로 이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왼쪽 방향키를 누른 채로 떼지 않으면 블럭이 왼쪽으로 쭉 이동합니다. 


Delayed라는 것은 그 움직임에 멈추는 시간이 있다는 겁니다. 뿌요뿌요 테트리스처럼 블럭 속도가 느린 게임에서는 확실히 체감할 수 있습니다. 왼쪽 방향키를 꾹 누르면 '득, 드르르륵'하면서 처음에는 한 칸만 이동하고, 잠시 후에 쭉 이동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왼쪽 동영상(1.1MB)을 보시면 오른쪽으로 이동할 때에는 방향키를 연타하였습니다. 그에 반해 왼쪽으로 이동할 때에는 방향키를 가만히 눌렀습니다. 오른쪽 벽에서 왼쪽으로 갈 때 한 번에 가지 않고 '득, 드르르륵' 하면서 이동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ARR을 보았는데 ARR이 높을 수록 Auto Shift가 빨라집니다.


KPS

Keys Per Second. 1초당 누른 버튼의 수입니다.


KPT

Keys Per Tetromino. 블럭(테트로미노) 한 개를 설치할 때 평균적으로 누른 버튼의 수를 말합니다. 훈련이 잘 된 테트리스 유저라면 최대 4 (이동 2회, 회전 2회)를 넘지 않을 것입니다.


LCD

Line clear delay. 줄을 소거할 때 소모되는 시간을 말합니다.

게임마다 크게 다른 수치인데 뿌요뿌요 테트리스에서는 스프린트 모드에서는 700~800ms, 멀티플레이 모드에서는 80~150ms 정도라고 합니다. 0ms인 게임도 있습니다.

참고로 1ms = 0.001초입니다 (millisecond).

[출처=Harddrop Tetris Wiki 'Puyo Puyo Tetris timings' 항목]


LPM

Lines (cleared) Per Minute. 분당 제거한 줄 수입니다. 아래의 PPS와 함께 속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많이 사용됩니다.


PC

Perfect Clear. 필드를 모두 비우는 것을 말합니다. 게임마다 다르지만 8~10줄 정도의 공격량을 가집니다.


PPS

Pieces (dropped) Per Second. 1초당 내려 놓은 블럭의 개수입니다. 아래의 TPS(Tetromino Per Second)와 같은 의미로 쓰입니다.


Recv

Received garbage lines. 받은 쓰레기 줄의 양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정말 순수하게 받은 쓰레기 줄 수를 말합니다. 상대의 총 공격량(Att)에서 본인이 상쇄한 양・상쇄에 사용된 양을 제외한 수치입니다. 1대1 게임이라면 상대의 Sent 수치와 이론적으로 같아야 합니다.


Sent

Sent garbage lines. 보낸 쓰레기 줄의 양입니다. 총 공격량(Att)에서 상대에 의해 상쇄된 양과 상대의 공격을 상쇄하는 데 사용된 양을 제외합니다. 1대1 게임이라면 상대의 Recv 수치와 이론적으로 같아야 합니다.


SPM

Sent Per Minute. 분당 보낸 쓰레기 줄의 양입니다. 위의 Sent 수치를 시간(분)으로 나눕니다.


TPS

Tetromino Per Second. 1초당 내려 놓은 블럭의 개수입니다. 위의 PPS(Pieces Per Second)와 같은 의미로 쓰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