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 캐시백 프로모션 시즌3

금융/체크카드

2018. 12. 24.

본문

2019년 8월 1일부터 시작되는 시즌5 혜택에 관해서는 아래 글을 통해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2019년 2월 1일부터 시작되는 시즌4 혜택에 관해서는 아래 글을 통해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이번에 카카오뱅크 계좌를 개설하면서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도 발급 받았습니다. 발급 받은 김에 복습을 겸해 혜택을 정리하여 작성합니다.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는 기본 혜택으로 평일 0.2%, 주말/공휴일 0.4% 캐시백 할인이 있고, 거기에 캐시백 프로모션으로 혜택을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차례대로 정리합니다.

목차

1. 무실적 혜택

2. 전월 실적 30만원 헤택

3. 전월 실적 계산

4. 총평


1. 무실적 혜택

▼ 우선은 기본 캐시백 할인입니다. 이건 무실적 무한도입니다. 프로모션 이벤트와는 관계가 없지만, 받을 수 있는 헤택이기 때문에 함께 적습니다.

기본 혜택1


무실적으로 평일 0.2%, 주말/공휴일 0.4% 캐시백 할인이 있습니다. 이 정도 할인율에서 적립 한도가 없다는 점은 그다지 의미는 없어 보입니다. 캐시백 할인제외 항목에 상품권과 교통카드 이용금액 등이 있다는 점은 경쟁 상품에 비해 좋지 않은 점입니다. 참고로 프로모션 실적 제외 항목도 캐시백 할인제외 항목과 같습니다.


캐시백 제외 항목은 꼼곰하게 보아야 하겠습니다.

대학(대학원) 등록금

각종 수수료 및 이자

상품권 및 선불카드 구입(충전)금액

정부지원금

연체료

제세공과금(국세, 지방세, 아파트관리비, 도시가스/전기/상하수도 요금 등)

교통카드/RF유통기관 이용금액

결제취소금액


네이버페이-신한 체크카드(무실적 네이버페이 1% 적립), 페이코-우리 체크카드(무실적 페이코 1.5% 적립) 등 다른 체크카드에 비하면 0.2~0.4% 캐시백은 그다지 좋은 혜택은 아닙니다. 이 두 카드는 적립 한도가 1만원이라는 단점은 있지만 상품권 등 여러 항목이 적립 대상에 포함되기 때문에 더 폭 넓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사용할 예정이라면 캐시백 혜택보다는 전월 실적 30만원 혜택을 고려하여 사용하는 게 좋겠습니다.


참고로 캐시백 지급은 매월 1일~말일까지 승인된 결제건 중 익월 5일까지 매입된 건에 한하여 익월 10일에 입금됩니다. 10일이 주말 및 공휴일이면 다음날 처리됩니다. 해외 이용건은 캐시백 내역이 건별로 보이지 않고 월합산 캐시백 입금 내역에 포함되어 표시됩니다.


▼ 다음은 전월실적 조건이 필요 없는 혜택입니다. 여기서부터는 프로모션 시즌3 혜택입니다.

기본 혜택2

롯데월드 어드벤처와 아쿠아리움은 행사기간 내 각각 최대 1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동반 3인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편안하게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신라면세점 혜택은 2번 유의사항이 상당히 많습니다. 증정 당일에만 사용가능한 선불카드를 월1회에 한하여 수령할 수 있고, 신라면세점 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에 한하여 제공됩니다. 결제를 취소하면 선불카드도 반납해야 합니다.


G마켓/G9, 옥션에서 카카오뱅크 프렌츠 체크카드를 스마일페이에 등록하고 건당 3만원 이상 최초 결제시 5천원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에 있는 것처럼 2017.07.27.~2018.07.31.까지 G마켓/G9, 옥션에서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로 스마일페이에 결제한 이력이 있으면 혜택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상품권, 티켓 등 일부 항목도 제외 대상입니다. 신규 고객을 위한 헤택으로 보시면 됩니다.


2. 전월 실적 30만원 혜택

▼ 다음은 캐시백 프로모션 시즌3입니다. 서비스 개시 시기부터 6개월 주기로 혜택을 조금씩 바꾸고 있습니다.

얼리버드 혜택 2017.7.27.~2018.01.31.

시즌2 2018.02.01.~2018.07.31.

시즌3 2018.08.01.~2019.01.31.


광고 이미지

위 그림에서는 기간 (2018.08.01.~2019.01.31.), 혜택 구분 별로 각각 월 1회 혜택 제공 (총12개) 문구를 기억하면 되겠습니다. 월1회는 특히 주의하시고, 통합할인한도가 없다는 점은 지나가듯이 기억하시면 됩니다.


▼ 처음 두 개의 혜택은 통신/학원 2개입니다.

통신/학원

통신비

- SKT, KT, LGU+만 해당 (별정통신사는 해당 없음)

- 건당 5만원 이상, 자동결제 건 한정

5만원 이상에 5천원 할인입니다. 이 카드 하나만 사용한다면 나쁘지 않은 혜택이지만, 통신비 할인 자체는 이 카드보다 혜택이 좋은 신용카드가 있습니다. 롯데카드 텔로 SKT, 통신사-현대카드m edition2(청구할인형) 등 실적 30만에도 통신비 혜택이 좋은 카드가 있으니 통신비 할인을 중점적으로 원하는 분은 다른 카드도 알아 보시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건당 5만원이 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본인 요금 3만원, 배우자 요금 3만원을 더해 6만원을 내더라도 건당 5만원 미만이기 때문에 캐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학원

- 학원, 학습지, 자동차학원, 독서실 업종

건당 15만원 이상 결제시 1만원 캐시백

- 온라인 제외

캐시백을 받은 항목이 전월 실적에서 제외되지 않기 때문에, 이걸 포함에서 30만원을 넘긴다면 괜찮은 혜택입니다.


참고로 건당 15만원 미만인 건에 대해서는 캐시백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피아노 학원 12만원, 태권도 학원 12만원으로 합산 24만원을 내도 건당 15만원 미만이기 때문에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아래에서도 '이용금액(건당)'이라고 적힌 것은 모두 같은 방식입니다.


▼ 다음은 영화/캐릭터 2개입니다.

영화/캐릭터

영화

- CGV는 캐시백이 아니라 즉시 할인

- 건당 1만 5천원 이상 / 장당 8천원 이상 티켓에 한해 적용

- 조조/컬처데이/라이브톡/기획전/CGV 내 식음료 매장 결제 건은 제외

- 쿠폰 및 다른 제휴 할인 서비스와 중복 할인 적용 불가

위 그림 1번에 적힌 방법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카카오프렌즈

- 건당 3만원 이상 결제시 5천원 캐시백

- 적용 매장: 온라인스토어, 강남 플래그십, 홍대 플래그십, 부산 플래그십, DDP 동대문점, 타임스퀘어점, CGV 여의도점

- 백화점/복합쇼핑몰 입점 매장 제외


▼ 다음은 온라인 쇼핑 4개입니다. G마켓/G9, 옥션, 신세계닷컴, CJ몰입니다.

온라인 쇼핑

G마켓/G9

- 상품권, 항공, 여행, 티켓 등 캐시백 제외

- 건당 3만원 이상 결제시 3천원 캐시백

- 건당 6만원 이상 결제시 6천원 캐시백

- 둘 중 먼저 매입된 것 하나만 적용


옥션

- 상품권, 항공, 여행, 티켓 등 캐시백 제외

건당 3만원 이상 결제시 3천원 캐시백

건당 6만원 이상 결제시 6천원 캐시백

둘 중 먼저 매입된 것 하나만 적용


SSG.com

- 건당 5만원 이상 결제시 5천원 캐시백

- 일반결제와 SSG PAY 결제 건만 해당. 그 외 간편결제는 제외


CJmall

- 건당 5만원 이상 결제시 5천원 캐시백

- 제휴사 페이지 결제 및 상품권, 서비스, 유가증권, 여행/순금/귀금속 등 캐시백 제외


캐시백을 받더라도 30만원 실적에는 포함되기 때문에 그 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혜택의 경우 구매 금액을 딱 맞춰서 산다면 할인율이 10%지만, 현실적으로는 이를 약간 넘기게 될 겁니다. 그러면 할인율이 8~9% 정도인데 이러면 상품권과 할인율이 비슷해집니다.


특히 상품권 구매가 캐시백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상품권이냐 캐시백이냐 선택의 문제가 생깁니다. 이건 개인의 소비 상황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상품권을 이용하지 않거나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괜찮은 혜택입니다.


▼ 다음은 대형마트/주유 2개입니다.

대형마트/주유

대형마트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메가마트에서 

- 건당 5만원 이상 결제시 3천원 캐시백

- 온라인몰, 슈퍼마켓형, 창고형 매장은 제외

- 상품권, 기프티콘 구매 제외


GS칼텍스

- 건당 5만원 이상 결제시 3천원 캐시백

- LPG 충전소 제외


역시 캐시백 받은 항목이 전월 실적에서 제외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활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 다음 혜택은 신라면세점과 공항 라운지입니다.

면세/공항 라운지

여기서는 신라면세점 온라인 결제시 간편결제는 캐시백 항목이 아니라는 점을 유의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오프라인점은 서울점과 인천공항점만 됩니다. 또한 온라인 및 오프라인 각각 1만원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항라운지는 인천공항 스카이허브 라운지, 마티나 라운지, SPC라운지, 라운지L 및 김포공항/김해공항 스카이허브 라운지입니다. 그리고 이건 행시기간 내 1인당 최대 1회로 되어 있습니다.


3. 전월 실적 계산

실제 카드를 사용하시는 분은 카카오뱅크 앱을 통해 편하게 실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월 실적 계산 항목은 꼼꼼하게 보아야 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캐시백 입금은 다음 달 10일

2. 기존 고객도 혜택 받음

3. 간편 결제를 통한 결제는 프로모션 혜택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음

4. 프로모션 헤택은 전월 실적 30만원 필요

5. 최초카드 발급 후 사용등록일로부터 다음달 말일까지는 실적 무관하게 헤택 제공

6. 이용 실적은 승인 금액 기준

7. 카드 여러 개 있어도 하나도 취급

8. 전월 실적 제외 항목은 아래와 같음. 캐시백 제외 항목과 같음 (결제취소금액 부분만 조금 다름).

대학(대학원) 등록금

각종 수수료 및 이자

상품권 및 선불카드 구입(충전)금액

정부지원금

연체료

제세공과금(국세, 지방세, 아파트관리비, 도시가스/전기/상하수도 요금 등)

교통카드/RF유통기관 이용금액

결제취소금액 취소매출표 접수월의 이용실적에서 차감


전월 실적 게산


4. 총평

생활 패턴이 딱 맞다면 혜택이 꽤 좋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캐시백 관련 실적도 전월 실적에 포함이 되고, 통합할인한도가 없기 때문에 혜택을 보기 어려운 카드는 아닙니다.


자신의 과거 소비를 생각하여, 이 카드의 혜택을 잘 골라 잡을 수 있다면 실적 30만 정도까지는 충분히 사용할 법한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2019년 2월 1일부터 시작되는 시즌4 혜택에 관해서는 아래 글을 통해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카카오 프렌즈 체크카드의 다른 사항(연회비 무료, 해외결제 수수료 1%, 0.25% 등)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