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31일부터 신규 발급이 중단되었습니다 [링크=우리카드 공식 사이트]. 출시 1년 3개월 만의 일입니다.
이번에 알아 볼 카드는 NHN의 간편결제 시스템인 PAYCO와 우리카드가 제휴하여 만든 카드인 PAYCO 우리체크카드입니다.
이 카드는 2018년 7월 12일에 출시되었으며, 회사 도산, 법률 변경 등 특별한 사정이 없다면 출시 후 적어도 3년 간, 즉 2021년 7월까지는 부가서비스가 유지됩니다. 그리고 이 카드는 연회비가 없습니다.
간편결제 시스템과 카드사가 제휴를 하여 출시된 카드는 네이버페이 카드, 카카오페이 카드 등 여러 종류가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이 카드는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 봅니다
목차
1. 가장 큰 특징
2. PAYCO 우리체크카드 발급
3. 카드 사용
4. 해외 결제
5. 적립 제외 항목
6. 페이코 포인트 사용 (주요 가맹점)
7. 페이코 포인트의 유효기간
8. 기타 사항
9. 평가
이 카드의 가장 큰 특징은 무실적으로 PAYCO 포인트를 1.5% 적립해 준다는 점입니다. 이 카드의 단 하나뿐인 혜택입니다. 무실적 체크카드 중에서는 가장 높은 편이며, 무실적 신용카드와 비교해도 상당히 괜찮은 적립률입니다 (실적을 요구하는 신용카드 중에는 적립률이 3%를 넘어가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적립 제외 항목도 적은 편이라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 카드 이전에 네이버페이 신한체크카드가 무실적 1%의 적립률로 주목을 받았던 것을 생각하면 이 카드도 큰 주목을 받았으리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단 적립한도가 월 최대 1만점인데, 이는 666,667원을 초과한 부분에 대해서는 포인트 적립이 없다는 뜻입니다. 2018년 12월 31일까지 적립 한도가 월 15,000점이었지만 이 글을 처음 작성한 2018.12.28. 시점에서는 이미 다 지나간 이야기입니다.
무실적에 적립률이 높다는 점을 이용해서, 주로 사용하는 카드의 실적을 모두 채운 이후부터 이 카드를 사용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즉 할인이나 캐시백을 1.5% 이상 받을 수 없는 소비는 이 카드로 하는 것입니다.
이 카드의 특징적인 점이라면 우리카드 사이트나 앱이 아니라, PAYCO 모바일 앱의 제휴카드 메뉴에서 발급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만 17세 이상의 페이코 회원이 발급 받을 수 있으며, 후불교통카드 기능은 만18세부터 가능합니다. 체크카드이기 때문에 발급이 거절될 일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만, 신용등급이 많이 낮다면 후불교통카드 기능은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코 연결계좌 외에 체크카드 결제계좌를 선택해야 하는데 우리, KB국민, 신한, IBK기업, NH농협, 하나, 부산, 대구, 광주, 경남은행 등이 가능합니다. 정작 페이코와 제휴를 맺은 바 있는 SC제일은행은 불가능합니다.
참고로 VISA 카드와 국내전용 카드 중 선택하여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결제 수수료는 건당 0.5$에 VISA 수수료가 1.0% 붙습니다. 해외 결제에 관해서는 4번 목차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이 카드는 PAYCO나 네이버페이, 스마일페이 등 간편 결제 수단에 등록하여 해당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도 있고, 일반 체크카드와 마찬가지로 우리카드 가맹점에서 평범하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PAYCO 제휴 카드지만 페이코 가맹점이든 일반 가맹점이든 똑같이 결제 금액의 1.5%만큼 익월 25일 PAYCO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적립된 포인트는 온/오프라인의 페이코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카드로 비자 영프리미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 30여개 부티끄 호텔 객식 업그레이드, 식음료 및 객실가 최대 40% 할인, 진에서 수하물 우선 서비스 등 혜택이 있습니다. 다만 이 혜택은 2018년의 혜택이며, 2019년에는 혜택이 변경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카드도 소액신용한도를 부여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카드에서 하이브리드 서비스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30만원 이내지만 계좌에 돈을 넣는 불편함이 줄어듭니다.
무실적 1.5% 적립을 이용하여 해외 결제 때도 이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 카드의 해외 결제 수수료는 해외결제 수수료는 건당 0.5USD에 VISA 수수료가 1.0%입니다. 한편 이 카드의 적립률이 1.5%니까 대강 100USD부터는 적립금이 수수료보다 많아집니다. 따라서 100USD 이상 결제 건은 이 카드를 사용하면 수수료 이상으로 적립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편 이 카드 이외에 무실적·무연회비 해외 결제 적립·캐시백 카드로 많이 사용되는 카드로는 다음과 같은 상품이 있습니다.
따라서 100USD 미만 결제 건이라면 이 카드보다는 신한 위의 두 카드를 사용하는 것 유리합니다. 하지만 100USD를 넘는 결제 건이라면 페이코 우리체크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적립금이 수수료보다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계산은 페이코 포인트 1포인트의 가치를 1원으로 놓았을 때의 계산입니다. 대강 '큰 금액을 결제할 때에는 페이코 우리체크카드가 판타스틱S보다 유리하다'라는 식으로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1. 선불카드 구매/충전액
2. 기프트카드 구매
3. 국세/지방세/공과금
4. 대학원/대학교 등록금
5. 아파트 관리비
6. 자동차구매 금액
상품권 구매 금액이나 교통카드 이용 금액 등도 적립 항목에 포함된다는 점이 좋습니다. 1~6번 항목은 다른 카드에서도 대개 적립 제외되는 항목입니다.
참고로 3~6번 항목은 경쟁 카드인 네이버페이 신한체크카드[리뷰 링크]에서는 적립 가능합니다. 이 카드도 무실적·무연회비 카드니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적립 받은 페이코 포인트는 페이코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포인트는 1원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가맹점은 꽤 큰 곳이 많이 있습니다. 여기에 적은 건 예시이며 더 많이 있습니다.
다만 제휴사 중에도 페이코 결제가 안 되는 일부 매장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페이코 앱을 통해 확인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온라인
스마일페이(스마일캐시), 네이버페이, L.POINT(엘포인트)
티몬, 위메프, 11번가, CJmall, SSG.com, 인터파크, 티켓링크, 배달의 민족, 요기요, CGV, 메가박스, YES24, 알라딘, 교보문고, 인터넷지로, Google Play, 여기어때, 야놀자 등
오프라인
버거킹, 롯데리아, CU, 미니스톱, 이디야 커피, 빽다방, 엔젤리너스, 탐앤탐스, 롯데리아, 크리스피크림도넛, 이니스프리, 본죽, 죽이야기, 네이처피러블릭, 죠스떡볶이, 놀부, 자연별곡, 각 대학교 페이코존 등
페이코 포인트의 유효기간은 적립일로부터 1년입니다. 따라서 페이코 포인트는 사용 가능할 때 빠르게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 글을 처음 작성할 때에는 소비 가능한 곳이 약간 적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스마일페이(옥션·G마켓·G9)나 네이버페이, L.POINT(엘포인트) 등 다른 포인트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 오프라인 가맹점도 꽤 많이 늘어서 활용하기 어렵지 않아 보입니다.
• 페이코 간편결제 이벤트 중에 페이코 제휴 카드를 대상에서 제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2019년 1월 Super Save+ 이벤트가 그렇습니다. 이 경우에는 이 카드의 혜택인 1.5% 적립만 챙길 수 있고, 페이코에서 자체 제공하는 0.2%~1.2%혜택은 받을 수 없습니다. 페이코 제휴 카드인데 페이코에서 쓰면 손해가 되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페이코 간편결제에는 이 카드 외에 다른 카드도 등록해 두고, 적립률을 잘 비교해 보고 사용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 페이코 포인트는 매월 1일~말일 매출표 매입건에 대해 다음 달 25일(휴일일 경우 다음 영업일)에 본인의 페이코 계정이 적립됩니다. 하지만 월말 결제분의 적립에 관해서는 상품 설명서와 실제 전산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2018.11.01.~30. 매출표 매입건에 대해서는 2018.12.25.에 캐시백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2018.12.25.은 휴일이기 때문에 다음 날인 2018.12.26.에 페이코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전표 매입은 보통 승인일(결제일)로부터 2일 이내입니다. 따라서 월말에 결제한 건은 다음 달에 포인트를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적립 한도까지 채울 생각이 있는 분들은 이 부분을 조심하면서 소비를 하셔야겠습니다.
• 우리 체크카드 시스템 점검 시간은 매월 2주차 금요일 00:25~00:40, 매월 2주차 일요일 02:00~06:00이라고 상품 설명서에 적혀 있습니다. 이 시간에 카드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주의를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소액 신용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 시간에는 카드 결제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정리해 보자면 아래와 같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굉장히 좋은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종종 단종 카드와 비교하여 혜택이 별로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단종 카드는 신규 발급자에게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장점
▶ 무실적, 무연회비 카드라는 점.
- 즉 소비가 적을 때는 안 써도 아무런 손해가 없습니다.
▶ 적립 제외 항목이 적다는 점.
- 국세/지방세, 아파트 관리비 등 생활 필수 항목이 적립 대상에서 빠지는 건 조금 아쉬운 부분이지만, 그래도 적립 제외 항목이 적은 편입니다.
이런 장점을 살려서 주로 사용하는 카드의 실적이나 할인 항목을 다 채운 후에 남는 소비를 이 카드로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게다가 무실적 무연회비 카드이기 때문에 적립 제외 항목은 다른 카드로 결제하면 됩니다.
단점
▶ 페이코 제휴 카드인데 페이코 간편결제에 등록해서 쓰면 페이코의 추가 적립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있다는 점.
- Super Save+ 이벤트의 경우, 페이코 간편결제에 이 카드를 등록하고 결제하면 이 카드의 1.5% 적립만 받을 수 있고, 페이코의 자체 혜택인 0.2~1.2% 추가 적립 혜택은 받을 수 없습니다.
▶ 페이코 포인트의 유효기간은 적립일로부터 1년이라는 점.
- 다행히 온라인/오프라인 사용처는 꽤 많은 편입니다. 게다가 포인트 사용 건도 적립 대상입니다. 따라서 기회가 되면 빠르게 사용하는 게 좋겠습니다.
▶ 체크 카드라서 통장에 돈이 있어야 한다는 점.
- 이 부분은 소액신용한도 최대 금액인 30만원을 부여하여 사용하면 조금은 해결됩니다.
▶ 적립 제외 대상이 아쉬울 수 있다는 점.
- 만약 국세/지방세, 아파트 관리비, 대학교 등록금 등을 카드로 낸다면 페이코 우리 체크카드보다는 다른 카드를 활용하는 게 좋겠습니다.
- 이건 마찬가지로 무실적·무연회비 카드인 네이버페이 신한 체크카드[리뷰 링크]를 발급받아 함께 사용하면 해결 가능하기는 합니다.
단점에도 불구하고 장점이 큽니다. 꽤 좋은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1번, 4번 단점은 다른 카드도 함께 사용하면 별로 상관 없는 문제입니다.
마침 경쟁 카드인 네이버페이 신한 체크카드[리뷰 링크]도 무실적·무연회비 카드입니다. 둘 다 발급 받아서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카드가 많아지는 게 번거로워 둘 중 하나만 사용한다면 적립률 VS 적립제외대상 중 본인에게 더 중요한 것을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