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 캐시백 프로모션 시즌4

금융/체크카드

2019. 2. 1.

본문

2019년 8월 1일부터 시작되는 시즌5 프로모션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9년 2월 1일,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의 캐시백 프로모션 시즌4 내용이 나왔습니다. 카카오뱅크 블로그에 게시되기에 앞서 카카오뱅크 앱에 나온 내용입니다.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는 기본 혜택으로 평일 0.2%, 주말/공휴일 0.4% 캐시백 할인이 있고, 거기에 캐시백 프로모션으로 혜택을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이 글에서는 2019.02.01.(금)~2019.07.31.(수) 기간 동안 받을 수 있는 카뱅 체크카드의 혜택을 정리합니다. 매우 꼼꼼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목차

1. 전월 실적 30만원 혜택

2. 통신·학원

3. 영화·캐릭터

4. 반려동물

5. 온라인 쇼핑

6. 마트·주유

7. 면세·공항라운지

8. 전월 실적 계산

9. 무실적 혜택

10. 기타

11. 마무리


1. 전월 실적 30만원 혜택

시즌4는 시즌3과 마찬가지로 전월 30만원 실적을 요구합니다. 카드를 처음 발급 받으신 분은 사용 등록일로부터 다음달 말일까지는 이용실적과 관계 없이 혜택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를 여러 장 보유한 경우에는 실적도 합산, 혜택도 합산 1회입니다.

캐시백 프로모션 시즌4


시즌3에서는 총액 62,000원이었는데 8,000원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과연 쓸만한 혜택이 생긴 것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우선은 혜택을 간략하게 요약하여 보여 드립니다.


요약


굉장히 넓은 영역에 혜택이 많이 있습니다. 함정도 별로 없습니다. 할인 받은 건도 실적에 포함되기 때문에, 생활 패턴이 맞다면 꽤 많은 혜택을 볼 수 있는 좋은 카드입니다. 아래에서는 각각의 혜택에 대해 자세히 살펴 봅니다.


2. 통신·학원

▼ 먼저 통신·학원 혜택입니다. 이건 시즌3과 차이가 없습니다.

통신과 학원


통신비

- SKT, KT, LGU+만 해당 (별정통신사는 해당 없음)

- 건당 5만원 이상, 자동결제 건 한정

5만원 이상에 5천원 할인입니다. 이 카드를 주 카드로 사용한다면 꽤 괜찮은 혜택입니다. 다만 통신비 할인 자체는 통신사 제휴 카드를 사용하면 혜택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건당 5만원이 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본인 요금 3만원, 배우자 요금 3만원을 더해 6만원을 내더라도 건당 5만원 미만이기 때문에 캐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학원비

- 학원, 학습지, 자동차학원, 독서실 업종

- 건당 15만원 이상 결제시 1만원 캐시백

- 온라인 제외

캐시백을 받은 항목이 전월 실적에서 제외되지 않기 때문에, 이걸 포함에서 30만원을 넘긴다면 괜찮은 혜택입니다.


참고로 건당 15만원 미만인 건에 대해서는 캐시백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피아노 학원 12만원, 태권도 학원 12만원으로 합산 24만원을 내도 건당 15만원 미만이기 때문에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아래에서도 '이용금액(건당)'이라고 적힌 것은 모두 같은 방식입니다.


그리고 학원 중에서는 KB국민카드 업종 분류상 다른 업종으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캐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3. 영화·캐릭터

▼ 다음은 영화·캐릭터입니다. 이것도 시즌3과 차이가 없습니다.

영화와 캐릭터


영화

- CGV는 캐시백이 아니라 즉시 할인

건당 1만 5천원 이상 / 장당 8천원 이상 티켓에 한해 적용

- 조조/컬처데이/라이브톡/기획전/CGV 내 식음료 매장 결제 건은 제외

- 쿠폰 및 다른 제휴 할인 서비스와 중복 할인 적용 불가

CGV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웹을 이용하여 결제할 때 신용카드→(카카오뱅크→)즉시할인을 선택하고 결제하면 됩니다.


카카오프렌즈

건당 3만원 이상 결제시 5천원 캐시백

- 적용 매장: 온라인스토어, 강남 플래그십, 홍대 플래그십, 부산 플래그십, DDP 동대문점, 타임스퀘어점, CGV 여의도점

- 백화점/복합쇼핑몰 입점 매장 제외


시즌3과 차이가 없기 때문에, 기존에 이용하시던 분이라면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 반려동물

▼ 다음은 반려동물 카테고리입니다. 시즌3에는 없다가 새로 추가된 항목입니다.

반려동물


반려동물 케어

- 동물병원, 애완동물 업종 (KB국민카드 가맹점 업종분류 기준)

- 백화점, 대형마트, 복합몰 입점 및 온라인 가맹점(PG업종) 결제 건 제외

- 건당 7만원 이상 결제 시 5천원 캐시백


동물병원, 애완동물 업종 가게에서 건당 7만원 이상 결제했을 때 받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동물병원의 경우에는 대개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펫샵, 반려동물 장례 업체 등은 KB국민카드 가맹점 업종분류상 다른 업종으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 혜택을 받고자 하시는 분들은 주의하셔야겠습니다.


5. 온라인 쇼핑

▼ 다음은 온라인 쇼핑입니다. 이건 시즌3에도 있던 것이지만 혜택이 축소되었습니다.

온라인 쇼핑


G마켓

- 항공, 여행, 상품권, 티켓 등 캐시백 제외

- 건당 5만원 이상 결제시 5천원 캐시백

기존에는 3만원 이상→3천원, 6만원 이상→6천원이었는데 5만원→5천원으로 축소되었습니다. 실제로 저도 3만원 정도를 결제하고 3천원 혜택을 받을 적이 있기 때문에 아쉽습니다.


그리고 전에는 G마켓/G9였는데 G9가 제외되었습니다. 역시 G9를 많이 이용하시던 분은 아쉽게 되었습니다.


옥션

- 항공, 여행, 상품권, 티켓 등 캐시백 제외

건당 5만원 이상 결제시 5천원 캐시백

G마켓과 마찬가지로 기존에는 3만원 이상→3천원, 6만원 이상→6천원이었는데 5만원→5천원으로 축소되었습니다.


캐시백을 받더라도 30만원 실적에는 포함되기 때문에 그 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혜택의 경우 구매 금액을 딱 맞춰서 산다면 할인율이 10%지만, 현실적으로는 이를 약간 넘기게 될 겁니다. 그러면 할인율이 8~9% 정도인데 이러면 상품권과 할인율이 비슷해집니다.


특히 상품권 구매가 캐시백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상품권이냐 캐시백이냐 선택의 문제가 생깁니다. 이건 개인의 소비 상황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상품권을 이용하지 않거나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괜찮은 혜택입니다.


SSG.com

- 건당 5만원 이상 결제시 5천원 캐시백

- 일반결제와 SSG PAY 결제 건만 해당. 그 외 간편결제는 제외

이것도 시즌3과 같습니다.


CJmall

- 건당 5만원 이상 결제시 5천원 캐시백

- 제휴사 페이지 결제 및 상품권, 서비스, 유가증권, 여행/순금/귀금속 등 캐시백 제외

이것도 시즌3과 같습니다.


마켓컬리

- 건당 5만원 이상 결제시 5천원 캐시백

- 신용카드 → 카카오뱅크 선택 후 결제 시 제공되며, 기타 간편결제는 제외

시즌4에 새로 추가된 가게입니다. 참고로 마켓 컬리(Market Kurly)는 식품 배달 업체입니다.


6. 마트·주유

▼ 다음은 마트와 주유 혜택입니다. 시즌3에도 있던 혜택이지만 결제 기준 금액이 5만원에서 6만원으로 올라갔습니다.

마트와 주유

대형마트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메가마트에서 

건당 6만원 이상 결제시 3천원 캐시백

- 온라인몰, 슈퍼마켓형, 창고형 매장은 제외

- 상품권, 기프티콘 구매 제외


GS칼텍스

건당 6만원 이상 결제시 3천원 캐시백

- LPG 충전소 제외


시즌3 때에는 5만원→3천원이었던 것이 6만원→3천원으로 바뀌었습니다. 결제 기준 금액이 오른 것은 아쉬운 일입니다. 그래도 캐시백 받은 항목이 전월 실적에서 제외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활용할 여지는 있습니다.


7. 면세·공항라운지

▼ 다음은 면세·공항라운지 혜택입니다. 이건 시즌3과 다르지 않습니다.

면세와 공항라운지


신라면세점

- 온라인 건당 10만원 이상 결제시 1만원 캐시백

- 홈페이지, 모바일앱, 모바일웹 모두 포함

- 온라인 간편결제는 제외

- 오프라인 건당 10만원 이상 결제시 1만원 캐시백

- 오프라인 혜택과 온라인 혜택은 별도

여기서는 신라면세점 온라인 결제시 간편결제는 캐시백 항목이 아니라는 점을 유의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오프라인점은 서울점과 인천공항점만 됩니다. 또한 온라인 및 오프라인 각각 1만원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항 라운지

- 인천공항 스카이허브 라운지, 마티나 라운지, SPC라운지, 라운지L

- 김포공항/김해공항 스카이허브 라운지

- 1개월 1회가 아니라 행사기간(2019.02.01.(금)~2019.07.31.(수)) 내 1인당 최대 1회 제공

이건 행시기간 내 1인당 최대 1회로 되어 있습니다. 1개월 1회가 아니라는 점을 주의하면 될 듯합니다.


8. 전월 실적 계산

실제 카드를 사용하시는 분은 카카오뱅크 앱을 통해 편하게 실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적은 것처럼 시즌4는 시즌3과 마찬가지로 전월 30만원 혜택을 요구합니다. 카드를 처음 발급 받으신 분은 사용 등록일로부터 다음달 말일까지는 이용실적과 관계 없이 혜택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전월 실적 계산 항목은 꼼꼼하게 보아야 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캐시백 입금은 다음 달 10일

2. 기존 고객도 혜택 받음

3. 간편 결제를 통한 결제는 프로모션 혜택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음

4. 프로모션 헤택은 전월 실적 30만원 필요

5. 최초카드 발급 후 사용등록일로부터 다음달 말일까지는 실적 무관하게 헤택 제공

6. 이용 실적은 승인 금액 기준

7. 카드 여러 개 있어도 하나도 취급

8. 전월 실적 제외 항목은 아래와 같음. 0.2%~0.4% 캐시백 제외 항목과 유사

대학(대학원) 등록금

각종 수수료 및 이자

상품권, 기프티콘, 선불카드 등 유가증권 구매(충전)금액

- 참고로 시즌3에는 기프티콘이 이 항목에 없었습니다. 아래의 0.2%~0.4% 캐시백 제외 항목에도 기프티콘은 없습니다. 실제 전산에 반영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언제든지 실적에서 제외시킬 수 있는 근거 규정을 만들어 두었다는 데 의의가 있습니다.

정부지원금

연체료

제세공과금(국세, 지방세, 아파트관리비, 도시가스/전기/상하수도 요금 등)

교통카드/RF유통기관 이용금액

결제취소금액 취소매출표 접수월의 이용실적에서 차감


전월 실적 제외 항목이 조금 많은 편입니다.


혜택 제공 안내


9. 무실적 혜택

G마켓/G9, 옥션 스마일페이 첫 결제 이벤트, 롯데월드 어드벤처 할인,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할인 등 무실적 프로모션 혜택이 사라졌습니다. 카드사 입장에서 수익성이 별로였던 것 같습니다.


이에 따라 무실적 혜택은 카카오뱅크 기본 혜택인 평일 0.2% 캐시백, 주말 0.4% 캐시백만 남았습니다.

무실적 혜택


무실적으로 평일 0.2%, 주말/공휴일 0.4% 캐시백 할인이 있습니다. 할인율이 낮기 때문에 적립 한도가 없다는 점은 그다지 의미는 없어 보입니다.


캐시백 할인제외 항목에 상품권과 교통카드 이용금액 등이 있다는 점은 경쟁 상품에 비해 좋지 않은 점입니다. 참고로 프로모션 실적 제외 항목도 캐시백 할인제외 항목과 거의 같습니다.


캐시백 제외 항목은 꼼곰하게 보아야 하겠습니다.

대학(대학원) 등록금

각종 수수료 및 이자

상품권 및 선불카드 구입(충전)금액

정부지원금

연체료

제세공과금(국세, 지방세, 아파트관리비, 도시가스/전기/상하수도 요금 등)

교통카드/RF유통기관 이용금액

결제취소금액


네이버페이-신한 체크카드(무실적 네이버페이 1% 적립), 페이코-우리 체크카드(무실적 페이코 1.5% 적립) 등 다른 체크카드에 비하면 0.2~0.4% 캐시백은 그다지 좋은 혜택은 아닙니다. 이 두 카드는 적립 한도가 1만원이라는 단점은 있지만 상품권 등 여러 항목이 적립 대상에 포함되기 때문에 더 폭 넓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사용할 예정이라면 캐시백 혜택보다는 위에 적은 전월 실적 30만원 혜택을 고려하여 사용하는 게 좋겠습니다.


참고로 캐시백 지급은 매월 1일~말일까지 승인된 결제건 중 익월 5일까지 매입된 건에 한하여 익월 10일에 입금됩니다. 10일이 주말 및 공휴일이면 다음날 처리됩니다. 해외 이용건은 캐시백 내역이 건별로 보이지 않고 월합산 캐시백 입금 내역에 포함되어 표시됩니다.


10. 기타

카카오 프렌즈 체크카드의 다른 사항(연회비 무료, 해외결제 수수료 1%, 0.25% 등)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11. 마무리

캐시백 가능 총액이 62,000원에서 70,000원으로 늘었습니다. 하지만 이건 ①G마켓, 옥션이 각각 1,000원씩 줄어들고 ②반려동물 카테고리와 마켓컬리 항목이 추가되면서 늘어난 것입니다.


따라서 기존의 혜택에 만족하시던 분들은 약간 불만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외에 무실적 혜택이 없어졌다는 것도 실사용자 입장에서는 안 좋은 소식입니다.


여전히 여타 카드와 비교하면 혜택이 괜찮은 편입니다만, 시즌3에 비해 혜택이 축소된 부분은 역시 아쉽습니다.


그래도 생활 패턴이 딱 맞다면 혜택이 꽤 좋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캐시백 관련 실적도 전월 실적에 포함이 되고, 통합할인한도가 없기 때문에 혜택을 보기 어려운 카드는 아닙니다.


자신의 과거 소비를 생각하여, 이 카드의 혜택을 잘 골라 잡을 수 있다면 실적 30만 정도까지는 충분히 사용할 법한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