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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트리스] Reliable T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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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 소개 드릴 테트리스 빌드는 Reliable TSD(リライアブルTSD)입니다.

 

Reliable은 '릴라이어블'로 읽습니다. ゆう라는 유저가 만들었다고 합니다 [유튜브 링크] .

 

Reliable은 "믿을 만한, 신뢰할 수 있는"이라는 뜻입니다.

 

관련 글

[테트리스] 테트리스 빌드 (공략) 정리

 

목차

1. 1번 가방

2. 2번 가방-1

3. 2번 가방-2

 
 

 

1. 1번 가방

기본 형태

 

대체로

L & [I or J]가 빠르면 왼쪽

J & [I or L]이 빠르면 오른쪽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설명의 편의상 왼쪽 형태로 설명하겠습니다.

 

'대체로'라고 쓴 것은, I스핀을 사용하면 I가 늦어도 괜찮기 때문입니다. 소프트드랍이 빠른 게임이라면 나쁘지 않습니다.

I스핀

S와 Z는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됩니다.

 

I가 빠르고 J가 늦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할 수 있습니다.

J스핀

 

그렇게 기본 형태를 만들고 T스핀 더블을 하면 아래와 같은 형태가 됩니다.

1가방 T스핀

 

2. 2번 가방-1

처음 개발된 Reliable TSD는 이 형태가 아닙니다만, 이 빌드를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이쪽이 활용하기 더 좋을 것 같아서 이 형태를 먼저 적습니다.

 

2가방 T스핀 더블

▲ 2가방 오른쪽의 ILJZ는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2가방 변형

▲ 2가방에서 이렇게 할 수도 있습니다.

 

3가방 STSD

▲ 3가방은 STSD 형태를 만듭니다. IOLJ의 위치는 바뀔 수 있습니다. 180도 회전을 지원하는 비공식 게임이라면 1,2번 그림이 100%입니다.

 

이후는 확률이 높은 후속 빌드는 없기 때문에 3-6 스태킹이나 쓰레기줄 활용 등 기본기로 넘어갑니다.

 

아래는 3가방 1,2번 그림에서 4가방 이후 기계적 TSD[설명글]로 넘어가는 빌드입니다. 4~5가방의 블럭 순서에 의존을 많이 하기 때문에 확률이 높지는 않습니다만, 형태가 단순해서 기계적으로 반복 가능하기 때문에 익혀 두면 좋을 것입니다.

 

STSD 4가방

▲ 4가방에서 기계적TSD로 넘어가기 위한 형태. 대체로 OLT가 빠르게 나와야 합니다.

 

STSD 5가방

▲ 5가방에서는 L이 빨리 나오면 기계적TSD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오른쪽 형태에서는 40.79% 확률로 PC가 가능합니다 [최소 해법 12개 링크]. T스핀이 포함된 것만 익히면 충분할 것입니다.

 

6가방 이후 기계적TSD

▲ 5가방까지 성공했다면 6가방 이후부터는 기계적TS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2번 가방-2

처음 개발된 Reliable TSD 형태입니다.

 

설명이 길어져서 요약을 먼저 합니다.

요약

 

변화가 많은 빌드가 아니라서 연습하기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그림을 보면서 몇 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2번 가방에서 100% 만들 수 있는 형태입니다. OSZT의 위치는 고정입니다.

2가방

 

Z가 늦으면 소프트 드랍을 사용합니다.

Z 소프트 드랍

 

2번 가방의 T스핀을 마치고 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2가방 T스핀

 

▶ (참고) 6줄 퍼펙트 클리어(PC)

참고로 2~3번 가방을 이용해 6줄 PC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두 번째 가방으로 아래의 형태를 만들 수 있다면 100% 확률로 PC가 됩니다.

3가방PC

 

오른쪽의 4x4 정사각형은 ILJS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아래와 같이 여러 형태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정사각형 구성

 

위와 같은 형태를 만들고 나면, 세 번째 가방의 1~2번 미노까지 이용해 100% 확률로 PC를 할 수 있습니다. 해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오른쪽에 적은 글씨는 세 번째 가방에서 필요한 미노입니다.

6줄 PC

 

이렇게 2번 가방+3번 가방으로 퍼펙트 클리어를 확실하게 할 수 있습니다.

 

3번 가방

3번 가방에서 100% 만들 수 있는 형태입니다. OSZT의 위치는 고정입니다.

3가방

 

Z가 늦으면 소프트 드랍을 사용합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회전 방향을 우-좌-좌로 제시했습니다만 다른 방법도 가능합니다.

Z스핀

 

3번 가방의 T스핀을 마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형태가 됩니다.

3가방 T스핀

 

▶ (참고) 2~3번 가방 쌓는 다른 방법

2~3번 가방을 다음과 같이 쌓을 수도 있습니다. 결과물은 같습니다.

2~3번 가방 다른 방법

 

4번 가방

4번 가방부터는 PC를 노릴 것인지 여부에 따라 형태가 달라집니다. PC를 노리지 않는다면 특정 형태를 노릴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아래 방법은 아이디어 노트 차원에서 많이 나열한 것입니다. 모두 외우기보다는 취향에 맞는 것 몇 개를 골라서 그것만 활용하면 충분하다고 봅니다.

 

▶ 100% / 33가지 [해법 링크]

다섯 번째 가방에서 PC를 100%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네 번째 가방에서 JO가 둘 다 상당히 빨리 나와야 하기 때문에 만들기 쉽지는 않습니다.

100%

 

▶ 99.76% / 16가지 [해법 링크]

위의 100% 방법과 조건이 동일한 배치입니다. 다만 해법의 수가 16개로 적습니다. 약간의 확률을 희생하고, 해법의 수를 줄여 실질 PC 확률을 높이는 방식입니다.

99.76%

 

▶ 99.80% / 43가지 [해법 링크]

I가 O보다 빨리 나왔는데 처리가 어려운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99.80%

 

▶ 98.33% / 9가지 [해법 링크]

위 형태와 Z의 위치가 다릅니다. 위 형태가 불가능할 때 활용할 수도 있고, 해법 수가 적은 점을 살려서 위 형태가 가능할 때 이걸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98.33%

 

▶ 96.51% / 20가지 [해법 링크]

네 번째 가방에서 J가 빨리 나오고, O가 약간 늦게 나오면서, T 또는 I가 상당히 늦게 나오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O가 늦게 나오면 사용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왼쪽 그림에서 I가 S를 뚫고 있는데, 이건 T스핀 이후에 I미노를 그 자리에 놓는다는 의미입니다.

96.51%

 

▶ 95.83% / 12가지 [해법 링크]

네 번째 가방에서 O만 빨리 나오면 되는 형태입니다. 그래서 만들기는 쉬운 편입니다. 나머지 미노는 늦게 나오더라도 모두 소프트 드랍으로 대처 가능합니다.

95.83%

 

▶ 94.13% / 7가지 [해법 링크]

O가 어중간하게 늦게 나와서 확률이 더 높은 형태를 만들 수 없을 때의 차선책입니다. 해법의 수가 7개로 매우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94.13%

 

▶ 88.02% / 6가지 [해법 링크]

O가 어중간하게 늦게 나와서 확률이 더 높은 형태를 만들 수 없을 때의 차선책입니다. 해법의 수가 여섯 가지로 매우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C가 안 되면 ST쌓기, LST 쌓기로 전환하기에 좋은 형태입니다.

88.02%

 

아래는 T스핀 싱글 이후 PC를 노리는 방법입니다. 별로 바람직하지는 않습니다. 그냥 T스핀 더블을 열심히 만드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좋은 형태는 아니기 때문에 접어 두었습니다.

펼치기/접기 (클릭)

▶ 96.19% / 7가지 [해법 링크]

TSZI가 4번 가방 초반에 몰려 나올 때 사용할 만한 방법입니다.

 

▶ 93.56% / 6가지 [해법 링크]

O가 지나치게 늦게 나왔을 때 사용할 만한 방법입니다. 네 번째 가방에서 T스핀 더블이 아니라 싱글을 한다는 점에서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그래도 퍼펙트 클리어를 중시한다면 고려는 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해법 수가 적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93.56%

 

PC를 포기한다면 이후의 T스핀 또는 정리를 고려하여 지형을 깔끔하게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주로 LST 쌓기가 될 것입니다.

 

아래는 그냥 예시입니다. 빌드가 아니니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타1
기타2
기타3
기타4
기타5

 

이후에는 프리스타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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