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Reliable TSD

본문

이 글에서 소개 드릴 테트리스 빌드는 Reliable TSD(リライアブルTSD)입니다. Reliable은 '릴라이어블'로 읽으시면 됩니다. ゆう라는 유저가 만들었다고 하며[유튜브 링크] T스핀 더블을 상당히 안정적으로 만들 수 있는 빌드입니다.


Reliable은 "믿을 만한, 신뢰할 수 있는"이라는 뜻인데, 미노의 순서에 크게 의존하지 않는 안정적인 빌드라는 뜻에서 이런 이름을 붙인 것 같습니다.


관련 글


목차

1. 기본 형태(1번 가방)

2. 2번 가방

3. 3번 가방

4. 4~5번 가방(퍼펙트 클리어)

5. 요약

6. 4~5번 가방(기타)


1. 기본 형태(첫째 가방)

우선은 기본 형태입니다. TKI-3(개막 TSD)를 이미 익힌 분이라면 비슷한 점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 형태


대체로

L & [I or J]가 빠르면 왼쪽

J & [I or L]이 빠르면 오른쪽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설명의 편의상 왼쪽 형태로 설명하겠습니다.


'대체로'라고 쓴 것은, 홀드로 대처 가능한 경우에는 약간 미노가 약간 늦게 나와도 되기 때문입니다. 


위의 조건을 보면 I가 늦게 나와도 사용할 수 있는데, I스핀을 사용하면 I가 늦어도 괜찮기 때문입니다. 소프트드랍 속도가 빠른 테트리스 게임이라면 I가 늦게 나오는 걸 신경 쓸 필요 없이 그냥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계 방향 회전(우회전)으로 세우고 시계 방향 회전(우회전)으로 눕히면 됩니다.

I스핀

S와 Z는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됩니다.


I가 빠르고 J가 늦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할 수 있습니다. J를 아래 그림처럼 붙이고 반시계 방향 회전(좌회전)으로 눕히면 됩니다.

J스핀


그렇게 기본 형태를 만들고 T스핀 더블을 하면 아래와 같은 형태가 됩니다.

1가방 T스핀


첫 번째 가방은 이렇게 끝납니다.


2. 2번 가방

두 번째 가방으로는 아래 형태를 만드시길 추천 드립니다. 두 번째 가방의 순서와 무관하게 100% 만들 수 있으며, 후속 빌드를 진행하기 좋은 형태입니다. 물론 다른 형태로도 T스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가운데는 L이 J보다 빠를 때, 오른쪽은 J가 L보다 빠를 때입니다. OSZT의 위치는 고정입니다.

2가방


Z가 늦으면? 소프트 드랍으로 넣으면 됩니다.

Z 소프트 드랍


두 번째 가방의 T스핀을 마치고 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2가방 T스핀


▶ (참고) 6줄 퍼펙트 클리어

참고로 2~3번 가방을 이용해 6줄 퍼펙트 클리어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T스핀을 포기해야 하지만 상대가 지형을 높게 유지할 때 기습 공격 수단으로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가방으로 아래의 형태를 만들 수 있다면 100%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가 됩니다.

3가방PC


오른쪽의 4x4 정사각형은 ILJS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아래와 같이 여러 형태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성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정사각형 구성


위와 같은 형태를 만들고 나면, 세 번째 가방의 1~2번 미노까지 이용해 100%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해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오른쪽에 적은 글씨는 세 번째 가방에서 필요한 미노입니다. 즉 NEXT를 유심히 보면서 세 번째 가방의 1~2번 미노가 무엇인지에 따라 각각의 해법을 적용하시면 됩니다.

6줄 PC


이렇게 2번 가방+3번 가방으로 퍼펙트 클리어를 확실하게 할 수 있습니다.


3. 3번 가방

세 번째 가방으로는 아래의 형태를 만드시길 추천 드립니다. 세 번째 가방의 순서와 무관하게 100% 만들 수 있으며, 후속 빌드를 진행하기 좋은 형태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가운데는 L이 J보다 빠를 때, 오른쪽은 J가 L보다 빠를 때입니다. OSZT의 위치는 고정입니다.

3가방


Z가 늦으면? 소프트 드랍으로 넣으면 됩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회전 방향을 우-좌-좌로 제시했습니다만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Z스핀


세 번째 가방의 T스핀을 마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형태가 됩니다.

3가방 T스핀


▶ (참고) 2~3번 가방 쌓는 다른 방법

2~3번 가방을 다음과 같이 쌓을 수도 있습니다. 결과물은 같습니다.

2~3번 가방 다른 방법


4. 4~5번 가방(퍼펙트 클리어)

네 번째 가방부터는 퍼펙트 클리어를 노릴 것인지 여부에 따라 형태가 달라집니다. 퍼펙트 클리어를 노릴 경우에는 다섯 번째 가방의 안정성보다는 퍼펙트 클리어 확률을 우선시하여 네 번째 가방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5가방(14줄) 퍼펙트 클리어는 퍼펙트 클리어 이후에 다시 개막 빌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특별하기 때문에, 실전이 아니라 혼자서 테트리스를 즐길 때에도 사용 가치가 있습니다. 뿌요뿌요 테트리스의 경우 vs뿌요전에서 사용할 여지도 있습니다.


4번 목차에서는 퍼펙트 클리어를 고려한 4번 가방과, 이에 따른 5번 가방에서의 퍼펙트 클리어 방법을 자세히 다룹니다. 퍼펙트 클리어를 고려하지 않은 수순은 5번 목차에서 간략히 다루겠습니다.


아래의 여러 방법은 아이디어 노트 차원에서 많이 나열한 것입니다. 모두 외우기보다는 취향에 맞는 것 몇 개를 골라서 그것만 활용하면 충분하다고 봅니다.


▶ 100% / 33가지 [해법 링크]

다섯 번째 가방에서 퍼펙트 클리어를 100% 확률로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해법 33개는 100%인 걸 감안하면 많지 않은 편입니다.


확률이 100%인 만큼 퍼펙트 클리어를 노린다면 우선적으로 고려할 만한 형태입니다. 네 번째 가방에서 JO가 둘 다 상당히 빨리 나와야 하기 때문에 만들기 쉽지는 않습니다.

100%


▶ 99.76% / 16가지 [해법 링크]

위의 100% 방법과 조건이 동일한 배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급하는 이유는 해법의 수가 16개로 적기 때문입니다. 약간의 확률을 희생하더라도 해법의 수가 적은 것을 선호한다면 이 방법도 괜찮습니다. 99.76%는 400번 시도했을 때 399번 성공하는 확률입니다.

99.76%


아래는 위의 형태를 못 만들 때의 차선책입니다.


▶ 99.80% / 43가지 [해법 링크]

I가 O보다 빨리 나왔는데 처리가 어려운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법의 수가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99.80%


▶ 98.33% / 9가지 [해법 링크]

위 형태와 Z의 위치가 다릅니다. 위 형태가 불가능할 때 활용할 수도 있고, 해법 수가 적은 점을 살려서 위 형태가 가능할 때 이걸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98.33%


▶ 96.51% / 20가지 [해법 링크]

네 번째 가방에서 J가 빨리 나오고, O가 약간 늦게 나오면서, T 또는 I가 상당히 늦게 나오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O가 늦게 나오면 사용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왼쪽 그림에서 I가 S를 뚫고 있는데, 이건 T스핀 이후에 I미노를 그 자리에 놓는다는 의미입니다.

96.51%


▶ 95.83% / 12가지 [해법 링크]

네 번째 가방에서 O만 빨리 나오면 되는 형태입니다. 그래서 만들기는 쉬운 편입니다. 나머지 미노는 늦게 나오더라도 모두 소프트 드랍으로 대처 가능합니다. 해법도 12개로 적습니다.

95.83%


▶ 94.13% / 7가지 [해법 링크]

O가 어중간하게 늦게 나와서 확률이 더 높은 형태를 만들 수 없을 때의 차선책입니다. 해법의 수가 일곱 가지로 매우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모든 해법에서 T의 위치는 고정이고, OZ의 위치도 위아래로만 이동하기 때문에 해법을 외우기도 쉽습니다.

94.13%


▶ 88.02% / 6가지 [해법 링크]

O가 어중간하게 늦게 나와서 확률이 더 높은 형태를 만들 수 없을 때의 차선책입니다. 해법의 수가 여섯 가지로 매우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퍼펙트 클리어가 안 되면 ST쌓기, LST 쌓기로 전환하기에 좋은 형태입니다.

88.02%


아래는 T스핀 싱글 이후 퍼펙트 클리어를 노리는 방법입니다. 별로 바람직하지는 않습니다. 그냥 T스핀 더블을 열심히 만드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별로 좋은 형태는 아니기 때문에 접어 두겠습니다. '더보기'를 누르면 펼쳐집니다.


이후에도 좋은 형태를 발견하면 글 내용에 추가하겠습니다.


5. 요약

1~4번 가방까지의 과정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2번 가방의 ILJ, 3번 가방의 LJ 위치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변할 수 있습니다.

요약

변화가 많은 빌드가 아니라서 연습하기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그림을 보면서 몇 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6. 4~5번 가방(기타)

퍼펙트 클리어를 포기한다면 이후의 T스핀 또는 정리를 고려하여 지형을 깔끔하게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주로 ST쌓기나 LST 형태를 유지하는 형식이 될 것입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기타1


기타2


기타3


기타4


기타5


기타6_DT


이후에는 자신이 갈고 닦은 실력으로 게임을 진행하면 됩니다.


이렇게 다섯 번째 가방까지 움직임이 짜여 있으며, 이후의 지형도 깔끔하고, 빌드 이후의 T스핀을 연습하기도 좋으니 참 좋은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관련 글

같은 카테고리의 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IRROR
    2019.06.13 23:02
    몇몇 빌드를 제외하고 기본기 기 관련글부터 이글까지 정독하였습니다. 작년부터 생각날때마다 보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19.06.14 12:51 신고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읽어 주시는 분들이 많이 있어서 글 쓰는 보람이 있습니다.
  • 프로필 사진
    ub40min
    2019.06.18 15:11
    1~2달만에 왔는데 또 새로운 빌드가 있군요 2번째 가방에서 바로 100퍼 퍼펙도 가능하고 이후에 5번째에서도 어마어마한 경우의 수의 퍼펙으로 찌를 수도 있고 시작부터 쓰레기줄이 쌓이지 않은 이상 상대에 빌드에 따라 유동적으로 퍼펙트 클리어를 시도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네요 퍼펙을 포기해도 선택권이 많아보이고 연습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19.06.20 20:52 신고
      TKI3와 충분히 경쟁할 수 있는 좋은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연습을 조금 더 해서 실전에서 사용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