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 소개 드릴 테트리스 빌드는 Reliable TSD(リライアブルTSD)입니다.
Reliable은 '릴라이어블'로 읽습니다. ゆう라는 유저가 만들었다고 합니다 [유튜브 링크] .
Reliable은 "믿을 만한, 신뢰할 수 있는"이라는 뜻입니다.
관련 글
목차
1. 1번 가방
2. 2번 가방-1
3. 2번 가방-2
대체로
L & [I or J]가 빠르면 왼쪽
J & [I or L]이 빠르면 오른쪽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설명의 편의상 왼쪽 형태로 설명하겠습니다.
'대체로'라고 쓴 것은, I스핀을 사용하면 I가 늦어도 괜찮기 때문입니다. 소프트드랍이 빠른 게임이라면 나쁘지 않습니다.
S와 Z는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됩니다.
I가 빠르고 J가 늦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기본 형태를 만들고 T스핀 더블을 하면 아래와 같은 형태가 됩니다.
처음 개발된 Reliable TSD는 이 형태가 아닙니다만, 이 빌드를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이쪽이 활용하기 더 좋을 것 같아서 이 형태를 먼저 적습니다.

▲ 2가방 오른쪽의 ILJZ는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 2가방에서 이렇게 할 수도 있습니다.

▲ 3가방은 STSD 형태를 만듭니다. IOLJ의 위치는 바뀔 수 있습니다. 180도 회전을 지원하는 비공식 게임이라면 1,2번 그림이 100%입니다.
이후는 확률이 높은 후속 빌드는 없기 때문에 3-6 스태킹이나 쓰레기줄 활용 등 기본기로 넘어갑니다.
아래는 3가방 1,2번 그림에서 4가방 이후 기계적 TSD[설명글]로 넘어가는 빌드입니다. 4~5가방의 블럭 순서에 의존을 많이 하기 때문에 확률이 높지는 않습니다만, 형태가 단순해서 기계적으로 반복 가능하기 때문에 익혀 두면 좋을 것입니다.

▲ 4가방에서 기계적TSD로 넘어가기 위한 형태. 대체로 OLT가 빠르게 나와야 합니다.

▲ 5가방에서는 L이 빨리 나오면 기계적TSD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오른쪽 형태에서는 40.79% 확률로 PC가 가능합니다 [최소 해법 12개 링크]. T스핀이 포함된 것만 익히면 충분할 것입니다.

▲ 5가방까지 성공했다면 6가방 이후부터는 기계적TS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 개발된 Reliable TSD 형태입니다.
설명이 길어져서 요약을 먼저 합니다.
변화가 많은 빌드가 아니라서 연습하기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그림을 보면서 몇 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2번 가방에서 100% 만들 수 있는 형태입니다. OSZT의 위치는 고정입니다.
Z가 늦으면 소프트 드랍을 사용합니다.
2번 가방의 T스핀을 마치고 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 (참고) 6줄 퍼펙트 클리어(PC)
참고로 2~3번 가방을 이용해 6줄 PC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두 번째 가방으로 아래의 형태를 만들 수 있다면 100% 확률로 PC가 됩니다.
오른쪽의 4x4 정사각형은 ILJS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아래와 같이 여러 형태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형태를 만들고 나면, 세 번째 가방의 1~2번 미노까지 이용해 100% 확률로 PC를 할 수 있습니다. 해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오른쪽에 적은 글씨는 세 번째 가방에서 필요한 미노입니다.
이렇게 2번 가방+3번 가방으로 퍼펙트 클리어를 확실하게 할 수 있습니다.
3번 가방에서 100% 만들 수 있는 형태입니다. OSZT의 위치는 고정입니다.
Z가 늦으면 소프트 드랍을 사용합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회전 방향을 우-좌-좌로 제시했습니다만 다른 방법도 가능합니다.
3번 가방의 T스핀을 마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형태가 됩니다.
▶ (참고) 2~3번 가방 쌓는 다른 방법
2~3번 가방을 다음과 같이 쌓을 수도 있습니다. 결과물은 같습니다.
4번 가방부터는 PC를 노릴 것인지 여부에 따라 형태가 달라집니다. PC를 노리지 않는다면 특정 형태를 노릴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아래 방법은 아이디어 노트 차원에서 많이 나열한 것입니다. 모두 외우기보다는 취향에 맞는 것 몇 개를 골라서 그것만 활용하면 충분하다고 봅니다.
▶ 100% / 33가지 [해법 링크]
다섯 번째 가방에서 PC를 100%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네 번째 가방에서 JO가 둘 다 상당히 빨리 나와야 하기 때문에 만들기 쉽지는 않습니다.
▶ 99.76% / 16가지 [해법 링크]
위의 100% 방법과 조건이 동일한 배치입니다. 다만 해법의 수가 16개로 적습니다. 약간의 확률을 희생하고, 해법의 수를 줄여 실질 PC 확률을 높이는 방식입니다.
▶ 99.80% / 43가지 [해법 링크]
I가 O보다 빨리 나왔는데 처리가 어려운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98.33% / 9가지 [해법 링크]
위 형태와 Z의 위치가 다릅니다. 위 형태가 불가능할 때 활용할 수도 있고, 해법 수가 적은 점을 살려서 위 형태가 가능할 때 이걸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96.51% / 20가지 [해법 링크]
네 번째 가방에서 J가 빨리 나오고, O가 약간 늦게 나오면서, T 또는 I가 상당히 늦게 나오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O가 늦게 나오면 사용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왼쪽 그림에서 I가 S를 뚫고 있는데, 이건 T스핀 이후에 I미노를 그 자리에 놓는다는 의미입니다.
▶ 95.83% / 12가지 [해법 링크]
네 번째 가방에서 O만 빨리 나오면 되는 형태입니다. 그래서 만들기는 쉬운 편입니다. 나머지 미노는 늦게 나오더라도 모두 소프트 드랍으로 대처 가능합니다.
▶ 94.13% / 7가지 [해법 링크]
O가 어중간하게 늦게 나와서 확률이 더 높은 형태를 만들 수 없을 때의 차선책입니다. 해법의 수가 7개로 매우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88.02% / 6가지 [해법 링크]
O가 어중간하게 늦게 나와서 확률이 더 높은 형태를 만들 수 없을 때의 차선책입니다. 해법의 수가 여섯 가지로 매우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C가 안 되면 ST쌓기, LST 쌓기로 전환하기에 좋은 형태입니다.
아래는 T스핀 싱글 이후 PC를 노리는 방법입니다. 별로 바람직하지는 않습니다. 그냥 T스핀 더블을 열심히 만드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좋은 형태는 아니기 때문에 접어 두었습니다.
PC를 포기한다면 이후의 T스핀 또는 정리를 고려하여 지형을 깔끔하게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주로 LST 쌓기가 될 것입니다.
아래는 그냥 예시입니다. 빌드가 아니니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후에는 프리스타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