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MKO Stacking 빌드

본문

이 글에서 다룰 테트리스 빌드는 MKO 쌓기(MKO積み, MKO Stacking)입니다. 개막DT포와 비슷하게 L, J가 빠르게 나와야 하는 개막 빌드입니다.


빌드의 이름은 고안한 유저의 닉네임인 むこうみず(Mukoumizu)에서 따온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MKO積み(MKO 쌓기)라는 이름이 붙었으며, 한국에서도 종종 사용되는 MKO Stacking(MKO 스태킹)이라는 이름은 이를 영어로 번역한 것입니다.


글 마지막에 소개 드릴 단점이 있어서 주류 빌드로는 사용되지 않는 아까운 빌드입니다.



목차

1. MKO 쌓기 기본형 (1가방)

2. 후속 빌드1 (3가방 8줄 PC)

3. 후속 빌드2 (3가방 6줄 PC)

4. 후속 빌드3 (2가방 4줄 PC)

5. 2번 가방의 T가 빠를 때


1. MKO 쌓기 기본형

MKO 쌓기의 기본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체로 L,J가 빨리 나와야 사용 가능합니다. T미노는 홀드해 둡니다.

MKO 기본형


좌우형태를 모두 사용 가능하지만, 저는 설명의 편의상 왼쪽에 T스핀을 하는 왼쪽의 형태를 기준으로 설명 드립니다.


참고로 좌우 형태의 조건이 같으므로, 이 빌드를 사용한다면 둘 중 하나만 익히면 된다고 봅니다.


2. 후속 빌드1 (3가방 8줄 PC)

아래의 형태는 2번 가방에서 S나 Z가 빠르게 나오면 만들 수 있습니다. 2번 가방에서 SZ가 모두 느리게 나오거나 2번 가방의 T가 빠르면 만들지 못할 수 있습니다.

8lines PC1


홀드한 T와 2가방으로 아래처럼 T스핀 더블을 2회 할 수 있습니다.

8lines PC2


S가 약간 느린 경우에는 소프트 드랍으로 아래와 같이 할 수도 있습니다. 항상 가능한 건 아닙니다.

soft drop


2번 가방의 T스핀까지 마치고 나면 아래의 형태가 됩니다.

8lines PC 지형


위 형태에서는 88.02%의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없거나 퍼펙트 클리어가 필요 없다면 아래와 같이 T스핀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정해진 건 없고 그냥 예시입니다.

8lines PC 실패


퍼펙트 클리어를 안 하더라도 이 형식으로 플레이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3. 후속 빌드2 (3가방 6줄 PC)

아래 형태를 만들 수 있다면 3가방 6줄 퍼펙트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확률은 낮지만 만들 수 있다면 꽤 강력한 형태입니다.

6lines PC1


퍼펙트 클리어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3번 가방에서 J나 O가 빨리 나오면 됩니다.

6lines PC2


가능하다면 8줄 퍼펙트클리어보다는 당연히 6줄 퍼펙트클리어가 좋습니다.


4. 후속 빌드3 (2가방 4줄 PC)

위 형태처럼 3번 가방까지 안 가고 2번 가방에서 퍼펙트 클리어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기본 형태를 쌓고 나서 아래의 방법을 이용하면 33.33%의 확률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중복제외 해법 8개]

[전체 9개]

4lines PC


개막 퍼펙트클리어 빌드를 겸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개막 퍼펙트클리어를 선호한다면 사용을 검토할 만합니다.


5. 2번 가방의 T가 빠를 때

하지만 두 번째 가방의 T가 빠르게 나오면 슬프게도 T미노를 T스핀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자면 아래의 경우입니다.


T가 처음은 아니지만 T미노 하나는 T스핀을 할 수 없습니다. 이럴 때에는 어쩔 수 없이 T를 하나 희생합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이럴 때에는 상황에 맞게 대처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 평범한 T스핀


▼ 4줄 콤보


MKO 쌓기를 이용하면 이런 슬픈 경우가 꽤 자주 나옵니다. 그래서 MKO Staking은 TKI-3(개막TSD) 같은 빌드에 비하면 선호도가 약간 낮은 편입니다.


반응형

같은 카테고리의 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