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카이 마코토 2019년작 '날씨의 아이' 정보 모음

본문

이 글에서는 <너의 이름은.>으로 유명한 신카이 마코토(新海誠) 감독의 2019년 신작 애니메이션 영화 <날씨의 아이>에 관한 정보를 모아 둡니다. 트레일러 등 공식 홍보자료에 나온 것 외에는 스포일러가 없으니 안심하고 읽으셔도 좋습니다.


2002년작 <별의 목소리> 이후 작품을 계속 봤던 감독인데, 2016년작 <너의 이름은.>으로 매우 유명한 감독이 되어 좋습니다. 한국에서도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작품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졌고 소식을 접하기도 조금 더 쉬워졌기 때문입니다.


차기작 이야기 자체는 <너의 이름은.>이 나왔던 2016년부터 있었으며, 2018년에는 영화를 제작중이라는 소식이 본격적으로 나왔습니다. 그리고 2018년 12월에는 신작 기자회견이 열리면서 제목을 포함한 홍보가 시작되었습니다.


목차

1. 영화 포스터·선행공개 컷

2. 트레일러

3. 제작·유통·상영 정보

4. 캐치 프레이즈·도입부 소개

5. 캐릭터·성우 정보

6. 흥행

7. 각종 공식 사이트

8. 관련 도서

9. 관련 광고


1. 영화 포스터·선행공개 컷

영화 포스터와 선행공개 컷입니다.


참고로 포스터 그림은 다른 글에 더 모아 두었습니다. 이 글은 영화를 소개하는 글이기 때문에 포스터 그림이 많으면 글을 읽기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 한국어판 포스터1. 개봉일이 10월 30일로 결정되었습니다.

한국어판 포스터1


▼ 한국어판 포스터2.

한국어판 포스터2


포스터 그림은 다른 글에 더 모아 두었습니다. 이 글은 영화를 소개하는 글이기 때문에 포스터 그림이 많으면 글을 읽기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 공식 트위터 선행공개 컷

공개컷2

공개컷3

공개컷1

공개컷4


그림이 참 깔끔합니다.


2. 트레일러

▼ 런칭 스페셜 영상 (한국어 자막)

이 영화의 대표 트레일러라고 보아 가장 앞에 둡니다.


일본어판 유튜브에서는 2019.07.02. 공개된 영상

[일본어 영상 링크=도호 공식 유튜브]


참고로 일본어판 영상[링크]에서는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과거 작품을 돌아보는 영상이 앞에 함께 있었는데, 한국어판 영상에서는 앞 부분이 삭제되고 <날씨의 아이>에 관한 소개만 하고 있습니다.


▼ 1차 예보 (한국어 자막)

도호(일본 배급사)에서는 '예보(予報)'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날씨와 관련된 영화라는 점을 이용한 표현으로 보입니다.


일본어판 유튜브에서는 2019.04.09. 공개된 영상

[일본어 영상 링크=도호 공식 유튜브]


▼ 2차 예보 (한국어 자막)

[일본어 영상 링크=도호 공식 유튜브]

일본어판 유튜브에서는 2019.05.28. 공개된 영상


▼ 스페셜 예보 (일본어)

- 2002년부터 2016년까지 신카이 마코토가 감독을 담당한 작품을 간단히 보여주고, 이번에 개봉하는 <날씨의 아이>를 소개하는 영상입니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작품을 예전부터 보셨던 분이라면 잠시 추억을 떠올려 보시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 제목은 한국에 정식 출판·상영된 제목을 기준으로 번역합니다.

2002 <별의 목소리 (ほしのこえ)>

2004 <구름의 저편, 약속의 장소 (雲のむこう、約束の場所)>

2007 <초속 5cm (秒速5センチメートル)>

2011 <별을 쫓는 아이 (星を追う子ども)>

2013 <언어의 정원 (言の葉の庭)>

2016 <너의 이름은. (君の名は。)>

2019 <날씨의 아이 (天気の子)>


유튜브 2019.07.02. 공개. 전반부 음악은 <너의 이름은.>의 <스파클> 기악 버전.


이 영상에는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장편 영화만 담겨 있습니다. 1999년작 <먼 세계 OTHER WORLDS>, 2000년작 <그녀와 그녀의 고양이 Their standing points> 등 인디 시절 작품이나, 2016년작 TV애니메이션 <그녀와 그녀의 고양이 -Everything Flows-> 등은 소개되어 있지 않습니다.


참고로 신카이 마코토 본인의 개인 사이트[링크]에는 2000년작 <그녀와 그녀의 고양이 Their staing points>부터 소개되어 있습니다.


2차 트레일러와 비교하면, 호다카와 히나가 뭔가 함께 바라 보는 장면의 조명, 히나가 해를 바라 보는 장면의 연출 등 약간의 변경점이 있었습니다.


▼ 15초 광고 1편 (일본어)

유튜브 2019.07.12. 공개


▼ 15초 광고 2편 (일본어)

유튜브 2019.07.12. 공개


기존에 공개되었던 영상과 내용 차이는 별로 없습니다. 일본 내 IMAX 상영이 된다는 정보가 추가된 정도입니다.


▼ 30초 광고 <스포일러 주의>

후보(後報)라는 제목으로 8월 5일 공개된 영상입니다. 이건 영화 개봉 이후에 나온 영상으로 공식 영상이지만 스포일러 우려가 있습니다. 후반부 영상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영화를 신선한 느낌으로 보고 싶으신 분들은 안 보고 넘어가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영상이 꽤 많이 공개되었습니다. 트레일러도 스포일러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시청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제작·유통·상영 정보

포스터에도 적혀 있지만 일본에서는 2019년 7월 19일, 한국에서는 2019년 10월에 개봉됩니다.


일본어 고유명사는 국립국어원 외래어표기법에 맞추어 적되, 이미 다른 표기가 많이 퍼진 경우에는 병기합니다. 쓰바사-츠바사 등 일본어를 아시는 분들은 어색한 부분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 제작·유통 관련 정보

제작사 =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소속된 코믹스 웨이브 필름(CoMix Wave Films)

일본 배급 = 도호(東宝)

한국 수입 = 미디어캐슬

한국 배급 = 미디어캐슬, 워터홀컴퍼니


감독·각본 = 신카이 마코토(新海誠)

음악 = RADWIMPS

주제가 = 사랑이 할 수 있는 일이 아직 있을까 (愛にできることはまだあるかい) [링크=유튜브]

캐릭터 디자인 = 다나카 마사요시(타나카 마사요시, 田中将賀)

작화 감독 = 다무라 아쓰시(타무라 아츠시, 田村篤)

미술 감독 = 다키구치 히로시(타키구치 히로시, 滝口比呂志)


<너의 이름은.>과 거의 비슷합니다. <너의 이름은.>에서 캐릭터 디자인(공동)과 작화감독을 담당했던 안도 마사시(安藤雅司)가 참여하지 않은 점이 가장 큰 차이입니다.


▼ 상영 시기

● 일본 개봉: 2019년 7월 19일 금요일

도쿄 도호 시네마즈 신주쿠(TOHOシネマズ 新宿)

오사카 도호 시네마즈 우메다(TOHOシネマズ 梅田)

두 곳을 시작으로 같은 날 오전부터 일본 전국 개봉


● 한국 개봉: 2019년 10월 30일 수요일

CGV가 처음으로 홍보를 시작하였고, 이후 수입사 미디어캐슬 등 다른 회사도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개봉일은 한동안 10월로만 보도되었는데, 추석 직전에 10월 30일 개봉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전작 <너의 이름은.>이 흥행에 크게 성공하기는 했지만, 일본 제품 불매 운동 열풍이 불면서 개봉이 최대한 미뤄진 느낌입니다.


4. 캐치 프레이즈·도입부 소개

▼ 캐치 프레이즈 (표어)

이것은─

나와 그녀만이 알고 있는

세계의 비밀에 대한 이야기.


これは─

僕と彼女だけが知っている、

世界の秘密についての物語


▼ 도입부 소개 (수입사 미디어캐슬)

“그 빛 속으로 가보고 싶어”

도쿄에 온 가출 소년 ‘호다카’는 오컬트 잡지사에 취직한다. 

연일 쏟아지는 빗방울과 함께 점차 삶에 지쳐가던 소년. 

  

그러던 어느 날, 소년의 눈앞에 한 소녀가 나타난다. 

  

“지금부터 맑아질 거야” 

  

그녀의 기도와 함께 거짓말처럼 비가 그치고 

햇살이 떠오르기 시작하는데… 

  

그 여름날, 그 하늘 위에서 우리들은 

세계의 형태를 결정적으로 바꾸어 버렸다.


▼ 도입부 소개 (일본어 공식 사이트)

"그 빛 속으로 가보고 싶었어"


고등학교 1학년 여름, 섬을 떠나 가출하여 도쿄에 온 호다카.

하지만 생활은 곧 힘들어졌고, 고독한 나날 끝에 가까스로 얻은 직업은

수상한 오컬트 잡지의 라이터였다.


그의 미래를 암시하는 것처럼 연일 내리는 비.

그러던 어느 날, 혼잡한 도시의 외진 곳에서 호다카는 한 소녀와 만난다.

어떤 사정으로 동생과 둘이서 밝고 힘차게 사는 그 소녀의 이름은 히나.

그녀에게는 신기한 능력이 있었다.


「あの光の中に、行ってみたかった」

高1の夏。離島から家出し、東京にやってきた帆高。

しかし生活はすぐに困窮し、孤独な日々の果てにようやく見つけた仕事は、

怪しげなオカルト雑誌のライター業だった。

彼のこれからを示唆するかのように、連日降り続ける雨。

そんな中、雑踏ひしめく都会の片隅で、帆高は一人の少女に出会う。

ある事情を抱え、弟とふたりで明るくたくましく暮らすその少女・陽菜。

彼女には、不思議な能力があった。


도입부가 어떤지는 금방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5. 캐릭터·성우 정보

캐릭터와 성우 정보입니다. 영화 트레일러에 나온 그대로 소개 드립니다.


▼ 캐릭터 및 성우

모리시마 호다카 (森嶋帆高) 역 - 다이고 고타로 (다이고 코타로, 醍醐虎汰朗)

- 도쿄에 온 가출 소년

모리시마 호다카


아마노 히나 (天野陽菜) 역 - 모리 나나 (森七菜)

- 세계의 비밀을 아는 소녀.

아마노 히나


스가 게이스케 (스가 케이스케, 須賀圭介) 역 - 오구리 슌 (小栗旬)

- 작은 편집 프로덕션을 운영하는 라이터

스가 게이스케


나쓰미 (나츠미, 夏美) 역 - 혼다 쓰바사 (혼다 츠바사, 本田翼)

- 스가의 사무소에서 일하는 여대생

나츠미


아마노 나기 (天野凪) 역 - 기류 사쿠라 (키류 사쿠라, 吉柳咲良)

- 히나의 동생

아마노 나기


야스이 (安井) 역 - 히라이즈미 세이 (平泉成)

- 도쿄에서 일어난 사건을 쫓는 형사

야스이


다카이 (타카이, 高井) 역 - 가지 유키 (카지 유우키, 梶裕貴)

- 야스이의 동료

타카이


후미 (冨美) 역 - 바이쇼 지에코 (바이쇼 치에코, 倍賞千恵子)

- 아랫마을에 사는 노부인

후미


주연 성우 다이고 고타로와 모리 나나는 각각 2000년생, 2001년생으로 굉장히 어린 배우입니다. 전문 배우이며 성우 역할은 이 영화가 처음입니다.


다른 성우는 성우 경력이 꽤 있는 사람들입니다.


6. 흥행

일본과 한국의 흥행 정보입니다.


일본 흥행

2019년 07월 19일(금) 개봉

01주차: ~2019.07.21.(일) - 115만명(주말 1위)

02주차: ~2019.07.28.(일) - 287만명(1위)

03주차: ~2019.08.04.(일) - 444만명(1위)

04주차: ~2019.08.11.(일) - 584만명(3위)

05주차: ~2019.08.18.(일) - 717만명(2위)

06주차: ~2019.08.25.(일) - 800만명(1위), 흥행수입 100억엔 돌파

07주차: ~2019.09.01.(일) - 875만명(1위)

08주차: ~2019.09.08.(일) - 913만명(2위)

09주차: ~2019.09.15.(일) - 955만명(3위)

10주차: ~2019.09.22.(일) - 982만명(4위)

11주차: ~2019.09.29.(일) - 997만명(3위) 

12주차: ~2019.10.06.(일) - 1011만명(7위)

13주차: ~2019.10.13.(일) - 1022만명(8위)

14주차: ~2019.10.20.(일) - 1027만명(13위)

15주차: ~2019.10.27.(일) - 1034만명(15위), 흥행수입 138억엔

(이하 순위권 밖)

2019.11.17.(일) 감사 인사 이벤트. 프로모션 등 행사 공식 종료. 다만 상영관은 조금 남아 있음.


2019년 7월 19일(금)에 개봉된 이후 8월 8일(목)까지는 관객 수 1위(토·일요일 관객 기준)를 지켰습니다. 1주 먼저 개봉된 <토이스토리4>도 굉장한 흥행 몰이를 하고 있지만 이를 2위로 밀어낸 것입니다.


하지만 8월 9일(금)에는 <원피스 STAMPEDE>와 <라이온 킹>에 밀려 3위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연속 1위 기록은 3주로 막을 내렸습니다. 이후에는 다른 작품과 경합을 벌이다가 6~7주차에 다시 1위를 탈환하였습니다. 하지만 8주차부터는 <카구야 님은 고백받고 싶어 ~천재들의 연애 두뇌전~> 등 신작에 밀리면서 흥행 동력이 떨어져 순위가 점점 낮아지는 모습입니다.


참고로 <너의 이름은.>은 최종 관객수 1,928만명, 최종 흥행수입 250억엔이었습니다. 그리고 <너의 이름은.>은 개봉 1~9주차, 11~13주차, 22주차에 토·일요일 관객 동원 1위였습니다. 특히 상영 22주차에 관객 동원 1위를 한 것은 이벤트의 도움을 받았다고는 하지만 대단한 기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날씨의 아이>는 전체적으로 관객 동원수, 주차별 관객 동원 순위, 흥행 수입 모든 면에서 <너의 이름은.>보다 수치가 낮습니다. 그래도 1,000만 관객을 넘기고 흥행수입 139억엔을 기록하면서 역대 일본 내 영화 흥행수입 12위가 되었습니다. 전작 <날씨의 아이.>와 비교되어 흥행 기록이 낮다고는 해도 이번 작품도 상당히 성공한 작품입니다.


참고로 역대 일본 내 영화 흥행수입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興行通信].

1위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2001> 308억엔

2위 <타이타닉, 1997> 262억엔

3위 <겨울왕국, 2014> 255억엔

4위 <너의 이름은., 2016)> 250억엔

5위 <해리포터와 현자의 돌, 2001> 203억엔

6위 <하울의 움직이는 성, 2004> 196억엔

7위 <원령공주, 1997> 193억엔

8위 <춤추는 대수사선 THE MOVIE2 레인보우 브릿지를 봉쇄하라!, 2003) 173.5억엔

9위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 2002> 173억엔

10위 <아타바, 2009> 156억엔

11위 <벼랑 위의 포뇨, 2008> 155억엔

12위 <날씨의 아이, 2019> 139.3억엔(~2019.11.11., 상영중)


한국 흥행

날짜 - 누적 관객 수(일간 순위) 순으로 적습니다.

날짜 

누적 관객 수

개봉 전

 27,077명


 

 2019.10.30.(수) 

 98,220명(3위) 

 2019.10.31.(목) 

 131,514명(3위) 

 2019.11.01.(금) 

 174,725명(3위) 

 2019.11.02.(토) 

 261,254명(3위) 

 2019.11.03.(일) 

 337,152명(3위) 

 2019.11.04.(월) 

 361,606명(3위) 

 2019.11.05.(화) 

 383,007명(3위) 

 

 

 2019.11.06.(수) 

 411,016명(3위) 

 2019.11.07.(목) 

 425,404명(4위) 

 2019.11.08.(금) 

 443,888명(4위) 

 2019.11.09.(토) 

 484,570명(5위) 

 2019.11.10.(일) 

 520,370명(5위) 

 2019.11.11.(월) 

 530,076명(4위) 

 2019.11.12.(화) 

 539,289명(4위) 

 

 

 2019.11.13.(수) 

 550,401명(7위) 

 2019.11.14.(목) 

 566,562명(7위) 

 2019.11.15.(금) 

 576,302명(7위) 

 2019.11.16.(토) 

 595,117명(8위) 

 2019.11.17.(일) 

 612,003명(8위) 

 2019.11.18.(월) 

 618,704명(7위) 

 2019.11.19.(화) 

 625,380명(7위) 

 

 

 2019.11.20.(수) 

 631,326명(8위) 

 2019.11.21.(목) 

 632,874명(12위) 

 2019.11.22.(금) 

 635,053명(10위) 

 2019.11.23.(토) 

 638,604명(8위) 

 2019.11.24.(일) 

 642,429명(7위) 

 2019.11.25.(월) 

 643,954명(11위) 

 2019.11.26.(화) 

 645,888명(12위) 

 

 

 2019.11.27.(수) 

 646,504명(20위) 

 2019.11.28.(목)  647,008명(27위)

 2019.11.29.(금) 

 647,297명(38위)
 2019.11.30.(토)  648,156명(18위)

 2019.12.01.(일) 

 649,064명(16위)

 2019.12.02.(월) 

 649,574명(18위)
 2019.12.03.(화) 650,040명(21위)


 2019.12.04.(수) 

 650,367명(24위) 

 2019.12.05.(목) 

 650,679명(24위) 

 2019.12.06.(금) 

 651,174명(17위)
 2019.12.07.(토)  651,789명(19위) 
 2019.12.08.(일)  652,383명(19위) 
 2019.12.09.(월)  652,587명(37위) 
 2019.12.10.(화) 652,840명(35위) 


한국에서는 3위로 출발하였습니다. 1위는 같은 날 개봉한 <터미네이더: 다크 페이트>였고, 2위는 이슈가 된 작품 <82년생 김지영>(2019.10.23.개봉)입니다.


개봉 1주차에는 관객 수는 3위였지만 좌석판매율이 3~6위로 낮았습니다. 그래서 개봉 2주차부터는 스크린 수가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2019.10.30.(목)에 716개로 시작했던 상영 스크린 수가 2019.11.13.(수)에는 248개가 될 정도로 빠르게 감소하였습니다.


한편 2주차에는 관객 수가 줄기는 했지만 좌석 판매율이 1~2위로 상당히 높았습니다. 그 덕분이었는지 248개까지 감소했던 상영 스크린 수가 2019.11.17.(일)에는 308개로 다시 늘어났습니다. 좌석판매율이 상당히 좋아졌기 때문에 스크린 수가 적어지기는 했어도 <겨울왕국2>가 개봉되는 2019.11.21.(목) 전까지는 상영관이 약간은 유지되었습니다.


그리고 겨울의 여왕 엘사가 <겨울왕국2>로 돌아온 2019.11.21.(목)에는 관객 수 12위, 좌석판매율 6위로 모든 순위가 낮아졌습니다. 스크린 수도 88개로 급감하였습니다.


그리고 결국 5주차인 2019.11.27.(수)가 되면서 스크린 수가 23개, 2019.11.28.(목)에는 11개로 급감하였고 관객 수도 20위권까지 밀려났습니다. 그래도 남아 있는 상영관의 좌석 판매율은 준수해서 스크린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았습니다.


7. 각종 공식 사이트

이 영화에 대해 다루는 각종 사이트입니다.

일본어 <天気の子> 공식 사이트: [링크]

일본어 <天気の子> 공식 트위터: [링크]


<유튜브 재생목록> (유튜브, 자동재생 주의)

일본 배급사 도호 <天気の子> 재생목록: [링크]

한국 수입사 미디어캐슬 <날씨의 아이> 재생목록: [링크]


신카이 마코토 감독 개인 사이트: [링크]

신카이 마코토 감독 트위터: [링크]


이외에 수입사 미디어캐슬 페이스북[링크] 등의 관련 사이트가 있습니다.


8. 관련 도서

▼ 소설 <天気の子>

新海誠(저자) / 角川文庫

[일본어판=2019년 7월 18일 출간]

- 영화보다 하루 빨리 나왔습니다.

- 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항상 영화를 낼 때 소설도 함께 내고 있습니다.

- 이 책은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쓴 책입니다.

카도카와 문고판


▼ 소설 <天気の子>

新海誠(저자), ちーこ(삽화) / 角川つばさ文庫

[일본어판=2019년 8월 9일 출간]

- 위 책을 어린이용으로 출간한 책입니다. 위 책에 후리가나(한자를 읽는 방법)를 첨부하고 삽화를 조금 넣은 책입니다. <너의 이름은.>의 경우에는 '주무르다'를 '만지다'로 수정하는 등 표현 일부를 수정하였습니다.

- 이 책은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쓴 책입니다. 삽화는 ちーこ가 담당하였습니다. 표지는 영화의 일러스트를 사용하였습니다.

카도카와 츠바사 문고판


▼ 날씨의 아이 공식 비주얼가이드 (新海誠監督作品 天気の子 公式ビジュアルガイド)

東宝(감수), CoMix Wave Films (감수), 新海 誠 (감독), 角川書店 (편집) / 角川書店

[일본어판=2019년 8월 19일 출간]

공식 비주얼 가이드


▼ 소설 <날씨의 아이>

신카이 마코토 (지은이), 민경욱 (옮긴이) / 대원씨아이(단행본)

[한국어판=2019년 10월 28일 출간]

-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소설의 번역본입니다. 참고로 번역가 민경욱은 히가시노 게이고 등 유명 작가의 저서도 다수 번역한 베테랑 번역가입니다. 저는 한국어판을 구입할 예정이 없지만 좋은 번역으로 출간되었기를 바랍니다.

소설 한국어판


▼ 만화 <天気の子>

<날씨의 아이>의 만화판은 2019.07.19에 나온 고단샤(講談社)의 월간 만화 잡지 '애프터눈(アフタヌーン)' 2019년 9월호부터 구보타 와타리(窪田航)의 그림으로 연재된다고 합니다 [링크=애프터눈 편집자 트위터(일본어)].


만화판 샘플


참고로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2016년작 <너의 이름은.>의 경우 소설의 만화판이 총 3권, 외전 소설의 만화판이 총2권으로 나왔습니다.


<너의 이름은.>의 경우 흥행이 굉장히 잘 되면서 다른 작가가 쓴 외전 소설판 등 다양한 책이 나왔습니다. 이 영화도 그렇게 되면 좋겠습니다.


9. 관련 광고

<날씨의 아이>를 소재로 이용한 광고 영상입니다. 모두 일본어 광고입니다. 영화에 나온 장면을 그대로 활용한 것도 있지만, CM 전용으로 새로 그린 것도 있습니다.


▼ 소프트뱅크 (ソフトバンク) - 통신사


▼ 소프트뱅크 (ソフトバンク) - 통신사


▼ MISAWA Homes (ミサワホーム) - 건설업체


▼ BAITORU (バイトル) - 아르바이트·파트타이머 구인·구직 사이트


▼ SUNTORY 천연수 (サントリー 天然水) - 생수


▼ Lotte Collish (ロッテ クーリッシュ) - 빙과류 식품


▼ 도쿄도영교통 '비가 내리는 날에는 버스로'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전작 <너의 이름은.>의 성공에 힘입어, 이번에는 영화가 나오기 전부터 광고가 많이 나왔습니다. 재미 있는 광고도 있고, 그림과 내용이 잘 어울리는 광고도 있으며, 그냥 그림만 얹은 광고도 있습니다.


영화가 잘 되어서 좋은 광고도 더 많이 나오면 좋겠습니다. 이 글은 여기서 마무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