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카오뱅크 프렌즈체크카드 캐시백 프로모션 시즌5

금융/체크카드

2019. 7. 31.

본문

2019년 7월 31일,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의 캐시백 프로모션 시즌5 내용이 나왔습니다. 카카오뱅크 블로그에 게시되기에 앞서 카카오뱅크 앱에 나온 내용입니다.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는 기본 혜택으로 평일 0.2%, 주말/공휴일 0.4% 캐시백 할인이 있고, 거기에 캐시백 프로모션으로 혜택을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이 글에서는 2019.08.01.(목)~2020.01.31.(금) 기간 동안 받을 수 있는 카뱅 체크카드의 혜택을 정리합니다. 매우 꼼꼼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목차

1. 전월 실적 30만원 혜택

2. 커피·영화·뷰티

3. 통신·학원

4. 반려동물

5. 온라인 쇼핑

6. 마트·주유

7. 면세·공항 라운지

8. 전월 실적 계산

9. 무실적 혜택

10. 기타

11. 마무리


1. 전월 실적 30만원 혜택

시즌5는 시즌4과 마찬가지로 전월 30만원 실적을 요구합니다. 카드를 처음 발급 받으신 분은 사용 등록일로부터 다음달 말일까지는 이용실적과 관계 없이 혜택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를 여러 장 보유한 경우에는 실적도 합산, 혜택도 합산 1회입니다.

최대 6만 1천원


시즌4에서는 최대 70,000원이었는데 9,000원 줄어들었습니다. 그나마 유지된 혜택도 안 좋아진 것이 있습니다.


우선 어떤 혜택이 있는지 간략하게 요약하여 보여 드립니다.


참고로 '건당'이라는 표현이 시즌5 들어 사라졌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당'을 붙여서 생각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예를 들어 CGV는 '1.5만원 이상 결제 시 4천원 즉시 할인'이라고 되어 있는데, 월 합산이 아니라 한 건에 1.5만원을 넘겨야 한다고 해석해야 할 것입니다.


요약


굉장히 넓은 영역에 혜택이 많이 있습니다. 함정도 별로 없습니다. 할인 받은 건도 실적에 포함되기 때문에, 생활 패턴이 맞다면 꽤 많은 혜택을 볼 수 있는 좋은 카드입니다. 하지만 혜택이 점점 축소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각각의 혜택에 대해 자세히 살펴 봅니다.


2. 커피·영화·뷰티

▼ 먼저 커피·영화·뷰티 혜택입니다. CGV 혜택은 시즌4 그대로이고, 나머지는 시즌5에 추가되었습니다.

커피,영화,뷰티


▶ 스타벅스·블루보틀

1만원 이상 결제 시 1천원 캐시백

- 시즌5에 추가되었지만 별로 좋은 혜택은 아닙니다. 특히 스타벅스는 할인 받을 수 있는 방법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스타벅스 할인 카드도 많고, 기프티콘을 할인 받아 구입할 수 있는 방법도 많습니다. 블루보틀은 할인 방법이 많은 건 아니지만 역시 커피 업종 할인 카드를 이용한다면 할인 받을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 1만원 이상만 할인이 된다는 점, 월 1회만 할인된다는 점도 좋지 않습니다. 그냥 없는 것보다는 조금 나은 정도의 혜택입니다.


▶ CGV

1.5만원 이상 결제 시 4천원 즉시 할인

현장 결제 및 온라인 결제 시 할인 적용

조조/컬처데이/바이브톡/기획적/CGV내 식음료 매장 결제 건은 제외

- 이건 시즌4와 동일합니다.

- CGV도 할인 받을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만, 이건 할인 폭이 아주 나쁘지는 않습니다. 커플이 영화를 볼 때 사용해 볼 만한 혜택이라고 봅니다.


- 결제 방법을 잘 알면 사용하기는 쉽습니다. 안내된 방법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최종결제수단→신용카드→즉시할인신용카드

모바일앱/웹: 최정결제→신용카드→카카오뱅크→즉시할인


▶ 카카오 헤어샵

2만원 이상 결제 시 2천원 캐시백

카카오헤어샵의 헤어샵 예약/네일샵 예약 후 시술 완료 시 혜택 적용. 카카오페이 결제 시에도 혜택 적용

역시 시즌5에 추가된 혜택입니다. 그럭저럭 나쁘지 않은 혜택이라고 봅니다.


3. 통신·학원

▼ 다음은 통신·학원 혜택입니다. 시즌4에 비해 혜택이 줄었습니다.

통신,학원


▶ 휴대전화 요금

SKT, LGU+, KT 자동결제 5만원 이상 결제 시 3천원 캐시백

휴대전화요금 자동결제 건 한정. 유선요금, 유무선통합요금, 약정요금 대납, 지점을 통한 월납, 알뜰폰 결제 건 등 제외

- 시즌4에는 5만원 이상 결제 시 5천원이었습니다. 5만원에 3천원이면 좋은 혜택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나마 할인 받은 건도 실적에 들어간다는 점이 있어서 못 쓸 정도의 혜택은 아닙니다.


▶ 학원비

20만원 이상 결제 시 1만원 캐시백

학원, 학습지, 자동차학원, 독서실 업종 (KB국민카드 업종분류 기준)

온라인 PG업종 제외

- 시즌4에는 15만원 이상 결제 시 1만원 캐시백이었습니다. 기존에 15만원~20만원 사이의 금액을 내고 있던 분이라면 카드 혜택을 못 받게 될 것입니다. 20만원에 1만원도 나쁘지는 않지만, 기존에 비하면 많이 아쉬워진 혜택입니다.


4. 반려동물

▼ 다음은 반려동물 혜택입니다. 이건 시즌4와 동일합니다.

반려동물


▶ 반려동물

동물병원, 애완동물 업종 7만원 이상 결제 시 5천원 캐시백

대상 업종은 KB국민카드 가맹점 업종 분류에 따름

펫샵, 관련 약품 구매, 장례업체 포함

온라인 가맹점(PG업종) 제외

- 시즌4와 동일한 혜택입니다. 동물병원의 경우에는 대개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펫샵, 반려동물 장례 업체 등은 KB국민카드 가맹점 업종분류상 다른 업종으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 혜택을 받고자 하시는 분들은 주의하셔야겠습니다.


5. 온라인 쇼핑

▼ 다음은 온라인 쇼핑입니다. 이건 시즌3에서 시즌4로 넘어갈 때 혜택이 축소된 바 있습니다. 시즌5는 CJmall 빠졌다는 점에서 시즌4와 차이가 있습니다.

온라인쇼핑


▶ G마켓, 옥션, 신세계닷컴, 마켓컬리

각각 5만원 이상 결제 시 5천원 캐시백

마켓 별로 월 1회 적용

- G9에서도 캐시백이 된다는 제보가 있습니다. 시즌3에서 시즌4로 넘어갈 때 G9라는 표현이 삭제되었는데 아직 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이는 프로모션 안내에서 보장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언제든지 막힐 수 있습니다.

- 시즌4와 달리 '건당'이라는 표현이 삭제되었지만, 여전히 건당 5만원이 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게 좋을 것입니다.

- 최소 결제 금액이 5만원이라는 점을 제외하면 괜찮은 혜택입니다. 참고로 G마켓과 옥션은 컬쳐랜드 [문화상품권 할인가에 구입→스마일캐시]를 통해서 거의 항상 9~10% 정도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카드 결제 시 카카오뱅크가 안 보이면 KB국민카드로 결제하시면 됩니다.

- 유의사항에 나온 것처럼 신세계닷컴은 일반결제 및 SSG PAY 결제 시에만 캐시백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 마켓컬리는 간편결제를 통하면 캐시백을 제공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6. 마트·주유

▼ 다음은 마트·주유입니다. 시즌4와 비교하면 이마트, 홈플러스, 메가마트가 빠졌습니다.

마트, 주유


▶ 롯데마트

6만원 이상 결제 시 3천원 캐시백

-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마트, 홈플러스, 메가마트가 빠졌습니다. 이제 롯데마트를 이용하지 않는 분들은 이 혜택을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 역시 '건당'이라는 표현이 없지만 '건당 6만원 이상 결제 시에 3천원 캐시백'이라고 이해하는 게 좋아 보입니다.


▶ GS칼텍스

6만원 이상 결제 시 3천원 캐시백

LPG 충전소 제외

- 이건 시즌4 그대로입니다.

- 역시 '건당'이라는 표현이 없지만 '건당 6만원 이상 결제 시에 3천원 캐시백'이라고 이해하는 게 좋아 보입니다.

- 현재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500원 정도이니, 대략 40리터 정도는 주유해야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7. 면세·공항 라운지

▶ 다음은 면세·공항 라운지 혜택입니다. 시즌4에서는 최소 결제 금액이 10만원이었는데 시즌5에는 15만원이 되었습니다.

면세, 공항라운지


▶ 면세

신라면세점 온라인 15만원 이상 결제 시 1만원 캐시백

- 간편 결제 제외

신라면세점 오프라인 15만원 이상 결제 시 1만원 캐시백

- 서울점, 인천공항점 한정

- 시즌4에서는 최소 결제 금액이 10만원이었는데 시즌5에는 15만원이 되었습니다.


▶ 공항 라운지

국내 공항 라운지 이용료 1만원 본인 이용

- 인천공항: 스카이허브 라운지, 마티나 라운지, SPC라운지, 라운지L

- 김포공항/김해공항: 스카이허브 라운지

- 행사 기간 내 1회만 제공 (월1회가 아님)

이건 시즌4 그대로입니다. 월1회가 아니라 행사 기간, 즉 2019.08.01.(목)~2020.01.31.(금) 내에 1회라는 점을 주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8. 전월 실적 계산

실제 카드를 사용하시는 분은 카카오뱅크 앱을 통해 편하게 실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적은 것처럼 위의 혜택은 전월 실적 30만원을 요구합니다. 카드를 처음 발급 받으신 분은 사용 등록일로부터 다음달 말일까지는 이용실적과 관계 없이 혜택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전월 실적 계산 항목은 꼼꼼하게 보아야 하겠습니다.. 중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캐시백 입금은 다음 달 10일

2. 기존 고객도 혜택 받음

3. 간편 결제를 통한 결제는 프로모션 혜택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음

4. 프로모션 헤택은 전월 실적 30만원 필요

5. 최초카드 발급 후 사용등록일로부터 다음달 말일까지는 실적 무관하게 헤택 제공

6. 이용 실적은 승인 금액 기준

7. 카드 여러 개 있어도 하나도 취급

8. 전월 실적 제외 항목은 아래와 같음. 0.2%~0.4% 캐시백 제외 항목과 유사

대학(대학원) 등록금

각종 수수료 및 이자

상품권, 기프티콘, 선불카드 등 유가증권 구매(충전)금액

- 참고로 시즌3에는 기프티콘이 이 항목에 없었습니다. 아래의 0.2%~0.4% 캐시백 제외 항목에도 기프티콘은 없습니다. 실제 전산에 반영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언제든지 실적에서 제외시킬 수 있는 근거 규정을 만들어 두었다는 데 의의가 있습니다.

정부지원금

연체료

제세공과금(국세, 지방세, 아파트관리비, 도시가스/전기/상하수도 요금 등)

교통카드/RF유통기관 이용금액

결제취소금액 취소매출표 접수일의 이용실적에서 차감


전월 실적 제외 항목이 굉장히 많은 편입니다.


9. 무실적 혜택

시즌3까지는 소소한 무실적 프로모션도 있었습니다만, 시즌4부터는 별도의 무실적 혜택이 없어졌습니다. 이에 따라 시즌5도 마찬가지로 무실적 혜택은 카카오뱅크 프렌즈체크카드 기본 혜택밖에 없습니다.


▼ 아래는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의 기본 혜택입니다. 위의 혜택과 중복하여 적용됩니다. 평일 0.2%, 주말/공휴일 0.4% 캐시백입니다.


캐시백 할인제외 항목은 위에서 본 전월실적 제외 항목과 거의 비슷합니다.

무실적혜택


워낙 캐시백 비율이 낮아서 이걸 보고 이 카드를 사용하시는 분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본 혜택과 중복 캐시백이 되기 때문에, 이 카드를 사용한다면 쏠쏠하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0. 기타

카카오 프렌즈 체크카드의 다른 사항(연회비 무료, 해외결제 수수료 1%, 0.25% 등)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11. 마무리

캐시백 가능 총액이 70,000원에서 61,000원으로 줄었습니다. 게다가 가맹 업체가 줄고 최소 요구 금액이 늘어나는 등 혜택이 꽤 많이 악화되었습니다.


시즌4까지는 신용카드에 비해서도 그럭저럭 혜택이 괜찮은 편이었는데, 이제는 다른 카드에 비해 크게 좋은 편도 아닙니다.


그래도 생활 패턴이 딱 맞다면 아직까지는 사용할 만한 정도는 된다고 생각합니다. 캐시백 관련 실적도 전월 실적에 포함이 되고, 통합할인한도가 없기 때문에 혜택을 보기 어려운 카드는 아닙니다.


자신의 과거 소비를 생각하여, 이 카드의 혜택을 잘 골라 잡을 수 있다면 실적 30만 정도까지는 충분히 사용할 법한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