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패드 스크린샷 캡처 방법...Assistive Touch

본문

이 글에서는 아이패드(iPad) 스크린샷을 찍는 방법을 중심으로 Assistive Touch에 대해 다룹니다. 이건 아이폰(iPhone)에서도 사용 가능한 기능으로, 스크린샷 이외에도 굉장히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아이패드 에어3를 사용하는데 ⓐ케이스가 지나치게 단단해서 버튼이 쉽게 안 눌리고 ⓑ아이패드를 다양한 방향으로 사용할 때 슬립 버튼(상단 버튼)을 누르기 힘들었던 경험이 있어서 알아 보았던 방법으로, 지금은 스크린샷 이외에도 다양한 용도로 사용 중입니다.


목차

1. 아이패드·아이폰 스크린샷 찍는 방법

2. Assistive Touch 활성화(켜기)

3. Assistive Touch 설정

4. Assistive Touch 비활성화(끄기)

5. 마무리


1. 아이패드·아이폰 스크린샷 찍는 방법

기본적인 방법은 애플 공식 사이트[링크]에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어디에 해당되는지 모르는 경우에는 셋 다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 iPhone X 및 이후 모델의 경우

iPhone의 오른쪽에 있는 측면 버튼(슬립 버튼)을 길게 누릅니다.

곧바로 왼쪽에 있는 음량 높이기 버튼을 누른 다음 두 버튼을 모두 놓습니다.


▶ 11형 iPad Pro 및 12.9형 iPad Pro의 경우

상단 버튼(슬립 버튼)을 길게 누른 상태에서 곧바로 음량 높이기 버튼을 누른 다음 두 버튼을 모두 놓습니다. 


▶ iPhone 8 및 이전 모델, iPad, iPod touch의 경우

상단 또는 측면 버튼(슬립 버튼)을 길게 누릅니다. 

곧바로 홈 버튼을 누른 다음 상단 또는 측면 버튼을 놓습니다.


제가 가진 아이패드 에어 3세대는 마지막의 [슬립 버튼+홈 버튼 조합]으로 스크린샷을 찍습니다.


하지만 기기를 가로로 누워서 사용 중이거나, 버튼이 고장났거나, 케이스 때문에 버튼 누르는 게 약간 힘들어진 경우 등 여러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찾는 것이 Assistive Touch입니다.


2. Assistive Touch 활성화(켜기)

Assistive Touch 설정은 [설정 → 일반 → 손쉬운 사용 →  Assistive Touch]에서 합니다.


1. 설정을 누릅니다.

설정 버튼


2. [일반 → 손쉬운 사용]을 누릅니다.

일반


3. 조금 아래쪽에 나오는 AssistiveTouch를 누릅니다.

AssistiveTouch


4. AssistiveTouch 버튼을 아래 그림처럼 오른쪽으로 가게 만듭니다.

활성화


5.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우측 하단에 버튼이 하나 생깁니다. 이 글에서는 AssistiveTouch 버튼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위치는 끌어서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버튼 예시


6. 새로 나타난 버튼의 동그라미를 눌러 보면 아래와 같이 여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버튼이 나타납니다. 이제 여기에 원하는 기능을 넣어서 사용할 것입니다.

예시


이렇게 Assistive Touch를 활성화하였으니 원하는 기능을 넣어서 사용해 봅시다.


3. Assistive Touch 설정

Assistive Touch에 원하는 기능을 넣는 방법입니다.


1. AssistiveTouch 메뉴에서 [상위 레벨 메뉴 사용자화...]를 누릅니다.

사용자화


2. 처음에는 아래와 같이 6개의 아이콘이 있을 것입니다. 변경하고자 하는 아이콘을 누르거나, 오른쪽의 + 버튼을 누릅니다.

아이콘 추가1


3. 그러면 아래와 같이 아이콘이 7개가 될 것입니다. 아래 그림의 [점선 사각형의 +]를 눌러 봅니다.


여기서 다른 아이콘을 누르면 그 아이콘을 다른 기능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아이콘 추가2


4. 점선 사각형의 +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메뉴가 뜹니다. 제 아이패드에서는 22개의 메뉴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11개만 보이는데, 글씨를 위로 쓸어 주면(=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주면) 숨겨진 11개가 나옵니다.


이 글의 예시인 스크린샷은 아래쪽에 있습니다. 이외에도 편리한 기능이 많이 있으니 여러 모로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추가 가능한 기능


5. 이제 다시 한 번 오른쪽 아래의 AssistiveTouch 버튼을 눌러 봅시다.

버튼 예시


6. 그러면 아래와 같이 7개의 아이콘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스크린샷'을 누르면 AssistiveTouch와 관련된 그림들이 사라지면서 스크린샷이 됩니다.

AssistiveTouch 예시


위 그림에서 [기기 → 기타 → 스크린샷]을 눌러서 스크린샷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버튼을 하나 만들어 두는 편이 스크린샷을 할 때 여러 모로 편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원하는 항목을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 봤습니다.


그런데 때에 따라서는 Assistive Touch를 끄고 싶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그 방법을 알아 봅니다.


4. Assistive Touch 비활성화(끄기)

Assistive Touch는 참 편리한 기능이지만 버튼이 화면 한 쪽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거슬릴 때가 있습니다. 버튼을 끌어서 옮길 수는 있지만, 영상을 보거나 사진을 볼 때처럼 완전히 화면에서 없애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여기서 그 방법을 알아 봅니다.


▶ 방법1. 켜는 방법을 반대로

Assistive Touch를 활성화하기 위해 [설정 → 일반 → 손쉬운 사용 → Assistive Touch]로 들어갔던 것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거기에 들어가서 다시 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Assistive Touch를 다시 사용하고 싶을 때 번거롭게 다시 설정으로 들어가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래 방법은 다시 켜는 것도 감안한 방법입니다.


▶ 방법2. 홈버튼 설정

홈 버튼 삼중 클릭에 AssistiveTouch를 할당하는 방법입니다.


1. [설정 → 일반 → 손쉬운 사용 단축키]로 들어갑니다. 일반을 누른 후에 화면을 아래로 내리면(=화면 오른쪽을 위로 쓸어 주면) 제일 아래에 보입니다.

손쉬운 사용 단축키


2. 손쉬운 사용 단축키에서 AssistiveTouch를 누릅니다.


이건 홈 버튼을 세 번 빠르게 눌렀을 때 작동될 기능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하나만 선택한다면 바로 작동되고, 여러 개를 선택하면 홈 버튼을 세 번 눌렀을 때 선택 창이 뜹니다.

홈 버튼 삼중 터치


3. 이제 홈 버튼을 빠르게 세 번 눌러 봅니다. 그러면 화면에 AssistiveTouch 버튼이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없는 상태에서 홈 버튼을 빠르게 세 번 누르면 AssistiveTouch 버튼이 다시 나타납니다.


▶ 방법3. 제어 센터에 버튼 넣기

제가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참고로 제어 센터란 화면 오른쪽 위를 아래로 쓸어 내렸을 때 나타나는 창입니다.

제어 센터


블루투스, 화면회전잠금, 밝기조절, 음량조절 등의 버튼이 있습니다. 여기에 손쉬운 사용 단축키를 넣는 것입니다.


1. 방법2를 참고하여 손쉬운 사용 단축키에 AssistiveTouch를 추가합니다.

AssistiveTouch를 직접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손쉬운 사용 단축키를 추가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2. [설정 → 제어 센터]로 들어가서 '제어 항목 사용자화'를 누릅니다.

제어 항목 사용자화


3. 아래와 같이 [손쉬운 사용 단축키] 왼쪽에 있는 + 버튼을 눌러 제어 센터에 항목을 추가합니다.

손쉬운 사용 단축키 추가


4. 이제 화면 오른쪽 위를 아래로 쓸어 내려 봅시다.

제어 센터


5.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사람이 팔 벌리고 서 있는 아이콘이 생겼습니다. 이 아이콘을 누릅니다.

제어 센터 사용


6. 그러면 아래와 같이 작은 창이 하나 뜰 것입니다. 여기에서 AssistiveTouch를 누르면 AssistiveTouch 버튼이 사라집니다. AssistiveTouch 버튼이 없는 상태에서 누르면 버튼이 다시 나타납니다.

AssistiveTouch 토글


이렇게 하면 AssistiveTouch를 없애고 싶을 때 빠르게 끄고 필요할 때 빠르게 켤 수 있습니다.


5. 마무리

겨우 스크린샷 하나 찍는 방법 치고는 너무 복잡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만, 위에서 알려 드린 여러 기능들을 응용하면 여러 작업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어 항목 사용자화에서 화면 녹화 기능을 추가해서 편하게 화면 녹화를 할 수도 있고, AssistiveTouch 음량 버튼을 이용해 음량 버튼이 고장나거나 기기를 가로로 볼 때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