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상품설명서를 함께 읽어 보는 글입니다. 이번에 다룰 카드는 신한카드의 '11번가 신한카드'입니다.
무실적으로 11번가에서 SK PAY 포인트 적립 해 주는 카드입니다. 그러면서 추가 적립 프로모션을 통해 SK PAY 가맹점 적립도 해 주고 있습니다.
글 작성일 기준으로는 최신 카드입니다. 11번가에서도 의욕적으로 홍보 중입니다.
관련 글
목차
연회비는 로컬(S&) 5천원, 해외겸용(Master) 8천원입니다. S&은 신한카드와 미국 AMEX가 제휴하여 만든 브랜드로, 국내 결제외 해외 AMEX 가맹점에서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해외 이용 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해외 이용시 청구금액=(거래미화금액 × 전신환 매도율) + 국제브랜드 수수료 + 해외서비스 수수료
국제브랜드 수수료=MASTER 1.0%, S& 1.4%
신한카드 해외서비스 수수료=신용 0.18%, 체크 0.2%
이 카드는 2019년 7월 5일에 출시된 카드로, 적어도 3년 간은 부가서비스가 축소·폐지되지 않습니다.
● 혜택이 정말 간단합니다.
▶기본적립
국내외 모든 가맹점 이용 금액의 0.5% SK PAY 포인트로 적립
전월 실적조건 및 적립한도 없음
▶특별적립
11번가에서 SK PAY 결제 시 이용 금액의 1%를 SK PAY 포인트로 적립
전월 실적조건 및 적립한도 없음
기본적립과 중복X
무실적 카드인 점을 감안해도 적립 비율이 낮은 편입니다. 그나마 추가 적립 프로모션이 있어서 적립을 조금 더 받을 수 있습니다.
● 추가적립 프로모션은 SK PAY 결제 시 적용됩니다.
SK PAY 가맹점에서 SK PAY를 통해 이 카드로 결제 시
▶11번가
총 2% 적립 (특별적립 1%+추가적립 1%)
추가 적립은 2021년 12월 31일까지
▶11번가 이외의 SK PAY 가맹점
총 2% 적립 (기본적립 0.5%+추가적립 1.5%)
추가 적립은 2020년 12월 31일
추가적립 프로모션까지 더하면 무실적 카드 중에는 괜찮은 적립률이 됩니다. 하지만 SK PAY 포인트는 SK PAY 가맹점에서만 쓸 수 있는데, SK PAY 가맹점이 아직 많지는 않아서 사용하기 조금 애매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SK PAY
참고로 SK PAY란 SK그룹의 간편결제 수단으로, 11번가의 11 PAY와 SK텔레콤의 T PAY를 통합한 것입니다. 참고로 SK플래닛에서 운영하는 OK캐쉬백과는 다른 시스템입니다.
SK PAY는 아직 가맹점이 많지 않아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SK PAY 가맹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후에 더 추가될 수는 있습니다.
▶ 온라인
11번가, T월드, T월드 Direct, Bill letter, T맵 택시, T맵 주차
▶ 오프라인
SK텔레콤, CU, 세븐일레븐, 파리바게트, 미니스탑, 뚜레쥬르, 롯데리아, 아웃백, 빕스, 파이크라상, 카페드롭탑, TGIF, 코코브루니
참고로 포인트 유효기간은 적립일로부터 1년입니다. 이는 타사의 포인트와 비교하여도 짧은 편입니다.
● 적립 제외 항목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연회비
각종수수료·이자(할부수수료, SMS 이용수수료, 연체이자 등)
선불카드 충전
기프트카드 구매
국세·지방세
아파트관리비
도시가스·전기료
4대보험
대학교(대학원) 등록금
무이자할부 이용거래
마이신한포인트 또는 SK pay 포인트 사용(전액, 일부) 시 포인트 사용 분
선불전자지급수단 충전금액
→ 적립제외 항목이 매우 많습니다. 특징이라면 이렇게 적립 제외 항목이 많은데 상품권이 빠져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11번가에서 상품권을 구매할 때 이 카드를 이용하시는 분이 종종 있습니다. 다만 댓글에 상품권 적립이 막혔다는 제보가 있으니, 소액권을 구입하여 확인해 본 뒤에 이용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 기본 적립 0.5%를 보고 쓸 카드는 아니고, SK PAY 가맹점에서 추가적립 프로모션 기간 동안 사용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SK PAY 포인트 자체도 활용하기 애매하고 적립 제외 항목도 많아서 여러 모로 애매한 카드입니다.
● 카드 자체의 혜택은 매우 좋지 않습니다. 기본적립 0.5%, 11번가에서 SK PAY 결제 시 1% 적립은 다른 회사의 무실적 적립·할인 카드와 비교해도 안 좋은 편입니다.
사이다뱅크 PAY백 체크카드[분석 글 링크]의 경우 네이버페이·페이코·카카오페이 이용 시 무실적·무연회비로 2% 캐시백이 됩니다. 캐시백 한도가 월 1만원이기는 하지만, 50만원 이하 실사용 목적으로는 이 카드가 더 좋다고 봅니다.
● 추가 적립 프로모션을 추가하면 SK PAY 이용 시 2.0%를 적립 받을 수 있습니다. 무실적 카드인 점을 생각하면 적립률 자체는 괜찮습니다.
하지만 SK PAY 가맹점의 수가 적어서 카드나 포인트를 사용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고, 그나마 SK PAY 가맹점의 상당수는 문화상품권 등을 통해 할인을 받을 수 있어서 SK PAY 포인트의 가치가 높지 않습니다.
● SK PAY 가맹점에서 2.0% 무제한 적립을 살려서, 다른 카드로는 할인 받이 어려울 정도의 큰 금액을 소비할 때 활용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만약 SK PAY로 1,000만원 결제를 하면 20만 포인트가 적립되는데, SK PAY 포인트의 사용처가 제한되어 있다고는 해도 이 정도면 괜찮은 편입니다. 다른 수단으로는 이 정도 할인·적립을 받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체크카드는 연회비가 없습니다. 부가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적립
국내외 모든 가맹점 이용 금액의 0.1% SK PAY 포인트로 적립
전월 실적조건 및 적립한도 없음
▶특별적립
11번가에서 SK PAY 결제 시 이용 금액의 0.5%를 SK PAY 포인트로 적립
전월 실적조건 및 적립한도 없음
기본적립과 중복X
체크카드는 도저히 활용 방도가 보이지 않습니다.
실사용 목적이라면 사이다뱅크 PAY백 체크카드[분석 글 링크]도 검토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네이버페이·페이코·카카오페이 이용 시 무실적·무연회비로 2% 캐시백이 되는 카드입니다. 캐시백 한도가 월 1만원이기는 하지만, 50만원 이하 실사용 목적으로는 이 카드가 더 좋다고 봅니다.
적립제외 항목에 상품권이 빠져 있다는 점을 살려 11번가에서 상품권을 구매할 때 이 카드를 이용하시는 분이 종종 있습니다. 다만 댓글에 상품권 적립이 막혔다는 제보가 있으니, 소액권을 구입하여 확인해 본 뒤에 이용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SK PAY 가맹점에서 2.0% 무제한 적립을 살려서, 다른 카드로는 할인 받기 어려울 정도의 큰 금액을 소비할 때 활용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