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상품설명서를 함께 읽어 보는 글입니다. 이번에 다룰 카드는 BC바로 카드의 K-FIRST (케이퍼스트) 카드입니다.
참고로 'BC바로'란 BC카드에서 직접 발행하는 카드를 의미합니다. 이는 대한민국 신용카드의 역사와도 연관이 있는 명칭입니다.
1982년 당시 조흥·상업·제일·한일·서울은행 등이 신용카드 은행신용카드연합회(Bank Credit Card Association)라는 회사를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본래 BC카드는 은행과 관련된 카드만 만드는 곳이었는데, BC카드도 나중에는 카드를 독자적으로 만들어 판매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BC카드가 독자적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카드를 'BC바로카드' 또는 '바로BC 카드'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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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회비&출시일 등 기본사항
2. 혜택 분석
3. 활용 방안
4. 총평
BC K-First 카드는 2016년 6월 22일에 출시된 카드입니다. 할인 등 부가 서비스는 출시일 이후 적어도 3년 간은 축소·폐지 없이 유지됩니다. 즉 글을 읽으시는 시점에서는 서비스가 언제든지 공지 후 축소될 수 있습니다.
연회비는 UnionPay 5,000원, VISA 10,000원입니다.
알기 쉬운 카드이기 때문에 요약 없이 바로 분석합니다.
● 국내외 모든 가맹점 1% 할인
• 전월 실적에 관계 없이 서비스 제공
• 할인 제외 업종: 세금, 공과금, 대학등록금, 상품권
• 전월 실적 조건 및 할인한도 없음
→ 이 카드의 존재 의의입니다. 제세공과금, 대학등록금, 상품권 이외의 분야에서 결제한 모든 금액에 대해 1% 할인이 됩니다.
무실적 카드 중에는 할인율도 괜찮은 편이고, 할인 한도도 없다는 점이 좋습니다. 적립 카드가 아니라 할인 카드이기 때문에 결제 이외에 신경 쓸 필요도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아래에서 볼 업종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1.5% 할인이 됩니다.
다만 할인율이 괜찮다는 것은 어니까지나 무실적 카드 기준으로, 전월 실적이 필요한 카드 중에는 괜찮은 카드가 많이 있습니다.
→ 해외 가맹점도 할인은 2019년 12월에 새로 추가된 것입니다. 하지만 해외 가맹점은 무연회비 체크카드도 1.2% 캐시백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카드를 이용할 이유가 크지는 않습니다.
● 국내 생활편의 업종 1.5% 할인
대중교통(버스/지하철), 편의점 업종, 커피, 백화점 및 대형할인점 업종, 음식점 업종
• 전국 버스/지하철 후불교통 이용금액(단, 공항리무진 및 공항버스, 고속버스, 시외버스는 제외) 할인 적용
• 편의점: 모든 편의점 (예시: CU, GS25, 세븐일레븐)
• 커피: 스타벅스, 카페베네, 엔젤리너스, 커피빈, 할리스커피, 탐앤탐스
• 백화점: 모든 백화점(단, 온라인 제외) (예시: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등)
• 대형할인점: 모든 대형할인점(단, 온라인 제외) (예시: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하나로클럽 등)
※ 전월 실적에 관계 없이 서비스 제공 (전월 실적 조건 및 할인 한도 없음)
※ 1만원 이상 결제 시 서비스 적용
※ 생활편의 업종은 비씨카드에 등록된 가맹점 업종 기준을 따릅니다.
→ 위에 적힌 업종에서 1만원 이상 결제를 할 때에는 1%가 아니라 1.5% 할인이 됩니다. 1.5% 할인은 무실적 카드 중 가장 높은 수준의 할인율입니다.
● TOP 쇼핑
5% 청구할인
• 결제 횟수 및 결제 금액에 관계없이 월 최대 1만원 할인 한도
→ TOP 쇼핑을 이용할 일은 별로 없을 것입니다. 다른 곳에서 물건을 더 저렴하게 판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 비씨투어 멤버스 서비스 무료 가입
• KTX 10% 할인 (일반석, 연2회)
• 제주도 20여 개 골프장 그린피 할인 등
이 카드를 발급 받은 이후 1566-7977으로 연락하여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공식 사이트[PC 페이지 링크]에서 정보를 더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 이 카드는 할인 한도가 무제한이라는 점을 살려서, 다른 카드로는 혜택을 충분히 받기 어려운 큰 소비를 할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등 수 백만원~수 천만원의 물품을 구입할 때에는, 할인 한도가 있는 카드로 할인을 충분히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이 카드로 결제를 하면 할인을 충분히 받을 수 있습니다.
● 큰 금액을 소비하는 곳 중 대형할인점·백화점의 경우 사실 할인된 상품권을 구입하는 것이 더 저렴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상품권을 활용하기 어려운 상황이거나 활용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이 카드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할인율이 높은 건 아니라서 인기가 뜨거운 카드는 아닙니다. 그래도 좋은 카드가 많이 사라지면서 아직도 소소하게 인기가 있습니다.
특히 큰 금액을 불규칙적으로 결제할 때에는 효용성이 있는 카드입니다. 그리고 할인형 카드이기 때문에 포인트에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수요가 약간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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