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Windows10] 화면 캡처 빠르고 쉽게 하기

본문

윈도우10에서 스크린샷 빠르게 찍는 방법입니다.

 

목차

1. 윈도우키 + PrtScn (전체 화면 캡처 + 자동 저장)

2. 윈도우키 + Shift + S (선택한 영역만 캡처)

3. 캡처 도구 이용하기

4. Alt + PrtScn 누르기 (활성화된 창만 캡처)

5. 윈도우키 + Alt + PrtScn (활성화된 창만 캡처+자동 저장)

6. 그냥 PrtScn 누르기 (화면 전체 캡처)

 
 

1. 윈도우키 + 프린트스크린 누르기 (전체 화면 캡처 + 자동 저장)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추천 드리는 방법입니다. 버튼 두 개만 누르면 화면 전체가 캡처되고 저장까지 자동으로 됩니다.

 

 

● 윈도우 키를 먼저 누른 채로 

프린트스크린 키

를 같이 누르기

- 일부 작은 키보드에서는 윈도우 키 + Fn + PrtScn

 

윈도우 키: 키보드 왼쪽 아래(7시 방향)

 

윈도우

 

Print Screen 키: 키보드 오른쪽 위(1시 방향), 작은 키보드에서는 오른쪽 아래에 있는 경우도 있음

키보드에 따라서는 PrtScn, PrtScr, Print Scr 등으로 줄여 쓰기도 합니다.

프린트스크린

 

 

● 저장 위치

내PC 또는 파일 탐색기 → 사진 → 스크린샷 폴더

 

"내PC" 또는 "파일 탐색기"에서 쉽게 접근 가능합니다. 파일 탐색기는 아래 첫 번째 그림처럼 화면 왼쪽 아래의 버튼을 누르시거나, 

윈도우 키 + E

를 누르시면 됩니다.

 

파일 탐색기

 

스크린샷1

 

2. 윈도우키 + Shift + S (선택한 영역만 캡처)

윈도우10만 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키 + Shift + S를 누르면, 화면이 불투명해지면서 선택 도구가 열립니다.

윈도우키 + Shift + S

 

이때 원하는 부분을 드래그하면 임시 저장이 됩니다. 이걸 그림판이나 포토샵 등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서 붙여 넣고 편집하시면 됩니다.

 

그림판은 "윈도우키 + S"를 누르면 나오는 검색창에서 "그림판"이라고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그림판

 

그림판이 실행된 후에 CTRL + V로 붙여넣기를 하시고, CTRL + S로 원하는 폴더에 저장하시면 됩니다.

 

윈도우10 2018년 10월 업데이트 이후에는 사용하기 더 편해졌습니다.

 

3. 캡처 도구 이용하기

2번 방법으로도 가능하지만, 윈도우7에서도 이용 가능한 방법이어서 적습니다.

 

키보드 윈도우 키 + S를 누르거나, 화면 왼쪽 아래의 돋보기 버튼을 눌러 "Windows 검색"을 열어 주세요. 거기에 "캡처 도구"라고 검색하시면, 기존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던 캡처 도구가 나옵니다.

캡처 도구

 

4. Alt + PrtScn 누르기 (활성화된 창만 캡처)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PrtScn을 누르면 지금 활성화된 창만 캡처가 됩니다. 이걸 그림판이나 포토샵 등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서 붙여 넣고 편집하시면 됩니다.

 

그림판은 "윈도우키 + Q"를 누르면 나오는 검색창에서 "그림판"이라고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그림판이 실행된 후에 CTRL + V로 붙여넣기를 하시고, CTRL + S로 원하는 폴더에 저장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서피스 노트북에서는 Fn + Alt + Spacebar입니다.

 

5. 윈도우키 + Alt + PrtScn (활성화된 창만 캡처+자동 저장)

윈도우10에 내장된 DVR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일부 프로그램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좋기는 한데 방법이 약간 복잡해서 뒤에 적습니다.

 

윈도우 DVR은 게임 바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체화면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마다 화면 아래에 초록색 배경에 "게임 표시줄을 표시하려면 윈도우 키 + G 키를 누르세요"라고 표시되는 걸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바로 이겁니다.

DVR

 

사용하시기 전에 우선 아래 사항을 체크합니다.

 

▼ 1. 화면 왼쪽 아래에 있는 돋보기 버튼을 누르거나, 윈도우키 + S를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검색 창이 뜰 것입니다.

과정1 검색

 

▼ 2. '설정'이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아래 그림의 아이콘을 누르셔도 됩니다.

과정2 설정

 

▼ 3. 그러면 아래와 같이 Windows 설정 창이 뜰 것입니다. 여기에서 왼쪽 아래의 '게임'을 누릅니다. 안 보인다면 아래로 휠을 돌려 내립니다.

과정3 Windows 설정

 

▼ 4. 게임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뜰 것입니다. 왼쪽의 [게임 바]를 누르고, 오른쪽의 "게임 바를 이용하여 게임 클립, 스크린샷 및 브로드캐스트 레코드" 항목의 '켬' 버튼을 아래와 같이 오른쪽으로 만듭니다.

과정4 게임바

 

이상으로 준비 과정은 끝입니다.

 

이 상태에서 윈도우 키를 먼저 누른 채로 Alt 키를 같이 누르고, 그 상태에서 PrtScn 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노트북처럼 키보드가 작은 경우에는 윈도우 키 + Alt + Fn + PrtScn을 눌러야 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다시 한 번 말씀 드리자면, 일단은 '게임 바'이기 때문에 윈도우 탐색기 등 일부 프로그램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스크린샷을 찍고 싶은 프로그램에서 윈도우 키 + Alt + PrtScn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여기에서 "예, 게임입니다"를 누르면 활성화된 창만 캡처되어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다만 아쉽게도 DVR을 이용한 방법이라, 안 되는 프로그램도 종종 있습니다.

DVR_Screenshot

 

사진 저장은 <내PC 또는 파일 탐색기 → 동영상 → Captures> 폴더에 됩니다. 기본 경로는 C:\users\<윈도우 설치 시 입력한 이름>\Videos\Captures 입니다. "내PC" 또는 "파일 탐색기"에서 쉽게 접근 가능합니다. 역시 파일 탐색기는 아래 첫 번째 그림처럼 화면 왼쪽 아래의 버튼을 누르시거나, 윈도우 키 + E 단축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파일 탐색기

 

 

 

파일탐색기-내PC-동영상-캡처

 

6. 그냥 PrtScn 누르기 (화면 전체 캡처)

그냥 이것만 눌러도 캡처가 됩니다. 그런데 파일은 아무것도 생성되지 않습니다. 1번 방법이 나온 뒤에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클립보드라는 곳에 임시 저장만 되어 있는데,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그림판, 포토샵 등)에 붙여넣기(CTRL + V)를 해야 볼 수 있습니다.

 

그림판은 "윈도우키 + Q"를 누르면 나오는 검색창에서 "그림판"이라고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그림판이 실행된 후에 CTRL + V로 붙여넣기를 하시고, CTRL + S로 원하는 폴더에 저장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서피스(Surface) 노트북에서는 Fn + Spacebar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