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개막벌금포

본문

이 글에서는 테트리스 시작 빌드 개막벌금포(開幕罰金砲)에 대해 다룹니다. 빌드 고안자의 닉네임을 붙여서 헤르만포(へるまん砲)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FinT Cannon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지만 많이 사용되는 이름은 아닙니다.


실용성은 적은 빌드입니다만 T스핀 FIN으로 시작하는 빌드이기 때문에 색다른 맛으로 종종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목차

0. 1가방? 2가방?

1. 1가방

2. 2가방 이후

2-1. 형태1

2-2. 형태2

2-3. 기타 형태

3. 마무리


0. 1가방? 2가방?

가방(bag)이란 테트리스 블럭(테트리미노, 줄여서 미노)가 생성되는 규칙을 말합니다. 테트리스에는 총 7종의 블럭이 존재합니다. 아래 그림에 나오는 것처럼 IOTLJSZ입니다.


미노 이름


테트리스 컴퍼니의 가이드라인을 따르는 게임, 대체로 2000년대 중반 이후에 나온 게임들은 이 7종의 미노가 나오는 규칙이 있습니다. 바로 7종의 미노가 하나의 가방으로 묶여서 나온다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금방 이해가 될 것입니다.

가방


항상 IOTLJSZ 7종의 미노는 묶음으로 나오며 그 묶음을 가방(bag)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가방 내에서는 IOTLJSZ가 마구 섞여서 나옵니다.


이렇게 테트리스에서는 7종의 미노가 묶음으로 나오기 때문에 빌드라는 것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1. 1가방

▼ 개막 벌금포의 1가방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1가방의 7종 미노를 모두 사용합니다.


물론 좌우대칭형으로 만들 수도 있지만 설명의 편의상 왼쪽에 SZT를 두는 형태만 설명 드립니다.

가방1 기본형


▼ 오른쪽의 4x4 형태는 미노의 순서에 따라 다양하게 놓을 수 있습니다.

IOLJ 변형


2가방의 형태를 보고 나면 위 그림처럼 만드는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2. 2가방 이후

2가방부터는 형태가 약간 불안정합니다. 


2-1. 형태1

▼ 우선 2가방으로 만들 수 있는 첫 번째 형태입니다. S와 T를 제외한 미노로 아래 형태를 만듭니다. 오른쪽의 JO는 순서에 따라 적당히 놓으면 됩니다.

가방2 형태1


▼ 위 형태를 만들었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T스핀 FIN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전은 시계 방향으로만 하면 되기 때문에 몇 번 해보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제대로 하면 T스핀 처리가 되어야 합니다. 간혹 실수로 T스핀이 아니라 두 줄 제거 처리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T스핀 FIN 진행도


▼ 그렇게 T스핀을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형태가 될 것입니다.

T스핀 FIN 이후


▼ 여기에 2가방에서 남은 S미노를 넣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시계 방향 회전을 두 번 하면 S스핀으로 들어갑니다.

S스핀 진행도


▼ 그러면 2가방까지 마친 후의 형태는 아래와 같이 될 것입니다.

S스핀 이후


▼ 이후 세 번째 가방에서는 무난하게 T스핀 트리플 공격을 합니다.

T스핀 트리플


▼ 만약 3번 가방의 T가 늦어서 T스핀 트리플을 빨리 하기 어렵다면 아래와 같이 위에 T스핀 더블을 만들고 이후에 T스핀 트리플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T스핀 트리플의 지붕을 만드는 동시에 T스핀을 하는 형태는 T스핀 트리플을 이용하는 빌드에서는 꽤 많이 사용할 수 있으니 익혀 두시면 좋겠습니다.

지붕 제작과 T스핀을 동시에


▼ 이외에는 평범하게 T스핀 트리플-T스핀 더블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평범한 T스핀


▼ T스핀 트리플 이후에 TD어택(C스핀)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TD어택


이후에는 평범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2-2. 형태2

형태1을 만들기 어려울 때의 대안입니다.


▼ 우선은 S가 빨리 나올 때의 형태입니다. 이렇게 S를 먼저 놓고 T스핀 더블을 먼저 합니다. 이렇게 두 번째 가방이 마무리됩니다.

2가방 형태2


▼ 참고로 S가 어중간하게 빨리 나오면 아래와 같이 S스핀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시계 방향 회전을 2회 하면 됩니다.

S스핀


▼ 세 번째 가방 이후에는 아래와 같이 T스핀 더블-T스핀 트리플을 하면서 평범하게 진행합니다.

3가방 이후


이후에는 평범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2-3. 기타 형태

▼ Z가 늦게 나와서 왼쪽의 ZL 형태를 만들기 어려울 때의 형태입니다. 아래와 같이 J로 지붕을 만들 수 있습니다.

J미노로 지붕 만들기


▼ 지붕은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른 형태의 지붕


▼ 빌드의 취지와 무관하게 그냥 T스핀을 해도 상관 없습니다. 사실 이 형태가 더 안정적입니다.

도네이팅


T스핀 FIN을 쓰겠다는 생각으로 탄생한 빌드이기 때문에 변형이 많지는 않습니다.


3. 마무리

첫 가방의 T로 T스핀을 하는 것을 포기하며 만든 빌드 치고는 장점은 크지 않은 빌드입니다. 화력은 그럭저럭 무난하지만, 형태가 안정적인 것도 아니고 상황에 따른 대처가 쉬운 것도 아닙니다.


T스핀 FIN으로 시작하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 가끔은 다른 기술도 사용해 보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반응형

같은 카테고리의 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odman
    2019.11.20 03:16
    카즈가 가끔 I미노를 공중에 놓고 그밑에 S스핀으로 집어넣은 다음에 트리플 날리는걸 중반빌드로 쓰더라고요 개막빌드로도 가능한게 신기하네요 예능용 빌드로 한 번써보고 싶어서 봤는데 트리플 모양위에서 티더블 하는건 실용성 있어보이네요 배워갑니다.
    • 프로필 사진
      2019.11.20 15:59 신고
      카즈가 정말 중반 빌드 연구는 엄청나게 한 것 같습니다. 저도 보면서 지형을 안정적으로 가져가는 동시에 화력을 내는 것에 대해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특히 T스핀 트리플에 관해서는 다른 플레이어에 비해서도 압도적으로 안정적인 것 같습니다.

      글에 도움이 되는 형태가 있었다니 다행입니다. 플레이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20.01.17 21:07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20.01.17 23:30 신고
      처음부터 센터 포와이드를 쌓는 것과 차이는 별로 없어 보입니다.

      센터 포와이드를 즐겨 사용하는 Wumbo라는 유저가 [T스핀 후 센터 포와이드] 형태를 많이 연습했고, 대회에서도 그런 형식을 사용하려고 했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은 그냥 처음부터 센터 포와이드를 사용하는 쪽으로 선회했습니다. 오히려 화력이 줄어든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