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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트리스] T스핀 트리플 타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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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다룰 테트리스 중반 빌드는 T스핀 트리플 타워(T-Spin Triple Tower, 줄여서 TST Tower)입니다.


T스핀 트리플을 여러 번 한다는 의미에서 백투백 T스핀 트리플(Back-to-Back T-Spin Triple)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그냥 'T스핀 타워'라고 하면 이 빌드를 가리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들기 쉬우면서도 화력이 강력한 빌드이니 배워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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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TST타워 기본 형태

2. 응용 형태

2-1. 예시1 - 추천 형태

2-2. 예시2

2-3. 예시3

2-4. 예시4

2-5. 예시5

2-6. 예시6

3. 마무리


1. TST타워 기본 형태

▼ 우선 TST타워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입니다. 아래와 같이 좌측 3열이 비어 있으며, 3열 중 좌측 2열이 한 칸씩 채워져 있을 때입니다.


이럴 때에는 우측 그림과 같이 ZJ를 세워서 T스핀 트리플 두 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 형태


▼ 물론 이런 형태는 우측에도 만들 수 있습니다. 우측에는 SL를 세워서 만듭니다.

기본 형태 좌우측


▼ 아래 그림은 진행도입니다. T스핀 트리플을 2회 할 수 있습니다.

진행도


백투백 보너스를 받은 상태라면 T스핀 트리플이 7줄 공격을 보내므로, 6줄을 제거하여 14줄의 공격을 한 번에 보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강력한 공격이기 때문에 TST 타워는 중반에 게임을 끝내거나, 끝내지는 못해도 상황을 유리하게 만드는 기술로 종종 사용됩니다.


2. 응용 형태

TST 타워를 활용할 수 있는 응용 형태를 소개합니다. 형태가 거의 정해져 있는 빌드여서 결국은 다 비슷합니다만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 꽤 자주 나옵니다.


2-1. 예시1 - 추천 형태

▼ 아래의 상황은 T스핀 트리플을 만들기에 아주 좋은 상황입니다. TST타워를 만들면 [T스핀 트리플-T스핀 트리플-T스핀 더블]로 이어지면서 지붕 처리까지 깔끔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예시1 추천형태


▼ 아래 형태는 위 그림에서 TST 타워를 만들어 본 예시입니다. T스핀 트리플 이후에 자연스럽게 TD어택으로 이어지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T스핀 트리플 빌드의 가장 큰 단점이 지붕 처리인데, 그 지붕 처리를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 좋은 상황입니다.

예시1 진행도


이런 상황에서는 꼭 T스핀 트리플 타워를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빠르게 강력한 화력을 만들 수 있습니다.


2-2. 예시2

▼ 아래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글 제목이 T스핀 트리플 타워니까 TST타워를 만들 수 있다는 건 금방 알아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예시2


이런 상황에서는 꽤 많은 방식으로 T스핀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우선은 T스핀 더블을 하나만 만들고 끝내는 경우입니다. 실전에서는 많은 경우 이렇게 넘어갑니다. 좋은 지형에서 이렇게 하나만 만들고 끝난다는 건 상당히 아쉬운 일입니다.

예시2 참고도 TSD


▼ 중반 빌드에 약간 더 익숙해졌다면 STSD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충분히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지형이 낮게 유지된다는 장점도 있으므로, 만약 지형이 높은 상태였다면 이 빌드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예시2 참고도2 STSD


▼ 이 글은 TST타워에 관한 글이니 TST 타워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빠르게 T스핀 트리플을 두 번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미노 몇 개만 더 투자하면 훨씬 강력한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2-3. 예시3 - 유사 형태

▼ 다음 예시입니다. 이미 T스핀 싱글을 할 수 있는 상황이지만 화력을 더 높이고 싶습니다. 여러 형태를 생각해 봅시다.

예시3 유사형태


▼ 우선은 아래와 같이 I를 놓고 T스핀 더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우측 형태처럼 트리니티를 만들 수도 있으니 역시 좋은 형태입니다. NEXT에 T미노가 안 보이고 지형도 낮은 상황이기 때문에 이렇게 화력을 보유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3 참고도 트리니티


▼ 다음은 아래와 같이 SL을 놓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예시3 진행도1


▼ 여기서는 아래와 같이 [T스핀 더블-임페리얼 크로스] 형태로 T스핀을 세 번 할 수도 있습니다. 위의 T스핀을 한 후에 지붕을 새로 만들어서 아래의 T스핀을 한다는 측면에서는 Magic Key 빌드[링크]와 유사한 점이 있습니다.


먼저 보았던 트리니티와 마찬가지로 T스핀 더블을 3회 할 수 있습니다.

예시3 참고로 T스핀 콤보


▼ 한편 아래와 같이 T스핀 트리플 타워와 유사한 구조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면 T스핀 트리플 이후에 임페리얼크로스가 나옵니다. 하나의 지붕으로 아래의 T스핀까지 한다는 점에서 이 글에서 다루는 T스핀 트리플 타워와 유사합니다.


T스핀 트리플을 섞으면서도 지붕 처리가 자연스러우니 앞의 형태보다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시3 진행도2


이렇게 같은 상황에서도 여러 가지 형태의 T스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빌드를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2-4. 예시4

▼ 다음 예시입니다. 그림을 보면 바로 감이 오는 분들도 있을 텐데, [개막TSD-T스핀] 이후의 상황입니다. 이렇게 T스핀 이후에 평평한 지형이 나온다는 것을 보여 드리고 싶었습니다.

예시4 개막TSD-TSD


▼ 여기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T스핀 트리플 타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개막TSD-T스핀-T스핀 트리플 타워] 진행도 가능합니다. 상대가 미스 드랍 등의 이유로 플레이를 느리게 하거나, 지형이 높게 형성되어 있는 경우에는 이런 식의 공격도 가능합니다.


다만 아래 경우는 T미노가 굉장히 늦게 나온 경우로, T미노가 일찍 나오면 T미노 하나는 그냥 쌓기에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예시4 진행도


2-5. 예시5

▼ 이번에는 예시4와 예시1이 더해진 것 같은 형태입니다. T스핀을 마치고 난 이후에는 금방 보이는 형태입니다. 하지만 T스핀을 하기 이전에 오른쪽에 JJO를 쌓아서 미리 형태를 갖추는 것은 미리 설계를 해야 가능한 것입니다.


지형이 보이면 형태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형이 덜 갖추어져 있을 때 형태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시5


▼ 위 그림에서는 아래와 같이 T스핀 트리플 타워를 만들 수 있습니다 TST-TST-TSD로 이어집니다.

예시5 진행도


2-5. 예시6

지형이 너무 높아서 실전성은 적지만 가능한 형태를 소개 드립니다.


▼ 아래처럼 S미노의 일부만 튀어나와 있는 상황은 꽤 자주 있습니다 LST쌓기를 하다가 마지막 S 부분이 남는 경우에 이런 모양이 잘 나옵니다. 이럴 때 OZJ를 쌓아 T스핀 트리플 3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시6-1


▼ 아래 형태는 3열이 비어 있는 상황에서 만드는 것입니다 LSOZJ로 만드는데, 높이가 너무 높아서 실전에서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가끔 유머용으로 사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예시6-2


3. 마무리

TST타워는 만드는 중반 빌드 중 화력이 가장 강한 편에 속하는 빌드입니다. 백투백 T스핀 트리플 두 번이면 순식간에 14줄의 공격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살려서 상대의 지형이 높을 때 마무리 공격용으로 활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드는 난이도에 비해 화력이 상당히 강력하기 꼭 배워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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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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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agonody
    2020.01.23 02:53
    이 블로그는 이상성욕 금지인가요? 에이씨 알게뭐야 더이상 참을수없어

    트리플타워 너무좋아요!!!! 트리플타워!!! 트리플타워 헉헉헉헉

    아 트리플타워 너무 좋아요 그냥 좋아요 그냥 너무 좋아요 하악하악

    트리플타워 정말 좋아하는데...자주쓰질못해서 아쉽습니다 뿌테시작했을즈음에 정말열심히썼는데 자주쓴만큼 자주 쓰다가 죽어서...지붕못만들어서 죽고 지붕까지 다만들었는데 t미노 안나와서 죽고 위쪽 t스핀에서 미스나는바람에 아래쪽 t스핀 구멍이 날 초롱초롱하게 바라보고 있는데 미처 사랑을 주지못한채 죽어버리고...이제는 좀더 조심조심 트리플타워 각을 보지만 좀더 자주쓸수있었으면 좋겠어요...아니 쓰다가죽어도 쓸거야!!! 트리플타워!!! 트리플타워 내가 좋아한다!!! 내가 많이 좋아한다!!! 사랑한다 트리플타워!!!
    • 프로필 사진
      2020.01.23 18:23 신고
      아 저도 참 좋아하는 빌드입니다. 저도 오히려 처음에 더 많이 썼던 것 같습니다. 지형 신경 쓰면 자주 쓰기는 어렵더라구요. 선수급 유저들이 경쟁전 할 때 자주 안 쓰는 것 보면 확실히 지형 부담이 큰 것 같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20.01.23 19:35
      글 최상단에 '말할 가리키는' 수정해주세요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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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23 19:59 신고
      바로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20.01.23 21:07
      트리플타워는 전형적인 하이리스크 하이리턴형인데...제가보기에 트리플타워는 하이리턴이라서가 아니라 오히려 하이 리스크라서 더 중독성 있는거 같아요 쓰다가 죽는일이 많을수록 오히려 성공했을때의 쾌감이 커지고...리턴과 리스크의 밸런스도 황금같아요 저는 킹크림슨은 하이리스크도 너무 하이리스크라 별로중독이안되던데 트리플타워는 무슨 도박같아요 실패할걸아는데 끊을수가없어 쓰다 죽어도 한번만더...한번만더...
    • 프로필 사진
      2020.01.23 21:16 신고
      저도 많이 써 봐서 공감합니다. 그래서 상대가 초보인 경우에는 저도 여유롭게 종종 사용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20.01.23 21:44
      정원 과외선생님 절위해 시간을정말많이 투자해 주셨지만 질문이 또있습니다 다만이건 선생님이 정답을 아실것같진 않고 의견을 들어보고싶어요 초보얘기가 나와서 말인데요 초보들을 상대할 때는 손대중을 해주는게 맞는걸까요 아니면 상대가 누구든 전력을 다한다! 하고 스포츠맨쉽을 보여주는게 맞는걸까요 저는 초보들을 상대할땐 손대중을 해주려고 노력합니다 그런데 이거 비매너일까요? 뿌테는 채팅기능이 없어 상대의 생각을 알수가없네요 왜없는지 너무 불편합니다 채팅기능이 없으니까 랜뽑하거나 자살할때도 인터넷느려서 또는 누가초인종눌러서 같은 해명도못하고...아무튼 저는 저한테 압살당한 초보들이 나중에 랭겜에서 절보고 도망가면 많이 서운해서요...

      그리고 선생님은 뿌테아이디 공개 안하신다던데 그럼 이거라도 대답해주세요 저 뿌테에서 ragonody 아이디 그대로 사용하는데 랭겜에서 저 만난적있나요? 있으시다면 저 어땠나요? 아물론 이질문은 대답하기 곤란하시면 안하셔도 전혀상관없습니다 ㅎㅎ
    • 프로필 사진
      2020.01.23 22:34 신고
      저는 초보 만나도 그냥 하던 대로 합니다. 어차피 시간을 끌어도 결국 제가 이길 것이기 때문에 굳이 오래 게임을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문제 외에도 사람이 별로 없다는 점, 그래서 만나던 사람만 자주 만난다는 점, 랙 때문에 쾌적한 플레이가 어려운 점 때문에 뿌테를 안 한지가 꽤 오래 되었습니다. 지금은 거의 Jstris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ragonody 님을 만난 기억은 없습니다. 상대 닉네임을 잘 안 보기도 합니다.

      Jstris에서는 상대가 초보라서 실력 격차가 심하면 그냥 다른 방 가서 하면 그만이고, Default Room 같은 경우는 거의 항상 사람이 30~50명 정도 있어서 편하게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테트리스로 할 만한 건 거의 다 있습니다. 그림이 안 예쁘고 타격감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만, 그건 음악이라도 들으면서 하면 괜찮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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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23 23:03
      그런가요 아쉽네요 저는 jstris 해봤는데 저는 타격감을 중시하는 사람이라 취향에 맞지않더라구요 아쉽게 됐습니다 언젠가 정원님을 상대로 청출어람 시전하고 싶었는데. 그건그렇고 저도 사실 뿌테에 불만 품은지 오래 되었는데 jstris 외에 추천하시는 테트리스 게임들이 있으신가요? 저는 원래 뿌테하던 사람이 아니라 테트리스 프렌즈 유저였는데 프렌즈하던 시절이 훨씬 쾌적한 테트리스 플레이를 즐길수 있었었습니다...정원님은 프렌즈 해보신적 있으세요?
    • 프로필 사진
      2020.01.23 23:16 신고
      지금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대전 테트리스 게임은 테트리스99, Jstris, 뿌테 스위치판 정도일 겁니다. 나머지는 사람 수가 적어서 즐기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Jstris 외에는 테트리스99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역시 그림은 별로이고, 수준급 유저 간의 싸움에서는 지나치게 포와이드 위주로 운영되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사람이 많아서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테트리스 프렌즈는 저도 잠깐 해 봤는데, 그때는 뿌테에도 사람이 꽤 있던 시절이어서 뿌테를 했습니다. 그때는 뿌테와 Jstris를 반반 정도 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결국 Jstris가 제일 쾌적하다고 생각해서 지금은 거의 Jstris만 하고 있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20.01.24 00:43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제가 상담받을게 또있는데...근데 아까부터 제가 개인적인 질문만 해서...혹시 제가 귀찮게 하고있다던가 그런거 아니겠죠??? 대화가 너무 길어지니 걱정되기 시작하네요 혹시 그렇다면 힘들다던가 한마디 해주세요 아무튼...제가 뿌테 반년차인데, (프렌즈도 합쳐서 총 테트리스 경력은 1년차) 작년 12월 중반에 레이팅 20950 골든 리그로 최고기록을 찍고, 그이후 끝도없는 추락을 해서 19700 에이스까지 곤두박질쳤습니다. 지금은 20300대 엘리트까지 회복했지만 여전히 예전만큼 머리회전이 안되는걸 느낍니다. 종종 뇌정지가 오고 예전만큼 깎을때 티스핀이 많지않아요. 20950 골든을 찍을때까지는 순탄히 상승세만 탔기에 많이 당황스럽습니다, 이게 도대체 무슨일일까요??
    • 프로필 사진
      2020.01.24 01:15 신고
      • 실력보다는 뿌테 승급 시스템 때문에 그럴 것입니다. 뿌테는 레이팅이 높을수록 승급이 어려운 시스템입니다. 승급 조건 자체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pute&no=4413

      예를 들어 엘리트 등급에서는 11승을 한 이후에 자신보다 레이팅이 750 이상 높은 사람을 만나면 바로 승급전이 나옵니다. 레이팅 10,000 때에는 레이팅 10,750 이상인 사람을 만나면 승급전이 뜨는데, 레이팅 20,000 때에는 레이팅 20,750 이상인 사람을 만나야 바로 승급전이 뜹니다.

      ① 그런데 레이팅 20,000 정도 되면 실력이 아주 부족한 사람은 별로 없기 때문에 이기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리고 상당수는 그랜드마스터급 유저들일 것입니다. 그래서 승급이 어려워집니다.

      ② 즉시 승급은 포기하고 실력이 부족한 유저들을 상대로 계속 이기면서 어떻게든 누적 승리로 승급전을 띄우려고 한다면? 실력이 부족한 유저들은 본인의 높은 레이팅을 보고 도망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높은 레이팅을 보고도 도망치지 않는다면 그 정도 실력이 있는 유저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승급이 어려워집니다.

      ③ 하지만 강등전은 패배 수만 차면 바로 뜨기 때문에 강등 당하기는 매우 쉽습니다. 위에서 본 것처럼 레이팅이 낮은 상대는 도망치기 쉽고, 레이팅이 높은 상대는 이기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강등 당하기는 쉽습니다.

      그래서 레이팅 20,000 이후에는 정말 그랜드마스터급 실력이 아니면 승급이 쉽지 않습니다.

      • 한편 실력은 뿌테보다는 Jstris 같이 기록이 남는 게임에서 가늠하는 것이 더 쉽다고 생각합니다. Jstris의 경우 자신의 프로필에 가면 10게임 평균 APM(1분당 평균 공격량)이 나옵니다.

      APM이 실력의 유일한 척도는 아니지만, Default Room 게임 기준 APM이 70 이상 꾸준히 나오고 등수도 안정적으로 높게 나와야 뿌테에서 그랜드마스터를 달성할 수 있다고 봅니다. 물론 APM은 높을 수록 좋습니다.

      Jstris의 Defualt Room에서 10~20게임 정도 플레이 해 보시고 수치로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금방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