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카이디지탈 NKEY-2 키보드 45개월 사용 후기

게임·컴퓨터/기타

 2020. 1. 11.

본문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NKEY-2(속칭 엔키2)의 리뷰입니다.

 

글 수정일인 2022.04.10. 기준 45개월 정도 사용하였고, 테트리스·리듬게임 등 키보드로 게임을 많이 했기 때문에, 이 키보드에 대해 충분히 말씀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목차

1. 약간의 사진

2. 사용기

3. 총평

 
 

1. 약간의 사진

▼ 종이 포장입니다. 인터넷 판매 페이지에도 이미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사진은 그냥 작게 올렸습니다.

종이 포장 전면

 

홍보 문구가 잔뜩 적혀 있지만 기능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두 가지입니다.

 

PS/2, USB 모두 무한동시입력 지원

멤브레인

 

• 무한동시입력은 이 키보드의 존재 의의입니다. 특히 리듬 게임처럼 동시 입력이 중요한 게임을 한다면 꼭 필요한 사항입니다. 멤브레인 동시 입력 지원 키보드는 대개 특정 조합의 동시 입력만 지원하는데, 이 키보드는 모든 조합을 지원합니다.

 

• 그리고 USB 인터페이스를 이용할 때에도 무한동시입력을 지원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 USB에서 무한동시입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제법 있기 때문입니다. 기계식 키보드 중에서도 USB에서는 무한동시입력을 지원하지 않는 제품이 가끔 있고, 멤브레인 키보드는 무한동시입력 자체를 거의 지원하지 않습니다.

 

• "이외에 볼륨 조절, 음소거 버튼 내장", "실리콘 키스킨 기본 제공", "손목받침대 기본 제공", "레드 키캡 8개 기본 제공" 등의 사항들이 적혀 있습니다.

 

45개월 사용하면서 볼륭조절, 음소거 기능과 키스킨은 정말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키스킨은 인터넷에서 따로 판매도 하는데, 따로 구입해서 찢어지거나 더러워졌을 때 교체도 했습니다.

 

울트라폴링은 컴퓨터가 신호를 체크하는 횟수를 의미하는 폴링 레이트(polling rate)가 1000Hz라는 이야기입니다. 게이밍 키보드라고 판매 중인 상품은 대개 1000Hz이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 뒷면에는 기능 자랑이 잔뜩 적혀 있습니다. 멤브레인 시트 구성을 다르게 했다는 기술 사항입니다.

종이 포장 후면

 

▼ 포장을 열면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USB 단자에 USB-PS/2 컨버터가 있고, 분홍 키캡과 키캡을 빼는 도구가 있습니다.

포장 개봉

 

▼ 비닐까지 열면 이렇게 깔끔하게 키스킨이 씌워져 있습니다. 저는 이 상태에서 키캡을 몇 개 교체한 상태로 사용 중입니다.

키 스킨

 

겉은 평범한 멤브레인 키보드와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합니다.

 

2. 사용기

• 반응 속도·동시 입력

반응 속도와 동시 입력에 관해서는 아래 영상으로 설명을 대체합니다. 2020년 1월 4일에 있었던 DJMAX RESPECT V 대회 결승전입니다. 오른쪽 우승자가 사용하는 키보드가 바로 NKEY-2 키보드입니다. 100%를 치고 우승하기 약 30초 전부터 재생되도록 해 두었습니다.

 

리듬 게임 대회 우승하기에 문제가 없을 정도로 기능이 괜찮은 키보드입니다.

 

• 가격

가격은 인터넷 최저가 기준으로 30,000원 근처입니다. 저렴한 기계식·광축 키보드와 큰 차이는 없습니다. 그러면 기계식 키보드·광축 키보드를 쓰지 왜 이걸 사용하는지 의문이 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제 생각에 이 키보드의 의의는 ①동시 입력을 지원하면서도 ②소음이 저소음 적축과 비슷하거나 더 조용하고 ③키스킨까지 제공되는데 ④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기계식·광축 키보드는 굉장히 시끄러운 편이고, 기계식 저소음 적축 키보드는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이 키보드는 저소음 적축의 보급판 느낌으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소음

소음은 기계식 저소음 적축 키보드보다 조용하다고 봅니다. 게다가 키스킨이 포함되어 있으니 더욱 조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음 방지가 필요한 경우라면 적극적으로 추천 드립니다.

 

• 오류

45개월 정도 사용하면서 고장난 적은 없습니다. 키스킨이 더러워지거나 찢어질 때가 있는데, 키스킨만 새로 사서 교체했습니다. 네이버 쇼핑 같은 곳에 "엔키보드 스킨"으로 검색하면 나옵니다. "NKEY-1 실리콘 키스킨"이라고 되어 있는데, NKEY-2와 키스킨은 똑같습니다.

 

다만 2020년에 해피머니(상품권) 사이트에서 입력이 안 된 적이 있었습니다. 2021년 들어서 다시 괜찮아진 것을 보면 보안프로그램 코드에 따라 충돌 가능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은행이나 컬쳐랜드 등 다른 사이트는 다 괜찮은데 유독 해피머니 사이트에서만 그랬습니다.

 

전작 NKEYBOARD NKEY-매크로 제품의 경우 보안 프로그램과 충돌이 많았다고 하는데, 대부분의 경우 해결을 한 것 같지만 완전한 방식은 아닌 것 같습니다.

 

• 단점

멤브레인 키보드이기 때문에 시원시원한 타건감은 없습니다.

 

그리고 멤브레인 특성상 처음에 힘을 악간 강하게 줘야 눌립니다. 위의 리듬게임 대회 우승 영상에서 본 것처럼 게임하는데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니지만, 게임을 오래 하다 보면 조금 빨리 지칠 수 있습니다.

 

한편 고무를 사용하는 만큼 광축(광학 스위치) 키보드에 비해 내구도가 낮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45개월 사용하는 동안 문제가 없었으면 괜찮은 것 같습니다.

 

3. 총평

적당한 소음, 적당한 가격으로 무한 동시 입력을 지원하는 키보드입니다. 45개월 정도 사용했는데 꽤 만족스럽습니다. 위의 대회 영상에서도 본 것처럼 게임에 충분히 좋은 제품입니다..

 

다만 2020년에 해피머니(상품권) 사이트에서 키보드 입력이 안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정작 은행은 괜찮았는데 해피머니만 그랬습니다. 2021년 들어서는 다시 해결되었습니다.

 

시끄러운 걸 좋아한다면 청축을, 조용한 걸 좋아하는데 예산이 충분하다면 저소음 적축(+키 스킨)을, 동시 입력 키보드가 필요한데 예산이 부족하거나 막 쓸 키보드가 필요하다면 이 키보드를 추천 드립니다.

 

키보드 여러 개가 필요할 때 서브 키보드로 사용하기에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태그

같은 카테고리의 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잘보고갑니다
    2022.04.10 10:05
    이 키보드로 리듬게임을 해서 못한다면 그건 니 손탓이다. 라는 명언이 생겨날정도로 명기인 키보드죠. 하지만 이 키보드 또한 타건감이 살짝 묵직해서(?) 기계식이나 혹은 광축으로 넘어가는 분들이 있으시고, 저 또한 손에 맞지 않아서 엔키2를 구매하고 몇 달 못가서 지인분에게 드렸던 기억이 나네요. 그래도 내구성 하나만큼은 튼튼해서 키보드에 많은 돈을 쓰고 싶지 않다고 생각되시는분들께는 이 키보드를 리듬게임 입문용으로 정말 권해주고 싶습니다. 리뷰글 잘보고 갑니다 ^^
    • 프로필 사진
      2022.04.10 11:23 신고
      저는 지금 45개월째 메인 키보드로 사용하고 있는데, 정말 튼튼하고 기능도 괜찮은 키보드 같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키압이 높고, 타건감이 싱거운 것이 단점이긴 한데, 조용하고 튼튼한 점이 마음에 듭니다.
  • 프로필 사진
    ㅇㅅㅇ
    2022.07.05 22:07
    잡기능들을 빼고 그냥 무한동시입력, 반속만 보더라도 리겜을 넘어서 멤브레인 키보드 전체적으로도 최상급의 성능이자, 최고의 가성비 게이밍키보드라고 생각합니다. 작년인가 재작년에 물량이 사라져서 없애버릴려는 줄 알았는데, 재생산해줘서 참 다행인듯요.
    키압이 좀 높고 예전 방식 타자배열이라 자판 키들의 너비가 좀 넓은 게 단점이지만 가격 생각하면 납득하고도 남긴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