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캐시백 프로모션 시즌6

금융/체크카드

2020. 2. 1.

본문

카카오뱅크 프로모션 시즌6


2020년 1월 31일,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의 캐시백 프로모션 시즌6 내용이 나왔습니다.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는 기본 혜택으로 평일 0.2%, 주말/공휴일 0.4% 캐시백 할인이 있고, 거기에 캐시백 프로모션으로 혜택을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이 글에서는 2020.02.01.(토)~2020.07.31.(금) 기간 동안 받을 수 있는 카뱅 체크카드의 혜택을 정리합니다. 매우 꼼꼼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목차

1. 혜택 요약

2. 전월 실적

3. 혜택 분석

4. 무실적 혜택

5. 총평


1. 혜택 요약

먼저 혜택을 간단하게 요약합니다.


● 무실적 혜택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의 기본 혜택입니다. 아래의 혜택과 중복하여 적용되니까, 가능하다면 큰 금액은 주말에 결제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평일 0.2%, 주말/공휴일 0.4% 캐시백


● 30만원 실적 혜택

아래는 전월 30만원 실적이 필요한 혜택입니다. 이 카드를 처음 발급 받으신 분은 사용 등록일로부터 다음달 말일까지 이용 실적과 관계 없이 혜택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CU편의점

1만원 이상 결제 시 1천원 캐시백


요기요

2만원 이상 결제 시 2천원 캐시백


스타벅스·블루보틀

1만원 이상 결제 시 1천원 캐시백


CGV

1.5만원 이상 결제 시 4천원 즉시 할인


카카오헤어샵

2만원 이상 결제 시 2천원 캐시백


학원비

20만원 이상 결제 시 1만원 캐시백


어학시험(TOEIC, JPT)

4만원 이상 결제 시 4천원 캐시백


휴대전화 요금(SKT, LGU+, KT)

5만원 이상 자동 결제 시 3천원 캐시백


GS칼텍스

6만원 이상 결제 시 3천원 캐시백


G마켓

5만원 이상 결제 시 5천원 캐시백


SSG.COM

5만원 이상 결제 시 5천원 캐시백


신라면세점(온라인)

15만원 이상 결제 시 1만원 캐시백


신라면세점(오프라인)

15만원 이상 결제 시 1만원 캐시백


국내 공항 라운지

이용료 1만원 결제 시 본인 이용 가능

• 인천공항 : 스카이허브 라운지, 마티나 라운지, SPC 라운지, 라운지L

• 김포공항/김해공항 : 스카이허브 라운지


시즌5에 비해서도 혜택이 줄어들었습니다. 아래에서 혜택을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 봅니다.


2. 전월 실적

혜택을 간단히 보았으니 전월 실적에 관해 살펴 봅니다. 


• 전월 1일부터 전월 말일까지의 이용 실적이 30만원 이상일 경우에 한해 혜택을 제공

• 최초 카드 발급 후 사용등록일로부터 다음 달 말일까지는 이용 실적과 관계없이 혜택을 제공


전월 실적 30만원에서 제외되는 항목은 카드를 이용할 때 항상 중요합니다.

대학(대학원) 등록금

각종 수수료 및 이자

상품권/기프티콘/선불카드 등 유가증권 구매(충전) 금액

정부 지원금

연체료

제세 공과금(국세, 지방세, 아파트 관리비, 도시가스/전기/상하수도 요금 등)

교통카드/RF 유통기관 이용금액


결제 취소 금액은 취소매출표 접수월의 이용 실적에서 차감


실적 제외 항목 자체는 약간 많은 편입니다. 아파트 관리비·상품권·세금 등 한 번에 10만원 넘게 사용할 만한 항목은 상당수 제외됩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소비로 실적을 채워야 할 것입니다.


그래도 할인을 받은 매출 자체는 실적에 포함되니, 할인 받을 수 있는 항목을 중심으로 소비를 하면 괜찮을 것입니다.


3. 혜택 분석

각각의 항목에 대해 자세히 살펴 봅니다.


• 학원비

이 카드의 핵심 혜택이기 때문에 가장 먼저 적습니다.

20만원 이상 결제 시 1만원 캐시백

※ 학원, 학습지, 자동차학원, 독서실 업종에 한해 적용되며 대상업종은 KB국민카드 가맹점 업종분류 기준에 따름. 단, 온라인 결제 (PG업종) 제외.

→ 캐시백 비율이 괜찮은 편이고, 학원비 자체도 실적에 포함되기 때문에 이 카드의 핵심 혜이라고 봅니다. 무실적 평일 0.2%/주말 0.4% 캐시백과 중복하여 캐시백이 되니, 평일+400원, 주말+800원 정도의 캐시백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학원비 혜택을 받고 다른 혜택을 1~2개 정도 더 받으면 그럭저럭 좋은 카드가 됩니다.


참고로 시즌4에는 15만원 이상 결제 시 1만원 캐시백이었습니다. 그리고 시즌5에는 지금과 같은 금액이 되었습니다.


• CU편의점

1만원 이상 결제 시 1천원 캐시백

※ 대형 건물에 입점한 매장 등 일부 특수매장은 제외될 수 있습니다. 선불카드·교통카드 등 유가증권 구매·충전 도 제외될 수 있습니다.

→ 시즌6에 새로 추가된 부가서비스입니다. 나쁘지는 않지만, 편의점은 상품권 등 할인 수단이 이미 많고, 물품 가격 자체도 높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특별히 좋은 헤택은 아닙니다.


• 요기요

2만원 이상 결제 시 2천원 캐시백

※ 요기요 앱/웹에서 ‘결제수단 선택>요기서 결제>신용카드>카카오뱅크’ 선택 후 결제 시에 제공됩니다.

※ 요기서 1초결제, 각종 간편결제, 현장 결제, 전화주문 및 제휴 채널을 통한 주문 시 혜택 제외될 수 있습니다.

→ 역시 시즌6에 새로 추가된 부가서비스입니다. 최소사용금액이 2만원인 점이 약간 미묘한데, 아직은 2만원 이하인 메뉴도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2만원 이상 메뉴를 즐겨 드신다면 괜찮은 혜택입니다.


• 스타벅스·블루보틀

1만원 이상 결제 시 1천원 캐시백

※ 스타벅스 현장 결제 및 사이렌 오더 모두 적용. 단 상품권 (선불카드) 충전 및 구매금액은 제외. 스타벅스 또는 블루보틀 중 최초 결제 건에 대해 월 1회 적용

→ 이전 시즌인 시즌5에 추가된 부가서비스입니다. 굉장히 미묘한 혜택인데, 보통 커피를 두 잔 주문해도 1만원이 안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스타벅스는 기프티콘 등 할인 받을 방법이 꽤 있는 곳입니다. 게다가월 월 1회만 할인된다는 점도 좋지 않습니다.

→ 그냥 없는 것보다는 조금 나은 정도의 혜택입니다.


• CGV

1.5만원 이상 결제 시 4천원 즉시 할인

※ 홈페이지 : ‘최종결제수단>신용카드>즉시할인신용카드’를 선택하고 결제한 경우에만 적용.

※ 모바일앱/웹 : ‘최종결제>신용카드>카카오뱅크>즉시할인’을 선택하고 결제한 경우에만 적용.

※ 현장 결제의 경우 티켓 자동발매기는 즉시할인 자동 적용되며, 직원을 통한 결제 시 즉시할인 요청 후 결제 (단, 9,000원 이상 티켓에 한해 적용되며 조조/컬처데이/라이브톡/기획전/CGV 내 식음료 매장 결제 건은 제외. 쿠폰 및 다른 제휴 할인 서비스와 중복 할인 불가)

→ 옥션·G마켓 등에서 영화관람권을 구입하는 것보다 할인 금액은 작습니다. 그리고 최소 결제 금액이 1.5만원이기 때문에 혼자서 영화를 본다면 혜택을 받기 어렵습니다. 커플이 영화를 볼 때 사용해 볼 만한 혜택이라고 봅니다.


• 카카오헤어샵

2만원 이상 결제 시 2천원 캐시백

※ 카카오헤어샵의 헤어샵 예약/네일샵 예약 후 시술 완료 시 혜택 적용. 카카오페이(카카오뱅크 체크카드) 결제 시에도 혜택 적용.

→ 카카오헤어샵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할인 수단이 별로 없기 때문에 나쁘지 않은 혜택이라고 봅니다.


• 어학시험(TOEIC, JPT)

4만원 이상 결제 시 4천원 캐시백

※ TOEIC, JPT의 정기접수/추가접수/패키지접수 응시료를 신용카드>카카오뱅크 선택 후 결제 시 혜택 제공하며, 간편결제 건은 제외.

→ 시즌6에 새로 추가된 부가서비스입니다. TOEIC 또는 JPT 시험을 본다면 그럭저럭 괜찮은 혜택입니다.


• 휴대전화 요금(SKT, LGU+, KT)

5만원 이상 자동 결제 시 3천원 캐시백

※ 자동결제 건에 한정

※ 유선요금, 유무선통합요금, 약정요금 대납, 지점을 통한 월납, 알뜰폰 결제 건 등은 제외

→ 시즌4에는 5만원 이상 결제 시 5천원이었습니다. 5만원에 3천원이면 좋은 혜택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나마 할인 받은 건도 실적에 들어간다는 점이 있어서 못 쓸 정도의 혜택은 아닙니다.


• GS칼텍스

6만원 이상 결제 시 3천원 캐시백

※ LPG 충전소 제외

→ 현재 휘발유 가격이 1.500~1,600원 정도이니 40리터 정도 넣으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G마켓

5만원 이상 결제 시 5천원 캐시백

※ 항공, 여행, 상품권, 티켓 등 일부 카테고리는 캐시백 제외

→ 최소 결제 금액이 5만원이라는 점이 미묘합니다.

→ 참고로 G마켓과 옥션은 컬쳐랜드 [문화상품권 할인가에 구입→스마일캐시]를 통해서 거의 항상 9~10% 정도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G마켓 자체가 목표라면 그냥 상품권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 SSG.COM

5만원 이상 결제 시 5천원 캐시백

※ SSG.COM - 일반결제 및 SSG PAY 결제 시 캐시백 제공되며, 그 외 간편결제는 제외.

→ 무난한 헤택입니다. 다만 굳이 SSG.COM에서 사야하는 물건은 별로 없어 보입니다. SSG.COM이 최저가인 경우가 많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 신라면세점(온라인)

15만원 이상 결제 시 1만원 캐시백

※ 온라인은 신라인터넷면세점 홈페이지, 모바일앱 및 모바일웹을 모두 포함하며 간편결제는 제외(단, 삼성페이, 신라페이는 가능)


• 신라면세점(오프라인)

15만원 이상 결제 시 1만원 캐시백

※ 오프라인은 서울점, 인천공항점에 한함.

※ 온라인 및 오프라인 각각 1만원 캐시백 제공.


• 국내 공항 라운지

이용료 1만원 결제 시 본인 이용 가능

• 인천공항 : 스카이허브 라운지, 마티나 라운지, SPC 라운지, 라운지L

• 김포공항/김해공항 : 스카이허브 라운지

※ 대상 공항 라운지에서 1만원 결제 시 체크카드 소지자 본인에 한하여 이용 가능하며, 행사기간 내 1인당 최대 1회 제공.


4. 무실적 혜택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의 기본 혜택입니다. 위의 혜택과 중복하여 적용됩니다.

평일 0.2%, 주말/공휴일 0.4% 캐시백


캐시백 할인 제외 항목

대학(대학원) 등록금

각종 수수료 및 이자

상품권 및 선불카드 구입(충전)금액

정부지원금

연체료

제세공과금(국세, 지방세, 아파트 관리비, 도시가스/전기/상하수도 요금 등)

교통카드/RF유통기관 이용금액

결제취소금액


워낙 캐시백 비율이 낮아서 이걸 보고 이 카드를 사용하시는 분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본 혜택과 중복 캐시백이 되기 때문에, 이 카드를 사용한다면 쏠쏠하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총평

혜택이 조금씩 축소되면서, 지금은 사실상 학원 카드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학원비+다른 혜택을 받으면 30만원 실적에 4% 이상 캐시백을 받을 수 있으니 그럭저럭 괜찮은 카드입니다.


학원비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다른 항목만 이용하기에는 약간 애매합니다. 'N원 이상 결제 시'라는 조건이 꽤 까다롭고, 편의점, G마켓처럼 다른 할인 수단을 찾기 쉬운 부가서비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연회비가 없는 카드이니, 생활 패턴이 대충 맞는다면 발급 받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최초 카드 발급 후 사용등록일로부터 다음 달 말일까지는 이용 실적과 관계없이 혜택이 제공되니, 그 기간 동안 활용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