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TD어택 응용

본문

이 글에서는 TD어택을 응용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T스핀 트리플-더블 공격을 하는 TD어택 자체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서 예시를 다루었습니다.


이 글은 응용을 다루고, 아래 구멍을 꽤 오래 막는 만큼 NEXT를 보는 능력이 더 많이 필요할 것입니다.


목차

0. 기초 설명

1. 예시1

2. 예시2

3. 예시3

4. 예시4

5. 예시5

5. 예시6

7. 예시7

8. 예시8

9. 예시9

10. 마무리


0. 기초 설명

우선은 간단한 예시부터 시작합니다.


▼ 아래 형태에서 T스핀을 생각해 봅시다.

기초 설명1


▼ 여기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도네이팅으로 T스핀 싱글만 만들어도 꽤 좋은 선택입니다. T스핀으로 화력 효율을 높였다는 것 자체도 좋고, 다음 도네이팅으로 T스핀을 만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걸 실전에서 만드는 유저도 많지는 않습니다.

기초 설명2 T스핀 싱글 도네이팅


▼ 하지만 여기서는 아래 그림처럼 왼쪽에 Z를 세우는 것을 떠올려 봅시다. 뭔가 T스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형태는 미리 익히지 않으면 떠올리기 쉽지 않습니다.

기초 설명3 Z를 세우기


▼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T스핀 싱글을 하면 좋은 형태가 나옵니다. 바로 TD어택이 되는 형태입니다.

기초 설명4


▼ 만약 J가 S보다 약간 빠르다면 J를 미리 놓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ZJ가 세트로 사용됩니다.


▼ 위 그림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LJ미노를 세워서 TD어택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초 설명5 TD


이렇게 하면 T스핀 싱글-트리플-더블로 이어지는 공격을 할 수 있고, 그 사이에 오른쪽에는 공격을 위한 자원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런 방식의 TD어택 응용 예시를 보여 드리려고 합니다.


1. 예시1

▼ 실전에서 흔히 있는 상황입니다. 왼쪽 두 번째 줄이 비었을 때 S를 세워서 T스핀을 만드는 상황입니다.


아래 그림의 오른쪽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예시01-1


▼ 기초 설명을 보셨다면 답을 금방 떠올리실 것입니다. 이렇게 T스핀 지붕을 먼저 만듭니다.

예시01-2


▼ 참고로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T스핀 싱글 도네이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T스핀 싱글을 계속 언급 드리는 것은, NEXT의 상황에 따라서는 T스핀 싱글을 만드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기초 설명에서 본 것처럼 T스핀 싱글-트리플-더블 순으로 이어집니다.

예시01-3


기초 형태를 복습하는 차원에서 넣은 예시입니다.


2. 예시2

▼ 이번에는 조금 다른 형태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T스핀을 만드는 방법을 생각해 봅시다.

예시2


▼ 여기에서는 아래와 같이 T스핀 싱글 도네이팅을 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 형태도 꽤 좋은 형태입니다.

예시2 T스핀 싱글 도네이팅


▼ 위와 같이 만든다면, 아래 그림처럼 T스핀 싱글을 한 번 더 만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예시3 T싱글2


▼ NEXT의 상황에 따라서는 아래 그림처럼 STMB Cave로 T스핀 더블을 만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예시3 STMB Cave


▼ 하지만 이 글에서 소개 드리는 TD어택 형태를 생각해 봅시다. 우선은 아래와 같이 T스핀 기반을 만듭니다. 미리 익혀 두지 않으면 생각하기 어려운 형태입니다.

예시3 S도네이팅


▼ 여기에서 왼쪽에 J를 놓음으로써 TD어택을 만들 수 있는 형태가 됩니다. 왼쪽에 SJ를 놓는 형태가 핵심입니다. 이 조합을 기억하고 NEXT에서 보인다면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J는 꼭 미리 놓을 필요는 없습니다. J가 없어서 T스핀 싱글은 되기 때문에 J는 나중에 놓아도 됩니다.

예시3 진행도

 

예시1의 형태를 조금 다르게 만드는 것인데, 미노 조합이 특이하기 때문에 미리 생각해 두지 않으면 실전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운 형태입니다.


3. 예시3

▼ 다음 예시입니다. 아래 형태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예시3


▼ 아래는 T스핀싱글 이후에 TD어택을 만드는 예시입니다. 위에서 다른 형태의 오른쪽 형태입니다. IZL을 사용하는 이 형태를 익혀 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시3 진행도


4. 예시4

▼ 조금 다른 상황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고 T스핀을 적절히 만들어 봅시다.

예시4


▼ 이미 많이 보셨던 것처럼 ZJ를 세워서 TD어택 형태를 만듭니다. 그리고 오른쪽에서 T스핀 싱글을 합니다.


T스핀 지점이 TD어택 지점과 떨어져 있기 때문에, 실전에서는 위 예시보다 보기 어려운 형태입니다.

예시4 진행도


5. 예시5

▼ 다음 예시입니다. T스핀을 적절히 만들어 봅시다. 사실 위 예시름 모두 보셨으면 답을 이미 아실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형태를 눈에 익혀 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예시5


▼ 여기에서는 왼쪽에 ZJ를 세우고 TD어택 형태를 미리 만들 수 있습니다. T스핀 싱글을 하는 위치가 TD어택 형태를 만드는 부분과 떨어져 있어서 실전에서 찾기 조금 더 어려운 형태입니다.

예시5 진행도


6. 예시6

▼ 이번에는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아래로 가는 구멍이 막힌 형태입니다. 적절하게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예시6


▼ 여기서는 우선 S미노를 이렇게 배치합니다. 이 발상을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아래쪽 구멍을 더 막는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예시6 S미노 배치


▼ S미노를 배치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형태가 됩니다. 이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드는 것을 생각해 봅니다.

예시6 지붕


▼ 여기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L을 S 위에 미리 올려 놓는 형태를 익혀 두면 좋을 것입니다. 위에서 보았던 예시에서 ZJ가 세트였던 것처럼, 오른쪽에서는 SL이 세트입니다.

예시6 진행도


7. 예시7

▼ 새로운 예시입니다. 이미 T스핀 더블이 완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실전에서도 굉장히 자주 나오는 상황인데, T스핀을 적절히 만들어 봅시다.

예시7


▼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C스핀을 만들어서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예시7 진행도1


▼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C스핀 자체도 TD어택입니다. TD어택 중 LJ를 세워서 만드는 형태를 특정해서 C스핀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C스핀도 TD어택


▼ 이렇게 T스핀 트리플을 하고 나면 여전히 아래쪽 구멍이 막혀 있습니다. 다음은 어떻게 T스핀을 만들면 좋을까요?

예시7 상황2


▼ 여기에서는 이렇게 또 T스핀 트리플을 만들면 깔끔하게 또 TD어택 형태가 나옵니다.

예시7 진행도2


8. 예시8

▼ 다음 예시입니다. 이미 T스핀 더블이 있지만 적절히 T스핀을 추가해 봅시다.

예시8


▼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C스핀을 만들면 좋을 것입니다.

예시8 진행도1


▼ 위 그림에서 T스핀 트리플을 하면 아래 그림의 오른쪽처럼 됩니다. NEXT는 없지만, 다음 형태를 어떻게 만들면 좋을지 미리 상상해 봅시다.

예시8 상황2


▼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I미노를 세우고, 위에 적절히 지붕을 만들면 깔끔하게 TD어택 형태가 됩니다.

예시2 진행도2


9. 예시9

▼ 다음 예시입니다. STSD 중 첫 번째 T스핀을 마친 상황입니다. 이미 T스핀 더블이 있지만 적절히 T스핀을 추가해 봅시다.

예시9


▼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C스핀을 만들면 T스핀 트리플 이후에 TD어택 형태가 나옵니다. 그리고 이후에는 LST쌓기 형태가 나오니 깔끔하고 좋습니다.

예시9 진행도


이렇게 약간 복잡해 보이는 형태로도 TD어택을 만들 수 있습니다.


10. 마무리

TD어택은 중반 빌드 중 화력이 높으면서도 지형 안정성이 좋은 빌드입니다. 다만 NEXT를 많이 보아야 해서 쉽지는 않습니다.


특히 이 글에서 다루는 응용 형태는 아래 구멍을 꽤 오래 막아야하기 때문에 실전에서 사용하려면 연습을 많이 해 두어야 할 것입니다.


관련 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