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TD어택을 응용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T스핀 트리플-더블 공격을 하는 TD어택 자체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서 예시를 다루었습니다.
이 글은 응용을 다루고, 아래 구멍을 꽤 오래 막는 만큼 NEXT를 보는 능력이 더 많이 필요할 것입니다.
목차
우선은 간단한 예시부터 시작합니다.
▼ 아래 형태에서 T스핀을 생각해 봅시다.
▼ 여기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도네이팅으로 T스핀 싱글만 만들어도 꽤 좋은 선택입니다. T스핀으로 화력 효율을 높였다는 것 자체도 좋고, 다음 도네이팅으로 T스핀을 만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걸 실전에서 만드는 유저도 많지는 않습니다.
▼ 하지만 여기서는 아래 그림처럼 왼쪽에 Z를 세우는 것을 떠올려 봅시다. 뭔가 T스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형태는 미리 익히지 않으면 떠올리기 쉽지 않습니다.
▼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T스핀 싱글을 하면 좋은 형태가 나옵니다. 바로 TD어택이 되는 형태입니다.
▼ 만약 J가 S보다 약간 빠르다면 J를 미리 놓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ZJ가 세트로 사용됩니다.
▼ 위 그림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LJ미노를 세워서 TD어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T스핀 싱글-트리플-더블로 이어지는 공격을 할 수 있고, 그 사이에 오른쪽에는 공격을 위한 자원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런 방식의 TD어택 응용 예시를 보여 드리려고 합니다.
▼ 실전에서 흔히 있는 상황입니다. 왼쪽 두 번째 줄이 비었을 때 S를 세워서 T스핀을 만드는 상황입니다.
아래 그림의 오른쪽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 기초 설명을 보셨다면 답을 금방 떠올리실 것입니다. 이렇게 T스핀 지붕을 먼저 만듭니다.
▼ 참고로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T스핀 싱글 도네이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T스핀 싱글을 계속 언급 드리는 것은, NEXT의 상황에 따라서는 T스핀 싱글을 만드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기초 설명에서 본 것처럼 T스핀 싱글-트리플-더블 순으로 이어집니다.
기초 형태를 복습하는 차원에서 넣은 예시입니다.
▼ 이번에는 조금 다른 형태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T스핀을 만드는 방법을 생각해 봅시다.
▼ 여기에서는 아래와 같이 T스핀 싱글 도네이팅을 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 형태도 꽤 좋은 형태입니다.
▼ 위와 같이 만든다면, 아래 그림처럼 T스핀 싱글을 한 번 더 만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 NEXT의 상황에 따라서는 아래 그림처럼 STMB Cave로 T스핀 더블을 만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 하지만 이 글에서 소개 드리는 TD어택 형태를 생각해 봅시다. 우선은 아래와 같이 T스핀 기반을 만듭니다. 미리 익혀 두지 않으면 생각하기 어려운 형태입니다.
▼ 여기에서 왼쪽에 J를 놓음으로써 TD어택을 만들 수 있는 형태가 됩니다. 왼쪽에 SJ를 놓는 형태가 핵심입니다. 이 조합을 기억하고 NEXT에서 보인다면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J는 꼭 미리 놓을 필요는 없습니다. J가 없어서 T스핀 싱글은 되기 때문에 J는 나중에 놓아도 됩니다.
예시1의 형태를 조금 다르게 만드는 것인데, 미노 조합이 특이하기 때문에 미리 생각해 두지 않으면 실전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운 형태입니다.
▼ 다음 예시입니다. 아래 형태에서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 아래는 T스핀싱글 이후에 TD어택을 만드는 예시입니다. 위에서 다른 형태의 오른쪽 형태입니다. IZL을 사용하는 이 형태를 익혀 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조금 다른 상황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고 T스핀을 적절히 만들어 봅시다.
▼ 이미 많이 보셨던 것처럼 ZJ를 세워서 TD어택 형태를 만듭니다. 그리고 오른쪽에서 T스핀 싱글을 합니다.
T스핀 지점이 TD어택 지점과 떨어져 있기 때문에, 실전에서는 위 예시보다 보기 어려운 형태입니다.
▼ 다음 예시입니다. T스핀을 적절히 만들어 봅시다. 사실 위 예시름 모두 보셨으면 답을 이미 아실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형태를 눈에 익혀 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 여기에서는 왼쪽에 ZJ를 세우고 TD어택 형태를 미리 만들 수 있습니다. T스핀 싱글을 하는 위치가 TD어택 형태를 만드는 부분과 떨어져 있어서 실전에서 찾기 조금 더 어려운 형태입니다.
▼ 이번에는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아래로 가는 구멍이 막힌 형태입니다. 적절하게 T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 여기서는 우선 S미노를 이렇게 배치합니다. 이 발상을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아래쪽 구멍을 더 막는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 S미노를 배치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형태가 됩니다. 이 상황에서 T스핀을 만드는 것을 생각해 봅니다.
▼ 여기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L을 S 위에 미리 올려 놓는 형태를 익혀 두면 좋을 것입니다. 위에서 보았던 예시에서 ZJ가 세트였던 것처럼, 오른쪽에서는 SL이 세트입니다.
▼ 새로운 예시입니다. 이미 T스핀 더블이 완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실전에서도 굉장히 자주 나오는 상황인데, T스핀을 적절히 만들어 봅시다.
▼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C스핀을 만들어서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C스핀 자체도 TD어택입니다. TD어택 중 LJ를 세워서 만드는 형태를 특정해서 C스핀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 이렇게 T스핀 트리플을 하고 나면 여전히 아래쪽 구멍이 막혀 있습니다. 다음은 어떻게 T스핀을 만들면 좋을까요?
▼ 여기에서는 이렇게 또 T스핀 트리플을 만들면 깔끔하게 또 TD어택 형태가 나옵니다.
▼ 다음 예시입니다. 이미 T스핀 더블이 있지만 적절히 T스핀을 추가해 봅시다.
▼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C스핀을 만들면 좋을 것입니다.
▼ 위 그림에서 T스핀 트리플을 하면 아래 그림의 오른쪽처럼 됩니다. NEXT는 없지만, 다음 형태를 어떻게 만들면 좋을지 미리 상상해 봅시다.
▼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I미노를 세우고, 위에 적절히 지붕을 만들면 깔끔하게 TD어택 형태가 됩니다.
▼ 다음 예시입니다. STSD 중 첫 번째 T스핀을 마친 상황입니다. 이미 T스핀 더블이 있지만 적절히 T스핀을 추가해 봅시다.
▼ 여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C스핀을 만들면 T스핀 트리플 이후에 TD어택 형태가 나옵니다. 그리고 이후에는 LST쌓기 형태가 나오니 깔끔하고 좋습니다.
이렇게 약간 복잡해 보이는 형태로도 TD어택을 만들 수 있습니다.
TD어택은 중반 빌드 중 화력이 높으면서도 지형 안정성이 좋은 빌드입니다. 다만 NEXT를 많이 보아야 해서 쉽지는 않습니다.
특히 이 글에서 다루는 응용 형태는 아래 구멍을 꽤 오래 막아야하기 때문에 실전에서 사용하려면 연습을 많이 해 두어야 할 것입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