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나 카카오페이 체크카드 혜택 분석

금융/체크카드

2020. 3. 11.

본문

카드 상품설명서를 함께 읽어 보는 글입니다. 이번에 다룰 카드는 하나 카카오페이 체크카드입니다.


댓글로 리뷰를 부탁하신 분이 있어서 작성하는 글입니다만, 효용성이 낮은 카드로 보입니다.


관련 글


목차

1. 디자인

2. 출시일&연회비 등 기본사항

3. 혜택 분석

4. 총평


1. 디자인

카카오와 관련된 카드는 디자인도 나름대로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따로 올립니다. 디자인은 카드를 신청할 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라이언이 없습니다. 그리고 실제 신청 페이지에는 프로도(개)도 안 보입니다.


2. 출시일&연회비 등 기본사항

하나 카카오페이 체크카드는 2015.06.03. 출시된 카드입니다. 캐시백 등 부가서비스는 신규 출시 이후 적어도 5년 간은 축소·폐지 없이 유지됩니다,


연회비는 없으며 브랜드는 VISA만 있습니다. 그리고 후불교통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3. 혜택 분석

부가서비스가 간단한 카드이므로 바로 분석합니다.


• 통합 캐시백 한도

전월 실적

25만원 이상

40만원 이상

캐시백 한도

 7천원

1만원

※ 전월 실적 제외 항목: 카카오페이, 카카오프렌즈샵, 국세/지방세/공과금, 선불카드 충전, 상품권 구매, 아이행복카드 정부지원금

※ 최초 카드 사용 등록 후 다음 달 말까지 전월 실적 25만원 미만 시에도 25만원 기준의 캐시백 한도 제공

→ 전월 실적 제외 항목이 많습니다. 특히 카카오페이 사용 금액이 실적에서 제외되는 것은 매우 치명적입니다. 따라서 카카오페이 할인용으로 이 카드를 사용한다면 실질적으로 이 카드를 30만원 넘게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캐시백 한도도 낮은 편입니다. 실적 30만원 근처의 카드는 캐시백·할인 한도가 적어도 3.3%는 되어야 합니다. 캐시백 한도가 낮으므로 사용 가치가 낮습니다.


• 카카오페이 결제 캐시백

혜택1

카카오페이 결제

캐시백률

7%

제공 조건

1만원 이상

결제 시

제공 한도

일 1회, 월 4회

→ (건당) 1만원 이상 결제 시 7% 할인입니다. 횟수 제한이 있는 점이 까다롭다는 문제도 있습니다만, 가장 큰 문제는 카카오페이 이용 금액이 실적에서 제외된다는 것입니다.


• SKT, KT, U+ 통신요금 캐시백

혜택1

SKT, KT, U+ 통신요금

자동 결제

캐시백금액

3천원

제공 조건

5만원 이상

결제 시

제공 한도

월 1회

→ 크게 좋다고 보기는 어려운 혜택입니다. 통신비 할인 신용카드[정리 글 링크]의 경우 30만원 실적을 채우면 1만원 이상 할인이 되고, 할인 항목을 신경 쓸 필요도 없기 때문에 사실상 이 카드의 상위호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스타벅스, 카페베네, 파스쿠치 캐시백

혜택1

스타벅스, 카페베네, 파스쿠치

캐시백률

5%

제공 조건

1만원 이상 결제 시

→ 1만원 이상 결제 시 5% 캐시백입니다. 문제는 (건당) 1만원 이상 결제라는 조건입니다. 커피 가격이 높아지기는 했지만 두 잔에 1만원 이하인 경우도 많아서 약간 애매합니다.


•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캐시백

혜택1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캐시백률

5%

제공 조건

월 5만원 이상 결제 시

→ 이것도 좋은 금액은 아닙니다. 본격적으로 교통 요금 할인·캐시백을 노린다면 그에 맞는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정부 지원금이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의 경우, 걸음 수를 채워야 하고 월 44회 제한이 있는 등 조건이 까다롭기는 하지만 버스를 탈 때마다 250원 캐시백이 있습니다. 게다가 광역알뜰교통카드의 경우 정부 지원금 부분은 무실적 혜택이기 때문에 조건도 필요 없습니다.


4. 총평

일단 캐시백 한도가 낮은 것부터 효용성이 낮은 카드입니다. 게다가 카카오페이 이용 금액이 전월 실적 산정에서 제외된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대중교통 캐시백의 경우 KB국민 나라사랑카드나 광역알뜰교통카드 같은 강적이 있어서 이 정도의 혜택으로는 만족하기 어렵습니다.


신용카드를 절대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활용해 볼 여지가 약간은 있겠으나, 더 좋은 카드가 많이 있기 때문에 효용성이 낮은 카드입니다.


관련 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