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이버 시계 회전베젤의 용도·사용법

본문

 

이 글에서는 다이버 시계의 회전 베젤(rotating bezel) 사용법과 용도, 그리고 한 방향으로만 돌게 만드는 이유를 알아 봅니다.

 

목차

1. 회전 베젤?

2. 용도 및 사용법

3. 역회전 방지 베젤

4. GMT 시계 회전 베젤

 
 

1. 회전 베젤?

Rolex, Submariner Date
Rolex, Submariner Date Bezel

▲ Rolex, Submariner Date Watch Oystersteel - M116610LN-0001

 

다이버 시계의 회전 베젤(rotating bezel)은 이름 그대로 회전하는 테두리 영역(bezel)입니다. 밖을 잡고 돌리면 아래 그림처럼 회전합니다.

 

회전 베젤

 

다이버 시계를 표방하는 아날로그 시계라면 거의 갖추고 있는 부품입니다.

 

2. 용도 및 사용법

요약하자면 아날로그 타이머입니다.

 

사용법을 먼저 보겠습니다.

 

● 방법1

베젤 사용법1

▲ 첫 번째 방법은 베젤의 삼각형을 현재 시간으로 옮기는 것입니다. 그러면 베젤의 10, 20 숫자가 곧 10분 뒤, 20분 뒤를 의미하게됩니다. 그래서 삶은 계란을 10분 뒤에 꺼내고 싶다면 분침이 10으로 갔을 때 계란을 꺼내면 됩니다.

 

대체로 "작업을 앞으로 N분 간 하겠다"라고 정했을 때 이 방법을 활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 방법2

베젤 사용법2

▲ 두 번째 방법은 베젤의 삼각형을 목표 시간으로 옮기는 것입니다. 직관적으로 바늘이 삼각형에 도착하면 목표한 시간이 되는 것입니다.

 

대체로 "작업을 A분까지 하겠다"라고 정했을 때 이 방법을 활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 이러한 분 단위 회전 베젤은 다이버(잠수부)를 위한 것입니다.

 

다이빙 컴퓨터도 디지털 시계도 없던 시절, 캄캄한 바다 속에서 올라가야 할 시간을 체크하기 위해 시계를 사용하는데, 시계에 시간을 표시해 두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이런 장치가 개발된 것입니다. 

 

캄캄한 바다 속에서 사용할 것을 전제로 했기 때문에 야광 기능도 함께 넣는 것이 보통입니다.

 

• 물론 지금에 와서는 잠수를 할 때 대개 다이버 컴퓨터나 디지털 시계를 이용하기 때문에 잠수 목적으로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현실에서 시간을 재야 하는 상황에 타이머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수능처럼 디지털 시계 사용을 금지하는 시험에서 종료 시간 확인

- 수영·잠수의 보조 장비로 활용

- 약속 시간 확인할 때 휴대전화의 보조 장비로 활용

- 컵라면을 익힐 때

- 계란을 삶을 때

 

인터넷에서는 농담으로 컵라면 이야기가 많이 나오지만, 휴대전화를 빠르게 꺼내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언제든지 보조 장비로 활용 가능합니다.

 

물론 이 용도로는 디지털 시계가 훨씬 좋기는 합니다만, 취향에 따라서는 아날로그 시계로도 타이머를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역회전 방지 베젤

• 다이버 시계를 표방하는 제품은 다른 시계와는 달리 베젤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만 회전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베젤이 시계 방향으로 돌면 다이빙 시간을 실제보다 적게 인식하여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예를 들어 10시 12분에 다이빙을 시작했다고 합시다. 그리고 15분 뒤인 10시 27분에 바다에서 나오려고 계획을 하였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베젤을 돌려 두었을 것입니다.

 

역회전 방지

 

이때 두 번째 그림처럼 베젤이 우연히 시계 방향으로 돌았다면? 10시 27분이 되어도 시간이 10분만 지난 것으로 잘못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5분 더 작업하려다가 산소 부족 등의 이유로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 번째 그림처럼 베젤이 우연히 반시계 방향으로 돌았다면 시간이 더 지난 것으로 인식하여 그냥 올라오면 됩니다. 그래서 안전상의 문제가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다이버 시계를 표방하는 제품은 대개 베젤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만 돌릴 수 있게 제작됩니다.

 

사실 디지털 시계를 사용하면 저절로 해결되는 문제입니다만, 꼭 아날로그 시계를 사용하고 싶다면 사용할 만합니다.

 

4. GMT 시계 회전 베젤

GMT 시계에도 회전 베젤을 넣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GMT 시계의 회전 베젤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서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간단히 설명을 드립니다.

 

베젤 비교

▲ 좌측: Rolex, GMT-Master II Watch Oystersteel - M126710BLRO-0001

▲ 우측: Rolex, Submariner Date Watch Oystersteel - M116610LN-0001

 

베젤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GMT 시계의 회전 베젤에는 분 단위가 아니라 24시간 단위가 적혀 있습니다. 분 단위 확인 목적이 아니라 1시간 단위 확인이 목적이라서 그렇습니다.

 

2. GMT 시계의 회전 베젤은 양방향 회전이 됩니다. 다이버 시계처럼 목숨이 걸린 일이 아니므로, 편하게 양방향 회전이 가능하도록 한 것입니다.

 

3. 시계에 따라서 GMT 시계는 15도, 즉 360도를 24시간으로 나눈 만큼 회전(24클릭)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롤렉스 GMT 마스터 2가 그렇습니다.

 

한편 다이버 시계는 적어도 1분 단위로 구분할 수 있도록 6도씩 회전하는 것(60클릭)이 일반적이고, 30초 단위로 구분할 수 있도록 3도씩 회전(120클릭)하는 것도 있습니다. 가끔 저가 제품 중에는 2분 단위, 즉 12도 회전(30클릭) 제품도 있기는 합니다.

 

4. 잠수용 시계가 아니기 때문에 야광 기능이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편 GMT 시계 중에는 회전 베젤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 Grand Seiko, SBGM221 (9S Mechanical)

 

이건 파란색 시침을 원하는 시간에 맞추어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이렇게만 해 두어도 2개 시간은 빠르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심플한 디자인을 원한다면 이런 형식의 시계를 이용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관련 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