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뿌요뿌요 테트리스] Mr. T-Spin's STD 빌드

본문

이번에 다룰 빌드는 Mr. T-Spin's STD입니다. Mr. T-spin이라는 유저가 만든 기술이며, T스핀 싱글(Single)-트리플(Triple)-더블(Double)로 이어지는 기술이라고 하여 이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미스터 티스핀은 유저의 닉네임이기 때문에 따로 번역하지 않았습니다.



목차

1. Mr. T-Spin's STD 기본 형태

2. Mr. T-Spin's STD 전개

2-1. T스핀 더블

2-2. DT

2-3. 기타



1. Mr. T-Spin's STD 기본 형태

Mr. T-Spin's STD 기본 형태


위 그림은 Mr. T-spin's STD의 기본 형태입니다. 처음 7개의 테트로미노, 즉 첫 번째 묶음으로 위와 같은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은 빌드니까, 양쪽 형태를 다 사용할 수 있도록 익혀둡시다. 그런데 Mr. T-Spin's STD는 언제 사용하는 빌드일까요? 요약을 먼저 하자면 O, Z 또는 O, S가 빨리 나올 때 씁니다.


O, Z → 오른쪽에 T스핀 만들기

O, S → 왼쪽에 T스핀 만들기


이론적인 설명을 간단하게 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오른쪽에 T스핀을 만드는 첫 번째 그림은 바닥에 O, S, Z, J미노가 있습니다. 그런데 O, Z미노 위에는 다른 미노가 올라가 있습니다. 따라서 오른쪽에 T스핀을 만드는 형태는 O, Z미노가 빨리 나와야 합니다. 좌우대칭형은 같은 이유로 O, S미노가 빨리 나와야 합니다.



2. Mr. T-Spin's STD 전개

Mr. T-spin's STD의 이름에서 STD가 싱글-트리플-더블 티스핀이라고 위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위에서 티스핀 싱글을 했으니 이제 다음 순서를 볼 차례입니다. 먼저 티스핀 싱글을 마치고 나면 다음 형태가 됩니다. 이제부터는 설명의 편의상 오른쪽에 T스핀 싱글을 만드는 형태로 설명 드립니다.


Mr. T-Spin's STD 싱글 후


여기에서 다음 7개의 미노, 즉 두 번째 묶음으로 다음 형태를 만들어 T스핀 트리플을 하시면 됩니다.


Mr. T-Spin's STD 트리플 완성


참고로 위 그림에서 오른쪽 부분은 미노가 나오는 순서에 따라 다음과 같이 만드시면 됩니다. NEXT를 보시고 O미노가 나오는 순서에 따라 미노를 놓으시면 됩니다.


우측 변형


위 그림에서 T스핀 트리플을 마치면 다음 형태가 나옵니다.


Mr. T-Spin's STD 트리플 후


위 그림에서는 여러 형태의 전개가 가능합니다만 저는 다음 7개의 미노로 깔끔하게 만들 수 있는 ⓐT스핀 더블, ⓑDT를 먼저 소개드리고, 기타 형태로 퍼펙트 클리어와 임페리얼 크로스를 소개드리겠습니다.



2-1. T스핀 더블

제일 쉬운 형태입니다. 오른쪽을 적당히 채워주고 T스핀 더블을 합니다.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Mr. T-Spin's STD 더블



2-2. DT

남아 있는 형태를 이용해서 DT를 만듭니다. 우선은 세 번째 묶음으로 다음과 같은 형태를 만듭니다.


Mr. T-Spin's STD - DT


아래쪽에 T스핀 싱글을 하고 형태를 만든다는 건 이해가 갈 겁니다. 그런데 "T미노가 늦게 나오면 어떻게 하지?" 또는 "O미노가 늦게 나오면 어떻게 하지?"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T미노가 늦을 때


우선 T미노가 늦게 나올 경우입니다. T미노가 늦게 나오면 지붕이 되는 S미노와 Z미노 둘 중 하나는 없어야 합니다. 홀드로 대처가 가능합니다. S미노가 없는 경우는 쉬우니까 넘어 가고, Z미노가 없는 경우라면 위 그림처럼 하시면 됩니다. 우회전(시계방향), 좌회전(반시계방향)으로 설명드리자면 우회전 - 우회전 - 좌회전 - 우회전입니다. 이해하고 암기하여 몸으로 익힙시다.


그러면 O미노가 늦으면? Z미노를 홀드하고 O미노를 소프트드랍하면 됩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O미노가 늦을 때


그러면 O와 T가 둘 다 늦으면? T가 더 나중이면 S미노를 홀드해두고, O가 더 나중이면 Z미노를 홀드해두면 됩니다. 글로 보면 복잡해보일 수 있는데 실제로 해보시면 전혀 복잡하지 않습니다. 꼭 테트리스를 켜고 직접 해보면서 글을 읽으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DT를 완성하면 다음과 같은 형태가 됩니다. 네 번쨰 묶음에서 나오는 미노의 순서에 따라 다양한 형태가 나올 수 있습니다. 직접 여러 번 해보시면 느낌이 올 겁니다.




2-3. 기타

먼저 퍼펙트 클리어입니다. 퍼펙트 클리어는 두 번째 지붕을 J로 만들지 않고 O로 만듭니다.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Mr. T-Spin's STD-퍼펙트01


이렇게 T스핀 트리플을 하고 나서 T미노가 빨리 나오면 퍼펙트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링크] github 사이트의 cuboktahedron이 제공하는 테트리스 시뮬레이터로 만든 그림입니다.


Mr. T-Spin's STD12

Mr. T-Spin's STD13


이외에도 경우의 수가 더 있지만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이게 실용성이 별로 없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일단 퍼펙트가 나올 확률이 높지도 않고, vs 모드에서 실력이 좋은 사람을 상대할 때라면 이렇게 진행될 때까지 쓰레기 블럭이 없을 확률은 상당히 적습니다. 특히 Mr. T-Spin's STD는 첫 시작을 T스핀 싱글로 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T스핀 더블로 시작하는 빌드일 경우 상당히 높은 확률로 쓰레기 블럭을 받게 됩니다.


다음은 임페리얼 크로스입니다. 예시를 들자면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STD-임페리얼크로스


이후 T스핀 더블을 두 번 할 수 있지만 미노 운에 따라 안정된 형태를 만들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방식보다는 위의 DT가 더 안정적이기 때문에, 위의 DT 빌드를 연습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아래 형태도 Mr. T-Spin's STD의 일종입니다. O, I, S가 우측으로 갔습니다. 하지만 이 형태에서는 DT포로 파생도 안 되고, DT를 안 쓰더라도 마지막 형태가 깔끔하지 않습니다. 본문에서 다룬 형태를 더 추천합니다.


Mr. T-Spin's STD 변형

반응형

같은 카테고리의 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두산
    2019.04.15 01:14
    후속을 DT로 갔을 시
    T spin 싱글 - 트리플 - 싱글 - 더블 - 트리플

    백투백 합하면 2 + 7 + 3 + 5 + 7 = 24(줄)을 보내는 공격력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초반빌드로 자주 보이지 않는것은 어떤 이유때문인가요? 피네스만 잘 되어있다면 매우 강력하게 보입니다만...
    • 프로필 사진
      2019.04.15 03:37 신고
      T스핀 싱글이 두 개나 섞여서 여러 단점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T그냥 T스핀 더블만 만들어도 4+5+5+5+5=24줄이기 때문에 이와 비교해서 특별한 장점이 없고, 중반DT포를 만들다 보면 높이가 높아져서 죽을 위험이 커집니다.

      ①개막TSD 등 T스핀 더블만 하는 빌드와 화력이 비슷하다면, 퍼펙트 클리어 등 파생의 여지가 많은 빌드를 사용하는 게 유리할 것입니다.

      ②상대와 비슷한 속도라고 하면 첫 번째, 세 번째 가방에서 쓰레기줄이 네 줄 올라옵니다. T스핀 싱글로는 T스핀 더블을 완전히 상쇄할 수 없기 떄문입니다.

      그런데 타이밍이 조금이라도 안 맞아서 하나라도 상쇄를 못 하면 세 번째 가방까지 7~9줄의 쓰레기줄이 생깁니다. 그러면 높이 여덟 줄이 필요한 DT포는 만들기 어렵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