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Tetris Effect: Connected 출시 소식

게임·컴퓨터/기타

2020. 11. 17.

본문

2018년에 출시되어 영상미로 주목을 받은 바 있는 Tetris Effect의 후속작, Tetris Effect: Connected가 2020.11.10.(화) 출시되었습니다 (개발: Monstars, Resonair / 배급: Enhance Games).


목차

1. 출시 소식 정리

2. 감상


1. 출시 소식 정리

이용 가능한 플랫폼은 Xbox One, Xbox Series X|S, Windows 10(PC)입니다. MS스토어[링크]에서 50,400원에 구입할 수 있으며, 월 정액 서비스인 Xbox Game Pass를 통해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2021년 여름에는 PS4, 에픽게임즈 스토어, Oculus Quest 등 기존 버전 Tetris Effect에 무료 업데이트를 통해 멀티플레이어 확장팩이 제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원문: In Summer 2021, the multiplayer expansion will be made available as a free update to all other existing versions of Tetris Effect (PS4, Epic Games Store, Oculus Quest).


기존 Tetris Effect가 아름다운 그림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과 즐길 만한 요소가 없어서 주목을 덜 받은 점을 의식하였는지, 이번 작품에서는 협동 모드와 경쟁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게임에는 크게 세 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 여러 플레이어가 함께 플레이하여 컴퓨터를 쓰러뜨리는 Connected 모드

- 유저끼리 1:1 대전을 하는 Zone Battle 모드

- 고전 테트리스 방식으로 마라톤 식 점수 대결을 하는 Score Attack 모드


각 모드에 Tetris Effect의 Zone 모드 같은 특이 요소를 첨가하여 Tetris Effect: Connected의 차별성을 두었습니다. 아래는 배급사 Enhance의 유튜브 영상입니다.



Tetris Effect의 그래픽 리소스를 사용한 만큼 영상미는 여전합니다.


최소 사양과 권장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소 사양

Intel i3-4340

NVIDIA GTX 750 Ti 


권장 사양

Intel i5-4590 (VR을 위해 필요)

NVIDIA GTX 970 (VR을 위해 필요)


2. 감상

Tetris Effect의 그래픽으로 멀티플레이 게임을 할 수 있게 된 점은 반가운 일입니다.


◆ 1. 독특한 출시 방식

멀티플레이어 모드를 우선 2020.11.10.에 출시하고, 2021년 여름에는 기존 Tetris Effect 보유자에게 확장팩 형식으로 무료 제공한다고 합니다.


다른 게임에서는 주로 DLC 방식을 활용하는 점을 생각하면 독특합니다.


◆ 2. 사실상 2021년 여름 출시 게임

위와 같은 발표가 나온 상황이므로, 2020년 현재 Tetris Effect: Connected를 구입한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2021년에는 싱글플레이어+멀티플레이어 게임을 더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플랫폼이 MS Store라는 점 때문에 사람이 더 적은 점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 아니면 안 되겠다는 유저를 제외하면 플레이어가 별로 없습니다. 실제로 플레이어가 적어서 멀티플레이 활성화가 안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 3. PC판 최적화

기존의 Tetris Effect도 그렇지만 최적화 상태가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Xbox Series X|S 기준으로 최적화가 이루어진 것 같은데, PC판의 경우 권장사양 이상의 사양에서도 상태가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최소 사양

Intel i3-4340

NVIDIA GTX 750 Ti 


권장 사양

Intel i5-4590 (VR을 위해 필요)

NVIDIA GTX 970 (VR을 위해 필요)


◆ 4. 조작감

기존의 Tetris Effect 엔진을 그대로 활용했는지 역시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게임이 재미있으면 큰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 5. 기타

• Tetris Effect 때도 그랬지만 속칭 타격감은 별로 없습니다.


• 대전이 1:1 방식인 점은 아쉽습니다. 1:1 대전 게임은 속칭 뉴비가 고인물을 만나면 계속 지다가 게임을 그만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이 많아서 비슷한 실력의 유저를 찾기 쉽다면 괜찮겠지만, 사람이 많아지기는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테트리스99의 경우 99인 대전이다 보니 운만 좋으면 초보 유저도 10위 안에 들 수 있었습니다. 99명까지는 아니더라도, 다인 플레이 모드가 있었다면 초보 유저들이 더 편하게 접근했을 것 같습니다.


• 그래도 기존 싱글플레이어 게임에 멀티플레이어 모드가 추가되는 것은 굉장히 큰 발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선택지가 늘어난 것은 유저 입장에서는 즐거운 일입니다.


• 사람이 많이 늘어서 즐겁게 게임을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