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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트리스] 가무시로 쌓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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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트리스 개막 빌드, 가무시로 쌓기(ガムシロ積み, Gamushiro Stacking)를 알아 봅니다.

 

빌드 하나로 가방1 모든 경우에 대응할 수 있는 점, 빌드 중 지형이 낮다는 점 등으로 관심을 받은 빌드입니다.

 

다만 2~3가방의 형태가 불안정하다는 단점이 있어서, 이후에 개발된 산악쌓기2호가 더 낫다고 봅니다.

 

목차

0-1. 가방?

0-2. 선요약

1. 가방1

2. 가방2

2-1. 형태1

2-2. 형태2

2-3. 형태3

2-4. 형태4

4. 평가

 
 

0-1. 가방?

테트리스에는 T, I, O, L, J, S, Z 7종의 블럭이 있습니다.

 

2005년 이후, 테트리스 컴퍼니의 가이드라인을 지켜서 나오는 게임은 이 7종의 블럭이 묶음으로 반복되는 규칙(random generator)을 따릅니다.

 

이런 규칙성 덕분에 개막(시작) 빌드를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0-2. 선요약

◆ LJ중 J가 빠를 때

좌측 요약

 

◆ LJ 중 L이 빠를 때

 

1. 가방1

1가방

 

가방1으로는 위의 둘 중 하나를 100% 확률로 만들 수 있습니다.

 

대강 J가 빠르면 왼쪽 / L이 빠르면 오른쪽입니다.

 

저는 설명 편의상 왼쪽 형태로 설명하고, 오른쪽 형태는 위 0-2 요약으로 설명을 대체합니다.

 

2. 가방2

2가방 PC

▲ 1번 가방에서 L이 충분히 늦다면(L홀드), 2번 가방에서 바로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26.19%, 해법 3개

2가방 PC 해법

 

PC를 노리지 않는다면, 가방2에서 J, S, Z 위치는 고정입니다.

2가방 T스핀

 

다른 블럭이 나오는 순서에 따라 몇 가지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2-1. 형태1

 

가장 무난한 형태입니다.

 

◆ 3가방 8줄 퍼펙트 클리어

99.09%, 최소 해법 22개

- 아래는 T스핀이 포함된 예시만 일부 모은 것입니다.

- 모두 외우는 건 비효율적일 것 같고, T스핀이 포함된 방법 몇 개만 외워서 활용해도 충분할 것입니다.

 

3가방 8줄 PC 이후의 빌드에 대해서는 다른 글을 통해 다루었습니다.

 

◆ 무난한 T스핀

정해진 형태 없이, 상황에 맞추어 T스핀을 만드는 것입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사실 4~5가방 PC를 만들 수는 있습니다만, 상황을 너무 타거나 PC 확률이 낮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형태3-1 T스핀

 

상황이 된다면 아래와 같이 센터 포와이드(center 4-wide)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형태3-1 포와이드

 

2-2. 형태2

형태1과 2만 알면, 2가방 모든 경우에 대응 가능합니다.

 

형태2

▲ L의 위치가 좋지 않지만, L이 애매하게 늦게 나오면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이 깔끔하지 않아서 PC는 불가능하고, 적당히 T스핀 하기 좋은 형태를 만듭니다.

 

아래는 그냥 예시입니다.

형태 3-2 T스핀

 

상황에 따라서는, 아래처럼 T스핀 싱글을 이용하는 것이 지형상 나을 수도 있습니다.

형태 3-2 T스핀 싱글

 

2-3. 형태3

여기서부터는 형태2를 만들기 싫을 때 사용할 만한 형태입니다.

 

형태3

 

◆ 3가방 8줄 퍼펙트 클리어

96.94%, [최소 해법 19개] [전체 해법 27개]

- 아래는 T스핀이 포함된 예시입니다.

- 역시 모두 외우기보다는, T스핀이 포함된 형태 몇 개만 외워서 활용해도 충분하다고 봅니다.

 

3가방 8줄 PC 이후의 빌드에 대해서는 다른 글을 통해 다루었습니다.

 

◆ 그냥 T스핀

- 정해진 건 없습니다. 상황에 맞추어 공격·수비를 하기 좋은 형태를 만들어 봅시다.

형태3-3 T스핀

 

2-4. 형태4

형태4

 

◆ 3가방 8줄 퍼펙트 클리어

86.59%, [최소 해법 15개] [전체 해법 24개]

- 아래는 T스핀이 포함된 예시입니다.

- T스핀이 포함된 형태만 외워도 충분할 것으로 봅니다.

 

3가방 8줄 퍼펙트클리어(Perfect Clear, 이하 PC) 이후의 빌드에 대해서는 다른 글을 통해 다루었습니다.

 

◆ 그냥 T스핀

- 정해진 건 없습니다. 상황에 맞추어 공격·수비를 하기 좋은 형태를 만들어 봅시다.

형태3-4 T스핀

 

3. 평가

괜찮은 빌드이기는 하지만, 2~3가방의 형태가 불안정하다는 단점이 있어서, 이후에 개발된 산악쌓기2호가 더 낫다고 봅니다.


◆ 장점

1가방 모든 경우에 사용 가능하고, 비교적 지형이 낮게 유지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 단점

가방1의 T미노를 공격에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상대의 공격이 빠르게 오면 지형이 높아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건 TD (T스핀 트리플-더블) 계열 빌드의 공통 단점입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2~3가방의 형태가 약간 불안정합니다.

① PC를 할 수 있다면 그나마 다행인데, 해법의 수가 약간 많은 편이라서 실질적인 PC 확률은 약간 낮습니다. 사람 머리는 컴퓨터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② 상대의 공격이 빠르게 오면 대처가 조금 어렵고 이후의 파생 형태도 약간 미묘합니다. 특히 형태2·4는 T스핀을 만들기에 좋은 형태도 아니고, 지형 자체도 울퉁불퉁한 편입니다.

 

그래서 이후에 개발된 산악쌓기2호가 더 낫다고 봅니다. 이런 점이 상당히 개선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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