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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트리스] 무한TST (영구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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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테트리스의 기술 무한TST(Infinite T-Spin Triple)을 다룹니다. 일본 플레이어들은 영구기관(永久機関)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1~2회 사용하는 건 어렵지 않은데, 계속 반복하는 건 지형 문제 때문에 꽤 어렵습니다. 그래서 초보 분들에게는 추천 드리지 않는 빌드입니다.

 

목차

1. 참고 영상

2. 시작

3. 기본 형태

4. 응용 형태

5. 안정적 지형-좋은 형태

6. 안정적 지형-각종 스핀

7. 마무리

 
 

1. 참고 영상

이건 계속 반복하는 부분을 살펴 보는 것이 좋기 때문에 참고 영상을 먼저 올립니다.

 

• 퍼펙트클리어 장인으로 유명한 Nilgiri의 영상입니다. 마라톤 모드에서 무한TST를 사용하는 영상인데, 중간중간 고민하는 타이밍이 있기 때문에 참고하기 좋은 영상이라고 생각합니다.

 

I미노나 Z미노를 아끼기 위해 T스핀을 포기하는 모습, NEXT에 필요한 미노가 또 나오는지 확인하는 모습, 마라톤 모드의 속도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홀드를 하는 모습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뿌요뿌요 테트리스 최상위권 유저 후레아(ふれあ)의 영상입니다. 뿌요뿌요 테트리스 울트라 세계 1위 영상입니다. 울트라 모드에서 시간 내에 점수를 내기 위한 플레이라서 속도가 빠릅니다.

 

이렇게 무한TST는 싱글플레이 모드에서 점수를 내기 위한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2. 시작

• 무한TST를 시작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우선 아래의 ㄱ자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 형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사용됩니다.

시작 형태

 

• DT포(DT砲, DT Cannon)

위의 참고 영상처럼 DT포(DT砲, DT Cannon)에서 시작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아래 그림은 위의 첫 번째 영상을 옮긴 것입니다.

DT포

 

 

• 개막TSD (TKI 3)-TST타워

 

개막TSD-TST타워

 

• 개막TSD (TKI 3)-킹크림슨

약간 특이하긴 한데 위의 방법과 근본은 같습니다. 방향이 바뀌어 진행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개막TSD-킹크림슨

 

• Z로 시작

그냥 처음부터 무한TST 형태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Z

 

• 알바트로스 스페셜

결과물은 DT포와 거의 같습니다.

 

 

 

 

알바트로스 스페셜

 

이외에도 ㄱ자가 남는 형태라면 어떤 형태라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기본 형태

• 기본 형태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의 과정을 반복하면 됩니다. 흰색 부분은 어떻게든 채우면 된다는 의미입니다.

 

기본 형태 요약

 

단계별로 살펴 봅니다.

 

• 일단 어떤 미노가 필요한지 외워야 합니다.

왼쪽 LIZ

오른쪽 SL

입니다.

기본 형태1

 

• 오른쪽은 꼭 SL이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과 같이 변칙적으로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생각해야 할 것이 너무 많아집니다. 그래서 위와 같이 단순화하는 것입니다.

 

초반 한 번 정도는 이렇게 해도 좋겠지만, 반복하려면 위 그림과 같이 단순화하는 것이 쉬울 것입니다.

기본 형태1 참고도

 

• 여기에서 T스핀 트리플을 두 번 하면 오른쪽 형태가 됩니다.

기본 형태1 진행도

 

• 여기에서도 어떤 미노가 필요한지 외워야 합니다.

왼쪽에 J

오른쪽에 IL

입니다.

기본 형태2

 

• 여기에서도 오른쪽을 다른 미노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역시 초반 한 번 정도는 이렇게 해도 좋겠지만, 반복하려면 위 그림과 같이 단순화하는 것이 쉬울 것입니다. 계속 변칙적으로 하면 생각할 것이 너무 많아집니다.

기본 형태2 참고도

 

• 여기에서 T스핀 트리플을 두 번 하면 아래 형태가 나옵니다.

기본 형태2 진행도

 

 

• 기본 형태를 한 바퀴 사용하는데 필요한 미노는 다음과 같습니다.

L 3개

I 2개

S 1개

Z 1개

J 1개

 

따라서 L미노와 I미노는 특히 신경을 쓰면서 사용해야 합니다.

 

4. 응용 형태

위 영상에서 나온 두 형태를 소개 드립니다.

 

● 우선 Z가 애매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SL을 오른쪽에 두면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응용 형태1

 

여기에서는 S를 오른쪽에 먼저 놓고 T스핀 더블을 하는 방식으로 형태를 다시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T스핀 트리플 3개 형태가 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응용 형태1 진행도

 

● 다음은 두 번째 T가 애매하게 늦게 나올 때입니다.

 

아래 상황에서는 NEXT에 T가 안 보입니다. 그렇다고 L을 그냥 쓰자니, 위에서 설명 드린 것처럼 이 빌드에서 L은 귀한 자원입니다.

응용 형태2

 

이때는 아래와 같이 그냥 LIZ를 놓는 식으로 빌드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응용 형태2 진행도1

 

T스핀 두 번을 하고 형태를 이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T스핀 세 번 형태가 나옵니다.

응용 형태2 진행도2

 

5. 안정적 지형-좋은 형태

이 빌드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대부분의 유저는 지형 유지에 실패해서 이 빌드를 오래 사용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아래의 스핀과 함께 좋은 형태를 많이 외워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을 많이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알게 됩니다만, 미리 익혀 두면 시간이 훨씬 절약될 것입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좋은 형태 예시1

 

좋은 형태 예시2

 

좋은 형태 예시3

 

바로 위의 세 그림에서는 아래의 S스핀과 Z스핀을 알아 두면 좋을 것입니다.

좋은 형태 예시 S스핀

 

LJ스핀

 

위 형태를 만들 때 아래와 같은 L스핀, J스핀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LJ스핀 방법

 

좋은 형태 예시4

 

좋은 형태 예시5

 

이외에도 다른 사람의 영상을 보다가 깔끔한 지형이 나온다면 익혀 두시면 좋겠습니다.

 

6. 안정적 지형-각종 스핀

S스핀, Z스핀, L,스핀, J스핀 중 자주 사용되는 형태는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I스핀은 이 빌드에서는 몰라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많이 사용되는 형태는 아래 글에 거의 정리해 두었습니다.

[테트리스] 지형 정리-S스핀, Z스핀

[테트리스] 지형 정리-L스핀, J스핀

 

▼ 아래는 위 영상에서 나온 예시입니다.

스핀 예시

 

여기에서는 아래의 S스핀을 이용하면 지형을 깔끔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좋은 형태 예시 S스핀

 

실제로 위 참고 영상에서 이렇게 S스핀을 이용해서 지형을 정리하였습니다.

스핀 예시 실제

 

▼ 아래는 위 영상에서 나온 다른 예시입니다. Z스핀을 모른다면 아래와 같이 설계한 의도를 모를 수 있습니다.

스핀 예시 실제2

 

하지만 이 형태는 굉장히 많이 사용되는 Z스핀입니다.

스핀 예시 Z스핀

 

아래는 4줄 콤보(4wide)에서 사용되는 예시입니다.

Z스핀

 

Z스핀을 알고 나면, 아래 상황에서 J미노를 놓는 것부터 설계한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설계

 

많이 사용되는 형태는 아래 글에 거의 정리해 두었으니, 글을 통해 익혀 두시고 연습할 때 많이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실전에서도 많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테트리스] 지형 정리-S스핀, Z스핀

[테트리스] 지형 정리-L스핀, J스핀

 

7. 마무리

사실 무한TST 빌드 자체는 실전성이 조금 낮습니다. 높이가 워낙 높게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뿌요뿌요 테트리스, Tetrio, Jstris 등 공격이 빠르게 오는 테트리스에서는 거의 활용하기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도 싱글플레이에서 점수 획득의 수단으로 활용하기에는 좋으며, 빌드 연습 과정에서 지형 유지를 연습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도 좋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실전용 빌드라기보다는 연습용 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멀티플레이에서는 테트리스99처럼 공격 받은 뒤에도 딜레이가 있는 게임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본인과 실력 차이가 많이 나는 유저 상대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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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Holifyre
    2020.07.20 00:35
    신청한거 진짜 적어 주셨네요 ㄷㄷㄷ...
    저도 울트라 모드에서 쓰는 빌드가 이거긴 한데 생각보다 지형 관리가 어려워서... 글에 참 많은 연구가 되어있네요. 자주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20.07.20 01:58 신고
      지형 관리는 선수급 유저가 아니면 다들 어려워 하는 것 같습니다. 덕분에 글 쓰면서 저도 자료 정리를 조금 더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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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olifyre
    2020.08.03 13:42
    2번 문단 DT포 섹션에 살짝 오타가 있는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