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키사라기 쌓기(여월 쌓기)

본문

테트리스 빌드 키사라기 쌓기(如月積み)에 대해 다룹니다.

 

여월(如月)은 음력 2월을 의미합니다. 국어 사전에도 등재되어 있습니다.

 

T스핀 트리플-더블로 시작하면서 퍼펙트클리어(Perfect Clear, 이하 PC)를 높은 확률로 노리는 빌드입니다.

 

산악쌓기2호와 마찬가지로, 1가방 모든 경우에 사용 가능한 빌드입니다. 그래서 초보자에게도 추천할 만한 빌드입니다.

 

관련 글

 

목차

1. 요약

2. 1가방

3. A

4. B

5. C

6. 쓰레기줄

7. 평가

 
 

1. 요약

◆ 왼쪽L

왼쪽L

 

◆ 오른쪽J

오른쪽J

 

2. 1가방

가방1

1가방 형태는 위와 같습니다. 왼쪽은 L, 오른쪽은 J가 빨리 나오면 됩니다.

 

소프트드랍까지 포함하면 1가방에서 100% 확률로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산악쌓기2호와 ZTO (STO)의 위치가 같습니다. 그래서 1가방에서 좌우를 헷갈렸을 때 서로 보완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편의상 왼쪽 형태만 설명하고, 오른쪽 형태는 목차1의 요약으로 설명을 대체합니다.

 

3. A

96.87% [최소 14개] [전체 18개]

형태A

이 빌드의 목표 형태입니다. 60% 정도의 확률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치미츠포에서도 같은 형태를 만들 수 있으므로, 하치미츠포 사용자라면 PC를 외울 수고가 줄어듭니다.

 

3번 가방에서 PC가 나오면 DPC를 활용합니다.

 

4. B

90.40% [최소 12개] [전체 16개]

형태B

A를 만들 수 없을 때 사용합니다. 형태 자체는 A와 비슷하지만, I의 위치 때문에 일부 해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형태는 3가방에서 T스핀 더블이 아니라 싱글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상대의 공격을 상쇄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전에서는 PC 가능성이 약간 내려갑니다.

 

3번 가방에서 PC가 나오면 DPC를 활용합니다.

 

5. C

형태C

 

이건 정해진 형태가 아니라, 그냥 3% 정도의 확률로 AB를 못 만들면 대충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T스핀 트리플을 할 수 있게 벽을 세우면서, 지형도 적당히 정리할 수 있다면 어떤 형태라도 상관 없습니다.

 

6. 쓰레기줄

1열에 I를 넣기 전에, 1열 쓰레기줄이 생기면 형태가 나빠집니다.

이대로 T스핀을 그대로 하면 낭비가 생기고, T스핀을 미루자니 3가방에서 T가 빠르게 나오면 애매해집니다.

 

1열에 쓰레기줄이 나올 확률은 1/10입니다. 작다고 볼 수도 있지만, 실제로 당하면 아쉬울 것입니다.

 

7. 평가

• T스핀 트리플-더블-퍼펙트클리어 (TD-PC) 빌드의 공통 사항으로, 화력이 상당히 좋습니다. 센터 포와이드 같은 빌드를 상대할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런 TD-PC 빌드 사이에서, 취향에 따라 산악쌓기2호와 경쟁하는 빌드라고 봅니다.

 

산악쌓기2호와 마찬가지로, 소프트드랍까지 사용하면 1가방 모든 경우에 사용 가능합니다. 그래서 빌드 하나만 배우고 싶은 경우에 활용 가능합니다.

 

• 종합적인 3가방 PC 확률이 산악쌓기2호보다 높고, 산악쌓기2호보다 암기량이 적어서 빨리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 소프트드랍 필요 확률은 전체적으로 산악쌓기2호와 비슷합니다. 1가방에서는 산악쌓기2호가 빠르고, 2가방에서는 키사라기쌓기가 빠릅니다.

 

그래서 소프트드랍이 느린 게임에서의 속도를 중시하는 유저라면, 산악쌓기2호와 마찬가지로 하치미츠포, 미주포 같은 빌드에 이어 3~4번 선택지로 활용하게 될 것입니다.

 

• 한편 1열에 쓰레기줄이 빠르게 생기면 형태가 안 좋아지는 점, B형태에서 J를 소프트드랍할 때 애매해질 수 있는 점, B형태에서 3가방 I가 늦게 나올 때 T스핀 싱글을 해야할 수도 있는 점 등 단점도 있습니다.

 

산악쌓기2호와 비교하면 서로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관련 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