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사츠키 쌓기(고월 쌓기)

본문

테트리스 빌드 사츠키 쌓기(皐月積み)에 대해 다룹니다.

 

고월(皐月)는 음력 5월을 의미합니다. 국어사전에도 등재되어 있습니다.

 

T스핀 트리플-더블로 시작하면서 퍼펙트클리어(Perfect Clear, 이하 PC)를 높은 확률로 노리는 빌드입니다.

 

관련 글

 

목차

1. 요약

2. 1가방

3. A

4. B

5. 쓰레기줄

6. 기타

7. 평가

 
 

1. 요약

◆ 왼쪽 IL

왼쪽 LI 요약

 

◆ 오른쪽 JI

오른쪽 JL 요약

 

2. 1가방

1가방

1가방 형태는 위와 같습니다. 왼쪽은 LI, 오른쪽은 JI가 빨리 나와야 합니다.

 

양쪽을 다 익히고 소프트드랍도 사용하면 80% 정도의 확률로 만들 수 있습니다.

 

키사라기 쌓기에서 위치만 한 칸 옮긴 형태입니다.

 

본문에서는 편의상 왼쪽 형태만 설명하고, 오른쪽 형태는 목차1의 요약으로 설명을 대체합니다.

 

3. A

95.91% [최소 14개] [전체 25개]

형태A

 

이 빌드의 목표 형태입니다. 97% 정도의 확률로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PC-Spin (OkeyVersion)에서도 이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3가방에서 I가 늦게 나오면, PC를 할 때 T스핀 더블을 못 할 확률이 50% 정도로 은근히 높습니다. 그래서 실전에서는 상대의 공격을 상쇄하지 못하고 PC를 실패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3번 가방에서 PC가 나오면 DPC를 활용합니다.

 

4. B

형태B

이건 정해진 형태가 아니라, 그냥 2% 정도의 확률로 A를 못 만들면 대충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T스핀 트리플을 할 수 있게 벽을 세우면서, 지형도 적당히 정리할 수 있다면 어떤 형태라도 상관 없습니다.

 

5. 쓰레기줄

10열에 I를 넣기 전에, 10열 쓰레기줄이 생기면 행태가 나빠집니다.

형태A 단점

이대로 T스핀을 그대로 하면 낭비가 생기고, T스핀을 미루자니 3가방에서 T가 빠르게 나오면 애매해집니다.

 

10열에 쓰레기줄이 나올 확률은 1/10입니다. 작다고 볼 수도 있지만, 실제로 당하면 안타깝습니다.

 

6. 기타

2가방 형태를 똑같이 만드는 것이 목표라면, 1가방은 다른 형태도 있습니다.

 

이런 형태까지 사용하면 1가방에서 100% 만들 수는 있지만, 1가방 100%가 목표라면 키사라기쌓기, 산악쌓기2호 같이 1가방 형태가 고정인 빌드가 좋다고 봅니다.

 

특히 키사라기쌓기가 사츠키쌓기와 유사한 점이 있으니 참고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7. 평가

• T스핀 트리플-더블-퍼펙트클리어 (TD-PC) 빌드의 공통 사항으로, 화력이 상당히 좋습니다. TD-PC까지 모두 사용하면 20줄 정도 공격이 갑니다. 센터 포와이드 같은 빌드를 상대할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른 TD-PC 빌드에 비해 특히 좋은 점은, 2가방 형태가 사실상 한 가지라는 점입니다. A 형태를 97% 정도의 확률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A를 못 만들 때에는 깔끔하게 빌드를 포기하고 임기응변을 하면 됩니다.

 

즉 고민할 것이 적습니다. 그래서 실전 속도도 빨라집니다.

 

• 소프트드랍 필요 확률은 전체적으로 산악쌓기2호와 비슷합니다. 1가방에서는 산악쌓기2호가 빠르고, 2가방에서는 사츠키쌓기가 빠릅니다.

 

그래서 소프트드랍이 느린 게임에서의 속도를 중시하는 유저라면, 산악쌓기2호와 마찬가지로 하치미츠포, 미주포 같은 빌드에 이어 3~4번 선택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쓰레기줄이 10열에 올라왔을 때 형태가 망가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3가방 I가 늦게 나오면, PC를 할 때 T스핀 싱글을 해야 할 수도 있고, 그래서 상대의 공격을 상쇄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실전에서는 이런 점 때문에 실질적인 PC 확률이 약간 내려갑니다.

 

키사라기쌓기산악쌓기2호와 비교하면 서로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관련 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