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차르 캐논 (Tsar Cannon) 빌드

본문

테트리스 빌드 차르 캐논(Tsar Cannon)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T스핀 트리플(TST)-더블(TSD)로 시작하여, 3가방 퍼펙트 클리어(PC)를 노리는 TD-PC계열 빌드 중 하나입니다.

 

Tetr.io, Jstris와 같이 180도 회전이 있는 게임에서 사용하기 좋은 빌드입니다.

 

관련 글

 

목차

0. 요약

1. 1가방

2. 2가방

3. 3가방

4. 1가방 O홀드

5. 평가

 
 

0. 요약

▼좌측J

좌측J 요약

 

▼우측L

우측L 요약

 

1. 1가방

1가방

1가방 형태는 위와 같습니다. 대체로 아래에 있는 [J or L]+I가 [S or Z]+O보다 빠르게 나와야 합니다.

 

한 쪽만 쓰면 83% 정도, 양쪽 다 쓰면 94% 정도 확률로 만들 수 있습니다.

- 저는 설명 편의상 좌측 J 형태만 설명 드립니다. 우측L 형태는 목차0 요약을 참고 바랍니다.

 

1가방 100% 빌드는 아니기 때문에, 산악쌓기2호 등 보완 빌드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한편 1가방에서 O를 홀딩하고 빌드를 진행할 수도 있는데, 이는 목차 4번에서 간략하게 다룹니다.

 

2. 2가방

2가방

2가방 형태는 고정입니다.

 

180도 회전이 있으면 100% 확률로 만들 수 있습니다.

 

TZ가 L보다 빨리 나오면 180도 회전을 사용해야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 180도 회전이 있으면 상관 없는 단점이고, 180도 회전이 없으면 상당히 큰 단점입니다.

2가가방 180도

 

또한 L미노가 다소 늦으면 소프트드랍을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다른 빌드에 비해 속도 면에서 손해가 있습니다.

2가방 소프트드랍

 

3. 3가방

3가방 시작

3가방은 위 그림 우측 형태에서 퍼펙트클리어(PC)를 시도합니다.

 

PC 확률은 98.69%로 굉장히 높습니다. 경쟁 TD빌드는 98% 미만입니다.

 

T스핀 더블(TSD)-PC 확률도 73.2%로 경쟁빌드보다 높습니다. 경쟁 TD빌드는 70% 미만입니다.

 

게다가 이 빌드는 (180도 회전이 있는 게임에서) 2가방 100%이기 때문에, 2~3가방이 굉장히 안정적입니다.

 

해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최소 18개] [최소18개+T스핀 7개추가] [전체 42개]

 

경우의 수가 많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2가방 형태가 고정이라서 이것만 외우면 됩니다. 따라서 빌드 전체의 학습량은 적은 편입니다.

 

이 중, [최소18개+T스핀 7개 추가] 해법을 추천 드립니다. TSD-PC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좌측J

 

경쟁 빌드에 비해 특징적인 점은, 3가방 PC 완료 후 I가 남길 수 있는 확률이 꽤 높다(61.15%)는 점입니다.

 

I를 남기면 상대방의 공격을 일직선으로 4줄 받았을 때 운 좋게 테트리스+PC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3가방의 I를 소비하면, 바로 다시 개막 빌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빌드를 사용한다면, DPC에서 I가 남는 경우를 따로 빼서 연습하는 것이 효율상 좋을 것입니다.

 

3번 가방에서 PC가 나오면 DPC를 활용합니다.

 

4. 1가방 O홀드

한편 1가방에서 O를 홀드할 수 있다면 아래의 형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1가방

1가방 O홀드

 

▼ 2가방

- 목차1~3 형태에 더해, 아래 형태도 사용 가능

가무시로 쌓기 PC

 

이러면 가무시로 쌓기(ガムシロ積み)에서도 볼 수 있는 형태가 나옵니다. 가무시로 쌓기를 먼저 배웠다면 이 형태도 활용 가능할 것입니다.

 

다만 180도 회전이 가능한 게임이라면 이 형태로 갈 필요성이 별로 없고, 180도 회전이 불가능한 게임이라면 다른 빌드를 사용하는 편이 나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형태를 사용할 이유는 적다고 봅니다.

 

5. 평가

◆ 장점

1. 2가방 형태가 고정

- 매우 안정적이고, 암기량도 적음. 생각할 것이 적어지기 때문에, 속도를 올릴 수 있음

2. 3가방의 PC 확률, TSD PC 확률이 경쟁 빌드에 비해 높음

3. 3가방 PC 이후 I미노가 남는 경우, 상대의 공격에 따라 운 좋게 테트리스+PC 가능

 

◆ 단점

1. 1가방이 100%가 아닌 점

- 결국 다른 빌드도 함께 외워야 함

2. 2가방에서 180도 회전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는 점

- 공식 테트리스 게임은 180도 회전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비공식 게임에서만 사용 가능

3. 전체적으로 소프트드랍이 자주 필요한 점

- 다만 비공식 게임은 대개 소프트드랍 속도를 조절할 수 있음

 

1가방 100% 빌드가 아닌 점은 아쉽지만, 단점2와 단점3은 비공식 게임에서는 별로 상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Tetr.io 또는 Jstris 같은 게임에서는 상당히 좋은 빌드라고 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