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포일러X] Shadow Tactics 도전과제 100% 리뷰

본문

도전 과제 100%


Shadow Tactics를 얼마 전에 구입하여 도전과제와 배지 100%를 달성했습니다. 간단하게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목차

1. 게임 소개

2. 게임 내용

3. 배지 (Badge)

4. 난이도

5. 번역

6. 버그

7. 총평

8. 체험판



1. 게임 소개


shadow tactics key art


Shadow Tactics는 Mimimi Productions에서 개발하고 Daedalic Entertainment에서 배급하는 실시간 전술・잠입 게임입니다. 2~5명의 캐릭터가 주어지고 잠입과 암살을 하면서 미션 목표를 수행하는 게임입니다. 물론 원한다면 맵에 있는 적을 모두 죽이면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도전과제를 하다 보면 대부분의 맵에서 적을 몰살하게 될 것입니다.


코만도스를 해본 분이라면 코만도스와 거의 비슷한 게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훨씬 최근(2016년 12월) 게임이기 때문에 시스템적으로 여러 부분이 좋아졌습니다. 그래서 스팀에서 '압도적으로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압도적으로 긍정적



2. 게임 내용

shadow tactics stage


게임을 많이 해본 분이라면 위 그림만 보고도 어떤 게임인지 바로 짐작을 할 수 있을 겁니다. 2~5명의 캐릭터로 이리 뛰고, 저리 뛰면서 작전을 수행하는 잠입 액션 게임입니다. 시대적 배경은 17세기 에도(=현재의 도쿄) 시대, 즉 도쿠가와 막부 초기입니다. 다만 시대적 배경만을 가져왔을 뿐이고 실제로 있었던 사건을 다루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일본 역사를 모르더라도 즐기는 데 무리가 없습니다.


위 화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ASDFG LCTRL SPACE 1,2,3,4,5 B H Q W E M F5 F8등 단축기가 넘쳐납니다. 하지만 1스테이지를 통해 단축키를 매우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고, 실습해 볼 기회는 정말 많기 때문에 3~4 스테이지를 할 때 쯤이면 단축키에 어느 정도는 익숙해져 있을 겁니다. 단축키에 익숙해질 겸 1스테이지는 배지도 모으면서 여러 번 플레이 해보시기 바랍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마지막 저장 후 2분 59초가 지났다는 메시지가 뜨는데, 세이브를 안 했다가 낭패를 볼 유저를 위해 존재하는 메시지입니다. 처음 깰 때에는 세이브-로드를 상당히 많이 하게 될 겁니다. 빠른 저장 F5 - 빠른 불러오기 F8은 특히 빨리 외워 두고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1스테이지에서 다 안내가 나옵니다.



3. 배지

badge


각각의 스테이지에는 서로 다른 9개의 배지(Badge)가 있습니다. 일종의 자체 도전과제인데 스팀 도전과제에도 "모든 배지를 획득하십시오"라는 도전과제가 있습니다. 도전과제 100% 달성을 노린다면 배지도 당연히 전부 모으게 될 것입니다. 배지는 스테이지마다 다른데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것이 있습니다.


badge


대체로 플레이에 제약을 거는 것들입니다. 특정 스테이지에서는 '임무가 끝날 때까지 저장하지 마십시오' 라는 배지도 있습니다. '서문을 먼저 개방하십시오'와 '북문을 먼저 개방하십시오' 같은 서로 모순되는 내용의 배지도 있는데, 대부분의 배지는 조건 달성시에 얻는 것이기 때문에 세이브-로드를 통해 한 게임 내에서도 획득이 가능합니다.


다만 '적의 무관을 모두 처치하십시오', '적의 무관을 아무도 죽이지 마십시오' 같이, 한 게임에서는 달성하기 어려운 배지도 있기 때문에, 결국은 게임을 여러 판 해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스테이지에는 '어려움 난이도(하드코어 난이도)로 임무를 완료하십시오'라는 배지가 있기 때문에, 처음에 할 때부터 하드코어 난이도로 플레이 하시면 배지 획득이 조금 더 수월할 겁니다.



4. 난이도

게임 자체의 난이도는 이런 장르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꽤 높은 편입니다. 퍼즐 게임처럼 해결책도 생각해야 하고, 그 해결책을 수행할 피지컬도 필요한 편입니다. 이런 게임을 처음하는 분들은 클리어만 목표로 하더라도 초반 스테이지는 1시간, 중반 이후 스테이지는 2~3시간 정도 시간을 들여야 할 겁니다. 인터넷 방송 하시는 분들 중에서도 해결책을 못 떠올려서 중간에 그만 두는 분들도 많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신 빠른 세이브-로드가 정말 빠르기 때문에 플레이하면서 답답하지는 않을 겁니다.


그리고 이 게임을 어려워 하는 분들을 위해 난이도 선택이 있습니다. 구성은 초보자-보통-하드코어(어려움)입니다.


difficulty


차이는 아군 캐릭터 HP와 탐지 속도입니다. 적군 HP는 차이가 없습니다. 일반 병사는 1회 공격으로 사망, 사무라이는 특수 공격 1~2회로 사망합니다.


그리고 난이도에 따라 적병 배치나 숫자가 달라지는 건 없기 때문에 난이도에 따른 차이가 크지는 않은 편입니다. 따라서 처음 하시는 분은 하드코어 난이도로 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어렵다면 난이도를 낮추는 식으로 가는 게 좋아 보입니다.



5. 번역

번역은 대체로 잘 된 편입니다. 다만 일본어 음성과 자막은 차이가 있습니다. 자막 번역이 영어를 기준으로 된 것이라 그렇습니다. 이 게임은 일본에서 만든 게임이 아니기 때문에 번역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정말 사소한 건데 제목 Shadow Tactics는 국립국어원의 외래어 표기법을 따르자면 '섀도'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섀도우, 쉐도우가 더 많이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냥 Shadow Tactics라고 적었습니다.



6. 버그

진행에 방해가 되는 버그가 몇 가지 있습니다. 제가 경험한 것 중에 제일 짜증 났던 건 캐릭터 이동이 안 되는 버그였습니다. 발을 땅에 붙여 놓은 것처럼 이동 명령을 내려도 움직이지 않습니다. 사람만 그런 게 아니라 D 단축키로 이동 시킬 수 있는 너구리도 안 움직일 때가 있었습니다.


도전과제 100% 달성하는 동안 두 번 경험한 버그니까 발생 빈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멀쩡했던 부분으로 로딩을 해서 진행하면 해결 가능하고 너구리 같은 건 그냥 봉인하고 게임을 할 수도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캐릭터를 특정 지점으로 이동 시켜야 하는 스테이지에서 이동 불가 버그에 걸리면 해당 미션을 다시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체험판으로 스팀 도전과제에 해당하는 행동을 하면 정식판을 설치하고 나서도 해당 도전과제가 안 깨지는 버그가 있습니다. 이 글 제일 위에 있는 이미지의 도전과제가 그런 경우인데 저 도전과제는 1스테이지에서 얻을 수 있는 도전과제입니다. 버그 때문에 얻지 못하다가 나중에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서 도전 과제를 클리어 했습니다. 아마 체험판과 파일이 연동되는 것 같습니다.


체험판으로는 1~2스테이지를 할 수 있으니 체험판에서 도전과제 조건을 만족했다면 1~2스테이지는 아래 방법을 이용해 다시 플레이해야 합니다.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C:\Users\<사용자 이름>\AppData\Local\Daedalic Entertainment GmbH\Shadow Tactics Blades of the Shogun 폴더를 찾습니다.

2. 해당 폴더를 잠깐 다른 곳으로 옮깁니다 (세이브 보존이 필요 없다면 지우셔도 됩니다).

3. 게임을 실행해서 버그로 못 얻은 도전과제를 얻습니다.

4. 옮겨 놨던 폴더를 다시 원래 위치로 옮깁니다. <끝>


이외에 큰 버그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갈고리나 담벼락에서 내려오는 점프, 시체를 아래로 던지는 액션의 판정이 좋지 못한 것은 버그가 아니라 개발자의 배려가 부족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7. 총평

게임 정말 좋습니다. 코만도스 등 잡입 게임을 재미 있게 하셨다면 꼭 해보시길 권합니다. 스토리도 나름대로 괜찮은 편입니다. 이런 게임은 불살 플레이, 몰살 플레이 등등 여러 가지로 즐길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배지도 그런 사람들을 위해 준비된 것으로 보입니다.


도전 과제를 전혀 신경 쓰지 않는 분들도 15~30시간 정도는 즐길 수 있을 겁니다. 이런 게임에 익숙하지 않다면, 이 게임을 입문작으로 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다만 일본에 대해 관심이 전혀 없다면 쇼군, 하이쿠 등 몇몇 용어가 생소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스토리 이해에 지장이 있는 정도는 아니니까 편안하게 즐기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에 있는 버그는 자주 일어나는 것은 아니니까 너무 신경 쓰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8. 체험판

체험판이 있습니다. 체험판은 상점 페이지에서 '체험판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체험판으로 1스테이지는 완전하게 즐길 수 있고 2스테이지는 제한 시간 동안 즐길 수 있습니다. 물론 시간 내에 2스테이지를 클리어 할 수도 있습니다.


배지 달성 상황도 그대로 연결이 되니까 안심하고 게임을 즐기시면 되겠습니다.


demo


다만 체험판으로 스팀 도전과제에 해당하는 행동을 하면 정식판을 설치하고 나서도 도전과제가 안 깨지는 버그가 있습니다. 위의 6. 버그 부분에 해결책을 적어 두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