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갓 스핀(The Godspin)

본문

이번에 소개할 빌드는 갓스핀(The Godspin)입니다.

 

실용성은 전혀 없는 빌드입니다만 많은 분들이 좋아하셔서 한 번 다뤄 봅니다.

 

테트리스를 인터넷 방송을 통해 접하신 분들께서 참 좋아하시는 빌드인데, 어쩐지 멋있어 보이는 그 모습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름에 God이 들어 있다는 점을 보아도, 만든 당사자도 멋있어 보이기 위해 만든 빌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목차

1. 갓스핀 형태

2. 갓스핀 만들기

3. T미노 돌리기

4. 갓스핀 이후

 
 

1. 갓스핀 형태

먼저 갓스핀이 어떤 빌드인지 봅니다. 영상을 하나 보시겠습니다. PC판 뿌요뿌요 테트리스의 유명 플레이어 Wumbo의 영상입니다.

 

 

뽀대용 빌드인데 원리가 중요하겠습니까? 바로 실전으로 들어 갑니다.

 

위 영상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갓스핀의 기본적인 형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갓스핀은 왼쪽이나 오른쪽 어디로든 만들 수 있지만 여기서는 T스핀을 오른쪽에 만드는 빌드를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형태 개관1

▲ 위 그림에서 흰색으로 색칠된 부분은 적당히 채우면 된다는 의미입니다. 갓스핀에서 중요한 부분은 왼쪽부터 5~10번째 열입니다. 대개 저 부분은 LOOL과 JSIS, 그리고 Z로 채웁니다.

 

사실 형태만 같다면 꼭 위와 같이 만들어야 할 이유는 없지만, 위와 같이 만드는 것이 쉬울 것입니다.

 

▼ 아래 그림은 다른 형태로 갓스핀을 만들어 본 것입니다. 가장 오른쪽의 JSIS는 변함이 없지만 왼쪽 부분은 다르게 만들었습니다. 1번은 그래도 바닥에 L이 있다는 점에서는 위와 크게 다르지 않은 형태입니다만 2번은 형태가 전혀 다릅니다.

형태 개관2

 

2. 갓스핀 만들기

그러면 갓스핀을 만들어 봅시다. NEXT를 보면서 쌓기 좋은 모양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은근히 난이도가 높습니다.

 

방법을 배우기에 앞서 IOTLJSZ 7종의 미노가 한 묶음씩 나온다는 점을 먼저 아셔야 합니다. 이에 관해 모르시는 분께서는 아래 글의 2번 목차를 먼저 읽으신 후에 이 글을 읽으시면 좋겠습니다.

 

 

갓스핀은 가방을 세 개 이용하는 빌드입니다. 세 번째 T미노로는 T스핀을 합니다.

 

▼ 우선 첫 번째 가방(처음 7개의 블럭)으로 아래와 같은 형태를 만듭니다. 1번이나 2번 형태가 가장 무난하지만 I가 빨리 나오면 3번처럼 만들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 연습하실 때에는 1, 2번으로 연습하시기를 권합니다. 성공률이 높아서 형태를 익히기 좋습니다. 1,2번으로 형태를 먼저 익힌 후에 다른 형태도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4,5번은 I미노를 좌측에 놓는 형태인데 이건 형태가 좀 불안정합니다. NEXT에 크게 의존하게 되며, 갓스핀 형태를 만들지 못할 가능성도 큽니다.

6번은 L이 너무 늦게 나올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대체로 L과 J가 빨리 나와야 한다는 걸 아실 수 있을 겁니다.

가방1_1

 

▼ 아래 그림은 6번 그림에서 S미노를 왼쪽에 놓은 것입니다. 두 번째 J가 빠르다면 아래 형태도 가능할 것입니다.

가방1_2

 

첫 번째 가방으로 위와 같은 형태를 만들었다면 두 번째~세 번째 가방으로 아래와 같은 형태를 만듭니다. 유형화가 어렵다고 생각해서 다양한 예시를 보여드립니다.

 

NEXT를 보면서 직접 해보시기 바랍니다.

 

특별히 주의하셔야 할 점은 아래 그림의 D 부분에 점을 찍은 곳(Z미노의 왼쪽)에는 다른 블럭을 놓으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나중에 Z스핀을 하려면 저 점이 찍힌 위치는 비어 있어야 합니다.

 

위 그림 중 1번 형태에서 만들 수 있는 갓스핀입니다. 흰 색은 첫 번째 가방, 밝은 색은 두 번째 가방, 어두운 색은 세 번째 가방입니다. 아래 그림의 D와 F는 베이스를 조금 다르게 만들었습니다. 이런 형태도 가능하니 여러 모로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가방2_1

 

▼ 위 그림 중 2번 형태에서 만들 수 있는 갓스핀입니다. 흰 색은 첫 번째 가방, 밝은 색은 두 번째 가방, 어두운 색은 세 번째 가방입니다.

 

가방2_2

 

▼ 위 그림 중 3~6번 형태에서 만들 수 있는 갓스핀입니다. 흰 색은 첫 번째 가방, 밝은 색은 두 번째 가방, 어두운 색은 세 번째 가방입니다.

 

가방2_3

 

3. T미노 돌리기

형태를 다 만들었다면 이제 직접 T미노를 넣고 T스핀을 해야 합니다. 보이는 것보다는 쉬운 편입니다. 그냥 왼쪽만 누르면 됩니다.

T회전1

 

T회전2

 

▼ 아래 그림은 Z스핀입니다. 갓스핀은 안 배우더라도 Z스핀은 꼭 배우시기 바랍니다. 별도로 정리한 글도 있습니다.

 

Z스핀

 

T회전3

 

4. 갓스핀 이후

▼ 갓스핀을 아주 모범적으로 마쳤다면 아래와 같은 형태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상대방이 있는 경기라면 이렇게 할 때까지 쓰레기 줄이 하나도 없다는 건 거의 있을 수 없는 일이지만, 쓰레기 줄이 조금 있더라도 형태는 비슷할 겁니다.

갓스핀 이후1

 

여기서는 아래와 같이 4줄 콤보를 하는 게 제일 무난해 보입니다.

이후2_4줄 콤보

 

4줄 콤보 빌드는 따로 연습을 많이 해야 하는 빌드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별도의 글로 다루었습니다.

 

만약 4줄 콤보 빌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냥 평범하게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이 글 제일 위에 있는 영상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관련 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