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트리스] 4줄 콤보 빌드

본문

이번에 다룰 빌드는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4줄 콤보(4-wide combo, 4 Column Combo, 4列REN)입니다.

 

테트리스를 하는 많은 분들이 사용하지만 많은 분들이 싫어하기도 하는 애증의 빌드입니다. 어째서 애증의 빌드인지는 <4. 참고 영상> 부분에 적겠습니다.

 

관련 글

 

목차

1. 개요

2. 4줄 콤보 쌓는 방법

2-1. 벽쪽을 비우는 방식

2-2. 가운데 4줄을 비우는 방식

2-3. 주의사항

3. 4줄 콤보 이어가는 방법

4. 참고 영상

5. 게임 중반 4줄 콤보

 
 

1. 개요

테트리스에는 콤보라는 시스템이 있는데, 줄을 없애는 걸 연속으로 성공하면 공격 보너스를 주는 것입니다.

 

게임을 하면서 화면 완쪽을 보시면 Combo라고 뜨는 걸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쉽게 보실 수 있게 왼쪽에 체크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참고로 처음 공격하는 것은 0콤보로 취급합니다).

뿌요뿌요테트리스_콤보

 

4줄 콤보 빌드는 바로 이 콤보를 많이 하기 위해 4줄을 비운다는 것에서 그 이름이 붙었습니다. 영어로는 4-wide combo, 4 Column Combo라고 적고, 일본어로는 4列REN이라고 적습니다.

 

한국에서는 영어 표기를 줄인 포와이드(또는 포와)를 많이 사용하고, 일본어 표기를 읽은 4열렌도 종종 사용합니다.

 

이렇게 콤보만을 위한 빌드가 만들어진 것은 콤보 수가 높으면 공격력이 굉장히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콤보 수에 따른 공격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더보기'를 누르면 나옵니다. (출처: Harddrop의 Combo 항목)

더보기

콤보 공격력 (vs 테트리스)

처음 공격하는 것은 0콤보로 계산

1 → +0

2 → +1 (총계:1)

3 → +1 (총계:2)

4 → +2 (총계:4)

5 → +2 (총계:6)

6 → +3 (총계:9)

7 → +3 (총계:12)

8 → +4 (총계:16)

9 → +4 (총계:20)

10 → +4 (총계:24)

11 → +5 (총계:29)

12 → +5 (총계:34)

이후 +5

 

콤보 공격력 (vs 뿌요뿌요)

1 → +0

2 → +1 (총계:1)

3 → +1 (총계:2)

4 → +1 (총계:3)

5 → +1 (총계:4)

6 → +1 (총계:5)

7 → +2 (총계:7)

8 → +2 (총계:9)

9 → +2 (총계:11)

10 → +2 (총계:13)

11 → +3 (총계:16)

12 → +3 (총계:29)

13 → +3 (총계:22)

14 → +3 (총계:25)

15 → +4 (총계:29)

16 → +4 (총계:33)

17 → +4 (총계:37)

18 → +4 (총계:41)

19 → +5 (총계:46)

20 → +5 (총계:51)

이후 +5

 

그리고 공격력 합계에 따른 쓰레기 뿌요의 생성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1 → 4

2 → 5

3 → 6

4 → 8

5 → 10

6 → 13

7 → 16

8 → 20

9 → 24

10 → 28

11 → 33

12 → 38

13 → 43

14 → 49

15 → 55

16 → 61

17 → 68

18 → 75

19 → 83

20 → 92

21 → 102

22 → 113

23 → 125

24 → 138

25 → 152

26 → 167

27 → 183

28 → 200

29 → 218

30 → 237

 

일단 7콤보(8줄)만 해도 공격량이 12니까 그냥 테트리스로 공격을 하는 것보다 강하며, 8콤보(9줄) 이상 할 수 있으면 화력이 확실히 강해집니다.

 

15콤보 정도면, 상대가 방어를 안 할 시 한 번에 죽일 수 있는 공격력입니다.

 

실제 게임에서는 상대가 방어를 하기는 하지만, 여전히 강력한 것은 맞습니다.

 

다른 빌드 연장선에서도 사용되는 등, 4줄 콤보 빌드 자체는 꾸준히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배워 두면 여러 모로 쓸모가 있습니다.

 

2. 4줄 콤보 쌓는 방법

쌓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왼쪽 벽이나 오른쪽 벽을 비우는 방식과, ⓑ가운데 4줄을 비우는 방식입니다.

 

2-1. 벽쪽을 비우는 방식

벽쪽을 비우는 방식은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만듭니다. 저는 편의상 왼쪽을 비우는 방식을 설명하겠습니다. 오른쪽을 비우는 방식은 좌우대칭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뿌요뿌요테트리스_벽4줄

 

벽쪽을 비우는 방식은

ⓐ쌓기 쉽다는 장점과

ⓑ방어력이 약하다는 단점

ⓒ방어력이 약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공격력도 약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쌓기 쉽다는 점은 금방 이해가 가능할 겁니다. 6줄을 이용해서 쌓기 때문에, 미노를 놓는 모양이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실제로 위 그림을 보시면, 블럭이 누워있기도 하고 서 있기도 합니다.

 

ⓑ방어력이 약하다는 점도 위 그림을 보면 이해가 충분히 가능할 것입니다.

 

공격력을 높이기 위해 엄청나게 높게 쌓았는데, 상대방이 빠르게 공격을 하면 그 공격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그렇다고 공격에 견딜 수 있게 낮게 쌓으면 공격력이 약해집니다. 이런 단점이 있어서 벽쪽으로 쌓는 빌드는 시작 빌드로 많이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상대가 느린 빌드를 사용한다는 걸 이미 알거나, 상대가 실수를 해서 복구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은 경우에 사용합니다.

 

2-2. 가운데 4줄을 비우는 방식

말 그대로 가운데 4줄을 비우는 방식입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면 직관적으로 이해가 될 것입니다.

 

아래 영상의 오른쪽은 프로그램을 이용한 중앙 4줄 콤보입니다. 아마 이 영상 하나면 참고 자료는 더 필요 없을 것입니다.

가운데 4줄을 비우는 방식의 장단점은 위 방식과 대칭적입니다. ⓐ쌓기는 어렵지만, ⓑ방어력이 강합니다. 그리고 ⓒ방어력이 강하다는 장점을 이용해 공격력도 강합니다. 가운데 4줄을 비우는 방식은 아래와 같이 만듭니다.

뿌요뿌요테트리스_중앙4줄

 

블럭은 왼쪽 세 줄과 오른쪽 세 줄을 이용해 쌓습니다. 세 줄을 이용해서 쌓다 보니 I미노는 반드시 서있어야 합니다. O,J,L미노는 반드시 저렇게 있어야 하는 건 아니지만 다양한 형태를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쌓는 방법을 몰라서 사용을 못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쌓는 방법에만 익숙해지면 방어력이 강하면서도 ⓒ높이 쌓을 수 있다는 점 덕분에 공격력도 강하다는 장점이 있어서, 4줄 콤보 빌드를 사용한다면 가운데 4줄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방어력이 좋다는 점이 이해가 안 될 수 있습니다. 이건 테트로미노가 내려올 때 가운데 4줄을 이용해 내려오기 때문에 생기는 장점입니다. 4줄 콤보를 만들던 도중 공격을 받았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그림이 될 겁니다.

뿌요뿌요테트리스_중앙4줄_장점

 

블럭들이 지붕을 뚫고 올라갔습니다. 가운데에 블럭이 있었다면 죽었을 겁니다. 하지만 가운데에 블럭이 없는 덕분에 살아남았고, 쌓았던 블럭으로 여전히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4줄 콤보 빌드는 공격력이 아주 강하기 때문에, 일단 살아남아서 공격을 이어간다면 상대를 이길 수 있는 가능성이 상당히 큽니다.

뿌요뿌요테트리스_중앙4줄_승리

 

2-3. 주의사항

4줄 콤보 빌드를 사용할 때에는 3 Residua라고 하여 아래에 3칸이 삐져나오게 만드는 게 정석입니다 (6칸을 남겨 놓고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형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4줄 콤보_3칸1

 

일반적으로 위의 형태로 시작하지만, 아래의 형태도 가능하기는 합니다.

4줄 콤보_3칸2

 

3. 4줄 콤보 이어가는 방법

처음 4줄 콤보를 배우시는 분들이 가장 크게 느끼는 벽입니다. 없앨 수 있는 경우의 수가 너무 많아서 생각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S스핀, Z스핀, T스핀, L스핀, J스핀을 구사할 수 있어야 사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어서 사용하기 전에 배워야 할 게 많은 빌드이기도 합니다.

 

 

콤보를 이어갈 수 있는 형태를 전체적으로 정리합니다. NEXT의 미노들을 보면서 가능한 한 콤보가 끊기지 않게 만드는 연습을 해봅시다.

 

아래 그림들은 콤보 연결 중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그 상황에서 콤보를 이어갈 수 있는 미노 배치를 나타낸 것입니다.

 

따로 그림은 없지만 I미노를 눕혀서 내려 놓으면 당연히 한 줄이 없어집니다.

 

그리고 T미노가 상당히 많은 경우에 사용되고 OSZ미노는 비교적 적은 경우에 사용됩니다.

OSZ는 가능한 한 빠르게 처리하는 게 좋습니다.

 

주석

콤보를 이어갈 수 없는 미노 배치는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미노를 이렇게 놓으면 콤보가 끊깁니다.

불가능1
불가능2

 

두 가지 배치가 같은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 하나만 표기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에서 T미노는 위로 배치하는 아래로 배치하든 결과가 같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위로 배치한 것 하나만 표기하였습니다.

같은 형태1
같은 형태2

 

1번 형태

4줄 콤보 방법1

▲ 위 방법 중에 Z를 세우는 방법을 특히 유심히 보시기 바랍니다. 처리하기 어려운 Z와 S를 연달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진행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S스핀을 쓸 줄 알아야 합니다.

ZS 연결

 

2번 형태

4줄 콤보 방법2

3번 형태

4줄 콤보 방법3

 

4번 형태

4줄 콤보 방법4

 

5번 형태

4줄 콤보 방법5

▲ 위 방법 중에는 I를 세우는 것을 활용해 봅시다. I를 세워서 놓는다는 발상을 잘 못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기서 I를 세워서 놓으면 8번 형태가 됩니다.

 

6번 형태

4줄 콤보 방법6

 

7번 형태

4줄 콤보 방법7

 

8번 형태

4줄 콤보 방법8

 

9번 형태

4줄 콤보 방법9

 

10번 형태

4줄 콤보 방법10

 

11번 형태

4줄 콤보 방법11

 

12번 형태

4줄 콤보 방법12

 

13번 형태

4줄 콤보 방법13

 

14번 형태

4줄 콤보 방법14

 

15번 형태

4줄 콤보 방법15

 

16번 형태

4줄 콤보 방법16

 

17번 형태

4줄 콤보 방법17

 

18번 형태

4줄 콤보 방법18

 

19번 형태

4줄 콤보 방법19

 

20번 형태

4줄 콤보 방법20

 

21번 형태

4줄 콤보 방법21

 

22번 형태

4줄 콤보 방법22

 

23번 형태

4줄 콤보 방법23

 

24번 형태

4줄 콤보 방법24

 

25번 형태

4줄 콤보 방법25

 

26번 형태

4줄 콤보 방법26

 

27번 형태

4줄 콤보 방법27

 

28번 형태

4줄 콤보 방법28

 

4. 참고 영상

▼ 콤보를 이어나가는 방법 자체를 위한 참고 영상입니다. 일본의 뿌요뿌요 테트리스 최상위권 유저 あめみやたいよう(amemiyataiyou)의 영상입니다. 컴퓨터를 상대하면서 4줄 쌓기를 보여주는 영상인데, 4줄쌓기를 정석적으로 수행하는 영상이니 참고할 만합니다.

 

▼ 다음 영상은 위에서 본 중앙 4줄 콤보 참고 영상입니다. 좌측 아메미야, 우측 테트라스(AI)입니다. 특히 우측 테트라스(AI)의 방식을 많이 살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다음 영상은 Amemiyataiyou와 Wumbo의 대전 해설 영상입니다. Amemiyataiyou가 Wumbo를 만나서 펼쳤던 대전의 리플레이를 가지고 본인이 해설하는 영상입니다.

 

일본어를 안다면 배울 수 있는 게 더 많은 영상이지만, 일본어 해석이 안 되어도 콤보를 이용한 대전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는 대강 파악 가능할 것입니다.

 

 

영상을 잘 보시면, 중간에 미노를 내려놓지 않고 대기하는 부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건 먼저 공격을 해서 상대에게 쓰레기 블럭을 주면 상대가 쓰레기줄까지 이용해서 콤보를 이을 수 있기 때문에, 공격을 보내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역으로, 상대방의 공격을 받으면 쓰레기줄까지 이용해서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콤보 싸움은 구경하는 사람 입장에서도 질질 끌리기 때문에 싫어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그리고 중앙 4열을 비우는 콤보 방식은 상대의 공격이 들어와도 상당히 버틸 수 있는 점 때문에 꼼수라고 싫어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거기에 뿌요뿌요 테트리스에서 4줄 콤보 빌드는 강력한 빌드이기 때문에 같이 4줄 콤보를 사용하지 않으면 막기가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이기기 위해 특정 빌드를 강요받게 된다는 점에서도 싫어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5. 게임 중반 4줄 콤보

4줄 콤보는 매우 강력한 빌드이기 때문에 게임 중반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특히 상대방이 미스드랍을 하는 등 느리게 게임을 진행하고 있을 때 빠르게 쌓아서 콤보로 상대를 이길 수 있습니다.

 

일단 7콤보(8줄)만 해도 공격량이 12니까 그냥 테트리스로 공격을 하는 것보다 강하며, 8콤보(9줄) 이상 할 수 있으면 화력이 확실히 강해집니다.

 

▼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아메미야의 영상입니다. 5:28부터 재생됩니다. DT포로 게임을 시작했는데, 상대가 DT포를 만들다가 S미노를 잘못 놓으면서 플레이가 느려졌습니다. 상대의 플레이가 느린 것을 보고 바로 4줄 콤보를 쌓습니다. 흔히 DT-4wide라고 불리는 형태입니다.

 

그 바로 다음 판도 보시면 좋겠는데, 상대가 역으로 DT-4wide를 사용합니다. DT-4wide 자체로 승리하지는 못했지만 상당히 유리한 상태를 만들었고, 결국 상대의 미스드랍을 놓치지 않고 승리하였습니다.

 

이외에 아래와 같이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도 아메미야의 영상입니다. 5:38부터 재생됩니다. 5:47부터 상대의 플레이가 느린 것을 보고 4줄 콤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게임 중반에는 열 줄 정도만 쌓아도 강력합니다.

 

이렇게 포와이드는 게임 초반 뿐만 아니라 중반에도 많이 활용되는 빌드입니다. 열심히 배워서 유리한 게임을 더욱 유리하게 만들어 봅시다.

 

관련 글

반응형

같은 카테고리의 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ragonody
    2020.01.22 05:51
    포와이드를 하는법에 관한 글이지만, 저는 포와를 하는법이 아니라 포와를 쓰러트리는 법이 알고싶습니다. 저는 포와이드를 중반빌드로만 쓰고 개막으로는 절대 쓰지않는데요. 개막포와, 특히 센포 혐오합니다. 맞포와 없이 포와잡는 노하우같은게 있을까요?
    • 프로필 사진
      2020.01.23 00:18 신고
      선수급 유저들의 경기를 보면 방법이 별로 없습니다.

      1. 화력으로 맞대결
      어려운 방법입니다. 상대보다 실력이 확실히 좋아야 사용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Jstris>
      Squirtle(=Wumbo) VS Anomalous Aberration(=Firestorm) (실시간 중계 영상)
      https://youtu.be/oS8RsddnPkI?t=8997
      https://youtu.be/GPhP6jlHEJ8?t=9158

      Jstris에서는 그나마 사용 가능한 방법입니다. 공격 속도가 매우 빠르고, 콤보 공격을 하는 중에 쓰레기 줄이 올라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뿌요뿌요 테트리스>
      Squirtle(=Wumbo) VS Ali-m(=Kazu) (실전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EfEV4zN6RyA

      Squirtle(=Wumbo) VS Ajanba (실전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xBfAJN0DbeM

      아시다시피 뿌요뿌요 테트리스에서는 이 방법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포와이드를 화력으로 막을 정도가 되려면 실력 차이가 꽤 많이 나야 한다고 봅니다.

      제 생각에 Wumbo가 진 건 포와이드 숙련도가 상대적으로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2. DT-포와이드
      DT포를 사용하다가 상대가 포와이드를 사용하는 걸 발견하면 바로 포와이드를 사용합니다.

      그나마 무난한 방법이고 현실적으로도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지만, 개막 포와이드 이상으로 포와이드 연습을 많이 해야 합니다.

      제가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3. 포와이드 맞대결
      포와이드를 극한까지 갈고 닦아서 이깁니다.
      Amemiyataiyou VS Singen777 (실전 영상)
      https://youtu.be/C_bVxBozuH0?t=429

      Amemiyataiyou VS Wumbo (리플레이 해설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pkIE8VnWias
      https://www.youtube.com/watch?v=ep5ZWEQzX0I
    • 프로필 사진
      2020.01.23 01:15
      맞춤형 답변도 가능하신가요? 저는 개막빌드를 다양하게 사용하는데, 나름대로의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반에 L, J가 보이면 DT포, I가 보이면 개막TSD, O가 보이면 알바트로스, S,Z,T가 보이면 펠리컨 또는 BT포 또는 개막퍼클로 개막을 합니다. 여기서 DT포나 알바트로스로 개막을 하였을 경우 정원님의 조언대로 후속빌드로 바로 포와이드를 쌓는다고 하면, 개막TSD, 펠리컨, BT포나 개막퍼클로 개막을 했고 상대가 포와이드를 사용하는 걸 발견한 경우에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프로필 사진
      2020.01.23 02:05 신고
      • 개막TSD-포와이드
      https://cuboktahedron.github.io/q/tetsimu/?ns=dQvhPZyBevkGuVKybVZzmIauZVQqo&ss=1k64NA4s01k5oO3qo01l6gn1B5w1u5gpNl6A1w5Mpxo5s1F5QoNDc01z5MlNAc01s5gNC4w0230grx8c01a8ehy80023oozA1wM198ehAb001a8dMA69g&m=1&v=0.97
      제가 실제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 펠리컨-포와이드
      https://cuboktahedron.github.io/q/tetsimu/?ns=LasNIWuObYLatCIWpNvOBcl-pkZu8&ss=194MpNs5Q1w8pFzab01A6ok1vc01l6ApNp601k6kNBcpg1q5wm1s5s36sNn5MpM1C5ghP83038mxA6MhM23A91ye00288g6170023sgp23Co188mxyk00&h=0&m=1&v=0.97

      • BT-포와이드
      BT-포와이드의 경우에는 T스핀 트리플을 상쇄용으로 남겨 두는 것도 좋습니다. DT-포와이드의 전략과 비슷하게 운영하면 될 것입니다. 대신 I미노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는 없으므로 쌓는 난이도가 올라 갑니다.
      https://cuboktahedron.github.io/q/tetsimu/?ns=hTBsbl-tmfxIvOQdjYPVGDRhtqc-V&ss=185gl1A4w1D4Eh1D6k35wNj8rFw1hclh8cj01Dclh4ckg18cpNach01lclj4Yk01D4wk2C801g4gx9Cbo368NB5MNn360o1B5M01rco1ycn01u6A00000&h=0&m=1&v=0.97

      • 개막PC
      개막PC는 조금 애매한데, 상대가 약간이라도 실수를 하길 바라면서, 아쉬운 대로 3wide라도 만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아래는 3wide로 4wide를 상대하는 영상입니다. 4wide쪽이 화력을 최대로 만들지 못해서 일단 어느 정도는 상대가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ep5ZWEQzX0I?t=256

      다만 저라면 개막PC는 사용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깜짝 데미지를 주는 건 좋은데, 공격력의 기대값이 높은 빌드는 아니고 실패했을 때 애매한 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20.01.23 02:34
      와...답글에 정성이 느껴져요 정말 감사합니다! 개막TSD 포와이드랑 펠리컨포와이드 시뮬레이션 마지막에 퍼클로끝나는거 엄청멋지네요...3Ren으로 4Ren을 쓰러뜨리는 아메미야씨도 엄청 멋지시고...뭐 이분은 항상 멋지셨지만.
    • 프로필 사진
      2020.01.23 16:56
      개막PC는...제가 PC성공했을때 그 손맛을 너무 좋아해서...끊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ㅋㅋ...

      알바트로스는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알바트로스 글에보니 만드는속도가 느려서 고수들은 사용하지않는다 그런말이 있던데...저는 알바트로스 아주 좋아하거든요. 정원님은 알바트로스랑 포와이드를 상대로 한 알바트로스 포와이드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또 제가말하던 알바트로스 포와이드가 정원님 글에있던 알바트로스의 첫 더블을 하고 후속으로 트리플을 날린다음 포와이드를 쌓는걸 말한거였는데...개막TSD나 펠리컨이 포와이드 연계가 되는걸보니 혹시 알바트로스도 첫더블후 바로 포와이드 연계가 가능한건가요? 만일 가능하다면 더블-트리플-포와이드가 좋은건가요 아니면 더블후 빨리 포와이드나 쌓는게 좋은건가요
    • 프로필 사진
      2020.01.23 19:58 신고
      • 제가 알바트로스 글을 쓸 당시에는 느려서 안 쓴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후속 빌드가 애매해서 잘 안 쓰는 것 같습니다.

      저도 한때 퍼펙트클리어를 엄청 좋아해서 연구를 많이 했었습니다만, 결국 포와이드를 제외하면 화력과 지형 두 측면에서 LST쌓기가 가장 좋다고 느꼈습니다. 개막TSD-TSD-두 줄 퍼펙트 클리어(6줄로 19줄 공격) 외에는 모두 개막TSD-LST쌓기(10줄로 24줄 공격, 여분 자원 남음)보다 화력이 좋지도 않았고, 지형도 개막TSD-LST쌓기가 가장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네 줄 퍼펙트 클리어는 결국 백투백 TSD-백투백 TSD와 화력이 같아서 그런 것입니다.

      같은 기준으로 보면 알바트로스 스페셜은 T스핀 더블을 안정적으로, 즉 ⓐ빌드화하여 생각 없이 빠르게, 그리고 ⓑNEXT의 영향을 덜 받으면서 만들기 어렵기 때문에 약간 애매한 것 같습니다. 가능한 한 LST쌓기로 쉽게 이을 수 있는 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알바트로스-포와이드로 바로 갈 수도 있기는 합니다. 대신 본문 18번 형태라서 L 아니면 J로 선택지가 좁혀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https://cuboktahedron.github.io/q/tetsimu/?ns=zFnOZsNnxKtQWbQHVi-sFsKg&ss=1g5UihD681k8nEM3001n5Mp1o6s1y5so1rc01n6gp1q5g364NAcpz01kciz8dNw148egAC0023o8VAgg023s9h1O4g34E000000&h=0&m=1&v=0.97

      백투백TST가 세 줄로 7줄 공격을 하니 화력으로 보면 TST 없이 콤보 형태를 바로 만드는 게 더 좋기는 합니다. 하지만 DT-포와이드처럼 운영한다면 상쇄용으로 TST를 남기는 형태도 괜찮습니다. 본문 1번 형태라서 선택지가 넓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20.01.23 20:52
      빠른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또...또 퍼클...포와이드 퍼클로 잇는 비법같은게 있나요???
    • 프로필 사진
      2020.01.23 21:09 신고
      가장 위쪽을 저런 형태로 세 칸만 남겨 두면 퍼펙트 클리어를 만들 확률이 약간 생깁니다. 아메미야가 방송에서 가끔 하길래 따라해 봤습니다. 저도 심심하면 가끔 사용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20.01.23 21:18
      와...댓글 길이봐 거의그냥 과외를 해주셨네요 와...정말감사합니다!
  • 프로필 사진
    ㅇㅇ
    2021.02.04 03:19
    아직도 댓글을 보시려나.. 모르겠는데... 이번에 뿌요테트2로 입문하게된 유저입니다. 하~~~도 4와이드를 엄청 쓰길래 글을 찾다가 이 글을 보게됬는데요... 중앙을 비우는 4와가 LOJ사용해서 한쪽을 쌓는건 당연히 쉬운데... 나머지 미노들을 가지고 쌓는 다른쪽이 너무 어렵습니다. 혹시 조언이나 팁 같은게 있을까요? 아니면 연습만이 답일까요?
    • 프로필 사진
      2021.02.04 14:21 신고
      아래 영상의 오른쪽을 참고하여 연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마 이 영상 하나면 참고 자료는 더 필요 없을 것입니다. 본문에도 추가하겠습니다.
      https://youtu.be/n6jMK9v0z9Y?t=132

      센터포와이드는 숙련된 유저들도 형태 잡는 것을 어려워 하는 빌드입니다.

      1. 위 영상을 보시고 i미노를 세우는 형태를 중점적으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위 영상 첫 판부터 나오는 것인데, 미노의 처리가 애매할 때 아래에 미노를 놓고 블럭 7개로 시작하는 형태(7residua, 種7)에도 익숙해져야 합니다.

      본문에서 다룬 것처럼 4wide 빌드는 3residua(種3) 형태로 만드는 갓이 일반적입니다만, 상황에 따라 7residua(種7) · 6residua(種6)로 시작하는 방법도 알아야 합니다. 쓰레기 줄과 NEXT 상황에 따라서도 대처 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