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다룰 빌드는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4줄 콤보(4-wide combo, 4 Column Combo, 4列REN)입니다.
테트리스를 하는 많은 분들이 사용하지만 많은 분들이 싫어하기도 하는 애증의 빌드입니다. 어째서 애증의 빌드인지는 <4. 참고 영상> 부분에 적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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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2. 4줄 콤보 쌓는 방법
2-1. 벽쪽을 비우는 방식
2-2. 가운데 4줄을 비우는 방식
2-3. 주의사항
3. 4줄 콤보 이어가는 방법
4. 참고 영상
5. 게임 중반 4줄 콤보
테트리스에는 콤보라는 시스템이 있는데, 줄을 없애는 걸 연속으로 성공하면 공격 보너스를 주는 것입니다.
게임을 하면서 화면 완쪽을 보시면 Combo라고 뜨는 걸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쉽게 보실 수 있게 왼쪽에 체크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참고로 처음 공격하는 것은 0콤보로 취급합니다).
4줄 콤보 빌드는 바로 이 콤보를 많이 하기 위해 4줄을 비운다는 것에서 그 이름이 붙었습니다. 영어로는 4-wide combo, 4 Column Combo라고 적고, 일본어로는 4列REN이라고 적습니다.
한국에서는 영어 표기를 줄인 포와이드(또는 포와)를 많이 사용하고, 일본어 표기를 읽은 4열렌도 종종 사용합니다.
이렇게 콤보만을 위한 빌드가 만들어진 것은 콤보 수가 높으면 공격력이 굉장히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콤보 수에 따른 공격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더보기'를 누르면 나옵니다. (출처: Harddrop의 Combo 항목)
콤보 공격력 (vs 테트리스)
처음 공격하는 것은 0콤보로 계산
1 → +0
2 → +1 (총계:1)
3 → +1 (총계:2)
4 → +2 (총계:4)
5 → +2 (총계:6)
6 → +3 (총계:9)
7 → +3 (총계:12)
8 → +4 (총계:16)
9 → +4 (총계:20)
10 → +4 (총계:24)
11 → +5 (총계:29)
12 → +5 (총계:34)
이후 +5
콤보 공격력 (vs 뿌요뿌요)
1 → +0
2 → +1 (총계:1)
3 → +1 (총계:2)
4 → +1 (총계:3)
5 → +1 (총계:4)
6 → +1 (총계:5)
7 → +2 (총계:7)
8 → +2 (총계:9)
9 → +2 (총계:11)
10 → +2 (총계:13)
11 → +3 (총계:16)
12 → +3 (총계:29)
13 → +3 (총계:22)
14 → +3 (총계:25)
15 → +4 (총계:29)
16 → +4 (총계:33)
17 → +4 (총계:37)
18 → +4 (총계:41)
19 → +5 (총계:46)
20 → +5 (총계:51)
이후 +5
그리고 공격력 합계에 따른 쓰레기 뿌요의 생성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1 → 4
2 → 5
3 → 6
4 → 8
5 → 10
6 → 13
7 → 16
8 → 20
9 → 24
10 → 28
11 → 33
12 → 38
13 → 43
14 → 49
15 → 55
16 → 61
17 → 68
18 → 75
19 → 83
20 → 92
21 → 102
22 → 113
23 → 125
24 → 138
25 → 152
26 → 167
27 → 183
28 → 200
29 → 218
30 → 237
일단 7콤보(8줄)만 해도 공격량이 12니까 그냥 테트리스로 공격을 하는 것보다 강하며, 8콤보(9줄) 이상 할 수 있으면 화력이 확실히 강해집니다.
15콤보 정도면, 상대가 방어를 안 할 시 한 번에 죽일 수 있는 공격력입니다.
실제 게임에서는 상대가 방어를 하기는 하지만, 여전히 강력한 것은 맞습니다.
다른 빌드 연장선에서도 사용되는 등, 4줄 콤보 빌드 자체는 꾸준히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배워 두면 여러 모로 쓸모가 있습니다.
쌓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왼쪽 벽이나 오른쪽 벽을 비우는 방식과, ⓑ가운데 4줄을 비우는 방식입니다.
벽쪽을 비우는 방식은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만듭니다. 저는 편의상 왼쪽을 비우는 방식을 설명하겠습니다. 오른쪽을 비우는 방식은 좌우대칭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벽쪽을 비우는 방식은
ⓐ쌓기 쉽다는 장점과
ⓑ방어력이 약하다는 단점
ⓒ방어력이 약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공격력도 약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쌓기 쉽다는 점은 금방 이해가 가능할 겁니다. 6줄을 이용해서 쌓기 때문에, 미노를 놓는 모양이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실제로 위 그림을 보시면, 블럭이 누워있기도 하고 서 있기도 합니다.
ⓑ방어력이 약하다는 점도 위 그림을 보면 이해가 충분히 가능할 것입니다.
공격력을 높이기 위해 엄청나게 높게 쌓았는데, 상대방이 빠르게 공격을 하면 그 공격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그렇다고 공격에 견딜 수 있게 낮게 쌓으면 공격력이 약해집니다. 이런 단점이 있어서 벽쪽으로 쌓는 빌드는 시작 빌드로 많이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상대가 느린 빌드를 사용한다는 걸 이미 알거나, 상대가 실수를 해서 복구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은 경우에 사용합니다.
말 그대로 가운데 4줄을 비우는 방식입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면 직관적으로 이해가 될 것입니다.
아래 영상의 오른쪽은 프로그램을 이용한 중앙 4줄 콤보입니다. 아마 이 영상 하나면 참고 자료는 더 필요 없을 것입니다.
가운데 4줄을 비우는 방식의 장단점은 위 방식과 대칭적입니다. ⓐ쌓기는 어렵지만, ⓑ방어력이 강합니다. 그리고 ⓒ방어력이 강하다는 장점을 이용해 공격력도 강합니다. 가운데 4줄을 비우는 방식은 아래와 같이 만듭니다.
블럭은 왼쪽 세 줄과 오른쪽 세 줄을 이용해 쌓습니다. 세 줄을 이용해서 쌓다 보니 I미노는 반드시 서있어야 합니다. O,J,L미노는 반드시 저렇게 있어야 하는 건 아니지만 다양한 형태를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쌓는 방법을 몰라서 사용을 못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쌓는 방법에만 익숙해지면 방어력이 강하면서도 ⓒ높이 쌓을 수 있다는 점 덕분에 공격력도 강하다는 장점이 있어서, 4줄 콤보 빌드를 사용한다면 가운데 4줄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방어력이 좋다는 점이 이해가 안 될 수 있습니다. 이건 테트로미노가 내려올 때 가운데 4줄을 이용해 내려오기 때문에 생기는 장점입니다. 4줄 콤보를 만들던 도중 공격을 받았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그림이 될 겁니다.
블럭들이 지붕을 뚫고 올라갔습니다. 가운데에 블럭이 있었다면 죽었을 겁니다. 하지만 가운데에 블럭이 없는 덕분에 살아남았고, 쌓았던 블럭으로 여전히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4줄 콤보 빌드는 공격력이 아주 강하기 때문에, 일단 살아남아서 공격을 이어간다면 상대를 이길 수 있는 가능성이 상당히 큽니다.
4줄 콤보 빌드를 사용할 때에는 3 Residua라고 하여 아래에 3칸이 삐져나오게 만드는 게 정석입니다 (6칸을 남겨 놓고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형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위의 형태로 시작하지만, 아래의 형태도 가능하기는 합니다.
처음 4줄 콤보를 배우시는 분들이 가장 크게 느끼는 벽입니다. 없앨 수 있는 경우의 수가 너무 많아서 생각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S스핀, Z스핀, T스핀, L스핀, J스핀을 구사할 수 있어야 사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어서 사용하기 전에 배워야 할 게 많은 빌드이기도 합니다.
콤보를 이어갈 수 있는 형태를 전체적으로 정리합니다. NEXT의 미노들을 보면서 가능한 한 콤보가 끊기지 않게 만드는 연습을 해봅시다.
아래 그림들은 콤보 연결 중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그 상황에서 콤보를 이어갈 수 있는 미노 배치를 나타낸 것입니다.
따로 그림은 없지만 I미노를 눕혀서 내려 놓으면 당연히 한 줄이 없어집니다.
그리고 T미노가 상당히 많은 경우에 사용되고 OSZ미노는 비교적 적은 경우에 사용됩니다.
OSZ는 가능한 한 빠르게 처리하는 게 좋습니다.
주석
콤보를 이어갈 수 없는 미노 배치는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미노를 이렇게 놓으면 콤보가 끊깁니다.
두 가지 배치가 같은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 하나만 표기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에서 T미노는 위로 배치하는 아래로 배치하든 결과가 같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위로 배치한 것 하나만 표기하였습니다.
1번 형태
▲ 위 방법 중에 Z를 세우는 방법을 특히 유심히 보시기 바랍니다. 처리하기 어려운 Z와 S를 연달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진행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S스핀을 쓸 줄 알아야 합니다.
2번 형태
3번 형태
4번 형태
5번 형태
▲ 위 방법 중에는 I를 세우는 것을 활용해 봅시다. I를 세워서 놓는다는 발상을 잘 못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기서 I를 세워서 놓으면 8번 형태가 됩니다.
6번 형태
7번 형태
8번 형태
9번 형태
10번 형태
11번 형태
12번 형태
13번 형태
14번 형태
15번 형태
16번 형태
17번 형태
18번 형태
19번 형태
20번 형태
21번 형태
22번 형태
23번 형태
24번 형태
25번 형태
26번 형태
27번 형태
28번 형태
▼ 콤보를 이어나가는 방법 자체를 위한 참고 영상입니다. 일본의 뿌요뿌요 테트리스 최상위권 유저 あめみやたいよう(amemiyataiyou)의 영상입니다. 컴퓨터를 상대하면서 4줄 쌓기를 보여주는 영상인데, 4줄쌓기를 정석적으로 수행하는 영상이니 참고할 만합니다.
▼ 다음 영상은 위에서 본 중앙 4줄 콤보 참고 영상입니다. 좌측 아메미야, 우측 테트라스(AI)입니다. 특히 우측 테트라스(AI)의 방식을 많이 살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다음 영상은 Amemiyataiyou와 Wumbo의 대전 해설 영상입니다. Amemiyataiyou가 Wumbo를 만나서 펼쳤던 대전의 리플레이를 가지고 본인이 해설하는 영상입니다.
일본어를 안다면 배울 수 있는 게 더 많은 영상이지만, 일본어 해석이 안 되어도 콤보를 이용한 대전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는 대강 파악 가능할 것입니다.
영상을 잘 보시면, 중간에 미노를 내려놓지 않고 대기하는 부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건 먼저 공격을 해서 상대에게 쓰레기 블럭을 주면 상대가 쓰레기줄까지 이용해서 콤보를 이을 수 있기 때문에, 공격을 보내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역으로, 상대방의 공격을 받으면 쓰레기줄까지 이용해서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콤보 싸움은 구경하는 사람 입장에서도 질질 끌리기 때문에 싫어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그리고 중앙 4열을 비우는 콤보 방식은 상대의 공격이 들어와도 상당히 버틸 수 있는 점 때문에 꼼수라고 싫어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거기에 뿌요뿌요 테트리스에서 4줄 콤보 빌드는 강력한 빌드이기 때문에 같이 4줄 콤보를 사용하지 않으면 막기가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이기기 위해 특정 빌드를 강요받게 된다는 점에서도 싫어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4줄 콤보는 매우 강력한 빌드이기 때문에 게임 중반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특히 상대방이 미스드랍을 하는 등 느리게 게임을 진행하고 있을 때 빠르게 쌓아서 콤보로 상대를 이길 수 있습니다.
일단 7콤보(8줄)만 해도 공격량이 12니까 그냥 테트리스로 공격을 하는 것보다 강하며, 8콤보(9줄) 이상 할 수 있으면 화력이 확실히 강해집니다.
▼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아메미야의 영상입니다. 5:28부터 재생됩니다. DT포로 게임을 시작했는데, 상대가 DT포를 만들다가 S미노를 잘못 놓으면서 플레이가 느려졌습니다. 상대의 플레이가 느린 것을 보고 바로 4줄 콤보를 쌓습니다. 흔히 DT-4wide라고 불리는 형태입니다.
그 바로 다음 판도 보시면 좋겠는데, 상대가 역으로 DT-4wide를 사용합니다. DT-4wide 자체로 승리하지는 못했지만 상당히 유리한 상태를 만들었고, 결국 상대의 미스드랍을 놓치지 않고 승리하였습니다.
이외에 아래와 같이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도 아메미야의 영상입니다. 5:38부터 재생됩니다. 5:47부터 상대의 플레이가 느린 것을 보고 4줄 콤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게임 중반에는 열 줄 정도만 쌓아도 강력합니다.
이렇게 포와이드는 게임 초반 뿐만 아니라 중반에도 많이 활용되는 빌드입니다. 열심히 배워서 유리한 게임을 더욱 유리하게 만들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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