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뿌요뿌요 테트리스] BT포 정리

본문

이번에 다룰 빌드는 BT포(BT砲, BT Cannon)입니다. BT포의 B는 이 빌드를 처음 소개한 일본의 테트리스 플레이어 TCM-β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DT포의 다른 형태라는 의미에서 BT포라는 이름이 붙었을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BT포는 개막빌드로서 단점도 있지만, 다섯 번째 가방까지 4회의 T스핀・1회의 퍼펙트 클리어를 할 수 있고 빌드 하나만 가지고도 그걸 반복하여 할 수 있다는 점을 매력적이라고 느끼는 분이 많아서 그런지 한국 플레이어들 사이에서는 나름대로 인기가 있는 빌드입니다.


이 글은 dcinside 뿌요뿌요 테트리스 갤러리Harddrop BT Cannon 페이지를 많이 참고하였고, 제가 따로 만든 것도 일부 포함되었습니다. 혼자 만들고 나서 보니 다른 사람이 만든 것과 형태가 똑같은 경우도 많이 있었습니다. 역시 테트리스 하는 사람들 생각하는 게 비슷한가 봅니다.


목차

0. BT포 예시 영상

1. BT포 첫 번째 가방

2. BT포 두 번째 가방

3. BT포 세 번째 가방

4. BT포 네 번째 가방

4-1. 3-A = 3-B 이후

4-2. 3-C 이후

5. 다섯 번째 가방 (퍼펙트 클리어)

5-1. 3-A = 3-B 이후

5-2. 3-C 이후

6. 퍼펙트 클리어를 못 하는 경우



0. BT포 예시 영상

한국의 많은 유저들이 BT포의 뽕맛에 취하게 만든 그 영상입니다. 물론 이 영상은 상당히 잘 풀린 경우입니다. 퍼펙트 클리어를 모두 TISZ로 했는데 실제로는 이렇게 풀리기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이 유저는 BT포를 쓰지 않더라도 잘 하는 유저이기 때문에 꼭 BT포가 강력하다고 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빌드가 없으면 약해지는 수많은 초~중수 테트리스 유저들에게 빌드만 가지고도 계속 반복할 수 있는 BT포는 굉장히 매력적으로 보였던 것 같습니다.




1. BT포 첫 번째 가방

가방이란 것은 IOTLJSZ 7개의 블럭이 한 묶음으로 나오는 테트리스의 규칙을 말합니다. 공식 용어는 아니고 유저들이 의사 소통을 위해 붙인 용어입니다. 이해가 안 된다면 아래의 글을 먼저 읽어 보시고 이 글을 읽으시는 게 좋겠습니다.


BT포의 첫 번째 가방입니다. T스핀을 왼쪽・오른쪽에 만들 수 있습니다. 위 영상에서도 시작은 오른쪽에 했지만 중간에 왼쪽을 쓰기도 합니다. 저는 위 영상 처음에 등장하는 오른쪽 형태를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 첫 번째 가방은 미노의 순서에 따라 아래의 형태 중 하나를 만들면 됩니다. 잘 보시면 미노 배치는 다르지만 모두 같은 형태라는 걸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이건 그림을 보면서 몇 번 따라해 보시면 금방 익히실 수 있을 겁니다. 

첫 번쨰 가방


여기서는 특별히 I스핀과 J스핀을 배워 두면 좋겠습니다. C형태를 만들 때 I스핀을 알아야 I가 조금 늦게 나와도 대처를 할 수 있고, D형태를 만들 때 J스핀(T스핀을 왼쪽에 만든다면 L스핀)을 배워 두어야 J가 조금 늦게 나와도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J스핀과 I스핀


J스핀이나 I스핀을 더 배우고 싶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2. BT포 두 번째 가방

▼ BT포 두 번째 가방도 형태가 간단합니다. NEXT의 순서에 따라 아래 두 형태 중 하나를 만들면 됩니다. 미노의 배치는 조금 다르지만 두 가지는 실질적으로 같은 형태입니다. T미노는 일단 T스핀 더블에 사용하는 게 목표입니다. DT포와 마찬가지인데

두 번째 가방


▼ 두 번쨰 가방에서는 아래와 같은 스핀을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두 번째 가방 스핀


두 번째 가방 완성


▼ 그런데 문제는 두 번째 가방 순서가 아래 그림처럼 나오면 매우 곤란해진다는 것입니다. LJ가 모두 늦게 나오고 T와 I가 빨리 나왔을 때입니다. 아래처럼 나오면 T스핀을 포기하거나 BT포를 포기해야 합니다. 아니면 세 번째 가방 운에 따라 진행할 수도 있기는 합니다.

두 번째 가방 꼬이는 경우


▼ 세 번쨰 가방 운에 따라 진행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 번째 가방에서 I가 빨리 나오고 세 번째 가방의 Z가 첫 번째에 있는 게 보이면 아래처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꼬이는 경우 해법1-1


▼ 아래처럼 세 번째 가방에서 I가 빨리 나오는 경우네는 왼쪽에 먼저 I를 놓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꼬이는 경우 해법1-2


▼ 만약 BT포를 포기한다면 아래와 같은 형태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냥 예시입니다.


두 번째 그림은 임페리얼 크로스입니다. 첫 번째 그림은 임페리얼 크로스에 STMB 케이브까지 만든 모습입니다. 마지막 그림은 L스핀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나머지 그림은 그냥 평범하게 T스핀을 하는 것입니다. T스핀 더블을 할지 싱글을 할지는 취향 문제입니다. T스핀 싱글을 하는 게 지형은 좋지만 공격력이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BT포 세 번째 가방

세 번째 가방부터는 형태가 나뉩니다. 아무래도 세 번째 가방까지 형태가 완전히 동일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미노 순서에 따라 다음의 형태 중 하나를 만들면 됩니다. 특히 Z미노와 T미노의 위치는 고정이기 때문에 나머지 5개의 미노만 고려하시면 됩니다.


대체로 T가 늦다면 B 또는 C를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잘 보시면 A와 B는 결과물이 같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가방



4. BT포 네 번째 가방

세 번째 가방의 결과물이 둘이기 때문에 형태를 나누어 설명합니다. 3-A=3-B와 3-C 두 가지 경우입니다.

네 번째 가방 베이스


네 번째 가방과 다섯 번째 가방은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네 번째 가방의 형태에 따라 다섯 번째 가방으로 만들 수 있는 퍼펙트 클리어의 형태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네 번째 가방의 마지막 미노까지 퍼펙트 클리어에 잘 맞추어 사용하면 아래에 적힌 것보다 퍼펙트 클리어 확률이 올라갑니다. 하지만 그것까지 고려하여 글을 작성하기에는 글이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아쉽게도 네 번째 가방에서 끊고 그 다음에 다섯 번째 가방으로 들어가는 형식으로 글을 작성합니다.


만약 컴퓨터 프로그램이 테트리스를 한다면 모든 경우를 고려하여 퍼펙트 클리어 확률을 100%에 가깝게 가져갈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에는 퍼펙트 클리어 확률이 70% 정도인 형태까지만 정리하겠습니다.



4-1. 3-A = 3-B 이후

위의 3-A = 3-B 형태 이후에는 네 번째 가방으로 아래 형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위에 적힌 숫자는 퍼펙트 클리어 확률입니다. 가능한 한 퍼펙트 클리어 확률이 높은 형태를 만들어 봅시다. H1과 H2는 실질적으로 같은 형태이기 때문에 퍼펙트 클리어 확률과 방법이 같습니다.


전부 다 외우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이기 때문에 취향에 맞는 것 몇 개를 골라서 외우시기를 추천합니다. 퍼펙트 클리어 확률은 knewjade가 만든 solution-finder [링크=github]를 이용하여 구했습니다 [사용법 링크=일본어].

3-A, 3-B에서의 네 번째 가방


각각의 퍼펙트 클리어 방법은 목차 5에서 다루겠습니다.


참고로 4-1-C와 4-1-H2는 SZ스핀을 이용해 아래와 같이 블럭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SZ스핀



4-2. 3-C 이후

위의 3-C 형태 이후에는 네 번째 가방으로 아래 형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위에 적힌 숫자는 퍼펙트 클리어 확률입니다. 가능한 한 퍼펙트 클리어 확률이 높은 형태를 만들어 봅시다. B1과 B2, H1과 H2는 실질적으로 같은 형태이기 때문에 퍼펙트 클리어 확률과 방법이 같습니다.


전부 다 외우기 어렵다면 몇 번 해 보시고 취향에 맞는 것을 골라 외우시기를 추천합니다.


각각의 퍼펙트 클리어 방법은 목차 5에서 다루겠습니다.



5. BT포 다섯 번째 가방 (퍼펙트 클리어)

BT포의 마지막 장식 퍼펙트클리어입니다. 네 번째 가방의 각각의 형태에 대해 퍼펙트 클리어 방법을 정리합니다. 퍼펙트 클리어를 할 때에는 I, T, L, J, S, Z 스핀을 알아야 좋습니다. 모두 알아야 하는 건 아니지만 모르는 게 많을 수록 확률이 낮아집니다.


그리고 그림에서 꼭 아래부터 차곡차곡 없애야 하는 건 아닙니다. 아래 그림처럼 중간을 가장 나중에 없애야 할 수도 있습니다.

퍼펙트 클리어 예시



5-1. 3-A = 3-B 이후

위에서 본 형태를 하나씩 순서대로 봅니다. 일단 가능한 형태를 모두 나열하였습니다. 개중에는 쓸모 없는 방법도 가~끔 있습니다. T스핀을 아래로 해도 되는데 굳이 위로 한 경우가 특히 그렇습니다.


4-1-A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대강 비슷한 것들끼리 모아 두었습니다.

5-1-A


4-1-B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1-B


4-1-C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1-C


4-1-D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1-D


4-1-E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1-E


4-1-F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1-F


4-1-G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1-G


4-1-H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1-H


여기까지가 3-A와 3-B에서 진행되는 퍼펙트 클리어 형식과 방법입니다.



5-2. 3-C 이후

4-2-A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위에서도 적었지만 T스핀을 아래로 해도 되는데 굳이 위로 한 경우도 있습니다. 일단 가능해서 넣어 놓기는 했습니다.

5-2-A


4-2-B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위에서 봤던 4-1-C와 같은 형태입니다.

5-2-B


4-2-C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2-C


4-2-D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2-D


4-2-E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2-E


4-2-F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2-F


4-2-G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2-G


4-2-H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2-H


4-2-I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2-I


4-2-J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형태가 매우 단순합니다.

5-2-J


4-2-K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형태가 매우 간단합니다.

5-2-K


4-2-L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5-2-L


4-2-M에서는 아래와 같이 퍼펙트 클리어를 합니다.

이렇게 BT포 이후 퍼펙트 클리어까지 살펴 보았습니다. 퍼펙트 클리어를 하고 나면 깔끔하게 가방의 첫 미노부터 시작되니 다시 BT포를 쌓거나 다른 개막 빌드를 사용해서 게임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6. 퍼펙트 클리어를 못 하는 경우

NEXT를 보고 퍼펙트 클리어가 안 될 것 같다면 평범하게 진행을 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예시가 있습니다.

6-1


이상으로 BT포에 관한 글을 마칩니다. 이 글 내용을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굉장히 암기할 것이 많은 빌드입니다. 하지만 변형이라고 할 만한 게 별로 없기 때문에 계속 반복하다 보면 의외로 금방 익힐 수 있을 겁니다.


관련 글

반응형

같은 카테고리의 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IUE
    2018.12.27 01:53
    와... 대중적으로 많이 쓰길래 쓰기 편한 빌드인 줄만 알았더니 정말정말 외울 게 많은 빌드였군요...
    특히 마지막 퍼클하는게 엄청나게 어렵네요. 연습하다보면 언젠간 실전에서 쓸 수 있는 날이 오겠...죠?
    • 프로필 사진
      2018.12.27 03:36 신고
      거의 100% 암기 빌드입니다. 퍼펙트 클리어 부분은 너무 많아서 제가 유형 분류를 안 했는데, 처음 나오는 미노 2~3개를 가지고 유형 분류를 하면 조금 외우기 편해질 것입니다.

      퍼펙트 클리어 부분이 어렵다면 그냥 6번처럼 T스핀 처리를 해도 괜찮습니다.

      연습을 많이 하면 실전에서 충분히 쓸 수 있는 빌드입니다. 수십 시간 연습하다 보면 몸이 기억할 때가 옵니다. 그때까지 즐겜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프로필 사진
    냄뚜
    2019.08.13 00:29
    역시 테트리스는 암기 게임이었군!
    • 프로필 사진
      2019.08.13 17:16 신고
      이 빌드가 유행할 때 한창 5가방 14줄 퍼펙트 클리어 유행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조금 과도하게 분석한 느낌이 있습니다.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5가방 퍼펙트 클리어 부분은 조금 더 가볍게 다루어도 괜찮았을 것 같습니다.
  • 프로필 사진
    수면용사
    2020.11.04 20:42
    참고로 3-A = 3-B 상태에서도
    3-C의 C,D,F,H와 같은 형태 만들 수 있습니다.

    https://cuboktahedron.github.io/q/tetsimu/?f=80000008y8w0y08y8y0288y8y0y88y8y828&ns=pIWTFQ&ss=1c6smho5s180000000&h=c&m=1&v=0.97 (C)

    https://cuboktahedron.github.io/q/tetsimu/?ns=j-dxz-GWdzO-sdQHhVkvK&ss=1ccp1o4k01Dck34wh01mcl34YpM1CcxKygo01A4Aj35c024CoJCaNw185sj1D5Q26-p2lch01m4ENA8iw1w0000000&m=1&v=0.97 (F)

    https://cuboktahedron.github.io/q/tetsimu/?f=80000008y8w0y08y8y0288y8y0y88y8y828&ns=WsdN-j&ss=185ok1o6s1g0000000&h=c&m=1&v=0.97 (H)

    D는 C와 거의 똑같으니 따로 올리지 않겠습니다.

    p.s 댓글을 몇 번 수정하는지 모르겠네요. ㅎㅎ 신기하게 자꾸 발견하게 되는 ㅎ
    • 프로필 사진
      2020.11.04 21:18 신고
      정말 끝이 없는 빌드네요. 다른 다른 분들꼐서 댓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