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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테트리스 미사미노(Misamino)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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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사미노 예시


이번에 소개 드릴 것은 AI(인공지능) 테트리스 프로그램 미사미노(Misamino)입니다. 직접 플레이할 수 있는 AI 테트리스 프로그램 중에서는 가장 수준 높은 테트리스를 구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멀티플레이는 안 되지만 연습용으로 매우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이 프로그램을 소개하시는 분들이 이 게임을 턴제 게임으로만 소개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게임은 실시간 모드도 지원하는 게임입니다. 게다가 속도・난이도 설정도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과 맞는 상대가 없어서 연습하기 어려운 분들에게 딱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설정을 잘 하면 언제든지 자신에게 딱 맞는 상대와 테트리스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설정 방법도 알려 드릴 것입니다.


목차

1. 예시 영상

2. 설치 및 실행

3. 설정

3-1. 필수 설정

3-2. misamino.ini 파일의 상세한 설명



1. 예시 영상

아래 영상은 Misamino AI끼리 대결하는 모습입니다. 제 영상은 아니고 유튜브에서 퍼온 것입니다. 최신 버전(1.4.5)이 아니고(1.4.4) 개발자가 새로 만든 T-spin+ AI가 아니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이 보여줄 수 있는 최고의 플레이는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PS(Pieces Per Secondm, 초당 ) 2.5 정도에서 평균 APM(Attacks Per Minute, 분당 공격량)이 130~140 정도 나옵니다.


참고로 이 게임과 유사한 Jstris라는 게임에서 세계 최정상급 플레이어들이 PPS 3.0 정도, 평균 APM이 120~130 정도 나옵니다. 이것과 비교해 보면 미사미노는 최정상급 플레이어보다 느리게 설정해도 세계 최정상급 유저보다 효율적으로 플레이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T스핀 미니에 공격력 1이 붙어 있기 때문에 조금 과대평가 되기는 합니다만 그걸 감안해도 미사미노가 더 효율적이라는 점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따라서 설정만 잘 맞추면 사람과 연습하는 것과 거의 같은 환경에서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프로그램에 사용된 소리는 Tetris Online (Japan)이라는 게임에서 사용되었던 사운드입니다. 이미 옛날에 운영이 끝난 게임입니다. 지금은 Tetris Online Poland라는 사설 서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 설치 및 실행

아래 글은 이 프로그램의 제작자 misakamm이 테트리스 커뮤니티 harddrop에 직접 쓴 글입니다. 해당 글에 다운로드 링크도 있습니다. 아래 글로 들어가셔서 click here (Windows Platfrom) Updated At GMT 2013-11-11 14:30 부분을 누르시면 됩니다.


미사미노 다운로드 방법


다운을 잘 받으셨다면 misamino_V1.4.5_sfx.zip 파일이 있을 겁니다. 압축을 풀고 압축을 푼 폴더로 들어 갑니다. 그러면 misamino_V1.4.5.exe 파일이 보일 겁니다. 그걸 더블 클릭하면 실행됩니다. 하지만 실행하시기 전에 3. 설정 부분을 먼저 읽으시면 좋겠습니다.

미사미노 실행 파일



3. 설정

설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게임 외 설정과 게임 내 설정입니다. 게임 외 설정부터 적고 게임 내 설정을 짧게 적습니다.


위 그림에서 misamino_V1.4.5.exe 바로 위에 misamino.ini가 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그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야 합니다. 메모장을 켜고 misamino.ini를 끌어다 놓으면(드래그 앤 드랍) 열립니다.



3-1. 필수 설정

일단 게임을 할 때 필수적으로 설정해야 하는 부분을 설명 드립니다.


▼ 우선은 turnbase 부분을 설정해야 합니다. 턴제로 할지 실시간으로 할지를 결정합니다. 기본은 turnbase=1인데 이건 턴제로 플레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turnbase=0으로 바꾸고 저장하면 실시간 모드로 바뀝니다.

[Rule] 초기값

turnbase=1


▼ [이건 게임을 해 보고 나서 자신에게 맞게 설정하세요] 다음은 실시간 모드로 할 때 AI의 속도와 4줄 콤보 사용 여부을 설정해야 합니다. misamino.ini 파일의 제일 위에 있습니다.

[AI] 초기값

delay=20

move=5

4w=0


delay와 move를 숫자를 작게 하면 빨라집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delay: 미노가 나왔을 때 컴퓨터가 기다리는 시간. 단위는 프레임입니다. 참고로 이 게임에서 1초는 60프레임입니다.
move: 미노를 움직일 때(회전, 이동) 움직임 간의 시간. 단위는 프레임 단위인 것 같기는 한데, 60으로 설정하면 대강 1초에 2회 정도 움직입니다.
→ move를 0으로 설정하면 미노가 순간 이동을 하는데, 이 때는 delay에 따라서 1초당 내려 놓는 블럭의 개수(PPS, Pieces Per Second)가 결정됩니다.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delay=60, move=0]이면 60/60=1PPS
[delay=30, move=0]이면 60/30=2PPS
[delay=20, move=0]이면 60/30=3PPS


4w는 AI가 4줄 콤보 빌드를 사용하게 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4w=0이면 4줄 콤보 빌드는 이용하지 않고, 4w=1이면 AI도 4줄 콤보 빌드를 활용합니다. 참고로 4w는 아래에서 적을 level이 6 이상이며 다음의 조건을 만족해야 작동합니다.
combo table=1, 2
AI의 style=1, 2, 3
garbage buffer=1
garbage blocking=1
garbage cancel=1
AI의 level=6, 7, 8


▼ [이건 게임을 해 보고 나서 자신에게 맞게 설정하세요] 그 다음으로 설정해야 할 부분은 AI 스타일과 난이도입니다. [AI_P1]는 왼쪽 부분의 스타일을, [AI_P2] 부분은 오른쪽 부분의 스타일을 결정합니다. style=2가 초기값인데 평범하게 연습을 하고 싶으시다면 style=1이나 2를 추천합니다. 참고로 플레이어2를 사람으로 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플레이어1을 AI로 해서 AI끼리 대전을 붙이는 것은 가능합니다. 1번 목차에서 보여드린 영상이 이걸 활용한 것입니다.

[AI_P1] 초기값

style=0

level=4

PieceMul=1

dllplugin=plugin/tojai/tojai.dll


[AI_P2] 초기값

style=-1

level=4

PieceMul=1

dllplugin=plugin/dllai.dll


▼ 위에서도 설명드렸는데 T-spin+ AI의 실력이 T-spin AI보다 한층 더 뛰어납니다. 개발자가 제시한 대응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원문 링크]


AI 수준 대응표


style=0, 사람

style=1, T-spin+ AI (제작자가 style2보다 한층 강하게 만들었다는 AI. T스핀을 잘 활용합니다.)

style=2, T-spin (초기 설정. 1만큼은 아니지만 역시 T스핀을 잘 활용합니다)

style=3, Ren (콤보를 중시합니다. 3으로 설정해도 T스핀을 사용하기는 합니다.)

style=4, non-Hold (홀드를 안 합니다)

style=5, Downstack (깎기를 중시합니다)

style=-1, Use the dll plugin specified below. (따로 설정된 dll 파일을 이용합니다. 능력이 된다면 직접 만들어서 할 수도 있습니다)


▼ 그리고 레벨은 0~8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초기값은 4입니다. 각 level은 LV6까지는 컴퓨터가 보는 NEXT의 개수를 의미하며, LV7과 LV8은 6개의 NEXT를 보면서 더 많은 경우의 수를 탐색하여 더 나은 선택을 찾습니다. [원문 링크]

 Level 

 searching

 depth

 searching

 nodes

 LV0

 0

 ALL

 LV1

 1

 4000

 LV2

 2

 4000

 LV3

 3

 4000

 LV4

 4

 4000

 LV5

 5

 5000

 LV6

 6

 6000

 LV7

 6

 8000

 LV8

 6

 16000


▼ [이건 게임을 해 보고 나서 자신에게 맞게 설정하세요] 다음으로 설정할 부분은 플레이어가 움직이는 블럭의 이동 속도입니다. 프레임 단위로 나타내는데 쉽게 말씀 드립니다. das를 낮추면 좌우로 빠르게 움직입니다. softdropdas를 낮추면 소프트 드랍의 시작이 빨라집니다. softdropdelay (이건 0.1프레임 단위)를 낮추면 소프트 드랍 속도 자체가 빨라집니다.

[Player] 초기값

das=8

softdropdas=3

softdropdelay=10


▼ 게임 외 설정의 마지막은 사운드입니다. p1sfx는 플레이어1의 효과음, p2sfx는 플레이어2의 효과음입니다. 필요에 따라 설정하시면 됩니다. bgm은 배경 음악만 끄고 싶을 때 수정하시면 됩니다 bgm=0으로 바꾸시면 음악이 꺼집니다.

[Sound] 초기값

p1sfx=1

p2sfx=0

bgm=1


▼ 마지막으로 게임 내 설정입니다. 우선은 가장 중요한 입력 방법을 바꿔야 합니다. 게임을 실행하고 테트리스 화면이 뜨면 F12를 누르시기 바랍니다. 바로 아래 그림입니다. "Press F12 to config your controls (조작 방법을 설정하려면 F12를 누르십시오)"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미사미노 예시


참고로 180도 회전을 사용하고 싶다면 misamino.ini 파일에서 [Rule]의 spin180=0 부분은 =1로 바꾸어야 합니다.

- F12를 눌러 키 설정으로 진입

press a key for move left: 왼쪽 키.

press a key for move right: 오른쪽 키.

press a key for soft drop: 소프트 드랍 키. 뿌요뿌요 테트리스(뿌테)에서는 기본↓.

press a key for counterclockwise: 반시계방향 키. 뿌테에서는 기본 Z.

Press a key for clockwise: 시계방향 키. 뿌테에서는 기본 X 또는 ↑.

press a key for hold: 홀드 키. 뿌테에서는 기본 C 또는 Shift.

press a key for hard drop: 하드드랍 키. 뿌테에서는 기본 Space.

press a key for 180rotate: 180도 회전 키. 뿌테에는 없는 기능.


F2: 게임 시작, 재시작. 게임을 끝내거나 블럭 20개를 내려 놓기 전까지만 가능.

F3: 쓰레기 줄이 어디까지 올라오는지 점선으로 표시.

F4: 필드에 격자(가로x세로 10x20의 눈금) 표시.

F5: 음량 작게.

F6: 음량 크게.


여기까지 설정하셨으면 게임에 필요한 설정은 모두 다 하신 겁니다. 이제 즐겁게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3-2. misamino.ini 파일의 상세한 설명

misamino.ini 파일의 내용이 궁금한 분들을 위한 설명입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것은 넘어가겠습니다.

[AI] 초기값

/* 위에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

delay=20

move=5

4w=0


[AI_P1] 초기값

style=0

level=4

PieceMul=1

/* turnbase=1일 때, 즉 턴제로 플레이 할 때 한 턴에 몇 개의 피스를 조작할 것인지를 결정. =2로 하면 한 턴에 두 개를 움직입니다. */

dllplugin=plugin/tojai/tojai.dll

/* style=-1일 때 사용할 라이브러리. 라이브러리를 직접 만들 수 있는 게 아니라면 건드릴 필요는 없어 보임. */


[AI_P2] 초기값

style=2

level=4

PieceMul=1

/* AI_P1에서 설명함 */

dllplugin=plugin/dllai.dll

/* AI_P1에서 설명함 */


[Rule] 초기값

turnbase=1

KOS_turnbase=0

/* 한 턴에 7개의 미노를 조작. =1로 하면 한 턴에 7개씩 조작함. */

spin180=0

/* =1로 하면 180도 회전을 할 수 있음. */

GarbageStyle=0

/* 쓰레기 줄이 올라오는 유형. =0이면 Tetris Online Japan 스타일. =1이면 두 줄마다 구멍의 위치가 바뀜. =2면 매 줄마다 구멍의 위치가 바뀜. */

GarbageCancel=1

/* 쓰레기 줄의 상쇄를 가능하게 할지 여부 */

GarbageBuffer=1

/* 공격 후 쓰레기 줄이 올라가기까지의 턴 수. =0으로 하면 한게임 테트리스 등 예전 게임처럼 쓰레기 줄이 바로 올라옴. */

GarbageBlocking=1

/* 내가 쓰레기 줄을 없애는 동안에는 상대가 보낸 쓰레기 줄이 올라오지 않음. 뿌테에서는 0 */

samesequence=1

/* 플레이어1과 2가 같은 블럭을 받음 */

combo_table_style=1

/* 콤보의 공격량를 설정합니다. 아래 표는 콤보에 따른 공격량을 순서대로 적은 것입니다. 0콤보, 1콤보, 2콤보... 이런 식입니다. */

=0

0,0,1,1,2

2,2,2,2,2...

=1 Tetris 초기값. Online Japan/Poland 스타일. 참고로 뿌요뿌요 테트리스도 이것과 같습니다.

0,0,1,1,2

2,3,3,4,4

4,5,5,5,5...

=2 Tetris Friends Expert Plus mode 스타일.

0,0,1,1,1

2,2,3,3,4

4,4,5,5,5


[Player] 초기값

/* 위에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

das=8

softdropdas=3

softdropdelay=10


[Sound] 초기값

/* 위에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

p1sfx=1

p2sfx=0

bgm=1


테트리스 연습은 사실상 이것으로만 해도 될 정도로 잘 만든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턴제로 플레이하면 자신이 생각하는 플레이가 얼마나 효율적인 플레이인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실시간 모드로 플레이하면 자신의 실력을 확인하고 연습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AI의 속도를 조절하여 자신보다 약간 우위에 있게 하면 상당히 좋은 연습 상대가 될 것입니다. 자신에게 딱 맞는 상대와 언제든지 플레이할 수 있다는 점은 확실한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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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dynamite885
    2018.10.21 16:36
    ai 설정에서 딜레이는 미노 스폰 직후 기다리는 시간.
    무브는 미노를 움직일 때(회전, 이동) 움직임 간의 시간.
    단위는 프레임.
    즉, ai의 pps를 1로 하고싶으면 딜레이와 무브를 60, 0
    pps를 2로 하고싶으면 30, 0

    이런 식으로 설정해야 된다는 설명도 있으면 좋을거같아요.

    p.s 올리셨던 글들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이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한국어로 된 테트리스 정보 글 중에 제일 깔끔하게 정리된게 이 블로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18.10.22 06:24 신고
      적어 주신 부분을 반영하여 본문을 수정하였습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프로필 사진
    Teto
    2019.09.04 18:06
    미사미노를 실행하면 로딩만 되다가 혼자서 꺼져버립니다. 그러다 가끔 한번 제대로 실행이 되는데 혹시 왜 이러는지 아시나요?? 아예 실행이 안되는것도 아니고 무슨 오류메시지가 뜨는 것도 아니라 너무 답답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19.09.05 00:01 신고
      저는 실행이 안 된 적이 없어서 감이 전혀 안 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 프로필 사진
    Teto
    2019.09.06 05:44
    아뇨 괜찮아요 정말 혹시나 하고 여쭤본거라.. 아 그리고 테트리스 관련글들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고 설명도 잘 돼 있어서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보고 있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19.09.07 19:22 신고
      저도 문제가 생긴 적이 있으면 도움을 드릴 수 있을 텐데, 정말 문제가 한 번도 안 일어나서 도와 드릴 수가 없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그리고 글을 읽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해하기 쉬웠다니 다행입니다.
  • 프로필 사진
    KYSYS
    2019.09.11 12:51
    프로그램도 가볍고 연습하기 좋네요. 자료 고맙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19.09.11 19:23 신고
      저도 연습에 자주 활용하고 있습니다. 정말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 사진
    노화평
    2019.09.27 14:56
    혹시 키 설정하는 것은 없나요??
    • 프로필 사진
      2019.09.27 15:23 신고
      게임을 시작하고 테트리스 화면이 뜬 후에 F12 키를 눌러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본문의 자세한 설명으로 이동됩니다.
      https://hse30.tistory.com/197#key
    • 프로필 사진
      2019.09.28 07:56
      ai 끼리 대전할 수 있는 방법은 뭐예요??
    • 프로필 사진
      2019.09.28 08:57 신고
      misamino.ini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AI_P1] 부분의 style=0을 style=1로 바꾸고 저장한 후 게임을 다시 실행하면 됩니다.
    • 프로필 사진
      2019.09.30 19:39
      혹시, 블록 모양이나 외관을 바꿔할 수 있는 방법 아시나요?
    • 프로필 사진
      2019.09.30 20:09 신고
      음악은 sound 폴더에 있는 걸 교체하면 쉽게 되는데 그림 변경까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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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0.01 20:06
      그리고 하다가 인공지능을 ON/Off 할 수 있는 방법 뭔가요??
    • 프로필 사진
      2019.10.03 17:23 신고
      2p의 인공지능을 말씀하시는 거라면, [AI]의 delay=600000 식으로 설정해서 간접적으로 멈추는 방법은 있습니다. 아예 작동을 안 하게 만드는 방법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