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본 지진 정보 사이트 정리

본문

이번에는 일본의 지진 정보를 확인하는 사이트를 정리해 봅니다. 아무래도 한국어로 접할 수 있는 일본의 지진 정보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자세한 정보를 얻으려면 일본 사이트를 참고하는 게 좋습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일본 사이트를 여럿 소개해 드립니다.


목차

1. 일본 기상청

2. 일본 기상협회

3. 야후 재팬 실시간 방재 속보 앱・지진 정보


1. 일본 기상청

일본의 지진 정보를 포함한 기상 정보를 관측하는 임무를 맡은 정부 기관 일본 기상청(気象庁, Japan Meteorological Agency)입니다. 지진 관측에 관해서는 세계적으로 노하우를 많이 축적한 기관이고, 자료의 양도 다른 사이트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만약 일본의 지진에 관한 문서를 작성할 예정이라면 반드시 들러야 하는 사이트입니다.


자료가 굉장히 많은 사이트입니다만 여기서는 목록으로 정리된 페이지를 소개해드립니다. 이 사이트에는 영어 정보도 조금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최신 정보가 정리된 페이지는 아래와 같이 직관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지진 검지 일시(地震検知日時) 부분이 파란색으로 표시되는데 그 부분을 클릭하면 그 시간에 관측된 지전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이 글을 쓰는 시간을 기준으로 가장 최근의 지진 정보까지 적혀 있습니다.

기상청 그림1(일본어)


아래는 영어 페이지의 스크린샷입니다.

기상청 그림2(영어)


참고로 일본에서 매그니튜드(Magnitude)지진의 규모 그 자체를 나타내고, (최대)진도진원지[진앙]에서 가장 가까운 지표면에서 관측되는 흔들림의 정도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매그니튜드가 크더라도 진원지가 매우 깊은 곳이어서 지표면까지 에너지가 전달되지 않는다면 진도는 낮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정리된 진도는 일본 기상청에서 정한 기상청 진도계급(気象庁震度階級, JMA Seismic Intensity)입니다.


▼ 그리고 과거 정보(일본어) 링크에서는 진도 데이터베이스 검색(震度データベース検索)을 할 수 있습니다. 왼쪽에서는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923년부터 가능합니다, 그 아래에서는 최대 진도 몇 이상을 검색할 것인지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에서는 정렬 순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発生日時の新しい順: 최근의 지진부터 정렬합니다.
発生日時の古い順: 오래된 지진부터 정렬합니다.
最大震度の大きい順: 최대 진도가 큰 것부터 정렬합니다.
地震の規模が大きい順: 지진 규모(매그니튜드)가 큰 것부터 정렬합니다.


정렬 순서를 설정한 후에 오른쪽 위의 지진을 검색(地震を検索) 버튼을 누른 후 "~よろしいですか?"라는 메시지가 뜰 때 "예"를 누르면 검색이 됩니다.

기상청 그림3(과거 정보)


큰 지진의 경우 추가적인 보도자료를 내놓기도 합니다. 사이트 첫 페이지새로운 정보(新着情報) 부분에 글이 종종 올라옵니다.


일본 기상청 사이트는 여기서 소개한 것 이외에도 찾을 수 있는 자료가 정말 많은 사이트입니다. 여러 모로 이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2. 일본 기상협회

일본 기상협회(日本気象協会) 사이트입니다. 일본 국토교통성(国土交通省) 산하에 기상청이 있고, 그 기상청의 정보를 받아서 TV·라디오 등으로 국민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곳이 기상협회입니다. 과거에는 정보 제공을 독점하였으나 현재는 민간 기업도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독점적인 지위에 있지는 않습니다.


▼ 일본 기상청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깔끔하게 표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역시 진도 별로 필터를 설정하여 볼 수 있습니다. 2008년 7월 24일의 지진부터 정리되어 있습니다.

일본 기상협회


이 사이트는 예전에 미세 먼지 정보와 관련해서도 소개드린 적이 있습니다.



3. 야후 재팬 실시간 방재 속보 앱・지진 정보

일본에서 널리 이용되는 포털 사이트 야후 재팬입니다. 지진・쓰나미 등 재해에 관심이 많은 나라 일본인 만큼 방재 애플리케이션(앱)도 따로 있습니다. 지진 앱(地震アプリ)이라고 검색하면 가장 먼저 나오는 것이 야후 재팬의 방재 속보 앱입니다.


야후 재팬 사이트에는 지진 정보도 2011년 3월 30일의 지진부터 간단하게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의 지진 정보는 위의 두 사이트가 훨씬 잘 되어 있습니다. 위의 두 사이트가 모두 접속 불가능 상태가 되지 않는 한 여기에서 과거의 지진 정보를 볼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여기서는 실시간 방재 앱을 중점적으로 소개드립니다.


긴급지진속보나 호우예보, 쓰나미 예보와 피난 정보 등을 제공하는 앱인데 일본에 여행을 가거나 거주중인 분들께서 활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일본에서 생산되어 판매되는 휴대전화에는 자체적으로 긴급지진속보 기능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일본인들은 앱을 활용할 이유가 별로 없습니다. 긴급재난문자 시스템이 탑재된 한국산 휴대전화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소리는 다르지만 긴급지진속보를 받을 수는 있습니다. 그래도 현지인이 받는 수준의 정보를 얻고자 하시는 분은 설치하여 이용할 만합니다.


앱 이용 방법을 간단히 안내드립니다. 혹시 검색을 하고 싶으시다면 Yahoo! 防災速報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옵니다. 왼쪽은 푸시로 각종 정보를 알려 준다는 내용입니다. "다음으로(次へ)"를 누르면 넘어갑니다. 알림 권한을 요구하는 메시지가 뜬다면 '허용'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오른쪽은 위치 기능을 이용하여 현재 위치의 재해 정보를 보내 주는 기능입니다. 사용한다면 "이 기능을 사용(この機能を使う) 또는 다음으로(次へ)" 버튼을 누르고, 사용하지 않는다면 "설정하지 않고 진행(設定せずに進む)"을 누릅니다. 역시 위치 권한을 요구하는 메시지가 뜬다면 '허용'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야후 재팬 방재1

▼ 아래 메시지의 왼쪽은 지역 설정입니다. 일본 내 지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中国 이건 중국이 아니라 일본의 지방 이름입니다. 혼슈 서쪽입니다.

아래 메시지의 오른쪽은 설정 완료 메시지입니다. 앞에서 설정한 것을 확인합니다. "시작(始める)"를 누르시면 됩니다.

야후 재팬 방재2


▼ 아래 그림의 왼쪽은 위의 始める를 누르고 나면 나오는 메시지입니다. 야후 재팬에 로그인 하라는 건데, "로그인하지 않고 앱을 시작(ログインせずにアプリを開始)" 버튼을 눌러 시작하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의 가운데는 "대규모 재해 정보는 전국에 알림"이라는 메시지입니다. 지역 설정을 해도 큰 재해 정보는 알려 줄 것이니 안심하라는 취지의 메시지입니다. "다음으로(次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의 오른쪽은 위에서 현재 지역 연동과 지역 설정을 안 해서 또 나오는 메시지압니다. 설정하고 싶다면 다시 설정할 수 있고, 필요 없다면 아래의 "닫음(閉じる)"을 눌러 닫으시면 설정이 끝납니다.

야후 재팬 방재3


이상으로 일본 지진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에 관한 글을 마칩니다. 일본은 한국에 비해 자연 재해가 많은 나라이고 이 분야에 관심도 많기 때문에 정보를 얻기도 비교적 수월한 편입니다. 정보를 바탕으로 안전한 생활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